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열
마른 등나무 늙은 나무는 까마귀가 되고, 작은 다리는 물이 흐르고, 길은 말라서 말이 말랐다.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창자는 천애에 있다. "마치원" "천정사 추사"
이 시는 9 개의 상용명사와 함께 가을밤의 처량한 그림책을 구성해 나그네의 떠돌아다니는 서늘한 심정을 표현했다. 마른 덩굴이 휘감고, 늙은 나무가 쇠퇴하고, 까마귀가 위축되고, 만물이 차갑고, 생기가 없다. 이 말은 현실적인 그림이자 마음이다. 이렇게 슬픈 국면에 직면하여, 세계 각지에서 떠돌아다니는 나그네가 어떻게 서둘러 집에 돌아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옛길은 굴곡이 길고 가을바람이 쓸쓸하다. 나는 말처럼 여위고, 귀로는 아직 천리 밖에 있다. 이 시점에서 향수의 서늘한 정이 어찌 사람들의 마음을 눈물로 가득 채울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 한 수는 청량하지도 특이하지도 않고, 단지 몇 가지 간단한 명사조합일 뿐, 씹고 만감이 교차하게 한다.
몇 개의 명사나 명사구를 이상한 문장으로 배열한 그림과 같은 수사 수법은 김열이다. 문장에는 술어가 없지만 복잡한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사물을 다각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 담영상 씨는' 수사학발범' (제남대 출판사, 개정판 1996) 에서 "고전시 작품에는 명사나 명사 중심의 명명 구조로 구성된 비교적 특이한 문장이 있다. 그 안에는 형용사 술어가 없지만 풍경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동사 술어는 없지만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이런 언어 현상 ... 우리는 그것을' 김열' 이라고 부른다. "
"외국 나무의 부드러운 잎, 등롱의 차가운 빛, 밤의 외로움" (마대의' 댐' 가을 국화'), "송곳니가 엇갈린 밤산에서 창백한 눈송이를 뚫고 혼자 촛불 속에서 혼자 사는 낯선 사람" (최로의' 밤의 일'), "" 연못 서너 시 이끼, 잎밑 황달 소리 한두 번' (안슈' 파진'),' 연류화교, 커튼그린 커튼, 백가의 엇갈림' (류영' 망조') 등등.
연상은 비단 형성의 심리적 기초이다. 시인은 종종 사물 사이의 어떤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관련된 몇 가지 단어를 나열하여 이미지의 조합과 중첩을 형성하고, 특정 장면과 경지를 창조하며, 독자가 화면 사이의 흐름과 연계를 인식하게 하여 작가가 묘사한 복잡한 사물을 파악하고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고, 한 점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송대 시인 하조우의' 옥안' 시는 "한가한 게 얼마나 많습니까?" 라고 말했다. 이천 연기, 눈 가득한 바람, 매실 황우. 클릭합니다 이 아름다운 문장 그룹, 비슷한 연상, 세 가지 은유, 비바람 버들개지 같은 무정한 것에 대해 시인의 독특한 심미 가공을 한 다음, 현실을 허구로 겹쳐 작가의 혼란스럽고 슬픈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전체 문장은 세 개의 명사성 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면의 슬픔을 통해 세 개의 독립된 이미지와 세 개의 다른 그림을 교묘하게 결합했다. 주관적인 감정과 의경을 심미 대상으로 옮겨 무정한 풍경을 개인화하고 감정화하다. 한편 독자의 상상력, 감상, 취향을 통해 주제를 부각, 렌더링,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마찬가지로,' 상선아침 행행' 에도' 닭명모점 달, 사람이 서리를 입는다' 는 말이 있다. " 전체 문장은 10 개의 순명사로 구성된 6 개의 이미지로, 한 폭의 여명 전 상선의 완전한 그림, 즉 그믐달이 높이 걸려 있고, 수탉이 경적을 울리고, 초가집 게스트 하우스, 향수객이 일찍 일어나 길을 떠나는 것을 반영한다. 판교 길목, 서리, 한 줄의 발자국은 정말 "모도군이 일찍 가고, 일찍 행인이 많다" 고 생각지도 못했다. 시 전체는 단지 여섯 개의 겹쳐진 이미지로' 일찍 가라' 라는 글자를 강조하는데, 한 글자도 빠뜨리지 않는' 일찍' 의 운치가 있다. 이동양이' 회록당 시' 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한두 마디는 한가한 글자를 쓰지 않고' 근관 찾기' 라는 네 글자만 언급하지만, 성운은 쩌렁쩌렁하고, 이미지는 포만해서 정말 얻기 어렵다."
고시에는' 칠팔개의 별이 하늘에서 나오고, 산 앞의 이삼분비' (신 기질의' 서강월'),' 버드나무 기슭, 바람이 점점 사라진다' (류영의' 우림령'),' 배야설',' 가을바람이 지나간다
그러나, 이진이라는 수사방법의 운용은 고전시에서 특유한 현상이 아니며, 다른 고대 문체와 현대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뚝 솟은 천산, 광대한 창장' 과 같다. 말 서풍 북쪽, 살구꽃 봄비 강남; 고향의 초당은 마치 어린 시절의 콩청등과 같다. "(해천년 생활서) 수사 수사격의 문장을 자신의 수사적 특징과 수사 효과 외에 종종 비유, 대구, 대비, 차용 등과 겹쳐서 표현효과를 높인다. 따라서, 우리는 감찰을 감상할 때, 자세히 씹고, 자세히 평가해야 한다.
얼굴을 내밀다
상상을 이용하여 문자 묘사를 통해 과거, 미래, 또는 직접 볼 수 없는 일을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을 전시라고 한다. 등장은 회고, 예측, 서스펜스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소급 데모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상상으로 과거에 발생한 일을 묘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여기까지 읽었는데, 반짝이는 눈물 속에서 통통한 파란 면포, 검은색 상의의 등을 보았다. 주자청' 뒷모습'
그는 아버지의 뒷모습에 대한 추억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직접 표현했다. 목소리가 길고 감정이 얽혀서 기억에 남는다.
② "집에서 뭐하고 있니? 클릭합니다 "사람들이 대나무를 끌도록 도와주세요." 나는 그의 넓은 어깨를 바라보았고, 눈앞에 바로 푸른 안개 같은 대나무 바다가 나타났다. 바다 한가운데서 좁은 석두 산길이 빙빙 돌고 있다. 어깨가 넓은 젊은이가 어깨에 낡은 파란 천을 메고 대나무 몇 개를 메고, 대나무 끝을 뒤로 끌어당겨 돌계단이 덜컥 소리를 내는데. 나는 고향의 생활에 얼마나 익숙한가! 주지견의' 백합'
작은 전사의 글은 고향 생활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불러일으켜 인물의 사상 감정을 생동감 있게 재현하고, 글자 사이에 진한 애정을 쏟았다. 독자들에게 그들이 이 사람을 보았다고 느끼게 하다.
(3) 초여름에는 햇빛이 점점 따뜻해져서 배 한 척을 사고, 다리를 긋고, 나무 그늘 아래에 누워, 너의 책을 보거나 꿈을 꿀 수 있다. 회화꽃의 향기가 수면 위에 떠 있고, 물고기의 소리가 너의 귓가에서 도발한다. "서지모" "내가 아는 캠브리지"
사실 이 말은 저자가 자신의 경험에 대한 추억일 뿐, 단지 배 한 척을 사서 다리 그늘 밑에 누워 책을 읽고, 꿈을 꾸고, 회화꽃의 향기를 맡고, 물고기의 소리를 듣고 싶을 뿐이다. 이것은 촉각, 시각, 후각, 청각의 묘사로 매우 사람을 매료시킨다.
2. 예언이 밝혀졌다
예언은 미래를 말하는 것이다. 마치 너의 눈앞에서 일어난 것처럼.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귀기미정, 저녁비 장미 가을풀; 언제 * * * 서쪽 창문 촛불을 잘라, 하지만 늦은 비에 대해 이야기. "이상은은" 비가 오는 밤에 북방 친구에게 주는 노트 "
시인은 어느 날 밤 남편과 아내가 모여 집안의 서창 아래에 앉아 당당하게 이야기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오늘 밤의 정경, 타향의 향수, 편지를 받은 후의 느낌.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었기 때문에 우리는 촛불을 몇 번이고 잘랐다. 시인은 상상력과 현실을 한데 엮어 먼 사람의 감정을 진실하게 썼다.
(2) 다정다감한 고대부터 청추절추위에서 더 비참하다! 내가 오늘 밤 깨어날 때 어디에 있는지 누가 알아? 공포는 변두리일 뿐, 슬픈 아침바람과 그믐달의 잔양에 직면한다. "유영" "우린 벨"
시인은' 류, 바람, 그믐달' 이라는 세 가지 가장 감동적인 이별 이미지를 상상함으로써 술이 깨는 광경을 예고하며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세 번째 단계: 주장하고 과시하십시오.
미스터리가 나타난 것은 상상의 일을 정말로 눈앞에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이다. 시간의 과거나 미래와는 무관하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여기서 눈을 먹는 것은 바로 우리 조국의 국민들이 눈을 먹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들을 밝은 방에 앉히고, 차 한 주전자를 우려내고, 작은 난로를 지키고, 하고 싶은 대로 하도록 해라. "웨이웨이" "누가 가장 귀여운 사람인가?"
조국 인민의 따뜻한 생활 화면을 생각하면서 전사들의 신앙에 대한 소박한 추구와 조국 인민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2 한 사람이 타향에서 이객으로 지내면서 명절마다 두 배로 친척을 생각하다. 형제들의 몸이 높은 곳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내가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왕위" "산에서 휴가를 보내며 내 산둥 형제를 보고 싶다")
시인의 서스펜스: 멀리 타향에 있는 형제들이 오늘 산에 오르면 산수유를 끼고 있는데, 시인이 없는 것을 발견했다. 불쌍한 것은 너 자신이 아니라 고향에 있는 나의 형인 것 같다. 고향에서 형들과 함께 명절을 보낼 수 없다는 것을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형들이 명절에 자신과 재회할 수 없다는 것을 후회한다. 나는 고향의 형제를 그리워한다고 말하지 않지만, 반면에, 고향의 형제는 명절에 자신을 그리워하는데, 이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두 번 그리워하는 것' 이라는 느낌의 심화이다.
의혹을 풀다
Brocade 및 프레젠테이션
몇 개의 명사나 명사구를 배열하여 한 폭의 그림을 이루고, 문장이 특이하지만 형용사 술어가 없어 경치를 쓰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동사 술어는 없지만 이야기를 할 수 있고, 비단이 형성하는 심리적 기초는 연상이다. 사람들은 종종 사물 사이의 어떤 관계를 이용하여 서로 연결된 단어들을 열거하고, 이미지의 조합과 중첩을 형성하고, 특정 장면과 경지를 창조하며, 독자가 화면 사이의 흐름과 연계를 인식하게 하여 작가가 묘사한 복잡한 사물을 파악하고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진열 사례는 회고성 진열, 예언적 진열, 공중부양성 진열, 즉 문자 묘사를 통해 과거, 미래, 또는 직접 목격할 수 없는 것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