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구하지 않고 이 나라에 들어간다면 (2) 당신은 죽을 것이다. 현인을 만나지 못할까 봐 남편을 늦추었다. 비덕한 사람은 급하지 않고, 비사는 나라를 걱정하지 않는다. 연현망사로 자기 나라에서 살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이전 문공 가출, 인간; 환공이 상국에서 제후를 제패하다. 월왕구천은 오왕의 추함을 만나 중국의 성인도 찍었다. 세 아들의 세계 성공도 그들 나라의 억압과 집안 추악 때문이다. 승패가 없고, 이패가 성공하다. 이를 고용인이라고 합니다.
나는 들었다: "내가 평화 속에 살지 않는 한, 나는 내면의 평온함이 없다. 나는 돈도 마음도 없다. \ "그래서 신사 는 그 뜻을 바꾸기 어렵고, 사람은 그 뜻을 바꾸기 어렵다. 군자는 무적이니, 반드시 그 정을 조사해야 한다 (3). 잡범부의 속아들은 있지만, 결국 원한이 없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그 고민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얻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듣지 않고, 그가 행한 악한 자를 피하라. 그래서 나는 군주를 다치게 할 수밖에 없었고, 나는 총애를 받고 상처를 입었다. 군은 신하 (5), 위에는 졸졸 (6), 변론자는 연기한다 (7), 소유자는 낄낄거린다 (8), 이렇게 어떻게 영원히 살지 않고, 나라를 지키는가?
신하 한 명이 그의 직함에 주목하고, 근신이 어둡고, 원신이 노래를 부르고, 원한이 인심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아첨은 옆에 있고, 장애물을 잘 의논하면 나라가 위태롭다. 왜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그를 죽이고 세상을 잃었기 때문에 그는 귀국하여 성현을 바치지 않고 수재에 들어가라고 말했다.
오늘 다섯 개의 송곳이 있는데 성공하면 먼저 패배한다. 다섯 자루의 칼이 있는데, 이것은 틀렸다 (9), 틀린 것은 먼저 이겨야 한다. 따라서 간경은 거의 고갈되고, 나무는 거의 벌목되고, 거북이는 거의 불타고, 뱀은 폭력에 가깝다. 행보다 우월하고, 저항력도 있습니다. 멩 bensha 는 용감합니다; 아름다움의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의 아름다움에 있다. 오기의 분열은 그 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상대방은 과부가 되어 죽지 않기 때문에 너무 번화해서 유지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서 xianjun 있지만, 하지만 무효 전력 장관 을 사랑하지 않는다; 너는 자애로운 아버지가 있지만 쓸모없는 아들을 사랑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직위에서 이기지 않고, 이 자리에 있지 않은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무패의 땅에 있는 것은 이 운세의 주인이 아니다. 좋은 활은 뻗기 어렵지만, 높이 뻗고 깊이 뻗을 수 있다. 좋은 말은 타기 어렵지만 길은 길다. 좋은 재능은 창조하기 어렵지만, 자신의 존중을 보여 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그러므로 강은 악하지 않고, 작은 계곡은 가득 차서, 따라서 커질 수 있다. 성인은 할 말이 없고, 할 말이 없으니, 천하의 도구가 될 수 있다. 강물이지, 한 근원의 물이 아니다. 천 덩어리의 털도 여우보다 하얗지 않다. 카디프 악 같은 쪽, 누가 함께 취할 수 없습니까? 개비와 왕의 도리도! 그러므로 세태는 분명하지 않고, 홍수는 흐르지 않고, 불은 흐르지 않고, 왕덕은 요요에 있지 않고, 천인의 길이다.
화살처럼 평평하고 돌처럼, 모든 것을 다 갖추기에는 부족하다. 그래서 산시 () 에 사는 사람들은 곧 고갈되고, 얕게 죽은 사람은 빨리 고갈되고, 어색한 사람은 불임이다 (10). 춘택왕, 궁궐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국외로 흐를 수 없다.
둘째, 슬림합니다
군자의 전쟁에는 첸 ② 가 있지만 용기는 기본이다. 상에는 예의가 있지만, 슬픔은 기본이다. 독서인은 지식이 있지만 행동은 내재적이다. 따라서, 집에서 불안한 사람은 결국 할 일이 없다. 가까운 사람은 가깝지 않고, 미래는 희망이 없다. 친척은 붙지 않고 외교도 없다. 시작도 없고, 사업도 없고, 사업도 없습니다. 어둠 속에서 물건을 잡고 배울 것이 없다.
그래서 전 왕조군이 천하를 다스리면 반드시 근세를 볼 것이고, 군자는 너를 보고, 너를 수리할 것이다. 연습하지 않고 자신의 몸이 망가지는 것을 보면, 너도 가서 원한을 품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민망한 말은 귀에 들리지 않는다. 비판의 목소리, 입이 없다. 살인한 아이 (3) 는 마음이 없고, 그들을 경멸하는 사람이 있지만 의지할 사람이 없다.
그러므로 군자의 힘은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그것을 능가하고, 강건한 날을 세우고자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의 길은 가난하면 성실하고, 부유하면 의롭고, 태어나면 사랑하고, 죽으면 슬프다는 것이다. 4 명의 워커는 가짜가 되어서는 안 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마음속에 숨어 있는 사람은 그의 사랑을 다 소진할 수 없다. 체내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기진맥진합니다. 입에서 나오는 것은 무궁무진하다. 늘 네 가지 연피, 꽃이 무너지려고 하는데, 아직 살아 있는 것은 성인일 뿐이다!
강하지 않으면 지혜롭지 못하다. 문자를 믿지 않는 사람은 할 수 없다. 부에 따라 사람을 나눌 수 없는 것은 친구가 아니다. 도를 지키지 않는 자는 모든 것을 알고, 옳고 그름을 살피지 않는 자 (4), 모자라고 헤엄친다. 마지막 고체 사람은 반드시 소수이고, 용감하게 수리하지 않는 사람은 사후에 게으르고, 탁하고 흐르지 않고, 믿지 않는 사람은 게으르다. 명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명성이 길지 않다. 성공하면 명성이 거짓이 되어서는 안 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천천히 말하지만, 네가 논쟁하지만, 너는 듣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열심히 일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으로는 변론하고 말은 많이 하지 않고, 그 공을 감소시키지 않고, 이름을 천하에 가득 채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을 많이 하지 않고 하지 않는 것은 현명하고, 글쓰기를 위해 하지 않는 것은 관찰이다. 그러므로 만약 그가 현명하고 관찰하지 않았다면, 그는 그의 몸을 사랑하게 될 것이며 (5), 그는 다른 길로 갈 것이다. 마음이 불량한 자는 머물지 않고, 몸은 변론하지 않는 자는 서지 않는다. 명성은 단순화될 수 없고, 명성은 수수방관할 수 없고, 신사는 보조행거를 착용한다 (6). 사리를 생각하고 도를 구하며, 이름을 잊고 도를 돌보지 않고, 천하의 수재를 위해 할 수 있지만, 이 일은 없다.
세 가지 재미
자묵은 실을 염색한 사람을 보자마자 한숨을 쉬었다. 창백하게 물들고, 창백하게 물들고, 노랗게 물들고, 노랗게 물들었다. 입자는 변하고, 그 색은 변한다. 5 개, 5 개 색상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염색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비단뿐만 아니라 국가도 염색했습니다. 순염과 보양, 우염과 보읍, 당염은 이윤과 종을 염색하고 태공과 주공을 염색한다. 이 4 대 천왕은 그 영향을 받아 천하를 지배하고, 자립하여 천하를 만들고, 명리를 개세하였다. 만약 인간의 인의를 나타낸다면, 4 왕이라고 부른다.
도호 ② 에 염색, 은과 숭후와 후베이 에 염색, 염색한 대부와, 유왕과 푸의 정의, 채공곡에 물들었다. 사왕은 염색이 부적절하여 고국이 불구가 되어 죽었다. 이것이 바로 천하이다. 불의를 들어 천하의 사람을 모욕하면 이 네 왕이라고 부른다.
Qihuan 는 관중과 가방 책 염색, 삼촌 조카와 염색, 추장은 손빈과 염색, 오연과 법 염색, 월국군웅은 범려 와 의사에게 물들었다. 이 다섯 군주는 그 영향을 받아 제후를 제패하고 명성이 후세에 전해졌다.
번희는 장류삭과, 중은은 진과 고강에 물들고, 오부차는 왕손로와 태재에 물들고, 지백은 지국과 장무에 물들고, 종산은 위이와 연장에 물들고, 송강은 당양과 전립에 물들었다. 육군이 부적절하게 물들었기 때문에 나라가 깨져서 징벌로 종묘가 산산이 부서지고 후손이 없었다. 군신이 분리되어 백성들이 망명하다. 온 세상 탐욕, 폭력, 교란자는 반드시 육왕이라고 불릴 것이다.
당신의 안전의 원인은 누구입니까? 행동으로 도리를 따지다. 이성이 적당하다. 그래서 좋은 군자, 민의를 싫어하는 자, 치관을 두려워하는 자 (3). 6 월, 부상 과 걱정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국가는 위태롭고, 몸은 모욕적이다. 이 여섯 군주는 자신의 나라에 관심이 없고 자신의 몸을 사랑하기 때문에 왜 그런지 모르겠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면 염색이 부적절하다.
비독립국도 감염되고 학자도 감염된다. 그의 친구는 인의가 좋다. 그는 명령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그의 가문은 점점 좋아지고, 명성은 점점 좋아지고 있다. 그의 관원들은 모두 도리를 따지고 있다. 단 간모, 조류, 역시 그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의 친구들은 연민과 흥분을 좋아한다. 만약 그가 주보다 더 창조적이라면, 그의 가족은 파괴될 것이고, 그의 몸은 위험에 처할 것이고, 그의 이름은 굴욕을 당할 것이며, 그의 관원은 이성을 잃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희, 이아, 칼을 세운 제자도. 시는 "선택할 수 있는 것 (4) 을 선택해야 한다" 고 말한다. 마땅한 사람이어야 하는데, 이것도 불린다.
4 법기구
자묵자는 말했다: 세상에 종사하는 자는 무능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너는 할 수 있다. 학자는 같지만 법이 있다. 각종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도 법이 있다. 공들은 모두 네모나고 둥글고 정정하며 직설적으로, 군 ② 에 있다. 공교롭게 일하지 않고, 불행한 일은 이 다섯 가지를 법으로 삼는다. 기교가 있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다. 아쉽게도 그들은 얻지 못했지만, 그것으로 (3), 여전히 자신을 능가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근로자는 법률 업무에 종사한다.
오늘날 위인은 세계를 지배하고, 그다음은 위대한 나라이다. 이것은 그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100 개의 논점이 아니라면, Xi 는 통치법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까? 천하의 부모가 되면, 꾀죄하다? 천하에는 부모가 많고 인자한 사람은 적다. 만약 모든 학부모들이 처벌을 받는다면, 이 방법도 무정하다. 법이 무정하고 법일 수도 없다. 모든 방법을 다 배웠을 때, 시로? 천하에는 학자가 많고 인자한 사람은 적다. 만약 모든 사람이 법을 배운다면, 이 법은 무정한 것이다. 법이 무정하고 법일 수도 없다. 만법이 그 왕이면, 서조? 천하의 왕은 많고, 어진 사람은 적다. 법이 왕이니, 이 법은 무정하다. 법이 무정하고 법일 수도 없다. 그러므로 부모, 학문, 군주는 모두 근본책이 될 수 없다.
하지만 Xi 는 법치를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그래서: 모로 법천. 천도 여행, 광범위하고 사심이 없고, 관대하고 현숙하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왕이 행한다. 하늘이 법이니 행동이 유망하니 반드시 하늘에 있을 것이다. 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하느님이 원하지 않는 것을 막는다. 그러나 하늘이 원하는 악은 무엇입니까? 천도는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하며, 서로 미워하고 도둑이 되기를 바랄 것이다. Xi 는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이지만, 사람들이 악행을 많이 저지르고 도둑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까? 양자로 사랑하고, 양자로 이익을 얻다. 자연을 알고 자연을 사랑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겸용할 뿐만 아니라, 먹을 수도 있다. (서양속담, 음식속담)
오늘날, 어느 나라도, 크기에 상관없이 천국의 도시이다. 사람은 모두 천정의 대신이다. 양, 개, 돼지, 술과 번영에 대한 청결, 그리고 천국에 대한 존중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물고기와 곰 발이 모두 얻은 악이 아닌가? 천도는 동시에 식량이 있을 수 있는데, 복희가 서로 사랑하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것도 좋다. 그래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남을 이롭게 하는 사람은 하늘의 가호를 받을 것이다. 그 악인들과 도둑들은 재난을 당할 운명이다. 고 말했다: 죽여서는 안되는 사람을 죽이는 것은 불길한 징조이다. 푸가 말하기를, 사람과 사람은 모두 서로 죽이고, 천도와 재난은? 천도는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하며, 사람들이 서로 미워하고, 서로 도둑이 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왕우당무문, 과거의 성인,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천국과 귀신을 존중한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었기 때문에 하늘의 축복을 받아 천자와 세계의 왕자가 되었다. 폭행의 왕은 완고하고 무정하며, 세상에도 악하고, 귀신에게도 교만하다. 도적이 많기 때문에 천재지변으로 인해 그는 나라를 잃고 천하를 잃었다. 후세 사람들이 파괴한 것은, 한 번도 끊이지 않았다. 그래서, 부상을 잘 못하는 사람에게도 어색하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에게 유익한 사람들도 무문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는 사람들! 악인 도둑에게 상처를 입은 사람도 있다!
5 ~ 7 가지 질병을 앓고 있다
자묵자는 국가에 7 가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환자는 무엇입니까? 국가 군웅 수영장 은 입 에서, 궁전, 재해 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국경 국가 국경 ②, 이웃 나라 는 구할 수 없습니다, 둘째, 또한 쓴; 먼저 인민역량의 무용지물이 되고, 무능한 자에게 상을 주고, 인민역량은 쓸모가 없고, 손님을 대접하는 보물은 세 가지 문제가 있다. 공식 보유 명예, 워커 사랑 미국 (3), 6 월 xiufa 질문 장관, 첸 브러시 감히 하지 않았다, 네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너는 스스로 총명하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묻지 않고, 너는 안전이 무방비 상태라고 생각하고, 이웃은 경계할 줄 모르고, 너는 오병을 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믿는 자는 불충실하고, 충실한 자는 믿지 않으며, 육도 고생한다. 축곡 부족, 신하 일 부족, 상불악, 벌은 힘이 없고, 칠병까지 초래했다.
만약 당신이 7 가지 질병이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면, 국가는 없습니다. 칠재해에 성을 지키면 적장이 나라를 기울인다. 만약 네가 7 가지 병에 걸렸다면, 너의 나라에는 재앙이 있을 것이다.
모든 식량 작물은 사람들이 존경하는 것이고, 네가 그것들을 기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사람들은 제기 할 것이 없습니다, 다음 6 월 은 제기 할 것이 없습니다; 음식이 없으면 사람은 일을 할 수 없다. 따라서 식량이 없어서는 안 되고, 토지가 없어서는 안 되며, 용도가 없어서는 안 된다. 오곡은 모두 거두고, 오미는 모두 주님께 복종하고, 받지 않고, 주님께 불복한다. 1 곡은 배고픔을 거두지 않고, 2 곡은 가뭄을 받지 않고, 3 곡은 맹렬하게 거두지 않고, 4 곡은 먹이를 받지 않고 (4), 오곡은 배고픔을 거두지 않는다.
네가 늙고, 벼슬이 되고, 의사가 되면, 월급의 5 분의 1 이 줄어든다. 가뭄은 토지의 5 분의 2 를 손상시킬 것이다. 만약 당신이 치열하다면, 당신은 5 분의 3 을 잃게 될 것입니다. 사료, 손실의 4/5; 만약 네가 배고프면, 너는 돈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너는 반드시 밥을 먹어야 한다. 그래서 국가는 격렬한 굶주림, 민식 5 분의 5 (5), 의식군 (6), 사비 입학, 군의비 제도가 있다. 제후의 손님, 이웃의 사절, 배불리 먹지 않는 음식 (7); 말이 양귀비를 먹지 않는다고 말만 하고, 여종이 옷을 입지 않고 비단을 입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오늘날 한 사람이 아들을 잃으면, 그의 아들은 우물 (9) 에 있을 것이며, 그는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올해 흉악, 민기아, 길기아, 자죄 팀, 그래서 악을 탐지할 수 없다! 그래서, 좋은 해, 사람들은 친절하고 친절합니다; 연대가 흉악하고 백성이 천박하다. 남편과 인민은 얼마나 자주 이런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프면 많이 먹고 젊어요.
따라서 돈이 부족한 것은 반대이고, 식량 부족도 반대이다. 그래서 선조는 그때 돈을 벌고 기초를 다지고 돈을 쓰면 돈이 충분하다. 그래서, 비록 인간의 성왕이지만, 어떻게 오곡을 풍성하게 할 수 있습니까, 가뭄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배고픈 사람은 얼지 않았다. 그것의 힘은 긴급하고 자립적이다. 그래서 "우는 물에서 7 년을 보냈다" 고 말했다. " 윤슈' 는 "국이 5 년 동안 말랐다" 고 말했다 이것은 배고픔 (10) 과는 거리가 멀지만, 사람이 얼지 않고 배고프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그것의 부는 비밀이고, 그것의 사용도 경제적이다. 그래서 창고에 좁쌀이 없어 사나운 배고픔을 기다릴 수 없다. 도서관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의리가 있지만, 무의미해서는 안 된다. 흉벽이 준비되지 않았으니, 너는 자제할 수 없다. 준비가 안 되면 죽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있지만 (1 1), 무심코 가면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남편 제이 수프 준비 하지 않았다, 그 게 다 야; 준비할 것이 없으면 죽여라. 길호는 천자이고, 부갑천하이지만, 모두 백리의 왕으로 멸망하는데, 왜? 준비하지 않으면 재산이 있다. 그래서 준비자가 있고, 나라의 무게도 있다. 음식을 먹는 자는 나라의 보물이다. 군인, 국가의 발톱 도시, 그래서 자제력이 강하다; 이 세 개, 국가도 있습니다.
그래서 말했다: 그 보상으로 무효 전력 제공; 가상 그 qizhen 이순신 바오, 차 말, 옷, 홀수 의 경우; 그의 종들이 궁전을 대하고 음악을 즐기는 것을 참는다. 죽음은 관처럼 두껍고, 대부분 옷과 털이다. 살아있을 때 계단식 논을 다스리고 죽으면 무덤을 짓는다. 그래서 백성들은 고생하고, 재금은 안에 있지만 (12), 즐거움은 지치지 않지만 (13), 오히려 괴로워한다. 고국은 적을 떠나면 반드시 다치고, 백성은 흉기를 보면 반드시 죽는다. 이것은 그들이 마음의 준비가 없는 범죄이다. 먹는 남편은 성인의 재산이다. 그래서' 주수' 는 "3 년 동안 음식을 먹지 않는 나라, 나라가 아닌 나라" 라고 말했다. 만약 집에서 3 년 동안 밥을 먹지 않은 사람이 없다면, 아들은 그의 아들이 아니다. " 이것은 국가 준비라고 합니다.
번역
나라를 다스리고 현인을 우대하지 않으면 망국하여 수행한다. 그들은 현인을 만나 서둘러 임명하지 않으면 군주를 푸대접할 것이다. 성현을 쓰는 것만큼 급한 일은 없다. 성현이 없으면 아무도 자신과 함께 국사를 계획하지 않을 것이다. 현자를 소홀히 하고 버리는 것으로 장구안을 유지할 수 있는 나라는 한 번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옛날 옛적에, 진 wengong 는 도망 가야했고, 나중에 세계 지도자가되었습니다. 듀크 는 해외로 가야했고, 나중에 제후를 제패했다. 월왕 군웅은 오왕에게 패배하여 굴욕을 당하여 결국 중원 각국을 위협하는 현명의 왕이 되었다. 이 세 국왕은
그래서 그들이 성공적으로 천하를 널리 알릴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화를 참으며 원한을 갚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하지 않는 것이고, 그다음은 실패하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 지식인을 잘 활용한다고 한다.
나는 일찍이 들었다. "내가 안정된 곳이 없는 것이 아니라, 나는 안정된 마음이 없다. 풍요로운 재산이 없는 것이 아니라 불만족스러운 마음을 품고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보통 사람은 자신을 너그럽게 대하고, 사람을 엄하게 대한다. 군자의 성공은 뜻을 바꾸지 않고, 성공하지 못하는 것도 같은 마음이다. 서민들 사이에 섞여 있어도 원망은 없다. 그들은 자신감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어려움에서 출발할 수 있다면 반드시 소원을 이룰 수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일을 해야 자신이 싫어하는 결과를 피할 수 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따라서 요행의 대신과 사람들은 왕왕 군주를 다치게 하는 경향이 있다. 군주는 감히 군주의 잘못을 바로잡는 신하가 있어야 하고, 직언으로 간언하는 부하 직원이 있어야 한다. 이 일을 논쟁하고 토론하는 사람은 논쟁할 것이고, 서로 비난하는 사람은 양보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야 민생을 높이고 나라를 지킬 수 있다.
만약 대중이 작록만 주목하고 국사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지 않는다면, 근신은 말문이 없고, 원신은 말이 없고, 한숨을 내쉬면, 백성들의 마음속의 원한도 줄어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아봉을 아첨하는 사람이 바로 옆에 있는데, 좋은 건의가 모두 그들에 의해 막혀 나라가 위험하다. 제이와 주가 고집을 부리는 것은 천하인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결국 그는 죽임을 당하고 세상을 잃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을 국보의 선물로 추천하는 것이 낫다.
예를 들어, 지금은 다섯 개의 송곳이 있고, 하나는 가장 날카롭기 때문에, 이것은 먼저 끊어야 한다. 다섯 자루의 칼이 있고, 한 자루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이것은 반드시 먼저 파손될 것이다. 따라서 달콤한 우물은 가장 건조하기 쉽고, 큰 나무는 가장 쉽게 베어지고, 영리한 거북이는 먼저 불에 점술을 받고, 영리한 뱀은 먼저 태양에 노출되어 비를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마른 것보다 죽는 것은, 그가 직립에 반항하기 때문이다. 맹본은 용감함으로 죽임을 당했다. 돌은 아름답게 자라서 강에 뛰어들어 자결했다. 오기는 큰 일을 했기 때문에 차에 의해 깨졌다. 이 사람들은 그들의 강점 없이 거의 죽지 않는다. 그래서 너무 왕성하면 오래가지 못한다.
그래서, xianjun 이 있더라도, 무효 전력 장관 을 사랑하지 않는다; 자애로운 아버지가 있어도 쓸모없는 아들을 사랑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본업을 잘 할 수 없고, 이 자리를 차지할 수 없는 사람은 모두 이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된다. 기사 신분을 받을 자격이 없어 이 월급을 누릴 자격이 없는 사람은 누구나 즐기면 안 된다. 좋은 활은 열기가 쉽지 않지만, 높이 쏘면 깊지 않다. 좋은 말은 타기가 쉽지 않지만, 멀리 실을 수 있다. 좋은 사람은 통제하기 쉽지는 않지만 군주를 존경받을 수 있다. 따라서 양쯔강과 황하는 물을 늘리기 위해 시냇물을 가득 채우지 마라. 성현은 일을 용감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에 천하를 다스리는 인재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양쯔강과 황하의 물은 하나의 근원에서 흘러나오는 것이 아니다. 진귀한 여우 백모는 여우의 겨드랑이에서 통합된 것이 아니다. 우리는 자신과 같은 의견을 채택할 수 있고, 자신과 다른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치는 어디에 있는가? 이것은 세상을 통일하는 방법이 아니다. 그래서 땅이 불분명하고 (미추 겸용), 홍수가 흐르지 않으면 큰 (천택이 반드시 받음), 불이 흐르지 않으면 왕성한 (초목이 반드시 덮여야 함), 왕덕이 빛나지 않으면 높은 (그리고 빈부가 모두 가까움) 천인의 우두머리가 될 수 있다.
화살처럼, 맷돌처럼,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좁은 시냇물은 빨리 말라가고, 얕은 강은 일찍 마르고, 딱딱하고 얇은 땅은 식량이 나지 않는다. 한 국왕이 왕궁을 떠나지 않는 한 전국에 퍼질 수 없다.
2 군자는 비록 싸우지만, 반드시 용감을 근본으로 삼을 것이다. 장례식은 예의이지만 애도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관직을 하는 데는 재식을 중시하지만 반드시 덕을 기초로 해야 한다. 따라서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세부 사항의 번화함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 주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없다면, 당신은 먼 곳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친척이 가입 할 수없는 경우, 외부인 의 수용 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가지 일을 하는데, 여러 직업에 종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만약 네가 한 가지 일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는 광범위한 지식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선왕이 천하를 통치하면 좌우를 관찰하여 먼 곳의 사람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군자는 좌우를 관찰할 수 있고, 주변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을 도야할 수 있다. 군자는 자기 재배를 할 수 없고, 모욕을 당하면 자신을 반성해야 하기 때문에 불평이 적어지고 인품이 나날이 높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비방하는 말은 듣지 않고,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말은 하지 않고, 상처를 주는 생각은 마음에 두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공격을 비방하는 데 능숙한 사람이 있어도 시전 할 수 없다.
그래서 군자 자신의 실력은 나날이 강화되고, 야망은 나날이 위대하고, 장경의 인품은 나날이 높아진다. 군자의 길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해야 함): 가난하면 성실하고, 부유하면 인자하고, 태어나면 사랑하고, 죽으면 슬프다. 이 네 가지 품질은 위조할 수 없으며 반드시 스스로 갖추어야 한다.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은 무한한 사랑이다. 몸에 표현하는 것은 매우 비천하다. 네가 말하는 것은 매우 우아하고 길들여진 것이다. (위의 네 가지 품행이) 사지의 피부에 도달하여 백발이 대머리가 될 때까지 그만두려 하지 않는데, 아마 성인밖에 없을 것이다.
의지가 강하지 않으면, 지혜는 반드시 높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대담하게 행동할 수 없다. 부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과 나누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친구를 사귈 가치가 없다. 그는 교도가 확고하지 않고, 경력이 풍부하지 않고, 옳고 그름이 분명하지 않아 교제할 가치가 없다. 만약 조금도 견고하지 않다면, 그것은 위험하다.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지 않는 용감한 자는 나중에 게으르다. 출처가 흐리고, 행동이 믿지 않는 사람의 명성이 손상되면, 명성이 이유 없이 커지지 않을 것이다. 성공은 필연적인 이름이 되고, 명성은 거짓이 될 수 없고, 스스로 찾아야 한다. 안 한다고 하니까 천천히 해. 비록 네가 말을 할 줄 알지만, 아무도 들을 줄 모른다. 열심히 일하지만 자신의 공헌을 자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많이 하고, 그 사실을 알고, 자화자찬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므로, 평판이 가득하다. 예능보다는 지혜로 말하고, 문채보다는 이해에 치중한다. 그러므로 지혜롭지도 않고 관찰도 잘하지 못하며 게으름까지 더하면 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선함은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한 보존할 수 없고, 스스로 판단하지 않으면 성립할 수 없다. 공명은 단순함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고, 공명은 조작으로 세워지지 않을 것이며, 군자는 언행이 하나가 될 것이다. 세상 어느 누구도 이익을 우선으로 할 수 없고, 이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현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묵자는 사람이 실을 염색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고 말하면서 한숨을 쉬었다. "(실) 파란색 색소를 염색하면 청록색이 되고, 노란색 색소를 염색하면 노란색이 된다. 다른 염료는 실크의 색깔을 바꿀 수 있다. 다섯 번 후에 다섯 가지 색으로 변했다. 그래서 염색은 신중해야 한다. "
실을 염색할 뿐만 아니라, 나라에도' 염색' 이 있다. 순은 백양으로 물들고, 우 () 는 백이 () 에 물들고, 돈 () 은 이윤 () 과 종 () 에 물들고, 태공 () 과 주공 () 에 물들었다 이 네 왕이 바로 염색 하기 때문에, 세계 의 왕, 황제, 공훈 사중주, 세계 의 이름 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천하에 유명한 인의를 거론하면 반드시 이 4 대 천왕이라고 부를 것이다.
하걸은 건신과 도호 왕조에 물들고, 여주는 숭후와 오래에 물들고, 주려왕은 궁리 장부와 이용에 물들고, 주유왕은 부의와 채공곡에 물들었다. 이 네 왕은 모두 부적절한 염색으로 죽었으며, 그들은 세상에 치욕을 당했다. 세상의 불의와 치욕을 언급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4 대 천왕이라고 불러야 한다.
관우 제나라 환공, 가방 염색, 조카 와 염색 진 문공, 일 ao 와 염색 에 의해 추장왕, 그리고 우 위안 과 염색 에 의해 법, 범려 와 아야코 에 의해 거대한 칼 염색. 이 다섯 군주는 적절하게 염색되었기 때문에 제후를 제후할 수 있었고, 공명은 후대에 전해졌다.
팬 지 사회 는 종종 염색, 중은 인도 진, 고강도 염색, fuzhuan 차 왕 염색 에 의해.
손라, 태재호 염색, 야오 지보가 지국, 장무염으로 물들고, 종산은 여전히 위의와 상염염염염으로 물들고, 송강왕은 당양, 전립염으로 물들었다. 이 여섯 군주는 염색법이 부적절하여 명예가 갈라져서 고문당하고, 종묘가 파괴되고, 자손이 멸종되고, 신첩이 분리되고, 백성들이 도망쳤다. 누가 이 세상의 탐욕과 혹독함을 언급한다면, 반드시 이 여섯 왕을 불러야 한다.
필사자 군자가 안정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의 행동이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연기의 합리성은 적절한 염색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왕을 잘 하고 인재 선발에 힘쓰고 있다. 군주를 잘 하지 않는 자는 지쳐서 기진맥진하지만, 나라는 더 위험하고, 자신은 더 굴욕을 당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위에서 말한 이 여섯 군주는 자기 나라를 중시하지 않고 자신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이 아니라 치국의 요령을 모르기 때문이다. 치국 요령에 대한 무지란 부적절한 것이다.
국가가 감염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자도' 감염' 되었다. 한 사람의 친구는 의리를 사랑하고 순박하며 치안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가정은 나날이 번창하고, 몸은 날로 안전해지고, 명성은 날로 영광로워지고, 정부를 다스리는 것도 간무, 등 바른 길이다. 만약 한 사람의 친구가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의 가족 운세는 떨어지고, 그의 건강은 점점 더 위험해지고, 그의 명성은 떨어지고, 그는 정부를 다스릴 수 없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Xi, 이야, 촉도 등이 바로 이런 친구이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좋은 염색을 선택하세요." 염료 선택이란 바로 이런 뜻이다.
묵자는 말했다: 태양 아래에서 일하는 사람은 규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규칙도 없이 일을 잘 할 수 있는 상황은 한 번도 없었다. 수재는 장군이 되어도 법도가 있어야 한다. 각 업종에 종사하는 장인조차도 법도가 있다. 장인은 직사각형으로 정사각형을 그리고, 원으로 원을 그리고, 밧줄로 직선을 그리고, 망치로 정한다. 숙련된 장인이든 일반 장인이든 이 다섯 가지를 규칙으로 삼아야 한다. 숙련 된 장인은 5 가지 기준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장인은 이것을 할 수 없지만 5 를 모방하는 것은 여전히 자신의 능력보다 강합니다. 그래서 장인은 물건을 만들 때 따라야 할 장이 있다.
지금은 천하를 다스리는 것과 같고, 두 번째는 대국을 다스리는 것과 같지만, 할 수 없고, 장인보다 못하다.
사물을 구분하다. 그렇다면, 무엇을 치국의 법으로 삼아야 하는가? 부모를 법률로 삼으면 어떡하죠? 세상에는 많은 부모가 있지만, 선량한 사람은 거의 없다. 만약 모든 사람이 부모의 규칙을 따른다면, 그것은 정말 모방하기 어렵다. 자연도 바람을 따를 수 없다. 네가 배운 선생님을 너의 방법으로 삼는다면? 세상에는 많은 선생님들이 있지만, 선량한 사람은 거의 없다. 만약 모든 사람이 자신의 선생님을 지침으로 삼는다면, 정말 모방하기 어렵다. 자연도 바람을 따를 수 없다. 자신의 군주를 법으로 삼는다면? 세상에는 많은 국왕이 있지만 인자함은 거의 없다. 만약 모든 사람이 자신의 군주를 법으로 삼는다면, 정말 무심코 폐가 없는 것이다. 자연도 바람을 따를 수 없다. 따라서 부모, 교사, 군주는 모두 치국의 법으로 삼을 수 없다.
그렇다면 치국의 길은 무엇일까? 하늘을 법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천운이 사심이 없고, 그 은시가 심오하고 자만하지 않고, 그 광채는 영원히 퇴색하지 않고, 성왕은 그것을 법으로 삼는다. 천도가 법이니 행동과 일은 모두 천도에 따라 해야 한다. 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하느님이 원하지 않는 것을 막는다. 그렇다면 천국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원하지 않는가? 물론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유익을 얻길 바라시지만, 사람들이 서로 미워하고 상처를 주는 것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하느님께서 사람들이 서로 미워하고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사랑하고 유익을 얻기를 바라신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천국은 사람에 대한 사랑과 이익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천국이 사랑으로 가득 차 있고 사람들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인간은 모두 하늘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늘은 그들에게 음식을 제공한다.
지금의 세계는 크기에 관계없이 천국이다. 사람은 나이 귀천을 가리지 않고 모두 하늘의 신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 양, 돼지, 개를 먹이고, 깨끗하고 깔끔하게 먹고 마시는 제물을 준비하고, 정성껏 하늘을 섬기고 있다. 이것은 모두 사람들의 음식을 소유하고 공급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까? 천도가 모든 사람에게 음식을 소유하고 제공하기 때문에, 천도는 왜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래서 그는 "하나님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축복 해 주실 것입니다. 천국은 서로 증오하고 상처받는 사람들에게 재앙을 가져다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그래서: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불길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왜 사람들이 서로 죽이면 하늘이 그에게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하는가?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얻길 바라신다는 것을 알고 있고, 나는 사람들이 서로 미워하고 다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
이전의 성인, 돈, 모두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하늘을 제사하고 귀신을 숭배하도록 인도한 적이 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많은 이득을 가져다 주었기 때문에 하늘이 그들을 축복하여 천자가 되게 하였다. 전 세계의 통치자들은 모두 공손하게 그들을 위해 봉사한다. 지에, 주, 등 포학한 왕들은 모두 천하의 백성들을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여 백성을 이끌고 하늘을 저주하고 귀신을 모욕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을 죽였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그들이 죽을 때 자신의 나라를 잃고 세상에서 모욕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후세 사람들은 욕을 한 적이 있지만, 멈추지 않았다. 그래서 제이, 주, 나쁜 짓을 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이다. 유, 돈,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이자 축복받는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 다른 사람을 축복하는 사람,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사람, 사람을 해치는 사람!
묵자는 국유 7 해라고 말했다. 이 칠악은 무엇입니까? 도시 안팎의 참호 수비가 좋지 않아 궁전을 짓는 것이 제 1 악이다. 적군이 포위되어 이웃 나라들은 구조하러 오기를 원하지 않았다. 이것은 두 번째 악입니다. 사람의 자원을 쓸모없는 물건에 쓰고, 재능이 없는 사람 (결과) 의 자원을 보상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을 해서 고갈되고, 보물은 손님을 대접하기 때문에 고갈되는 것이다. 이것이 제 3 의 악이다. 벼슬하는 사람은 월급을 지키고 싶고, 유학하는 사람은 당과 친구가 되고 싶어 한다. 군주는 너의 명령을 거역하지 못하는 신하를 처벌하기 위해 법을 수정했다. 이것은 네 번째 악이다. 군주는 자신이 신성하고 총명하다고 생각하지만 국사를 묻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매우 안정적이고 강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수비를 준비하지 않는다. 그의 이웃 나라들은 그를 공격하려고 음모를 꾸미고 있지만, 그들은 어떻게 예방해야 할지 모른다. 이것은 다섯 번째 악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충성스럽지 않고, 충성스러운 사람은 믿을 수 없다. 이것은 여섯 번째 악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가축과 식량이 부족하여 대신은 국가 대사에 대해 명령을 집행할 수 없고, 상은 국민을 기쁘게 할 수 없고, 처벌은 국민을 두렵게 할 수 없다. 이것은 일곱 번째 악이다.
국가 통치 이 일곱 해 가 있다면, 필연적으로 죽을 것이다; 수비수가 이 일곱 가지 해를 입힌다면, 나라는 망가진다. 어느 나라에 7 해가 있으면 어느 나라에 재앙이 있을 것이다.
식량은 인민이 의존하는 물건이자 군주가 자신과 인민을 부양하는 데 쓰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국민들이 의지를 잃으면 군주는 의지할 수 없다. 일단 사람들이 먹을 것이 없으면, 그들은 서비스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식량 생산을 늘리고, 힘껏 밭을 경작하고, 돈을 절약해야 한다. 오곡이 모두 수확되고, 군은 오미할 수 있다. 만약 모든 농작물이 수확이 없다면, 군주는 최선을 다해 그것들을 즐길 수 없을 것이다. 일곡은 황무지를 거두지 않고, 이곡은 가뭄을 거두지 않고, 삼곡은 맹렬하게 부르지 않고, 사곡은 황무지를 거두지 않고, 오곡은 굶주림을 거두지 않는다.
새해에는 박사 이하의 관료들이 일률적으로 5 분의 1 의 임금을 삭감한다. 가뭄연도에는 임금의 5 분의 2 를 공제해야 한다. 연세가 좋지 않아 임금의 5 분의 3 을 빼다. 임금의 5 분의 4 는 희소한 해에 공제된다. 배고픔의 해, 모든 월급은 면제되고 음식만 제공된다. 그래서 한 나라가 배가 고파서 군주가 식량의 5 분의 3 을 제외하고는 의사는 음악을 듣지 않고 학자는 학교에 가지 않고 농사를 짓지 않고 군주의 어의는 새로워지지 않는다. 제후의 손님, 이웃 나라의 사자들은 올 때 음식이 풍성하지 않다. 말 두 마리가 서 () 에서 옮겨졌고, 길은 수리되지 않았고, 말은 먹을 음식이 없었고, 궁녀와 후궁은 실크를 입지 않았다. 이것들은 모두 국가에 그들이 매우 졸리다고 말했다.
자, 한 사람이 아이를 데리고 우물가에 가서 물을 길어 아이를 우물에 던지면, 어머니는 아이를 우물에서 구해낼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지금 흉년이 들면 길에 굶어 죽는 사람도 있다. 이런 고통은 아이가 우물에 빠진 것보다 더 심각하다. 우리는 이 상황을 무시할 수 있습니까? 해가 좋을 때, 사람들은 착하고 온순하다. 사나운 재난 앞에서 사람들은 비열하고 사납다. 사람의 기질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생산하는 사람이 적고 먹는 사람이 많으면 좋은 설을 가질 수 없다.
따라서 돈이 부족할 때는 농시에 주의해야 하고, 식량이 부족할 때는 절약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고대 선현은 농시에 따라 부를 생산하고, 농업 기초를 잘 세우고, 지출을 절약하고, 부는 자연히 충분했다. 그러므로 전생의 성왕이라도 오곡이 풍성하고 가뭄이 오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 아무도 얼어서 배고픈 적이 없다. 왜요 이때 그들이 검소한 것은 그들이 농시에 따라 경작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다. 하수는 "우치수 7 년" 이라고 말했다 윤슈' 는 "당사에서 5 년간의 가뭄이 발생했다" 고 말했다. 당시 기근은 충분히 심각했지만, 국민들은 추위와 굶주림을 겪지 않았다. 왜요 왜냐하면 그들은 더 많은 화폐를 생산하고 사용을 절약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곡창에 식량 비축이 없다면 흉년은 기근을 막을 수 없다. 무기고는 무기가 없다. 설령 네가 정의로운 사람이라도 불의를 토벌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내부 및 외부 도시 불완전, 자기 방어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방비하지 않는다면, 너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처할 수 없다. 마치 금기가 고의로 떠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너무 가볍게 죽을 수 없다.
길리는 당을 변호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당에 유배되었다. 그는 주무왕을 보위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죽임을 당하다. 걸과 주는 모두 귀천자이고, 부갑천하이지만, 모두 한 소국의 국왕에 의해 멸망되었다. 왜요 그들은 돈이 있지만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방비야말로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식량은 국보, 무기는 국노, 흉벽은 호신용이다. 이 세 가지는 국가를 지키는 도구이다.
그래서: 직업이없는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보상을주십시오. 병거, 말, 옷, 이상한 물건을 사기 위해 국고의 저장고를 다 써버렸다. 군인들과 노예들은 이렇게 많은 고통을 겪었고, 그들은 궁전을 짓고 놀이터를 구경했다. 죽은 후에 무거운 관을 만들고 옷을 많이 만들었다. 생전에 정자를 짓고, 사후에 무덤을 짓다. 그래서 백성들이 밖에서 고생하고, 내부 국고가 고갈되고, 위의 군주는 그들의 향락에 만족하지 못하고, 아래 백성들은 그들의 고통을 참을 수 없다. 그래서 평소에 준비를 하지 않고 적군을 만나면 나라가 손상되고, 인민이 굶주리면 죽는다는 것은 죄악이다. 게다가, 음식은 성인들에게도 소중하다. 주수는 "국가가 3 년 동안 식량을 준비하지 않으면 국가는 이 군주의 국가가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만약 집에서 3 년 동안 밥을 준비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이 집의 아이가 될 수 없다. " 이것은 소위' 국가비축' (국가의 근본비축)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