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관관문비둘기, 강주에 있습니다. 조숙녀여, 군자는 호호 () 하다. (노래 책 zhounan Guan 후아)
2, 나는 과거에 수행, 버드 나무 yiyi; 오늘 내가 생각해 보니, 비와 눈이 부슬부슬 내린다. (시경 소야 채웨이)
3, 나를 아는 사람, 내 마음이 걱정된다고, 나를 모르는 사람, 내가 무엇을 구하는가. (시경 왕풍 기장 거리)
4 (시경 위풍 치오)
5, 하루도 못 봤는데, 마치 삼추와 같다. (시경 왕풍 채창)
6, 청청청자위, 유유히 내 마음. (시경 정풍 자위)
7, 이른바 이인, 물 쪽에 있다. (시경 진풍 캡슐)
8, 교묘하게 웃는 사이, 아름다운 눈망울을 바라본다. (시경 위풍 석인)
9, 손은 하늘하늘하늘하고 피부는 젤처럼. (시경 위풍 석인)
1, 사람은 의리가 없고, 죽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시경 염풍 쥐)
11, 말하는 사람은 무죄이고, 듣는 사람은 족계를 듣는다. (시경 대서)
12, 고산 양지, 경행정지. (시경 소야 차핫)
13, 다른 사람은 마음이 있어 헤아린다. (시경 소야)
14, 높은 해안은 계곡이고, 깊은 계곡은 능이다. (시경 소야)
15, 타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소야 학명)
16, 시작은 없고 생크는 끝이 있다. (시경 다야 스윙)
17, 나에게 복숭아를 던져서 이씨에게 보답하다. (시경 다야 억제)
18, 하늘이 죄를 지으면 여전히 위반할 수 있고, 스스로 죄를 짓고, 살 수 없다. (상서)
19, 전체 모집 손실, 겸손 혜택. (상서 대우모)
2, 방민의 입은 방천보다 낫다. (국어 주어)
21, 선에서 승장구하고, 악에서 무너지다. (국어)
22,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23, 보조차가 서로 의지하고, 입술이 죽은 이가 춥다. (좌전)
24, 가죽이 없으면 털이 어떻게 붙을까. (좌전)
25, 죄를 더하려고 하는데, 무슨 환환환부가 있는가. (좌전)
26, 말의 무문, 멀지 않은 길. (좌전)
27, 경부에 가지 않으면 노난이 끝나지 않는다. (좌전)
28, 외거가 원수를 버리지 않고, 내거가 친척을 잃지 않는다. (좌전)
29, 거안사위고, 사의는 준비돼 있고, 준비무환이다. (좌전)
3, 사람이 성현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좌전)
31, 곡은 완전하고, 헛은 곧다. (노자)
32,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노자)
33, 충분히 알고 모욕할 수 없고, 알고 멈출 수 없다. (노자)
34, 편지는 아름답지 않고, 미언은 믿지 않는다. (노자)
35,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먼저 해야 한다. (노자)
36, 스카이넷은 넓고 소홀하다. (노자)
37, 백성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없다. (노자)
38, 화복의 기댈 곳, 복의 화복의 처소. (노자)
39, 대직불굴하고, 대교가 졸졸하고, 대론이 어눌하다. (라오 어 손자)
4, 포옹 나무, 밀리 끝에서 태어났다; 역 의 9 층, 피곤 토양 에서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노자)
41,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논어 자로)
42, 기왕에 오면 안전하다. (논어 지씨)
43, 조문도, 석사할 수 있다. (논어 인)
44,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다. (논어)
45,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논어)
46,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야장)
4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연)
48, 우러러보는 미높이, 뚫는 미강. (논어 한)
49, 배우는 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 (논어)
5, 사람이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공)
51, 배우고 익히면 즐겁지 않다. (이론)
52, 그 일을 잘 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53, 왕세자는 훈계할 수 없고, 또 쫓아올 수 있다. (논어 미자)
54,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서술)
55, 나이는 춥습니다. 그리고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논어 자한)
56,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위정)
57,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자한)
58, 삼군이 멋있을 수도 있고, 필부도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59, 사람은 누가 잘못이 없는가? 잘못을 고치고 고칠 수 있다면, 선함은 더할 나위 없이 크다. (논어)
6,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논어 위정)
61,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만큼 좋지 않고,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논어 용인 도)
62, 그 몸은 바로, 명령을 내리지 않고 행하지 않는다. 그 몸은 바르지 않지만, 따르지 않는다. (논어 자로)
63,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논어 서술)
64, 이완, 문무의 길. (예기 잡기)
65, 큰길 여행, 천하가 공개된다. (예기 예운)
66, 모든 것을 미리 세우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은 폐지한다. (예기 중용)
67, 배우고,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졸음을 알다. (예기 학기)
68, 혼자 배우고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의식 잡기)
69,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모른다. (예기 학기)
7, 노소를 종식시키고, 튼튼하고, 쓸모가 있고, 유아는 소장이 있고, 홀아비와 고독 폐질환자는 모두 키운다. (예기 예운)
71, 한목소리로 상응하여, 한마음으로 서로 구하다. (이경 건조)
72,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이경 계사상)
73, 사물이 유류로 모이고, 사람들이 무리로 나뉜다. (이경 계사상)
74, 길이 멀고 멀리 수리되어,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굴원 이소소)
75, 창태리가 눈물을 감추기 위해 애민생이 얼마나 힘들었는지. (굴원 이소)
76, 여심이 좋은 사이, 비록 구사해도 아직 후회하지 않았다. (굴원 이소소)
77, 세상 모든 것이 탁하고 나만 맑았고, 모두가 술에 취해 혼자 깨어났다. (굴원 어부)
78, 나는 속세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음을 바꿀 수 없다. 그래서 근심과 궁핍을 겪을 것이다. (굴원 섭강)
79, 여장동도는 망설이지 않고, 고체는 중혼하여 평생을 보낼 것이다. (굴원 섭강)
8, 군웅여심의 끝이 곧고, 외진 곳에 무슨 상처가 있는가? (굴원 섭강)
81, 피트가 짧아 소장이 있다. (초사 부거)
82, 황종이 파괴되고, 와부산우레가 울린다. (추사 부거)
83, 그 곡은 높고, 그 곡은 미과하다. (송옥 대 초왕 질문)
84, 책을 다 쓰는 것이 책이 없는 것보다 낫다. (맹자 헌신)
85,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맹자 고자하)
86, 도다도움을 받고, 도과부조를 잃다. (맹자 공손추)
87, 국민이 비싸고 사직이 뒤이어 군이 가볍다. (맹자 헌신)
88, 사람은 옳고 그름이 있고, 나중에는 유망할 수 있다. (맹자 이루하)
89, 가난은 독선하고, 달달은 천하를 겸비한다. (맹자 헌신)
9,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다. 지리는 인간보다 못하다. (맹자 공손추)
91, 공자가 동산에 오르고 소루는 태산에 올라 천하에 올랐다. (맹자 헌신)
9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탱 wengong)
93, 라오 우 라오, 그리고 인간의 나이; 유우 유년, 그리고 사람의 유년. (맹자 양혜왕 아래)
94, 소지가 있어 말이 이치에 맞는다. (순자 비십이자)
95, 끈기 있게 금석을 뚫을 수 있다. (Xunzi 설득)
96, 녹색, 파란색, 파란색. (순자 설득)
97, 한 걸음도, 천리도 없다. (순자 설득)
98, 우리 인생도 끝이 있지만, 아는 것도 끝이 없다. (장자 양생주)
99,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단호하다. (장자)
1, 지기가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손자병법 모공)
11, 예기를 피하고 게으름을 치다. (손자병법 군쟁)
12, 처녀처럼 고요하다. (손자병법 9 지)
13, 박학하고, 심문하고, 신중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독행하다. (중용)
14, 1 년 나무, 백년 나무인. (관 권수)
15, 창고는 예절을 알고, 의식품은 충분하고 영욕은 안다. (파이프 논적저장)
16, 새옹지마, 어떻게 비복인지 알 수 있다. (화이난자 인간훈련)
17, 임연부선어, 물러나서 그물을 맺는 게 낫다. (화이난자 임훈)
18, 귤생 화남은 귤, 화이북에서 태어나면 탱자였다. (연 닫아 봄과 가을 내편 아래)
19, 물이 썩지 않고, 호추가 나쁘지 않다. (여씨춘추 다)
11,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 파괴되었다. (한비자유로)
111, 아들의 창, 공격자의 방패. (한비자난일)
112,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도 늦지 않았다. (전국 정책 추책)
113, 도무지 줍지 않고 밤에는 문을 닫지 않는다. (전국 정책 진책)
114, 전사를 잊지 않고 후세의 사단. (전국 정책 조책)
115, 도요새가 서로 다투고 어부가 이익을 얻다. (전국 정책 연의 정책)
116, 무적, 모든 공격. (전국책 제책)
117,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고, 여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을 용인한다. (전국책 조책)
118, 바람은 쓸쓸하고 물은 차갑고, 장사는 한 번 가면 더 이상 돌아오지 않는다. (전국책 가시진왕)
119, 사마귀가 매미를 잡고, 황새가 뒤에 있다. (오월 춘추)
12, 항장무검, 뜻이 다른 데 있다. (사기 항우본기)
121, 울리지 않으면 이미 한 번 울리면 놀랍다. (사기 익살스러운 열전)
122, 중구동금, 적판골. (사기 장의열전)
123, 복숭아리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스스로 길을 찾는다. (역사 기록 리 장군전)
124, 실수의 밀리는 천 리나 된다. (역사 기록 태사공 자서)
125, 제비새가 홍작의 뜻을 알다. (사기 진섭가)
126, 장막 중 천리 밖에서 결승한다. (사기 고조본기)
127, 충언은 귀에 거슬리고,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병에 이롭다. (사기 유후세가가)
128,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역사 기록 신문 ren shaoqing 책)
129, 현명한 사람 천심, 실수가 있어야합니다; 어리석은 자는 천념하면 반드시 얻는 것이 있다. (역사 기록 Huaiyin 허우 열전)
13, 로프 톱질 목재 파손, 물방울 돌 착용. (한서 phyllite 곱셈전)
131,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 자신이 하지 않는 한. (한 phyllite 곱셈 편지 충고 왕)
132, 맑은 물에 물고기가 없고, 사람 zhicha 는 쓸데 없다. (한서 동방삭 전)
133,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맏이는 슬퍼한다. (한악부 장가행)
134, 인생에 새로운 이유가 있어 귀천이 만만치 않다. (한 신연년 배드민턴)
135, 뜻이 있는 사람, 일이 성사되었다. (후한서 Geng Yanshan 전기)
136, 질풍은 강초를 알고, 세한은 보고 시들어 떨어졌다. (후한서 왕패전)
137, 잃어버린 동쪽 모퉁이, 수확한 느릅나무. (후한서 풍이전)
138, 정성이 지극하고 금석이 열린다. (후한서 광릉시 왕형전)
139, 명성 아래, 그 실상은 부할 수 없다. (후한서 황경전)
14,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서야 범을 잡는다. (후한서 반초전)
141, 빈천한 지식은 잊을 수 없고, 조겨의 아내는 당당하지 않다. (후한서 송홍전)
142, 지사는 샘물을 훔치지 않고 염가는 한숨 먹지 않는다. (후한서)
143, 노기복, 천리 열사는 늘그막에, 장심이 그치지 않는다. (삼국 조조 거북은 장수한다)
144, 산은 높고 바다는 깊지 않다. 주공이 토하고 포식하고, 천하가 귀심한다. (삼국조조 단가행)
145, 목숨을 바쳐 국난에 가서 죽음을 방치하다. (삼국 조식 백마편)
146, 본래는 동근생인데 서로 너무 급하게 튀겨요. (삼국 조식 7 보시)
147,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 뒤 이미 죽었다. (삼국 제갈량 후출사표)
148, 패배군에 임임임할 즈음에 위난 사이에 명령을 받았다. (삼국 제갈량 출사표)
149, 비학은 광재하지 않고, 비뜻은 배울 수 없다. (삼국 제갈량 계명서)
15, 비 담백한 것은 명지가 없고, 고요하지 않으면 멀어진다. (삼국 제갈량 계명서)
151, 악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하지 마라. (삼국 유비)
152, 백 번 읽음, 그 의미는 스스로 본다. (서진 진수 삼국지)
153, 국민 위민 위주, 국민 음식 위천. (서진 진수 삼국지)
154, 사마조의 마음, 행인이 다 알고 있다. (서진 진수 삼국지)
155, 명루가 홀로 서서 그림자가 매달려 있다. (서진 이미진정서표)
156, 기문 * * * 감상, 의구심과 분석. (동진 도연명 이주)
157, 채국화 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동진 도연명 음주)
158, 산기가 해질녘에 좋고, 새들이 서로 맞먹는다. (동진 도연명 음주)
159, 구림을 속박하는 새, 연못 물고기가 고연을 생각하다. (동진 도연명 귀원지 중 하나)
16, 오랫동안 새장에서 자연으로 돌아왔다. (동진 도연명 귀원지 중 하나)
161, 아침 흥리 황무지, 월호괭이로 돌아오다. (동진 도연명 귀원지 3 위)
162, 형천춤 건치, 맹지는 늘 있다. (동진 도연명 산해경 읽기)
163, 성년은 다시 오지 않고, 하루는 다시 아침이 어렵다. (동진 도연명 잡시)
164, 빈천한 것에 치중하지 않고 부귀에만 몰두하지 않는다. (동진 도연명 오류선생전)
165, 나무가 번창하고 샘이 졸졸 흐르기 시작한다. (동진 도연명 귀환 사이 연설)
166, 근주 () 는 적색이고, 근묵자 () 는 검다. (동 진 푸현 태자 소푸잠)
167, 관중관음표, 얼룩을 볼 때. (진서 왕헌의 전)
168, 형내에 천지를 가두고, 만물을 필단에 좌절시켰다. (진 육기 문푸)
169, 여하가 흩어지고, 청강은 연습처럼 고요하다. (남조 시홀 만등산도 망경읍)
17, 연못생춘초, 원류변명금. (남조 사령운 승지 위층)
171, 등산은 산에 넘치고, 바다 구경은 바다에 넘쳤다. (남조 유신 문심 조각용) <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