해서체 4 는 서예사에서 해서체로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의 총칭으로 해서체 4 인이라고도 불린다. 각각 원대의 구양고 (오체), 안진청 (안체), 류공권 (유체), 조맹홍 (조체) 이다.
해서체 4 는 서예사에서 해서체로 유명한 네 명의 서예가의 총칭이다. 해서체 () 는 일명 사서 () 라고도 하는데, 초당의 구양고 (), 성당의 안진경 (), 당대의 류공권 (), 원대 () 의 조맹경 () 네 가지 체형이 있다.
1, 구양문의 (557-64 1), 편지본, 담주 임향 (오늘 호남 창사) 사람. 그의 서예 성과는 해서체를 기초로, 필법이 호방하고 구조가 독특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유럽풍'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구양고: 해서체가 엄격하고 험준하여' 당대의 제 1 해서체' 로 불리며 대표작은' 구성궁 리천명' 이다.
2. 안진경 (709-785), 본명 진청, 경조 만소인, 본적 당대의 린이 (오늘 산둥 린이). 서예사에서 그는 2 왕에 이어 성과가 가장 높고 영향력이 가장 큰 서예가이다. "초성" 장욱, 초학 그 책, 초당사. 이후 널리 거두고, 고법을 고치고, 초당서풍과 적이 되어, 날씬함에서 훈훈한 웅혼으로 변해 활달하고, 활달하고, 강건하고 늠름하게 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풍격도 당나라의 성세 풍격을 반영하며 그와 고귀하다.
당대의 안진경 (): 그 해서체는 단정하고 아름다우며, 세명은' 안체' 라고 부른다. 대표 작품으로는' 안이진비',' 안가묘비',' 다보탑비',' 제조카 사본',' 마고모선담기' 등이 있다.
3. 류공권 (778 -865), 본명, 당대의 가시인, 태자태사, 사람들은' 유' 라고 부른다. 후인칭은' 연유김고' 라고 불리며 역대 서예의 본보기가 되었다. 그의 서예는 힘이 세고 글씨가 치밀하고 세심하다. 한자의 특성상 날씬하고 힘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쓴 해서체는 체미골이 강하고 행서와 해서체가 가장 정교하다.
당대의 유공권 (유체): 그의 해서체는 깨끗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필법이 섬세하고, 필법이 평평하다. 그는 세계에서' 유체' 라고 불리며 대표작으로는' 신비탑비' 와' 신책군비' 가 있다.
4. 조맹희 (1254-1322) 는 호주송설로 (현재 절강 오흥) 에서 태어났다. 전서, 예서, 진품, 서예, 초서, 특히 해서체, 서예에 능하다. 원대서사' 는 "맹국서 서예는 고금의 왕관이므로 책 제목을 세라고 한다" 고 말했다. 원헌유서' 설곤재집' 은 "자앙인, 이, 진, 흥, 전초가 당대 1 위, 쇼카이가 자앙제서 1 위다" 고 말했다. 그 서풍은 우아하고, 구조가 깔끔하며, 필법이 능숙하여, 세인들에게' 조체' 라고 불린다.
원대 조맹기: 해서체로 둥글고 수려하며 단정하고 엄밀하며 우아하고 수려함을 잃지 않는다. 그는 세인들에게' 조티' 로 불리며 대표작' 현전 3 층 재건' 으로 불린다. [1]
이 단락 편집 1) Ouyang 문의 소개.
구양문의 글자신본, 담주 임향 (현재 호남 창사) 사람, 당대의 유명한 서예가. 그는 한때 비율이 높은 태자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비율이 높은 구양" 이라고 불렀다. 구양문의 서예는 수대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당나라의 구양문의는 나이가 고희에 가까운 구양문의가 홍문관에서 서예를 가르치고 있다. 구양문의 초창기에는 왕희지의 서예 스타일을 공부했다. 그는 왕희지의 교자를 위해 많은 돈을 써서' 계지도' 를 사서 밤낮으로 모사하고 열심히 연구한 적이 있다고 한다. 또 한 번, 그는 우세남과 함께 외출했고, 진나라 서예가 소정이 쓴 비석을 보고 자리에 앉았다. 그가 비석 옆에서 자세히 관찰하고 3 일 동안 묘사한 것을 보면 구양문의가 서예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중에 그는 북조의 비문을 광범위하게 연구하면서 일부 지방 서예가의 장점을 흡수하여 예서에 녹아들어' 강건하고 험준하고 법도가 엄격하다' 는' 유럽체' (일명' 더 체체') 를 형성하였다.
스타일 특징
구양문의 서예는 한립, 김대해서체의 특징을 녹여 6 조 비각에 참여했기 때문에 각 유파에 널리 채택됐다고 할 수 있다. 구양문의 서예 스타일의 주요 특징은 엄밀함, 단정함, 강직, 강건함이다. 글리프는 약간 길지만, 하얗고, 깔끔하고, 치밀하며, 중궁이 단단하고, 주필이 길어, 분방하고, 밀도가 높고, 사방이 둘러싸여 있고, 정교하고, 정교하고, 딱 알맞다. 점화의 결합, 구조적인 안배, 즉 평면 중간이 가파르고 힘이 있고, 글씨체가 많이 오른쪽으로 뻗어 있지만, 중심이 여전히 안정되어 기울어진 느낌이 없고, 재미있고 위험하다.
구양문의 해서체 비각은 대부분 한자로, 주로' 화도사 대명법사비각',' 우공 문언보 비각',' 황보 생일비각',' 구성궁 예천비각' 등이 있다.
펜의 특징
구양이 문의한 서예는 깔끔하고, 약간 문예가 있고, 창력이 섬세하다. 바오 칭 첸 시 (Bao Qing Chen Shi) 는 "유럽 지법은 견고하고 강력하며 전방위적이며 외력에 거짓이 아니다" 고 말했다. 즉, 유럽자는 힘을 강조하며, 쓴 획은 강건하고 힘이 있어 너무 가늘지도 않고 충만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매 획마다 너무 길면 1 점을 더하고, 너무 짧으면 1 점을 줄이고, 경중은 적당하고, 길이는 적당하다. 유럽 글자의 사용도 획의 중간 부분의 힘을 중시하고, 어떤 가로화는 중간 부분이 꽉 차서' 중성' 으로 보인다. 어떤 인물들의 주획은 바깥쪽으로 뻗어 있어 중궁의 단단함을 보여 주는데, 특히 오른쪽의 세로그림은 종종 과장되어 위쪽으로 뻗어 슈퍼맨의 담력과 식견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들은 유럽 만년필의 독특한 점이다.
대표 작품
구성궁 리천명' 은 구양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위징이 쓴 비문으로 당태종이 구성궁에서 피서를 하다가 용천을 발견한 상황을 기록했다. 구양문의가 편지 한 통을 부쳤다.
이 비법은 서예가 단정하고 엄숙하며, 법도가 엄격하며, 필측이 단정하고, 구조가 치밀하고, 승승승장구하며, 좌우로 길을 양보하고, 국부적으로 험하고, 전체적인 존엄을 요구하며, 한 가지 실수나 붕괴가 없다. 진명 길루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이 게시물은 산처럼 깊고 얇고 춥지만 공기로 가득 차 있어 제후들이 무릎을 꿇게 할 수 있고, 그 힘이 미치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비석 24 줄, 1 108 자. 오랜 풍화로 척추가 과도하게 팽창하고 손상이 심하여 후세 사람들이 발굴하여 수리하여 획이 날카로워졌다. 전세 최고의 탁편은 명대 리치가 소장한 송탁영화로, 현재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숨어 있다. [1]
이 안진경의 소개를 편집하다.
안진경 (709-785), 산둥 린이 사람. 이 단어는 매우 분명하다. 안진경은 중당 서예 혁신의 대표 인물로 해서체로 단정하고 아름답다. 행서는 가볍고, 신채는 날린다. 그의 서예는 이전의 서예 풍격 중의 운율과 운율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고법의 속박도 받지 않고 초당의 속식을 돌파하여,' 안체' 라고 불리며, 외톨이로 일컬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송구양수는 "인생성 충절을 생각해서 서화를 강건하고 독립하여 전적을 공격하지 않는다" 고 평가했다. 그들은 상당히 신기하고 사람 같다. 송대주는' 속서단' 에서 자신의 서예를 성품으로 꼽았다. " 그는 또 이렇게 논평했다. "낙석처럼, 하운처럼, 갈고리는 금처럼, 고루처럼 그려졌다. 종횡무진 양쪽 방향에 모두 이미지가 있고, 낮은 자태가 있다. 헌정 이후 더 이상 공적인 말이 없다. "
Yanzhenqing 출신 학자, 일반 주지사 때, 세계 의 전체 이름. 안사의 혼란이 양범에 이르렀고, 허베이의 각 현들은 모두 항복했다. 오직 Yan Zhenqing 은 Yijun 지도자와 당나라 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평야 도시 를 고수했다. 결국 그는 덕종에게 반군 이희열에 항복하라는 명령을 받아 살해되었다. 그의 일생의 충렬하고 비장한 사적은 또 서예계에서 그의 지위를 높였다. Yan Zhenqing 의 서예는 항상 정면을 사용하는 사람과 같습니다. 그래서 이른바 안법이라는 여덟 가닥의 필법은 예술적 가치가 적지만, 이런 필법은 남자의 침착하고 강인함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중당 이후, 정진 할거와 전란으로 인해 낡은 제도가 와해된 상태에 처해 있다. 안진경이 해서체의 새로운 모델을 세우는 것은 새로운 질서 재건의 구현이다. 그러나 엄정한 해서체는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는 거리가 멀었기 때문에 당말 이후 서예예술의 발전은 초서에 집중되었고, 고전 모델은 결국 개인주의에 위치한 서정적 풍격을 갖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스타일 특징
안진경의 서예는 안체라고 불리며, 그 독특한 풍격과 필법이 있다. 그가 남긴 비문은 매우 많은데, 후세 서예가들은 그의 비문 중 일부에서' 원필' 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서예가의' 방필' 과는 다르다.
Yan Zhenqing 은 둥근 펜을 사용하는 서예가에 의해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그와 왕희지의 상대편 필의 사용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성격 평가
안진경은 도서 역사상 위대한 인물이다. 그의 관서는 풍부하고 강력한 풍격으로 유명하며 엄격한 묘비로 대표된다. 절벽에 있는 모든 사람은 기세가 웅장하다, 특히 당대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최고경지에 이르면, 원대한 멋을 드러내는 사람들은 리의 패권을 밀어야 한다. 풀이 자라나고,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고, 고의가 완연하며, 제조카 원고가 제일이다.
중국은 서예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서예가 왕희지와 연이어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은 안진경뿐이다. 그의 서예는 해서체와 초서가 특징이다. 해서체로 쓴 비문은 정확하고 아름답고 힘이 있다. 그는 해서체가 성행했을 때 왕희지의 전형과는 달리 서예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었다.
기존 공사
안진경의 현존하는 서예작품으로는' 도탑비',' 안씨 가묘비',' 안비',' 마고모선단',' 제조카원고' 등이 있다. 그는 당대의 또 다른 해서체로 유명한 서예가 류공권과 함께' 유연' 이라고 불렀다.
그의 작품은 매우 많은데, 전해 내려오는 것은 130 여종이라고 한다. 쌍탑',' 동방화 짱 비석',' 마고모선단기',' 곽비',' 이염금비' 등 후세 사람들에게 많은 해서체가 중시되고 있다. 이 비문들은 모두 개성이 있고, 특색이 있고, 정풍적인 해서체로 되어 있지만, 획이 가늘고 굵고, 발이 너무 허술하여 공부할 때 그 매력을 요구한다. 그의 행서' 기명 조카 사본' 은 비통한 작품으로 세계 제 2 행서라고 불린다. 행서에는' 쟁석',' 배장군첩' 도 있다.
다보탑비, 전칭은' 대당 서경 천복사 다보탑 감응 문제': 해서체, 심훈서, 서호제. 글씨체가 고르고 통통하다. 725 년 (당현종 천보 11 년) 4 월에 건립되었다. 기념비는 산시 Xi 의 비림에 보존되어 있다. [1]
이 단락의 유공권에 대한 소개를 편집하다.
유공권 (778-865),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사람. 벼슬에서 태자까지, 고인은 이를' 유' 라고 부른다. 그는 왕시와 유공권의 조합을 배우고 구양문의와 안진경의 필법을 공부한 후 자신의 가정을 꾸렸다. 쓴 해서체는 체미골이 장대하다. 안체에 비해 육자는 약간 날씬해서' 안유금골' 이라고 불린다. 무종은 유공권이 어떻게 펜을 쓰는지 물었고, 공권은 대답했다. "펜으로 마음 속에, 마음은 늘 있다." 뮤 공 은 펜 충고 로, 동적 용모 입니다. 송대주는 "공권관서, 운행 모드가 가장 좋고, 풀은 안 된다" 고 말했다. 그 법은 아름다움을 위주로 하지만, 두터운 것이 풍부하고 명성이 자자하다. \ "그는 왕 Xizhi 의 필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나중에 현대 서예를 처음부터 다시 한 번 읽었고, 그래서 우군법을 바꾸고, 안진경을 배우고, 또 자신의 새로운 사상을 배워서, 그의 서예가 횡설수설한 추세를 피할 수 있도록, 균형적이고 딱딱한 수법을 취하여 위비를 안정적으로 쫓아다니며, 그의 필법이 아예 아름답고, 두텁고, 후대가 많다
그는 29 세 중진사로 현지에서 저급 관원을 맡고 있다. 나중에, 당나라 muzong 우연히 그의 필적 을 보았다, 한때 이것은 신성한 서예품이라고 생각하여 법원에 장안으로 소환되었다. 당시 유공권은 40 대였다. 그의 성격은 기개가 있고 조금도 빈틈이 없다. 마찬가지로, 그의 필적도 그의 이 부분의 특징을 폭로했다. 이 때문에 장안에서의 그의 위망과 지위가 높아졌기 때문에, 일반 왕공귀족들은 모두 거액으로 초청하였다.
유공권은 향년 80 세이다. 그는 일곱 명의 황제를 시중들다가 결국 소사 왕자로 죽었다.
주요 특징
만당 서예는 성당 중기의 번영을 겪었지만, 정상에 도달하여 쇠락으로 접어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유공권의 명성은 한동안 빨개졌지만, 안수에 비하면 약간 한 수 앞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서예는 당대에 매우 흥성했지만 지금은 이미 쇠락했다. 유공권의 해서체는 구양문의 필법을 다루고 있는데, 어떤 획은 왕왕 긴밀하게 산재 되어 있어 매우 넓고, 획이 섬세하며, 모서리가 뚜렷하다. 펜은 안진경의 손에서 나왔지만, 안진경의 그런 창력이 넓은 스타일과는 달리, 특히 호매하다.
대표 작품
전세 서적이 매우 많은데, 그중에서도' 신비탑비',' 신책군비',' 금강경' 이 가장 두드러진다.
1,' 신책군비': 해서체, 당회창 3 년 (기원 843 년) 설립. 유공권의 대표작 중 하나로 후세에 잘 알려진' 신비탑' 서풍보다 더 특색이 있다. 구조가 매끄럽고 균일하여 왼쪽이 꼭 오른쪽이 편하다. 임시 글쓰기의 좋은 본보기이기도 하다.
2.' 유서 금강경': 해서체, 당장경 년 (기원 824 년), 4 월각. 원석이 송대에 파괴되었다. 간쑤 돈황석실 당토가 전세하여 온전하여 현재 프랑스 파리 박물관을 소장하고 있다. 논자들은 해서체' 금강경' 집종 (), 왕 (), 유럽 (), 유 (석남), 추 (), 루 (동지) 의 대성이 높은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신비한 탑": 해서체. 당회창 원년 (서기 84 1 년) 2 월에 건립되었는데, 원비는 현재 산시 () 시 () 시 () 시 () 시 () 시 () 의 비림 이 기념비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책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 해서체 중 가장 영향력 있는 본보기 중 하나이다. [1]
이 단락 4 편집) Zhao mengju 의 소개
조맹용 (1254- 1322) 은 송설로에서 태어났다. 그는 원대 조맹화파 중 가장 걸출한 화가로 당시와 후세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송태조의 아들 진왕 방득의 후손. 송나라가 멸망한 후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은거했다. 나중에, 그는 원세조 () 에 의해 안안 () 을 모집하여, 5 대 때 벼슬을 하였다. 그는 한림학사로 임명되었고, 영록 박사는 위공과 스문민으로 임명되었다.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 인쇄를 잘 활용하세요. 그는' 송설재집' 의 저자이다.
그는 조송시대 몰락한 귀족으로 나중에 원나라와 합작했다. 1287 년 (위안 24 년) 처음으로 조맹용 등 20 여 명을 모집했다. 나중에, 그들은 여러 차례 강남문인을 모집했고, 어떤 이들은 조맹을 통해 이루의 직위를 얻었다. 조맹은 원나라 황제의 사랑을 받았다. 그는 "5 대에 영광스럽고 천하에 이름이 가득하다" 며 한림학사로 원대 문인화의 리더로 떠올랐다.
스타일 특징
그는 원위 시대의 딩기원 기념비, 당대의 우세남, 추 수량 등도 참관했다. 이것은 이전 세대의 위대한 업적입니다. 원자바오 지아 (Wen Jia) 가 말했듯이, "공 웨이 (Gong Wei) 의 서예는 고대인보다 우수하며 모두 모방됩니다." 따라서, 조 서예상의 성공은 그가 다른 사람의 긴 형벌을 배울 수 있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무엇보다 송원 시대의 서예가들은 대부분 선과 초서체에만 능했지만 조맹은 각종 체식을 연구할 수 있었다. 그의 문장 시대에 뒤떨어져서 불도 연구를 우회했다. 후세에 많은 사람들이 조맹의 서예를 공부했고, 조맹의 글씨는 한국 일본에서 매우 유행했다.
대표 작품
조해서서에도 좋은 작품이 있는데, 예를 들면' 삼문집' 과 같이 구조가 넓고, 구조가 깊고 듬직하며, 필법이 유창하여 서첩에 가장 적합하다. 조의 전세 작품은 대부분 행서이며, 대부분 필이 정확하고, 어휘가 엄격하여,' 붉은 담부' 처럼 고전이라 할 수 있다.
성격 평가
조맹은 원초에 꽤 영향력 있는 서예가이다. "원사전" 은 "맹서 서예가 모두 천하 1 위이기 때문에 책을 천하 문제로 삼는다" 고 기록하였다. 호평을 받다. 학자인 송영에 따르면 조서예는 초창기에' 팔식' 영릉서를 배웠고, 중년에는' 종 () 과 선 ()' 을 배웠으며, 만년에는 책을 배웠다고 한다. [1]
이 섹션의 과거 위치 편집
해서체 4 사람들은 동아시아 서화사에 깊은 영향을 끼쳤고, 우리의 서예 예술을 역사의 고조로 밀고, 이후의 서예 글쓰기를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1, 안진경
원필서예의 선구자: 안진경은 중국 서예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서예가 왕희지와 연이어 빛을 낼 수 있는 것은 안진경뿐이다. 그의 서예는 해서체와 초서가 특징이다. 해서체로 쓴 비문은 정확하고 아름답고 힘이 있다. 그는 해서체가 성행했을 때 왕희지의 전형과는 달리 서예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었다. 그는 부강으로 유명한 관서' 전무승검 파괴, 정세가 놀라 달아난다' 로 엄시가사비를 대표한다. 절벽에 있는 모든 사람은 기세가 웅장하다, 특히 당대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최고경지에 이르면, 원대한 멋을 드러내는 사람들은 리의 패권을 밀어야 한다. 풀이 자라나고, 아름다움이 무궁무진하고, 고의가 완연하며, 제조카 원고가 제일이다. Yan Zhenqing 은 둥근 펜을 사용하는 서예가에 의해 선구자로 간주됩니다. 그와 왕희지의 상대편 필의 사용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2. 류공권
독서인의 전범: 류공권은 황제에게 서예를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이용하여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설명했다. 그가 보기에 글쓰기의 방법과 인간으로서의 원칙은 통일된 것이다. 한 사람이 성실하기만 하면, 그가 쓴 서예에도 성실하고 정직한 기운이 있다. 그들은 서예가 사람의 심신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고상한 도덕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왕희지를 배우기 시작했고, 구양문의와 안진경의 필법을 배우고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쓴 해서체는 체미골이 장대하다. 안체에 비해 육자는 약간 날씬해서' 안유금골' 이라고 불린다. 무종은 유공권이 어떻게 펜을 쓰는지 물었고, 공권은 대답했다. "펜으로 마음 속에, 마음은 늘 있다." 무공은 이 때문에 안색이 변했다, 마치 그의 펜이 그에게 경고한 것처럼. 송대주는 "공권관서, 운행 모드가 가장 좋고, 풀은 안 된다" 고 말했다. 그 법은 아름다움을 위주로 하지만, 두터운 것이 풍부하고 명성이 자자하다. \ "그는 왕 Xizhi 의 필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나중에 근체책을 읽었기 때문에 우군법을 바꾸고, Yan Zhenqing 에게 배우고, 자신의 새로운 사상을 동화시키려고 노력하여, 그의 서예가 횡설수설한 추세를 피하고, 균형적이고 얇은 수법을 채택하고, 위비를 안정적으로 쫓아다니며, 그의 필법이 아예 아름답고, 두껍고, 후대의 많은 학자들이
3. 조맹희
조맹은 원대에서 가장 걸출한 서예가 중 하나로 명문 출신으로 평생 송원의 변화를 겪었다. 그의 아름다운 서예는 다른 세 명의 유명한 해서체 작가의 창력 스타일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다재다능한 예술가인 조맹은 회화 방면의 업적이 예술사학자들에게 자주 칭찬을 받는다. 조맹은 많은 책을 읽고, 시문, 경제, 서예, 정화, 선금석학, 음률이 유창하고 감상에 능하다. 특히 서예와 그림은 원대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며 새로운 화풍을 개척하여' 원인의 왕관' 이라고 불린다. 회화에서 산수, 인물, 꽃과 새, 대나무 돌, 안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공필, 프리 핸드, 청록색, 수묵, 모든 것이 다 정밀하다. 그는 중국 서예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다섯 살 때부터 조맹은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고, 그는 죽을 때까지 계속 읽기와 쓰기를 고집했다. 서예에 대한 그의 사랑은 정이 독특하다는 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전서, 예서, 진품, 서예, 초서, 특히 해서체, 서예에 능하다. 원대서사' 는 "맹국서 서예는 고금의 왕관이므로 책 제목을 세라고 한다" 고 말했다. 원헌유서' 설곤재집' 은 "자앙인, 이, 진, 흥, 전초가 당대 1 위, 쇼카이가 자앙제서 1 위다" 고 말했다. 그 서풍은 우아하고, 구조가 깔끔하며, 필법이 능숙하여, 세인들에게' 조체' 라고 불린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