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자는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효친을 공경하고, 둘째로는 치욕을 하지 않고, 다음으로는 키울 수 있다" 고 말했다. ......

번역:

쩡 지 (Zeng zi) 는 "효도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제 1 효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어머니를 공경하며, 제 2 효는 부모를 모욕하지 않고, 제 3 효는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다

I. 번역

쩡 지 (Zeng zi) 는 "효도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제 1 효는 아버지를 공경하고, 어머니를 공경하며, 제 2 효는 부모를 모욕하지 않는 이름이고, 제 3 효는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있는 공이 물었다. "선생님, 당신이' 효' 라는 글자를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쩡 지 (Zeng zi) 가 대답했다: "이것은 어디 말입니까! 군자의 효도라는 것은 부모의 입장을 기다리지 않고 부모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동시에 부모를 안심시키는 것이다. 자신이 한 일은 바른 길에 부합한다. 나는 부모님을 부양할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효' 라는 말을 할 수 있겠어! "

둘째, 원문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효는 세 가지로 나뉜다: 효친을 공경하고, 둘째로는 모욕을 참으면 들 수 있다." 공익명은 증자에게 물었다. "스승님은 효도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말했다: "너 무슨 소리 야? 이게 뭐야? 군자가 하는 효도는 우선 그 뜻을 받들어 부모님께 길에 있다고 고소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직접 키우는 사람에게 효도할 수 있습니까? "

셋째, 출처

예기에서 발췌하다

확장 데이터

첫째, 창조적 배경

공자의 72 제자와 그 학생이 저술한 것으로 전해지고, 서한례학자 다이승이 편찬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자가 제자를 가르치는 시, 책, 의식, 악, 이, 춘추, 육경은 중국 고전 문화에서 가장 높은 철학의 전달체이다. 하지만 다 읽기가 어렵고 이해를 돕기 위해 더 많은 해석이 필요하다. 육경 중의 예의는 나중에 예기라고 불리며, 주로 주대의 관혼을 기록한다.

둘째, 작품 감상

예기' 는' 삼례' 중 하나,' 오경' 중 하나,' 13 경' 중 하나이다. 동한 정현주' 예기' 이후' 예기' 의 지위가 날로 높아져 당대에 이르러' 경' 으로 존칭되었다. 송대 이후,' 삼례' 1 위에 올랐다.

예기' 에 기재된 고대 문화사 지식과 사상 이론은 유교 문화의 전승, 당대 문화 교육과 도덕적 수양,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 건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셋. 저자 소개

대승, 자자군, 서한인. 한서 유림외사',' 광평현지',' 귀덕현지',' 객가 다씨 족보',' 신태현지' 등 고대 문헌에 따르면 서한 때는 수양 (현 하남 상구양구) 사람이었다. [23-26]? 구강현 () 을 역임한 적이 있는데, 평생 경학, 특히 예기 () 를 연구한 적이 있다. 스승은 경학의 대가인 후창으로부터 스승은 숙부 대덕 () 청포 () 로부터 이 () 를 연구하는데 전념했다.

한고조선제가 황제를 불렀을 때, 대승은' 석도정' 의 토론에 참여하여 오경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평가했다. 그는 일생동안 교육과 글쓰기에 힘썼다. 그는 전국 시대부터 한 초까지 공자 제자가 쓴 각종 예절 저작을 책으로 선정하여 소대나 소대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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