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 년대부터 손기봉은 진석, 장건, 조전, 화산 등 유명한 한대 비각을 연구하기 시작하여 구조와 획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나중에 끊임없는 단련을 거쳐' 정공' 수준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다. 1980 년대 이후, 그의 예서는 탈속적으로 자립하여 횡전을 매우 중시하고, 좌필과 우필을 넓혀 새의 날개처럼 좌우로 펼쳐져 꽤 휘날리는 기세를 보였다. 필법이 고풍스럽고 창건하여 그림처럼 나부끼다. 나중에 손기봉은 한간에게 흥미를 느꼈다. 20 세기 초에 고고학의 발전에 따라 대량의 한간이 출토되었다. 죽제인의 글씨는 한인의 잉크 자국이다. 그들의 글쓴이는 하층 문인이나 민간 서예가가 많기 때문에 풍격이 다양하고 자연스럽고 순박한 고취가 있다. 손기봉은 거연, 무위, 간곡에서 출토된 한간을 선호하며 매우 이성적인 모방과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대나무 제인은 서예가가 쓴 것이 아니라 양지가 고르지 않다. 너는 반드시 뚱뚱하고 날씬한 것을 골라서 거칠기에서 최고를 얻어야 한다. " "살찌고 날씬하다" 는 것은 손기봉이 전통을 계승하고 차용하는 일관된 방법이다. 제인의' 살찌고 야위다' 는 결과는 대자연의 정수와 비석에 새겨진 고졸한 부드러움을 하나로 융합시켜 일종의 자태가 소탈하고 풍격이 두터운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 내는 평범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량관인중의 손기봉예서
예서 () 는' 좌서 ()' 라고도 불리는데,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한위 시대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서예 풍격이다. 진 () 대 위형 () 의' 사체 서예 ()' 에 따르면, "진용 전서 () 는 전서 () 로, 전서 () 라는 책을 쓰게 하기 어렵다." 예서는 진한 () 의 사용에서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하여 풍격과 구조적으로 전서와 완전히 다른 필기방식이 되어, 형태가 평평하고 평평하여 쓰기가 편리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말부터 위진 () 의 완벽을 거쳐 해서체가 통용 서체가 되어 예서가 점차 실용영역에서 물러나고, 서예가는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 청나라 건가년 동안 금석학의 출현에 따라 학자와 서예가의 시선이 또 한대비의 예서로 바뀌었다. 한립 구조의 간결성과 다양성, 필법의 생동감, 법스티커를 읽은 서예가들의 이목이 새로워지면서 한립을 쓰는 열풍이 일면서 덩 이병수, 얼마나 많은 저명한 서예가들이 생겨났는지 알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러나 그들 뒤에 예서를 쓴 사람은, 계공 선생이 말했듯이, "정밀함은 어렵지 않다. 정숙하기 어렵다." " 언뜻 보면, 그들은 쿵푸는 괜찮지만, 좀 허세 부리고 촌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