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출생:
무측천은 무덕 7 년 (624) 이주 (현재 쓰촨 광원) 에서 태어나 장안 (현재 산시 Xi 안) 에서 태어났다. -응? [5]? 이복형제 두 명, 오와 오, 그리고 이복자매 두 명이 있는데, 하나는 한아내 오순 (역사서에서는 오순을 언니라고 하고, 오순묘지에서는 여동생이라고 함), 하나는 곽부인이다.
둘째, 즉위
천의원년 (690 년), 무측천은 당 () 을 주 () 로 바꾸고 자립 () 으로 낙양 () 을 정하고 무주조 () 를 건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듬해 (69 1) 7 월, 법명 등은 무측천이 미륵불의 화신이라고 4 권의' 대운경' 을 썼다
확장 데이터:
무측천에 대해서는 당대 이래 줄곧 다른 평가가 있었다. 당초의 황제는 모두 그녀의 직계 후손이었고, 유교 정통은 아직 완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무측천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히 사마광 편집장의' 자통치감' 에 따라 무씨는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주성리학이 중국 사상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한 후 여성의 관점을 무시하고 무측천에 대한 평가를 결정하였다. 예를 들어 명말 청초에 저명한 사상가 왕부지는 무측천을 "귀신이 용납할 수 없는 곳, 신민이 원망할 곳" 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무후는 치국에 능하고, 광나현재를 중시하며, 과거 시험의' 전시' 제도를 만들어 디, 장지안, 환, 경휘, 야오 종 등 명신을 중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무측천 재위 기간 동안 국가 정책은 온건하고 군사 전략은 적절하며 문화 부흥, 인민 부유로 인해' 정관 유풍' 이라는 명예가 있어 손당현종의 장구안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무측천은 역사에 큰 공헌을 하였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무측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