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빛 이상은은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 현마다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감상 1
시의 첫 대련은 슬프고 슬픈 금슬을 영감을 받아' 중국을 생각하다' 라는 주제를 제시했다. 아무 이유도 없고, 이유도 없고, 이유도 없다. 50 현, 사기? "폐경선" 에는 구서 50 줄이 수록돼 있는데, 나중에는 보통 25 줄로 되어 있지만 스스로 체계를 이루고 있다. 시의 첫 번째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이렇게 말한다. 아름답게 그린 하프는 50 개의 현이 있고, 나도 곧 50 세가 된다. 매 줄마다, 한 줄마다, 물이 떨어지는 세월을 생각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대련과 목련은 시 전체의 핵심이다. 연리장주몽나비의 이야기는' 장자' 에서? 만물의 이론: "그 당시 주몽은 나비였다. 갑자기 일주일이 걸릴 것 같다. 주몽이 나비인지, 나비의 꿈이 주역인지 모르겠다 시의' 맹효' 는 하늘이 곧 밝을 때의 꿈을 가리킨다. 나비에 반하다' 는 것은 자신과 나비의 관계에 곤혹스러움을 느낀다는 뜻이다. 전국사회의 치열한 경쟁과 격변에 직면하여 장주는 인생의 허황된 생각이 생겨났고, 이상은은 만당 시대의 국력 쇠락, 정국 격동, 운명이 부평초처럼 이 전고를 사용하였다. 이 전고로 사랑과 생명이 사라지는 그의 슬픔도 담겨있다. 그는 자신이 곧 죽을 것이라고 예감한 것 같은데, 마음속 깊은 곳의 고통과 원한을 털어놓고 싶어 한다. 왕디의 전설은' 우주물어' 에서 "촉왕 두전, 명왕디, 선위 때문에 죽어서 분과가 되었다" 고 묘사했다. 귀향은 뻐꾸기이다. 시인이 쓴 아름답고 황량한 두쥐안, 시인의 서늘한 마음으로 승화되었다. 깊은 슬픔은 봄말 뻐꾸기의 울음소리에 기인할 수밖에 없다. 얼마나 애석한가.
네크라인 뒤에는 대련이 있다. "신당서? "디전": "(디) 명경을 인용하여, 변주에 입대하여 관리들을 무고하다. 얀 자오 (Yan Zhaozhi) 는 감사했다: "중니 (Zhong Ni) 는 인의를 알고 있다고 말했고, 너는 바다의 구슬이다." "반성? 무직? 제갈 각 열전: "그러나 인재는 적다. 손권은 아버지 김씨가' 램 틴 생옥, 정말 헛되지 않은 여행이다' 고 말했다. 구슬' 과' 옥' 은 모두 시인의 비유로, 재능에 대한 비유일 뿐만 아니라 미덕과 이상에 대한 비유이기도 하다.
이 두 가지 이미지를 통해 시인은 자신이 걸출한 재능과 미덕을 부여받았지만, 세상에 쓰이는 비애를 표현하지 않았다.
시 끝은 수사로 말투를 강화하고 시 전체를 끝낸다. 이런 느낌' 은 표현된 느낌을 요약한 반면' 성공한 추억' 은' 중국 사고의 해' 를 호응했다. 남아서 이런 우울하고 슬픈' 느낌' 이 이미 없어져서 배설하기 어렵고, 이때는 더더욱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이 시는 예술적 개성이 충만하여 전고, 비유, 상징을 사용하였다. 시에서 나비와 두쥐안 등은 상징이고 진주와 옥석은 은유에 속한다. 그들은 분명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창조했다.
II 를 감상하다
이' 금서' 는 이상은의 대표작으로, 시를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 기쁘고 가장 유명하다. 그러나, 이것은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시 중 하나이다. 송원 이후로 많은 추측이 있었다.
금서' 라는 시는 첫 문장의 처음 두 글자를 사용한다. 구론에서 이 시는 물체에 관한 시라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모든 주석가들이 이 이 시가 악기 사용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실제로는 악기를 이용해 화제를 숨기는' 무제' 작품이다. 내 의견으로는, 그것은 확실히 일반적인 영물과는 다르지만, 단지 무제 시가 아니라 단순히' 처음 두 글자를 가로채다' 는 비유로 시작하는데, 문자 그대로와는 무관하다. 그것은 분명히 조셉과 관련이 있다.
대련에 많은 오해가 있었는데, 이에 따라 시인은 이미' 50 세' 혹은' 거의 50 세' 였기 때문에 이렇게 기뻤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 없음" 은 "이유 없음" 과 "이유 없음" 입니다. 시인의 치인어도. 금슬이 그렇게 많은 줄은' 잘못' 도' 잘못' 도 아니다. 시인은 고집스럽게 불평했다: 금슬아, 너는 왜 그렇게 많은 현을 가지고 있니? 사실 원작에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이상은시대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고증' 이 필요하지 않다. 시인은 단지 글로 뜻을 볼 뿐이다. 기록에 따르면 고대 악기에는 50 현이 있기 때문에 옥새는 악기를 쓸 때' 비 향릉 50 현',' 50 현, 중로분궁서' 와 같은' 50' 의 수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시인 원작에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각자 꽃 같은 고민이 있는 청춘의 관건은' 설' 이라는 단어에 있다. 일련의 열은 여전히 소리입니다. 현악기 50 현, 음절이 가장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많은 음승절은 종종 청자를 난처하게 한다. 시인은 사람을 죽게 하고' 숫자' 를 발굴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그는 금슬의 복잡한 현을 듣고 중국의 과거를 생각한다고 말했다. 목소리가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말하기 어렵다. 50 현은' 분위기를 조성하라' 는 취지로 지난 일의 무게와 구곡의 정을 볼 수 있다. 깃털시의 시를 감상하려면, 우선 취지를 이해해야 하지만, 주북악기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송대 시인 하주가 말했다. "금색화의 정도는 누구입니까?" ("옥안") 원대 시인 원호가 물었다.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30 곡") 설은 아름다운 청춘이다. 옥계라는 시의 가장 중요한' 주안' 은 설의 훌륭함에 있다. 그래서' 50 년행' 으로' 49 년' 이라는 말을 회상하는 것은 일종의 진부한 표현일 뿐이다.
연맹의 의도는 명확하다. 다음은 그가 어떻게 인수했는지에 달려 있다.
전욱' 의 마지막 문장은' 장자' 의 우화전고를 써서 주주가 자신이 나비라는 꿈을 꾸고 생동감 있게 날아올랐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주앙' 이라는 것을 잊었다. 나중에 잠에서 깨어났는데, 집은 여전히 주앙 () 인데, 나비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옥계는 아름다운 여자, 아름다운 악기, 복잡한 현이 시인의 꿈을 깨우고 잠을 멈췄다는 말을 썼다. 잃어버렸어, 없어, 같지 않아. 그가' 가을밤 생각' 에서 어떻게 말했는지 보자.' 한촌 나비가 가라', 가면 가라, 가면 죽는다. 바로 그가 팬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맹효나비는 장승에서 태어났지만, 일단 옥계에서는' 살아있는 것 같다' 는 문제뿐 아니라 아름다운 상황을 어렴풋이 담고 있지만 허황된 꿈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대련의 다음 문장의 왕은 바로 전설의 주나라 말년 촉국의 국군으로, 이름은 두예다. 나중에 선위가 은퇴하고, 불행하게도 나라가 죽고, 사후에 혼백이 새로 변했다. 입에서 피가 나는 것에 관해서는, 그 소리는 슬프고 감동적이어서 두보라는 이름을 지었다. 두우체 봄, 이것은 금슬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원래, 진 복잡한 현과 애절한 노랫소리가 시인의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켰고, 두보의 애절한 목소리처럼, 봄에 그를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토자' 는 두옥지의 두쥐안 탁도 썼고, 비단에 대한 미인의 탁도 썼고, 손의 흔들림, 꽃이 물에 빠진 의미, 시인의 묘필이 절정에 달했다.
옥계의' 두쥐안 사랑' 은 새에 대한 증오를 표현한 것 같고,'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는' 원망' 이라는 글자가 딱 맞는 것 같다. 옥계의 시는 금하프를 노래하며, 범속을 초월하고 유유자적하며, 내가 극도로 싫어하는 이상한 느낌이 든다.
대련이 끝난 후 시는 이미 "시작" 하고 "접수" 했으니, 펜을 돌려야 한다. 펜이 여기까지 왔을 때, 앞의 상황은 이미 아주 작은 정도에 이르렀는데, 마치 매듭인 것 같다. 적용한다는 뜻이다. 이 밑에는 필묵을 만지면 마치 다시 일어날 것 같다. 그의 필법은 우뚝 솟은 산봉우리처럼, 부러진 줄처럼, 붓을 밀거나, 천천히. 수법은 다를 수 있지만, 신의 맥락이 돌고 있어 계속 주시하고 있다. 이때 유희는 "인어가 진주 같은 눈물을 한 달 푸른 바다로 흘렸다" 는 유명한 문장을 썼다.
구슬은 홍합에서 태어나고, 홍합은 바다에서 태어난다. 달이 밝고 조용할 때마다, 홍합은 달을 향해 입을 벌려 진주를 키우고, 진주는 오로라가 빛나기 전에 달빛으로 자란다. 이것은 아름다운 민간 전통이다. 달은 물 속의 명월처럼 하늘의 명주이다. 눈물은 구슬처럼 예로부터 자연스러웠다. 고등어가 흘린 눈물이 진주로 변한 것도 바다 속의 기이한 광경이다. 이렇게 명월은 창해 사이에 떨어지고 진주는 눈물의 경계에 목욕한다. 달, 진주, 눈물은 찬성 3 표, 반대 1 표다. 세 가지로 나누나요? 셋 하나? 시인의 글에는 이미 분간할 수 없는 선경이 형성되었다. 우리가 읽은 것은 당시이지만, 이렇게 풍부한 내포, 이렇게 기묘한 연상은 옥계에 사는 것도 많지 않다.
그럼 해월, 눈물, 금슬과 무슨 연관이 있나요? 돈에서 유명한' 거문고 푸' 는' 25 현이 밤달을 연주하고, 원망을 청산하지 못하고 날 수 없다' 는 말이 아닙니까? 그래서 달밤은 적당하고, 원한은 특히 깊다. 이렇게 되면 해월의 영토와 세토 사이의 관계는 정탐할 수 없습니까?
시인 옥계에게 해월의 경지는 특히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 번은 병으로 하동공에게' 쾌락캠프에서 술을 살 수 없다' 고 허리를 굽혀 절을 할 수 없어' 창해명월만 취하고 홍성을 누르라' 는 말을 적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이런 처지를 매우 고맙게 여기며, 한편으로는 매우 슬프고 외롭다. 복잡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실망이다.
만당 시인 사공도는 그보다 더 이른 다수륜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시인의 아름다움, 예를 들면 남전의 따뜻함, 옥질의 정질은 우리 앞에 놓을 수 없다." 여기서 비유에 쓰이는 여덟 글자는 이 시의 다음 문장에 나오는 일곱 글자와 똑같다. 이 비유는 또 다른 출처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쉽게도 나중에 고서가 전해지지 않아 다시 출처를 찾기가 어렵다. 이 말의 해석은 오늘 참고가 없어서 적절한지 말하기 어렵다. 진나라 문학가 육기는 그의' 문부' 에서' 석여옥, 산, 빛, 물, 구슬' 이라는 명문이 있다. 산명 남전은 산시 남전 동남부의 유명한 산옥지이다. 이 산은 햇빛이 비춰 옥기 (옛사람들은 보배에는 보통 눈이 볼 수 없는 광기가 있다고 생각했음) 를 담고 있어 천천히 솟아오르고 있지만 장마의 본질은 멀지만 가깝지는 않아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아름다운 이상적인 풍경을 대표하지만, 단지 파악하고 접근할 수 없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계에서는 바로' 옥산이 찬란하고, 명주가 찬란하고, 쓰촨 매혹적이다' 는 계발과 연상 아래, 남전의 따뜻함으로 이전 해월과 대결을 벌여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말 그대로 청전은 바다에도 깔끔하다. 왜냐하면 창성의 본의는 청록색이기 때문이다. 깃털의 미묘한 수사도 그의 재능과 기교를 드러낼 수 있다.
목련의 두 문장은 음양이 차갑고 따뜻하고 옥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지는 다르지만 아쉬움은 일체다. 시인은 이런 고상한 감정을 사랑하고 견지했지만, 그는 감히 모독하고 탄식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미련은 전편의 대성을 모아' 이 정' 이라는 글자를 분명히 제시했고,' 중국년' 의 시작과 멀리서 호응하며 필세는 결코 꺼리지 않는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추억이 시작될 때 끝없는 아쉬움을 느낄 것입니다. 즉, 그때는 이미 불안했습니다. 그 말은" 기억하시겠습니까? "라는 뜻입니다. 즉," 오늘을 뒤돌아보면, 그것은 유감스럽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시인은 두 마디로 몇 층의 우여곡절을 표현했고, 몇 층의 우여곡절은 단지 그런 안타까운 심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시가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고, 옥계시가 옥계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옥계의 인생 경험, 말할 수 없는 고통, 씁쓸한 정, 가슴에 맺혀 시 같은 머리, 상처가 깊이 쏘이고, 왕복이 낮고, 사람들이 깊이 감염되고 있다. 그의 송별시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많은 정을 믿는다. 양주가 죽고 정이 있다. 여주인이 위험에 처하면 여주인은 마음이 춥다. "연은 노래이며, 종종 생사의 깊은 고통에 달려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금슬의 시에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원한이 있다면, 전부 독단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동시에, 이 시에 대해, 나는' 인생은 처음 본 것 같다' 는 설명처럼 쉬운 것을 추천한다.
스물세 살 때 이상은은 하남 어양 산둥 풍학도에 있었다. 당대의 도교에 대한 숭배는 위대한 시조 이연에서 시작되었다. 선비혈통을 지닌 당제는 황족 노인 이이의 후예이며, 이 신화 때문에 당대의' 숭도 불억제' 종교 분위기를 형성했다. 설령 그가 황족 자제라 하더라도 도관으로 보내져 정비될 수밖에 없다.
이런 추세는 당현종 시대에 절정에 이르렀다. 무종이 되자' 숭도' 의 바람이 다시 고조에 이르렀고, 학자들은 도수선을 배워 일시적인 바람이 되었다. 그래서 유행을 쫓는 이상은도 길을 배우러 갔다. 이상은은 어양산에서 처음으로 도를 배웠을 때 진지했다. 그는 도교 고전' 도장' 에 공을 들였고, 나중에는 그의 사랑시의 많은 문장과 비유가 모두' 도장' 에서 나왔다. 그러나, 일이 노인이 말한 것처럼, "복은 불행에 있고, 화는 불행에 있다." " 타고난 자질이 총명한 그는 경학에 빠져 있고, 동시에 거실 예술에 대한 이해도 크게 깊어졌다. 남녀에 대한 그의 갈망은 마치 춘초가 뿌리를 묻는 것과 같다. 만약 그것이 봄바람에 맞지 않는다면 상관없다. 일단 생기면 무성하게 발아하지 않는 것이 어렵다.
어느 날, 우비 없는 사람이 산림을 걷는 것처럼 갑작스러운 비를 만났다. 젊었을 때 그는 첫사랑 여자친구 송화양을 만났다. 송화양은 공주를 모시는 궁녀입니다. 그녀는 산에 올라가 수행을 하며 어양 서산의 링도사에 살고 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도심은 실패했지만 사랑은 예기치 않게 왔다. 그녀와 이상은은 종종 두 산봉우리 사이를 오가며 젊고 아름답기 때문에, 그녀는 곧 이상은과 동시에 사랑에 빠졌다.
이상은과 송화양은 서로에 대한 그들의 감정이 윤리적인 도덕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 시절에도 왕손공주가 학도라는 이름으로 불륜을 저지르는 일이 흔히 있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고양 공주도 변사 스님과 한아들이 있지만 엄격한 규제는 특권층에게만 문을 열 수 있을 뿐이다. 속담에' 주관만이 불을 지필 수 있고, 백성은 불을 켜서는 안 된다' 는 말이 있다. " 세상은 바로 이렇다.
그래서 그들은 몰래 재미를 찾아야 했다. 신체적인 결합과 염우가 가져온 거칠고 낯선 자극이 그들을 분리할 수 없게 했다. 가끔은 예사로운 길을 걷지 않아도 사랑의 이루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짧은 쾌감 이후 깊은 외로움이 두 사람을 얽히게 한다. 그가 쓴 것처럼: "내가 그녀를 만난 것은 아주 오래전 일이지만, 우리가 헤어진 후로 시간이 더 길어졌다."
핍박받는 사랑의 불은 왕왕 매우 맹렬하다. 모든 모임의 밤에, 그들은 나방처럼 불을 지르는 것처럼 최선을 다해 자신을 석방했다. 그러나 헤어질 때, 우리는 상심하여 서로 껴안고, 날이 밝았으며, 우리는 또 서로를 떠나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창문을 건널 때는 비교적 어두웠고, 별은 바다 밑으로 가라앉았고, 우리의 좋은 시절은 지나갔고, 하염없이 실의에 빠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상은은 창밖 얼음바퀴의 명월을 바라보며 송화양의 얼굴을 쓰다듬으며 애석하게도 사랑의 맹세를 했다. "주효가 밝고 확고하면 한 나무에 물이 자랄 것이다." 이때 송화양은 그의 품에 안겨 묵묵히 울 수밖에 없었다.
날이 밝았으니, 마음은 결코 강하지 않고, 긴 강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보고, 별들이 가라앉는다. 사랑할 때, 그는 그녀를 가장 높고 깨끗한 달로 여겼고, 마치 달의 창아처럼 여겼기 때문에, 그는 내일 해가 더 이상 뜨지 않기를 바라고, 그녀와 함께 어둠 속에 가라앉아 사랑의 아름다운 풍경을 손가락 사이로 남겨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열정의 결과는 송화양이 임신했다는 것이다. 위에 명령이 내려졌다: 남자를 산에서 쫓아내고, 여자를 궁으로 돌려보내라. 그들을 기다리는 것은 영원한 분리다 ...
시간은 감정을 죽일 수 있지만, 사랑을 죽일 수는 없다. 바다에 대한 자신의 깊은 사랑을 쉽게 잊을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상은도 마찬가지라고 믿는다. 그와 송화양의 짝사랑은 정말 널리 퍼지지 않았다. 그러나 일산은 과거를 깊이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는 매우 총명하여 도가' 비밀문' 의 표현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다. 이렇게 되면 그의 많은 시가 더욱 깊어져서 우리에게 많은 추측과 추측을 주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그는 한숨을 쉬었다. "창아는 선단을 훔친 것을 후회해야 한다. "그는 송화양이 죽어도 회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 자신은 한번도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그녀를 위해 많은 시를 썼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금슬이다.
나는 왜 나의 금슬이 50 개의 현을 가지고 있는지, 각 현마다 청춘의 간격이 있는지 알고 싶다.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그는 달을 위해 한숨을 쉬었다. 단지 "영원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기 때문이다." 푸른 하늘과 맑은 밤에 그는 결말을 모르는 그 여자를 그리워했다. 그녀는 창아처럼 광한궁에 깊이 잠겨 묵묵히 죽는 것은 행운이다.
\ "높은 도시와 작은 강, 파빌리온 창 압력 마이크로파를 돌아본다. 수선화는 잉어에 가고 싶어, 히비스커스는 밤새 많이 울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그가 베이징을 떠날 때 쓴' 이별 판교' 이다. 오늘 밤 아름다운 경치 이후, 아직 한 곳이 남았다. 연홍눈물은 피처럼, 촉수는 슬프고 차갑다. 나는 이것이 네가 나에게 남겨준 마지막 인장인 줄 알았다. 사랑의 흔적.
그러나 그리움은 서리와 눈처럼 차갑다. 아침 햇살이 비치고 당신과 나는 여전히 두 손이 비어 있다면 절망하지 말고 나를 잘 보살펴 주세요. 네가 사랑에 작별을 고하더라도 네가 모든 것이 잘되기를 바란다. 내가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때, 아마도 내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는 더 이상 당신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