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도공의 비참한 처지를 주제로 사회의 불공정을 드러냈다. 시인은 도금집 앞의 흙과 집 안의 기와를 대조해 보상과 비례하지 않는 사실을 말해 통치계급이 국민을 억압하는 잔혹한 현실을 드러냈다.
도금의 앞흙은 자기 집 앞에서 기와를 파는데, 집에는 기와가 없다. 즉, 이 노동자들의 지붕에는 기와가 없다는 뜻이다. 이 두 편의 시는 뚜렷한 대비를 형성하여 지불과 보답의 거대한 차이를 두드러지게 한다.
"손가락이 진흙을 묻히지 않는다", "저울이 있는 건물에 산다" 는 이 두 구절은 손에 진흙을 묻히지 않고 기와를 덮고 있는 고층 건물에 사는 부자들을 묘사한다. 이런 비교는 불공평하고, 그렇게 적게 지불하지만, 얻는 것은 그렇게 많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대비를 통해 전체 시' 발리자' 는 사회의 불공정과 착취를 강력하게 표현했다. 그것은 의미심장할 뿐만 아니라 강한 풍자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종종 루오 치 (Luo Qi) 를 입은 사람들이 양잠 농부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시의 예술적 개념은 도자기 인형과 비슷합니다.
"도자기" 라는 시의 주제는 사회적 불공정을 폭로하는 것입니다.
시인 메이는 도공의 비참한 처지를 묘사하여 사회에서 주는 것과 보답에 비례하지 않는 현실을 반영하였다. 그는 평실한 언어로 시사를 풍자하며 사회적 불평등을 비난하고 통탄했다. 시 전체에는 평론이 없지만 생각을 자극한다. 사람들은 늘 나치를 걸치고 있는 것은 잠농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시와 도자기 항아리가 비슷한 의경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사회의 불공정을 밝혀냈고, 이 시는 하층 근로자들에 대한 깊은 동정을 나타냈다. 시인은 도공이 필사적으로 기와를 태우는 것을 묘사하지만, 집에서는 기와가 몸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생활의 고난과 고난을 부각시킨다. 이런 역차는 사회적 불공정과 착취의 존재를 깊이 느끼게 한다.
이 시는 또한 하층 근로자들에 대한 시인의 깊은 관심과 배려를 전달한다. 양심이 있는 사람으로서 메이의 시는 늘 사람들의 생활과 질고에 관심을 갖는다. 도기' 라는 시에서 그는 간단한 언어와 깊은 주제로 사회의 하층 인민에 대한 관심과 동정을 표현했다.
도자기' 라는 시의 주제는 사회적 불공정을 폭로하고 하층 근로자들에 대한 깊은 동정과 배려를 표현하는 것이다. 도공의 인생 경험을 출발점으로 삼아 당시 사회의 각종 불공정과 착취를 반영해 사람들의 깊은 생각을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