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논문의 구조는 작가가 집필하는 중의 배치, 계획, 안배이다. 성격, 내용이 다른 논문은 표현 수법에 차이가 있지만 기본 구조는 거의 같다. 완전한 졸업 논문은 일반적으로 제목, 저자, 단위 (우편 번호), 요약, 키워드, 머리말, 본문, 결론, 감사, 참고 문헌, 부록 등의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먼저 그것의 주요 부분의 요구와 표기법을 말해 보자.
1, 테마
제목은 문장 태그이며 논문 내용에 대한 높은 개요이며 논문의 영혼과 핵심이며, 문헌을 색인화하고 검열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논문 제목은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합니다.
정확한 논문 제목은 논문의 핵심 논점이나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며, 연구의 범위와 깊이 (예: 수학 능력의 구성과 구조 등) 를 적절히 표시해야 한다. 한 선생님의 논문 제목은' 전면적으로 자질을 제고하고 학생의 능력을 키우라' 였다. 인과관계가 뒤바뀌어 정확하지 않았다. 제목은 내용에 부합해야지, 너무 크고, 너무 광범하고, 너무 공허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양질의 교육을' 중심' 으로, 교실 수업을' 반경' 으로 하여 자질교육을 심도 있게 전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제목으로 주제를 표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부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부제는 일반적으로 제목의 확장, 보충 또는 구체화입니다. 예를 들어, "국민과학의 대중어문교육관" 이라는 제목으로 예성도어교육관에 관한 문장 한 편은 "예성도어교육관 분석" 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부력 지식점 교육에서 어떻게 자질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장 한 편도 있다. 대제는' 중학교 물리 교실 자질교육 초탐' 이고 부제는' 부력을 예로 들다' 이다. 이 두 편의 문장 제목은 모두 주제와 부제의 보충 범위를 명확히 하여 서로 보완한다.
간결한 학술 논문 제목은 반드시 간결해야 하고, 문장 내용은 고도로 요약해야 하며, 글자 수는 지루하지 않아야 한다. 보통 한 제목의 글자 수는 20 개를 넘지 말아야 한다.
한 편의 참신한 학술 논문의 제목은 정확하고 간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참신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고 신선함을 주어 눈길을 끈다. 독자에게 시각적인 충격과 눈길을 끄는 화제로 독자들에게 문장 읽기를 끌어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예를 들어 발견법의 재발견, 비수학 문제의 수학 분석 등이 있다. , 모두 비교적 참신하고 잊을 수 없다.
분류하기 쉽고 제목에서 논문 내용이 속한 학과 분야와 방향을 쉽게 식별할 수 있어 정보부 수집과 독자 열람이 용이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 언어 통제 및 교실 수업의 효율성" 은 영어 교육에 관한 것이고, 양질의 교육 개념하에 수학 교육은 수학 교육의 내용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기회와 도전' 이라는 제목의 문장, 나는 그것이 어떤 전문 분야에 속하는지 모르겠다. 같은 주제가 어떤 분야에서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2. 요약
요약은 논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진술로, 주석이나 논평이 없다. 그것은 문장 토론한 주요 문제와 달성한 주요 성과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요구하며, 문장 전체를 읽을 수 없거나 읽을 시간이 없는 독자들이 독서 후에 전면적이고 명확하고 명확한 정보와 인상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서문이나 결론은 중복감을 주지 않도록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본문 부분은 일반적으로 전문의 약 5% 의 글자 수이며, 국내 신문잡지는 보통 200-300 자의 요약을 요구한다. 요약은 전문을 요약한 내용을 요약하기 때문에, 전문을 다 쓴 후에 쓰는 경우가 많다.
공존을 배우다: 학교 도덕 교육의 기둥
--가치 다양 화를 배경으로 한 학교 도덕 교육 개혁의 길 탐색
작가 소개: 악운 화동사범대학 97 급 교육학과.
요약: 개혁개방 이후 중국 경제체제의 변화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사회적 가치의 다양성을 가져왔고, 중국 전통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고, 전통' 주류 가치' 를 기둥으로 하는 학교 덕육에 도전했다. 다원화 가치관의 도전에 직면하여 학교 도덕교육은 사회생활을 버팀목으로 삼아 생활의 보편적 가치관에 입각하여 학생들이 평등의 기초 위에서 다원화 가치관을 인정하고 이해하여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키워드: 다중 가치 학교 도덕 교육
그림 속의 사람과 실물
북사대 2004 판 초등학교 수학 교재의 성별 관점 분석
저자 소개: 진평 북사대 97 급 교육관리학과 학생.
요약: 교재 반성과 건설의 이중책임에 따라 초중고교 국어 생활 등 사회과학 독서문에 대한 성별 시각분석은 국내외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수학 등 자연과학 교재에 대해 같은 시각분석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초등학교 수학 교재 세트에 대한 삽화 분석을 통해 저자는 국어 등 문화함량이 높은 학과와 같은 성격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자는 성역 할의 사회화와 유아 수학 능력의 성별 차이 형성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유치원 수학 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추세
저자 소개: 조동휘, 베이징사범대학교 97 급 미취학 교육학과.
요약: 유치원 수학 교육은 유치원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유치원수학교육은 각 역사시기의 유치원수학교육의 내용, 일정, 교육 형식과 방법, 우리나라 유치원수학교육의 발전 특징을 포함한 독립학과로서의 역사를 되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 교육의 격차와 발전 추세를 지적했다.
3. 키워드
키워드는 문헌 색인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논문에서 선택한 핵심 전문 개념이나 단어이다. 보통 한 편의 논문은 3 ~ 5 개의 키워드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 3-5 개의 단어는 세미콜론으로 구분되며, 하나로 연결하여 완전한 뜻을 표현하거나 문법 구조를 고려할 필요가 없다.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논문의 제목이나 요약에서 비롯되며, 논문의 내용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키워드: 그림 속 사람과 실물-베이징사범대학, 2004 판
성별 관점에서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키워드: 수학 교재의 문화적 성별 분석
중국 유치원 수학 교육의 역사적 발전과 추세
키워드: 유치원 수학 교육 동향 4. 머리말
머리말은 소개, 서문, 서론 등으로도 불린다. , 본문 앞에 놓인 에세이입니다. 어떤 논문은 서론이나 서문 부제를 나열하지 않고, 단지 하나의 시작 단락이나 시퀀스 코드 "1" 만 나열하지만, 이 부분은 서론 성격을 가지고 있다. 서문은 저자가 왜 이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하는지, 그가 제기한 질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주로 설명한다. 그런 다음 연구 방법과 수단을 설명하십시오.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머리말의 핵심이다. 문제는 분명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요약과 같이 해서는 안 된다. 연구 성과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머리말은 연구의 배경, 동기, 방법 및 의미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학술 논문의 서문은 단도직입적으로 간단명료하게 요구한다. 많은 교사들은 처음에 중앙의 관련 서류나 개요를 나열하기를 좋아하는데, 이런 상황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서문을 쓰는 일반적인 방법은 (1) 주제를 지적하는 것이다. 즉, 처음부터, 나는 내 관점을 직접 표현하고, 이 글의 주제를 지적한다. (2) 문제 귀납법.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제기하여 문장 타겟을 만드는 것이다. (3) 의미법을 해석하다. 즉,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의 중요성, 필요성, 의미를 설명한다. (4) 열세 진술. 현재 교육 (학습) 현실의 격차나 부족을 지적하고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하여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끄는 것이다. (5) 반박법. 다른 사람의 논점이나 논거의 잘못을 지적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비판적인 방식으로 논거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공존을 배우다: 학교 도덕 교육의 기둥
--가치 다양 화를 배경으로 한 학교 도덕 교육 개혁의 길 탐색
I. 소개: 다른 판단
10 년 전, 중국의 한 대학 졸업생이 한 노농을 돕기 위해 목숨을 바쳤다. 전통적인 도덕관과 가치관으로 볼 때,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자기희생적인 영웅적 사적으로 숭고한 미덕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 일은 사회의 광범위한 토론을 불러일으켰고, 대학 학력이 있는 젊은이의 생명을 노농의 노년 생활과 교환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먼저 그들의 인생이 이렇게 대비되는 것이 합리적인지 논의하지 않는다. 이런 반대 의견의 출현은 사람들의 가치관과 도덕적 판단이 일치하지 않고 심지어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가치는'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백한 또는 암묵적인 관점이다. 그것은 개인이나 집단의 특징으로, 행동, 수단, 목적에 대한 사람들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가치 있는" 관점 뒤에는 자연관, 자연에서의 인간 지위, 사람과 사람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환경의 관계를 다룰 때 무엇을 할 가치가 있는지, 무엇을 할 가치가 있는지, 무엇을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조직적인 이해 시스템이 있다. Kluckhohn( 195 1) 을 "가치 지향" 이라고 합니다.
가치 주체의 다원성으로 인해 개인이' 가치' 가 무엇인지에 대한 견해는 반드시 달라야 하지만, 이러한 차이가 차이, 심지어 뚜렷한 대립으로 나타날 때, 그 뒤에 있는' 보편적' 구성체계가 더 이상 진정한 보편성이 아니며, 가치취향도 더 이상 단일화되지 않아 가치관의 다원성을 초래한다는 의미라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가치)
위의 경우,'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라' 는 것은 원래 보편적 이데올로기 체계의 일부였으나, 지금은 일부 사람들의 의심을 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우리나라에서, 원래의 이데올로기 체계에 대한 이런 의문은 주로 이익의 균형과 판단에서 비롯된다. 구체적으로' 양보' 라는 글자로 시작할 수 있다. 전통적인 건축 체계에서는 권력 (지위) 이나 돈에 직면해도' 양보' 는 영원히 만능이다. 오늘날, 이런 단일한 가치 판단이 의문을 받고 있다. 어떤 사람이 언어적으로' 양보' 를 미덕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행동적으로는 이미 버림받은 지 오래다. 대신 개인의 이익에 대한 추구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권력 (지위) 앞에서 왜 손을 놓아야 합니까? 내 것이거나 내 것이면 나는 쟁취해야 한다. 만약 내가 원하지 않는다면, 나는 무조건 다른 사람에게 줄 것이다. 만약 마지막에 이 권력의 자리를 얻은 사람이 사실 나보다 못하다면, 나에게 불공평하지 않겠는가? 공정성은 가장 기본적인 도덕 원칙이다. 돈에 직면하여 왜 손을 놓아야 합니까? 사회경제 발전을 대표하는 교환 행위에서는 쌍방의 자신의 이익 추구만이 쌍방의 이익 균형을 가져올 수 있고, 한쪽의 양보는 반드시 다른 쪽의 획득으로 이어질 것이다. 쌍방이 모두 항복하고 싶다면 교환은 완성할 수 없다. 그렇다면 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피해야 하는가? 이런 이익 판단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이, 가치 다원화는 이미 우리 사회의 현실이 되었다.
"다원론" 과 "일원론" 은 상대적이다. 가치 다양성이란 두 개 이상의 가치 체계가 같은 사회에서 공존하는 것을 말한다. 일원사회에 비해 다원사회의 특징과 품질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폐쇄에서 개방까지, 절대에서 상대까지, 개성 추구에서 개성에 이르기까지 단일성과 다양성이 공존한다. 다원사회에서 일원사회에 적합한 도덕원칙, 규범, 도덕교육 모델은 이미 근본적으로 존재의 조건을 잃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교 덕육의 흐름이 모든 덕육 이론과 실천자가 직면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이런 사회변화에 직면하여 학교 도덕교육은 아마도 무엇이어야 할까?
그림 속의 사람과 실물
-베이징 사범대학, 2004 년판
성별 관점에서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첫째, 제기 된 질문
(a) 중국 교육 가치 지향의 편차
지금의 교육은 공리주의로 가득 차서 현대의 이상 상태에서 사람들의 배양을 소홀히 한다. 특히 초중고 교육에서 전체 시스템은 교육 이념, 목표, 교재, 교과 과정 배치 등에서 항상 교육의 공리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도구성 기술과 지식의 숙달에 초점을 맞추고, 사람의 개성과 지능의 발전을 무시하고, 사람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의 영혼을 정화하는 것을 소홀히 한다. 현대인들이 차이와 문화를 존중하는 기질을 키우기에 충분한 기능이 부족하다. 이런 교육적 가치에 대한 편협한 인정은 전체 교육체계를 병들게 하고, 분별력이 없는 아이들은 처음부터 왜곡된 편협한 지식에 침해당할 가능성이 있다. 교과서 텍스트는 교육의 가치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실물 도구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은 교과서의 발표 내용에도 반영된다. 성평등의식에도 공리적 가치가 있지만 (이는 지난 몇 세기 동안 여성 교육 수준을 높이려는 초심) 더욱 공리적이다.
(b) 성별 관점 분석
최근 몇 년 동안 성별 시각이 여성 연구 분야에 들어갔다. 성별 분석 방법은 남녀 불평등을 분석하는 기본 방법이며, 제 4 차 유엔총회에서 통과된' 행동강령' 은 이를 강조했다. 페미니스트들의 정치, 상업, 가정에 대한 관심은 그들로 하여금 점점 더 강한 목소리를 형성하게 했다. 많은 연구자들이 남녀 성별 차이의 형성 메커니즘에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성의식을 가진 교육자들은 교육 분야에서 차원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성별 (성별) 차이는 성별 규범 (사상, 언행 등)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 그리고 개인 사회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더크하임의 구조-기능 이론으로 볼 때, "교육은 성인이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세대, 즉 젊은 세대의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이다. 교육은 사회화의 중요한 메커니즘으로서 사회화의 중요한 장소로서 독특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회적 성역할의 형성은 일종의 사회화이므로 교육은 미래 사회 구성원의 성의식 건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육활동도 지식을 일반 매체로 하는 활동이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은 형식과 수단일 뿐 지식은 내용이다. 지식의 조직, 전달, 평가를 포함해 교재의 텍스트는 가장 기본적이고 좁은 지식이기 때문에 교재의 조직, 전달, 평가는 자연스럽게 성별 관점의 개입점이 된다. 5. 텍스트
본문은 논문의 주체나 핵심 부분이며,' 이론' 이라고도 하며 논제를 전개하고 작가의 개인 연구 성과를 표현하는 부분이다. 그것은 저자가 강력한 증거로 제기된 중심 논점을 논증할 것을 요구한다. 전체 논점은 계층이 뚜렷하고, 단락이 뚜렷하고, 논리선이 선명하며, 중심 논점을 중심으로 분논점을 설정하고, 층층이 전달해야 한다. 어떤 수준에서든 세 가지 요소, 즉 논점, 논거, 논증이 포함되어 있다. 작은 논점은 논점을 설명하고, 논점은 중심 논점을 설명한다. 충분한 논증과 엄밀한 논증이 필요하다.
졸업 논문의 논증 방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기본 유형, 즉 진보적인 평화 행식이다. 진보식이란 논점을 한 지점에서 다른 점으로 밀고, 직선의 논리적 단서를 따라 얕은 것에서 깊은 곳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며, 마지막으로 문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수능 불안의 원인, 영향, 조정" 이라는 글은 그림 3- 1 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글의 전반적인 논점은 높은 불안 수준을 낮추는 것이다. 논문은 시험 불안의 원인, 높은 불안의 영향, 높은 불안의 조절과 예방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는 사물에 대한 인식 법칙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불안의 원인을 이해해야만 높은 불안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조절과 예방 대책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병렬식은 기본 논점에 종속된 여러 개의 하급 논점을 병행하여 하나씩 토론하여 이 문제에 대해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실 수업의 최적 통제" 라는 기사의 토론 구조 (그림 3-2 참조).
이 글에서 서술한 다섯 가지 논점은 모두 평행하다. 요약: 이 글은 교육 목표의 적정성 요구 사항, 교육 내용의 양적 요구 사항, 교육 조직의 질서 요구 사항, 교육 방법의 계발성 요구 사항, 교육 상황의 장점 5 가지 측면에서' 교실 수업의 최적 통제 실현' 의 논점을 논증한다.
위의 두 가지 기본 유형을 결합하는 방법도 있어 병행 중인 프로그레시브 및 프로그레시브 중 병렬 유형을 형성합니다. 전자의 논점은 평행하고, 논점에 대한 토론은 진보적이다. 후자는 분논점에 대해 점진적인 방법을 취하고, 분논점의 토론에 대해 평행 방법을 취한다.
그래서 글은 눈에 띄고 또렷해야 한다. 이 섹션은 장, 섹션 또는 제목이나 다른 일련 번호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등급의 일련 번호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표시됩니다.
첫째, 계층 구조 시스템 (그림 3-3 참조);
둘째, 십진수 (그림 3-4 참조).
6. 결론
결론은 논문의 끝부분이고 논증의 결과를 쓴 것이다. 이 부분은 글에서 논증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기본적인 관점을 총결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문제에 대한 답이다. 결론은 문장 본질을 표현해야 하고, 가능한 간결하게 해야 한다.
결론은 반드시 서문에서 제기된, 문중 논증의 자연스러운 결과여야 하며, 임의로 확장, 보급 또는 결론을 얻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두 가지 일을 하지 마라. 하나는' 황급히 후퇴하다' 이고, 다른 하나는' 뱀을 그려 발을 더하다' 이다.
개인의 정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과제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할 수 있을 뿐, 최고봉이 될 수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글에서 명확한 문제를 검토하지 않고, 건의와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결론 글쓰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체 텍스트 방법을 요약합니다. 전문내용을 총결하여 주제를 더욱 강조하고 강조하는 것이다. (2) 평가 내용법. 즉, 전체 내용에 대한 평가를 통해 독창성을 확언하고 그 단점을 지적하여 독자들이 문장 전체에 대한 정확하고 정확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3) 급정지법. 결론을 내리지 않고 논문이 토론에서 자연스럽게 끝나게 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평행 논증 이후에 흔히 볼 수 있다. (4) 끝법을 강조하다. 이런 방법은 보통' 총결'' 총결' 등의 키워드로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게 된다.
7. 감사합니다
과학 연구는 종종 다른 사람들의 협력이나 협력이 필요합니다. 타인의 일을 존중하기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자신을 도와준 사람에게 감사를 표하고, 보통 논문 끝에 짧은 글로 감사를 표합니다.
8. 참고 문헌 (또는 인용문)
논문의 끝에서 본 과제와 논문 집필 과정에서 어떤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고 인용했는가. 이 부분을 쓰는 것은 작가의 과학적 태도와 착실한 정신을 반영하고, 표절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연구 성과에 대한 저자의 존중을 보여준다. 동시에 작가의 연구 수준을 반영하여 다른 사람에게 약간의 깨우침을 줄 수 있다.
인용문 주석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글의 주의 (괄호) 는 인용문의 출처를 괄호로 묶고 인용문 뒤에 두는 것이다.
페이지 끝 주 (각주) 는 인용문의 출처를 현재 페이지 하단에 두는 것이다.
참고는 문장 말미 (미주주) 즉 인용문의 출처가 전문끝에 놓여 있다.
"참조" 주석은 작성자 이름, 참조된 논문의 제목, 발행물 이름, 발행물의 볼륨, 기간, 년, 월, 페이지 번호를 차례로 나열해야 합니다. 전문 저서에서 인용한' 참조' 주석은 저자 이름, 제목, 출판지, 출판단위, 출판시간, 페이지 번호 순으로 나열해야 한다. 발표되지 않은 모든 논문이나 자료는 인용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