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유명 인사의 수고를 구하다.

사마광과 아들 동치제인.

사마광은 북송신종 천새 3 년 (10 19) 에서 태어나 철종원우 원년 (1086) 에서 죽었다. 본명은 석군으로 북송 산시 하현 (현재 산시 하현) 수촌인이다. 희녕 3 년 (1070), 정견과 왕안석과는 달리 추밀사직을 사임하며 단명사에서 학사로 영흥군 (현 산시 성 Xi 시) 을 이해하고 있다. 이듬해 서경 어사대 () 를 선고받고 낙양 () 으로 물러나 역사 15 를 전문적으로 썼다. 철종이 즉위하고, 키가 큰 뒤 무대에 올라 사마광을 국정으로 불러 승상 (상서 좌종, 시랑) 을 맡다. 그는 문국공과 역사라는 성을 추수받았다.

사마광의 가족은 관리이고, 그의 아버지 사마지는 청나라가 송인종보원에서 유명한 부장이다. 그는 병부에서 천장각까지 간 의사로서 평생 정직하고 선량하며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가정의 영향을 받아 사마광은 사람됨이 성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일곱 살 때, "어른이 되어 숙연하게 경의를 표하고," 좌씨춘추 "를 듣고 그 큰 뜻을 이룰 수 있었다." 그 후로 그는 다시는 그 책을 내려놓지 않았고, 냉열의 갈증도 알지 못했다. 그가 65,438+05 세 때 쓴 문장' 청순진흙, 서한풍' 으로 불리며 20 대 때 수재였다. 그러나 그는 이를 "쿤밍지만, 쿤밍의 재물, 예를 들어 큰 세계는 자급자족할 수 없다" 고 하지 않았다. "성인은 살아 있고, 인의를 행하고, 덕을 보여 주며, 구역 밖에서 어떤 이름으로 악을 전할 것인가!" 이 말들은 청년 사마광의 가슴과 학식을 반영하고, 인건공으로 결심하고, 허명을 추구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벼슬길에 들어선 사마광은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학습을 계속하여 박학, 음악, 역법, 천문학, 기예 등에서 깊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중 가장 각고의 공부는 경학과 역사의 학습이다. 특히 고서에 대한 독서는 매우 광범위하고, 고찰은 매우 세심하여, 가볍게 운전하면 익숙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읽으면서 필기를 한다. 그는 26 세 때 최대 30 편의 역사 노트를 썼는데, 그중에서도 호연해 같은 고대사를 편년 통사로 줄이겠다는 생각이 싹트고 있어 읽기가 편하고, 더 깊은 동기는 봉건정치의 필요성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당시 북송 건국 100 년 가까이 여러 가지 위기가 발생했다. 사마광은 강한 유가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대하고, 자신의 치국 이념에 대해 여러 차례 일련의 발언을 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재능, 의식, 인, 편지를 안방치국의 근본 조치로 삼았는데, 당시에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었다.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것 외에도, 자신의 정치 활동에서도 원칙을 고수하고 국가에 유리한 의사 결정 전략을 적극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특히 성현을 추천하고 다른 사람을 꾸짖는 투쟁에서 그는 면전에서 변론을 하며 개인의 안위를 전혀 돌보지 않았다. 나라의 신하라고 불리자 종신도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빛이 있으면 늘 그래, 잘못이 없다."

재희 닝 변법 기간 동안 변법을 주재하는 사마광과 왕안석 사이에 심각한 이견이 생겼다. 국가에 대한 헌신에 있어서, 두 사람은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조치에 있어서는 각각 편파적이다. 왕안석은 당시 재정과 군사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과감한 경제와 군사개혁 조치를 통해 급박한 문제를 해결했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주장 기간 동안 윤리적 규범의 정류를 통해 인간의 생각을 원래 제도의 제약에 구속해야한다고 믿는다. 개혁해도 안전해야 한다. 그는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잠을 자는 것과 같고, 나는 반드시 해야 하고, 나쁘지 않으면 짓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망가지면 고치기 어렵고, 좋은 장인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 둘 다 없어, 나는 폭풍우가 무섭다. 클릭합니다 Sima guang 의 생각은 보수적이지만; 그러나 실제로는' 정상 유지' 에 기반한 개혁 전략이다. 왕안석 변법의 편차와 고용인의 부적절한 관점에서 사마광의 정치상 노련하고 듬직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정치적으로는 담력이 왕안석보다 못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정견이 다르고 협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마광은 낙양으로 물러나 사서를 편집하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관람자가 선과 악을 원망하게 한다' 고 말했다. 사마광이 역사를 쓰는 것은 그가 정치치국의 또 다른 방식이라고 말해야 한다. 일찍이 가우년 (1056- 1063) 에 그는 "주위열립한, 조, 위를 제후로 삼고 싶다는 사실로 이 일을 맡기고 싶다. 이 일은 5 대에 끝난다" 고 상의했다. 추명 편년체로, 순열 간문을 모방하고, 옛 작품을 올무에 빠뜨리고, 가정을 이루다. " 이것은 그가 서른이 넘었을 때 이미 통감의 규모를 양조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영종치평 원년 (1064) 은 달력 25 권, 2 년 뒤 총 8 권을 기록하며 그가 정치활동 이후 한 것임을 밝혔다. 그의 역사는 송영종과 송신종의 칭찬과 지지를 받았고, 송영종은 그가 출판사를 설립하고 자신의 공식 가정을 선택하는 것에 동의했다. 종신은 지난 일로 이 책을' 자통치감' 이라고 명명하고 순서에 따라 중시를 표시했다. 종신은 사마광이 전국의 모든 도서 자료를 빌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 외에도 영디 헌책 3400 권을 사마광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펜, 잉크, 실크, 실크, 과일 미끼 돈 등의 비용은 국가가 제공하여 그가 책을 쓸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사마광은 역사를 쓰고, 유 (무명), 범주우 등을 조수로 선택했다. 그들은 당시 모두 일류 사학자였으며, 사마광의 정치와 역사상의 관점과 일치하여, 실력을 과시하고 공동으로 책을 집필할 수 있었다. 통감' 의 성공은 그들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편집장인 사마광의 세심한 저술로' 통감' 이 결국 눈부신 절정에 이르렀다. 의 아들 유가 말했듯이, "서점의 선조들은 이야기만 지어내고 자라서 이야기를 지어낸다. 시비가 잡혔을 때, 그들은 진정한 필벌을 했다. "

통감' 의 편찬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클러스터를 배열합니다. 둘째, 긴 시리즈를 쓰십시오. 셋째, 최종 버전을 삭제하고 수정합니다. 처음 두 단계는 비서가 편집장의 지도하에 완성하고, 세 번째 단계는 전적으로 편집장이 완성한다. 편집장이 이 책의 예를 꺼내자 사마광은 편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과 원칙을 강조했다.

첫째, 엄선재. "번잡함에도 잃지 않고 누설해서는 안 된다" 고 건의하며, 선택한 사료는 국가의 흥망, 정책 득실, 군신의 덕에 중점을 두고, 치국에 대한 참고서를 제공하고 백성들의 공동생활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렇게 정사 외에 야사, 족보 기록, 총집, 전기묘지명 등 300 여종의 사료도 수집했다. 장판 650O 다권 3000 여만 자.

둘째, 진지하게 고증한다. 진실만이 가치가 있고, 가치만이 참고할 수 있다. 어떤 역사학자가 역사를 쓰더라도 사료를 고증해야 하는데, 사마광은 선택한 사료를 고증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은 물론 각종 진술과 인정 이유를 일일이 설명하고,' 통감 고증' 30 권을 써서' 통감' 과 함께 제출했다. 고증에서' 그윽하고 상세히 조사하다' 는 엄밀한 태도를 취했기 때문에 역사 저작의 신뢰성과 진실성을 크게 높였다. 통감은 통신사로 유명하여 고증의 보조작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런 역사 쓰기 방식은 후세 역사가들이 사용하는데, 청대가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는 간가 학파는 바로 이 길을 따라 발전한 것이다.

셋째, 카탈로그를 작성하다. 통감은 16 왕조의 역사적 사실, 1362 를 기록했다. 부장편의 거저로 총 294 권이다. 검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동시에 30 권의' 통감 목록' 을 편찬했다. 연대관계 때문에 중국 고대 편년체 사서에는 책 제목이 없고 연도로만 검색한다. 사마광은 이 구례를 돌파하여 연표, 어사, 역법, 천상, 목록, 요약, 색인의 세 부분을 하나로 융합하여 편년체 사서 다목적목록의 새로운 체례를 만들어' 통감' 의 체례를 개선하여 우리 사학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넷째, 역사 체제를 개선하다. 편년체 노트는 간결하고 간결하지만, 시간의 제약으로 역사적 사건이 지연되고 갈라져서 전모를 반영하기가 어렵다. 사마광은 전기체 흡수의 장점을 중시한다. 선행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그는 연재, 주재, 부서, 소급 서술, 보충 서술 등 다양한 작문 방법을 사용했다. 사건을 단서로 자료를 조직하는 성질이 있어 편년체를 돌파하고 연대의 마지막 날을 준비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남송원 () 이 연대기 () 의 마지막 날' 자치통감 ()' 에 중요한 계시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고대 연대기체례에 새로운 생명력을 주었고, 이후 모방도 이어지면서 고대부터 현재까지 연대기서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에서' 통감' 은 통사를 바탕으로 한 책으로 당송 이후 사회의' 변치' 사조와 일치하며' 치경' 의 취지와도 일치한다.

다섯째, 처리 통과. 조를 나누어 책을 쓰면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조각화와 복잡화가 생기기 쉽다. 반면' 통감' 의 언어 스타일은 한 사람처럼 천의무결하다. 이는 사마광의 세심한 개편 가공의 결과다. 글쓰기의 기초가 깊은 사마광은 특히 서사에 능하다. 그가 쓴 글은 매우 한가해서 이야기가 매우 선명하다. 그의 문필은 우아하고 소박하며, 풍격이 고상하고 풍부하고 간결하다. 정말 독특하고, 자기만의 격식이다. 장면과 인물 묘사가 많아 문학사의 명편이 되고, 대규모 전쟁의 서술 (예: 적벽전, 송수전 등) 은 더욱 회자되고, 흥미진진하며, 다른 모든 역사서 기록을 능가하여 상등한 역사 산문이 되었다.

여섯째, 후기를 쓰다. 중국 역사가들이 칭찬하고 훈계하는 것은 이미 일종의 전통이 되었다. 사마광의' 거울 속 수필' 은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편폭이 길다. 책에는 180 여 편의 문장, 그 중 80 여 편은 다른 사람을 인용하고 나머지는 모두 손으로 쓴다. 토론의 대부분은 어지러운 코끼리의 원인이며, 군신의 길은 선인의 역사 평론과 필기를 기초로 시사를 토론하는 것이다. 행간에는 부조한 정성과 감정이 담겨 있고, 칭찬과 평가 절하가 함축되어 있어, 사정으로 간언하는 좋은 고충의 속셈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민족 문제든 고용 원칙이든, 현상에 근거하여 폐단을 없애는 역사적 본보기를 제시하여 어느 정도 이론과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더욱 교묘한 것은 이렇게 많은 부문과' 통감' 내용의 편성이 이처럼 혼연일체가 되어' 연금' 의 역사적 목적을 관철하는 점정이 되었다는 점이다. 내용이 상세하고, 문필이 섬세하며, 서술이 생동감 있고, 논술이 심오하며, 풍격이 소박한 역사 거작이 마침내 완성되었다. 편집장 사마광의 노력은 헤아릴 수 없다. "김동검표" 에서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모든 것을 다 소진하고, 눈력이 부족하고, 밤에는 귀착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잔본이 쌓여 있는 방이 두 개 더 있는 것을 보았는데, 모두 작은 글자로, 한 글자도 매우 세심하고, 한 글자도 조잡하지 않은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책이 나왔을 때, 66 세의 사마광은 이미 "뼈만 앙상하고, 두 눈은 흐리고, 이빨은 적고, 지식은 고갈되어, 눈앞에서 하는 일은 모두 잊어버렸다" 고 썼다. 그래서 그가 평생을 이 책에 바친 것도 치국에 대한 그의 열망에 근거한 것이다. 그는 황제가 "전생의 침체를 흡수하고, 고금의 득실을 시험하고, 가선에서 악을 품고,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전조의 미덕을 흡수하고, 전조의 미덕을 잘 활용하고, 온 세상이 화목하게 지내며, 그 복을 누릴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고 간곡히 희망했다 이렇게 하면, 그는 "비록 그가 무덤에 있더라도, 영원히 자원봉사자를 완성할 수 없을 것이다." " 이것은 그가 역사를 쓰는 것이 또 다른 정치 치국의 방식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까?

사실' 통감' 의 글쓰기 의미는 이미 작가의 초심을 훨씬 뛰어넘었다. 그것은 통치자에게 참고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참고할 수 있게 해준다. 후삼성은 이에 대해 기록하여 이 이치를 잘 알고 있다. 그는 "통감" 에는 치란의 흔적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예악, 역법, 천문지리는 특히 상세하다. 독자들은 강에서 물을 마시는 쥐처럼 각자 필요한 것을 취한다. " 청대 왕명승도 "이 책은 하늘과 땅 사이에 없어서는 안 될 책이자 독서인이 꼭 읽어야 할 책" 이라고 말했다. 근천년의 역사는 통감이 줄곧' 사기' 처럼 역사의 진귀한 보물로 불리며 널리 전해지고 대중을 가르친다는 것을 증명한다. 연구자가 많아 특별한 학문, 즉' 통감' 이 되었다. 오늘날 통감 연구는 다층적이고 다각적으로 전개되고 있어 인류의 진보에 더 많은 본보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런 발전 추세는 사마광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며, 그의 탁월한 공헌의 필연적인 결과이기도 하다.

사마광은 평생 많이 썼다. 자치통감 시리즈 작품에는' 자치통감' 80 권,' 역서' 7 권,' 고지록' 20 권,' 당조관신표' 6 권이 있다. 이 밖에도 200 여 권의 다른 저작이 있는데, 이는 중국 역사, 유교 고전, 철학, 의시에 대한 그의 연구와 작문 성과이다. 주요 대표 작품으로는' 한림시화',' 중국 고대 효경노트',' 이설',' 현정노트',' 양자노트',' 이서노트',' 산거노트' 등이 있다.

사마광은 나라를 열심히 다스리지만 정견이 다르기 때문에 정치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더 이상 없다. 송원풍 8 년 (1085) 송신종이 사망할 때까지 67 세의 사마광은 신법의 물결을 폐지해 귀궁을 맞이하고 대신으로 임명해' 원우도' 를 시작하며 신법을 중단했다. 그는 1 년 반 동안 집권하여 밤낮으로 고생하며 일생의 심혈을 다 써버린 후 죽었다. 비보가 들려왔다. "경성 백성들이 시장에서 목매달아 옷을 입고 술을 마시며 골목에서 우는 사람들의 수는 천만 명이다." 관이 하현으로 배달되었을 때 장례식식은 "백성들이 눈물을 흘리며 자신의 친족을 우는 것 같다" 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수만 명이 사방으로 목숨을 잃을 것이다. " 인물 기념에 관해서는, "세상은 어디에나 있고, 집집마다 코끼리를 매달면, 음식은 반드시 원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봉건 사회의 재상이 인민이 이렇게 광범위하고 진실한 애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희귀하고 역사의 필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