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음'의 역사적 암시는 동진나라 장군 환의가 광인 왕희지를 위해 '삼화음'을 연주했다는 것이다. 이 암시는 『금·전오십일서』와 『석설신우·인단 23호』에 기록되어 있다.
왕희지는 동진의 수도인 건강으로 소환됐고, 그가 탄 배는 청서부두에 정박해 있었다. 마침 환이가 해변을 지나가고 있었는데 왕희지는 그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이때 배에 탄 손님이 “환예왕(환예의 말로는 예왕)이다”라고 말하자 왕희지는 사람에게 명령하여 환이에게 “당신이 피리를 잘 불었다고 들었습니다. 나를 위해 연주해 보세요." 이때 환이허는 이미 고위 관리였지만 왕희지의 이름을 오랫동안 들어본 적이 있었기 때문에 배에서 내려 배에 탔다. Huan Yi는 Hu 침대에 앉아 피리로 매화 곡을 세 번 연주했는데 정말 훌륭했습니다. 플레이를 마친 환이는 곧바로 차를 타고 떠났다. 주인과 손님은 한마디도 나누지 않았습니다. 진 사람들은 개방적이고, 비공식적이며, 정직한 사람들인데, 이는 이 사건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금서'의 소개에 따르면 환이는 우군장군으로 임명되어 예주의 모든 군사를 관장하는 장군이었다. 아마도 그의 성격을 키운 것은 음악이었을 것입니다. Huan Yi는 겸손하고 단순하며 겸손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지만 결코 금기시되지 않았습니다. 침착하게 음악을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성격 때문이다. '금서'는 "음악을 잘하고, 장쭤에서도 최고다. 융커루에서 피리를 갖고 있고, 혼자 연주할 때도 많다"며 이 분야의 뛰어난 재능을 칭찬했다.
8년 후(383년) 진부견(秦富健)이 군대를 이끌고 동진(内晉)을 쳐들어갔고, 당시 중랑장수 환의(桓儀)가 장수 사선(趙宣), 보조장수 사연(施廣)과 함께 격파하였다. Feishui의 Fu Jian (역사상 유명한 "Fei River"). 시에안 총리도 진나라 수호에 기여한 공로로 태보로 승진했다. 나중에 진(晉) 샤오우(孝吳) 황제의 형인 사마도자(Sima Daozi)는 사안(Xie An)과 권력 다툼을 벌였고, 그는 계속해서 중상모략을 펼쳤고, 사안(Xie An)을 비방했습니다. 진나라 샤오우제는 시안을 의심하게 되었고 점차 시안을 무시하기 시작했습니다. Huan Yi는 이에 대해 매우 불행했습니다. 연회에서 환의는 진(晉) 소무제(晉孝帝)를 위해 비극적인 노래 '원한시'를 불렀는데, 그 시는 '왕이 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좋은 신하가 되는 것은 어렵다. 주단조(周丹卯)는 민사(文事)에 있어서는 『진예』가 출판되지 않았으나, 그의 둘째 삼촌은 “말이 관대하고 감탄이 인상적”이었다. 이에 진샤오우제는 매우 부끄러워했고, 셰안도 이에 감동받았다.
'삼화길' 암시의 또 다른 주인공인 왕희지는 위대한 서예가 왕희지의 아들로, 한때 황문부장관을 역임했다. 왕휘의 행동은 이상했고, 초연한 척했고, 재능이 있으면서도 거침이 없고, 관직이지만 일에 관심이 없었다.
왕혜지는 한때 전차장 환총 휘하의 기병으로 복무하며 입대했다. Huan Chong이 그에게 "어느 관청에서 일하십니까? "라고 묻자 그는 "어떤 관청인지는 모르지만 말을 들여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Huan Chong이 물었던 것 같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다시: "관청에 말이 몇 마리 있습니까? 그는 "말에 대해 묻지 않으면 말의 수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Huan Chong은 다시 "최근에 말이 몇 마리나 죽었습니까? " 그는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Wang Huizhi의 대답은 유머러스했지만 모두 유래가 있었습니다. 서한시대에는 재상궁에 마조가 있었지만, 동진나라에는 군대에 그런 직위가 없었습니다. 왕희지는 일부러 그를 마조라고 불렀습니다. 사무. 나중에 송나라 때 육유(魯保)가 “문과박사가 당나귀 증서를 써서 군대에 입대하여 마조를 재판한다”라는 시를 지었는데, 이는 왕희지의 이러한 암시를 가리킨다. 위 대화에서 '말에 대해 묻지 말라'는 '논어(論論)'에서 따온 것이다. 원래는 공자의 마구간에 불이 났고, 공자는 '말에 대해서는 묻지 않았다'고만 물었을 뿐이었다. 누군가 다쳤다면.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이 문장은 『논어』에서 따온 것으로, 원문은 '지루가 귀신과 신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할 수 있다면'이라고 말했다. 사람을 섬기지 아니하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 그는 감히 죽음에 대해 묻습니다.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왕희지는 그가 묻는 것과 정확히는 다르다. , 그러나 모든 문장에는 유래가 있습니다. 그의 뛰어난 적응력과 해박한 지식은 감탄스럽다.
환이는 온화하고 우아한 반면, 왕희지는 오만하고 지식이 풍부했지만 두 사람은 한 마디도 나누지 않았지만 흔치 않은 기회였다. 환의와 왕희지의 뜻밖의 만남이 영원한 걸작 '삼선매화'를 탄생시킨 계기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