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송 후기 황정견은 시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은 시인들이 황정견을 따르고 모방하여 점차 이 유파를 형성하였다. 강서시파 멤버들은 두보에게 더 많이 배웠고, 송말측은 두보, 황정견, 첸과 함께 강서시파 상위 3 파를 불렀다.
강서시파의 가장 큰 특징은 언어기교에서 옛것을 새것으로 하여' 점석성금' 과' 환골탈태' 를 강조하며 특이하고 딱딱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이다.
문학에 조예가 있다
황정견의 시는 두보를 블루본으로 하여 시가' 무심코 쓰기' 의 본질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철을 금으로 만들기',' 태아를 뼈로 삼는 방법' 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시 스타일은 특이해서 강서시파의 선구자이다. 황선생문집' 과' 진곡재미' 가 있다.
송휘종 초년, 노본에' 강서성사 종파도' 를 썼고, 강서시파는 이로써 중국 시단에 정식으로 들어갔다.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정식 명칭을 가진 시 유파로 황정견시 창작 이론을 핵심으로 한 시 유파이다. 황정견은 강서시파의 창시자이자 지도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