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들으면 음악미, 건축미, 회화미 등 세 가지 아름다움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시의 건축미, 즉 시 선의 배치 순서에 더 신경을 쓴다. 그의 발견을 예로 들다. 이 시에서' 건축미' 는' 절의 대칭' 이 아니라' 문장의 통일' 으로 표현된다. 전체 시 12 행, 각 행은 기본적으로 11 자로, 겉모습의 깔끔함과 내면의 리듬감이 있다.
비교하면 서지모는 시의 음악미, 즉 시의 리듬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추구한다. 예를 들어, 그의' 우연' 에서 리듬의 조화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운의 안배에서, 각 절의 9 자 행은 한 운을 동반하고, 5 자 행은 또 다른 운을 동반하여 시 언어를' 혈맥 연결' 으로 보이게 하고, 읽기에는 낭랑하다. 성율의 운용에 있어서, 9 자 줄에는 네 개의 성율이 있고, 5 자 줄에는 두 개의 성율이 있고, 2 자 음계와 3 자 음계의 배열도 바뀌어 이 시가 부드럽고 깊은 멜로디를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