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시와 음악의 관계' 는' 현학' 이 된 것 같다. 이 문제는 시, 단어, 곡, 심지어 시부의 학술회의에서 자주 언급된다. 전문 학술회의로서, 아마도 오늘이 처음일 것이다. 참가자가 이렇게 많은데, 중년층 학자도 많아서 매우 흥분된다.
시와 음악의 관계' 라는 말의 뜻은 모두 알고 있지만,' 시' 라는 단어 자체에' 음악' 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 공식은 수정할 수 있습니까? 또는 우리는 "시와 음악의 관계" 또는 단순히 "시와 음악의 관계"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두 마디 하는 것에 익숙하다. 한 마디: "노래 중' 문' 과' 악' 의 관계"-노래는' 문' 과' 악' 의 결합이다. 또' 운문과 음악의 관계' 라는 말이 있다. 어떤 운문 (심지어 산문) 도 노래에 투입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 일부 운문 장르와 작품은 노래를 위해 쓰여진 것이 아니다.
관련 저작들을 보고 많은 관련 학술회의에 참석한 적이 있다. 이것은' 운문과 음악의 관계' 를 논의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이 작품들의 모든 저자, 이 학술 동아리의 발기인과 주최자, 그리고 거의 모든 참가자들은 문학계의 학자이다. 예를 들어 소위' 성시',' 단어와 음악의 관계' 는 모두 문학계가 제기한 것이다. 이 화제는 당연히 문학계일 뿐만 아니라 음악계이기도 하다. 음악계에서도' 음악' 과' 산문' 관계에 대한 연구가 있지만, 주로 오늘 노래를 창작할 때' 음악 이미지' 와' 가사 의경' 이나' 멜로디' 와' 발음' 의 관계가 주를 이루고 있다. 영상문학 분야에 들어가 문학과 음악 관계 연구의 폭과 깊이를 거의 연구하지 못하며, 적어도 중국 민족 음악과 전통 운문의 관계를 충분히 연구하지 못했다.
이런 현상도 자연스럽다. 중국은 "시와 산문의 나라" 이다. 수천 년 동안 민족 전통운 발전의 높이와 깊이는 음악보다 훨씬 더 컸다. 이는 중국과 유럽 국가 등 외국과는 사뭇 다른 역사적 현실이다. 아마도 우리는 한 가지 현상만 보면 노래가' 문과 음악' 의 결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중국에서는, "음악" (잊혀진 가정) 유산은 "(운) 문학"-"시", "사오", "푸", "악부", "시", "시" 로 버려졌다 유럽 국가들은요? 우리는 노래 속의' 단어' 를 한쪽에 두고' 음악' 을 기악으로 분리할 수 있다. (이 상황은 중국의' 금' 에만 나타나지만, 피아노는 마침 우리의 연구 범위를 넘어섰다.) 우리나라에서는 운문이 상술한 다양한 문체의 텍스트 구조, 문장, 격법 구조를 형성하였다. 음악은요? "음악 스타일" 과 "음악 스타일" 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유럽에서는 오히려 음악 스타일과 형식, 악구, 단락, 화음, 대위에서 악장, 음악, 교향곡,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모두 규범적이고 완전하지만, 그들의' 단어' 는 어떨까요? 소위' 14 행 시' 를 제외하고, 그것들의 압운은 모두 확정적이고 규범적인' 스타일' 이 없다. 그렇습니까?
강백석 씨는 자신의' 긴 문장의 첫 의미, 그리고 리듬' 이 가사 (그리고 음악) 를 만들었다고 스스로 말했다. 어떻게 "점수" 와 "채우기" 가 있을 수 있을까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역사적으로나 오늘날에도 우리나라의 각종 유파, 각종 창법의' 문' 과' 악' 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문' 이 주도하고' 악' 이 종속적이라는 것이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네 가지입니다.
1. 문장 및 챕터를 즐기는 문장 및 챕터
둘째, 문자의 운율 (간헐성) 을 음악의' 주재' 로 삼는 것은 대략 오늘의' 악단' 에 해당한다.
셋째, 글의' 문장 (끊기)' 을 기쁨의' 밥' 으로 삼는다. 대략 오늘의' 희문' 에 해당한다.
넷째, 문장 중의' 보절' 을 어구 중의' 악절' 의 조합으로 발전을 촉진한다.
위의 네 가지, 극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 이 네 가지를 전제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특정 단어, 문장, 음악 멜로디를 결합하는 방법:
하나는 안정적이거나 기본적으로 안정된 멜로디 (내가' 조' 라고 부르는 멜로디) 로 각종 산문을 부르는 것이다.
하나는 단어와 문장 발음의 평조를 음악음으로 바꿔 멜로디를 형성하는 것이다.
전자는 내가 말하는' 입담이 있는 연설' 이고, 전형적인 것은' 소절 노래' 이다. 예를 들면 무수한' 민가, 단조', 그리고 오늘의 노래다. 예를 들어 난초는 똑같은 멜로디로' 파란 선, 파란 선, 파란 영영 땅' 과' 네가 죽는다면 일찍 죽을 거야' 를 부를 수 있다.
후자, 나는 그것을' 소리에 따라 노래하라' 라고 부르는데, 전형적인' 노래' 이다. 예를 들면 모란정 정원 [비누 가운] 이다.
첫 번째 문장: "원래는 오색육색이었다", 그 음악은 반드시 "상승/,상승/,가", "가", "가", ",","가/,","가" 라는 글자의 기복에 따라 멜로디를 형성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창법에서' 문사' 의 지위는 시종 1 위였다. 한편, 중국 (적어도 역사) 에는 위에서 언급한' 단어없는 노래' 가 없다. 한편,' 일정한 창법' 의 노래에서도 음악의 멜로디와 단어의 발음이 너무 모순된다면, 가수들은 종종' 윤강' 과' 소강' 이라는 곡을 조정하여 단어의 발음에 적응한다. 더 많은 문제는 여기서 말할 수 없다.
그래서 되돌아보면, 제 음악 동료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습니다. 무시할 수 없는 두 가지 현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지난 100 년 동안 서양 음악 (사상, 개념, 이론, 심지어 사용된 용어) 이 우리 나라를 완전히 덮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우리 음악권이' 우리 자신의 국운과 음악의 관계' 와' 노래 중문학과 음악의 관계' 를 중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음악계에서' 문학' 을 배우는 우리의 열정은 문학권보다 훨씬 못하다. 그렇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