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유밍 선생님의 철학적 삶이 주로 어떤 면에서 반영되나요?

량수밍의 『동서문화철학』은 중국과 서양인도철학(특히 중국과 서양철학)을 비교하면서 전개되며, 그 비교 속에 중국철학의 특징을 담아낸다. 량수명 자신이 보기에 중국철학의 특징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문제가 다르다. 즉 철학이 다루는 대상을 정함에 있어서 서양철학과 인도철학은 대상을 정적인 대상으로 간주하는 반면, 중국철학은 대상을 정적인 대상으로 본다. 철학 그러면 객체는 변화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둘째, 정적 객체에는 이성(즉, 서양식 엄격한 논리)이 필요하지만 객체를 변경하려면 직관(즉, 중국식 본질적 직관)이 필요합니다. 파악 고정된 대상에 대해 서양인은 명확하고 고정된 개념을 사용하여 변화하는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인의 개념은 움직이고 혼합됩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의 차이로부터 량수명은 중국철학의 몇 가지 주요 특징을 더욱 도출해냈다. 이러한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계속해서 일반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태도와 비식별 태도의 차이점을 상기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정적인 대상과 고정된 개념은 서양인이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명확한 태도를 갖도록 하고, 변화하는 대상과 활동의 개념은 중국 사람들이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갖도록 합니다. 양수명은 책 '공자의 불확실한 태도' 부분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떤 진리를 밀어붙이면 그것은 극단이 되고 중간에 부합하지 않게 된다. 사실은 둥근 것 같다. 한 점을 파악하고 이성적으로 밀어내면 그것은 직선이 되고 둥글게 될 수 없으며 결과는 막다른 골목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을 사랑하고 사물을 사랑하는 원리를 밀어내면 결국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형제를 사랑하는 묵자의 방식에 이르게 되고, 더 밀어붙이면 살생이 아닌 불교의 자비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동물뿐 아니라 식물도 죽여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이 길을 어떻게 가겠습니까? 마지막 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면 추론을 중간으로 미루는 것이 어떨까요? 나중에 추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판단해서 처음부터 추론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공자(孔子)는 “친척에게 친절하고 사람에게 인자하며, 사람에게 인자하고 사물을 사랑하라”고 주장했다. 내 직감으로는 친척에 대한 애정이 강하면 강해지고, 타인에 대한 애정이 약하면 더 나빠지고, 생물에 대한 애정이 약하면 나무와 돌에 대한 애정도 더 나빠집니다. 더 나쁘다. 깊은 애정과 많은 사랑을 정리로 판단하고 이성을 이용하여 추론하고 그것을 객관적인 진리로 삼아 고수한다면 그것은 형식적인 것이 되고 진실한 감정도 없이 우스꽝스럽고 우스꽝스러운 일이 되리니 어떻게 온전히 의지할 수 있겠는가? 직관!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정리를 추론해야 합니다. 공자는 "윤곽 없이 낚시하고, 쏘지 않고 항해한다", "군자는 요리사와 거리가 멀다"라고 말했습니다. , 개요를 어떻게 따라야합니까? 개요가 없으면 낚시하지 마십시오. 죽이려면 숙주를 쏘고, 쏘고 싶지 않으면 죽이지 마십시오. 고기를 먹을 수 없으니 죽이지 말고, 왜 멀리서 요리를 합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합리적이기를 원하지만 공자는 비합리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합리적이기를 원하지만 공자는 단순히 비합리적입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속인은 깨닫지 못하지만 공자는 깨닫지 못한다.

여기서 보통 사람들의 사고/추론은 바로 서구의 결정적 사고/추론이다. 이런 서양의 인지적 사고/지성은 하나에 집착하는 것이고, 중국의 인지적 사고/직관은 '양쪽에 집착하고 가운데를 사용하는' 순과 같다. 중국과 서양의 차이점은 네 번째이다. 여기서 '양끝을 잡는다'는 것은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중심 추구'와 '합리적 선택과 중심 추구'를 모두 포함한다. 이런 점에서 그는 독신의 길을 택하지 않고 이원성의 길을 택한다. 독신은 길을 잃을 것을 두려워하지만 이중성은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들은 "우주에는 절대적인 것이 없다"고 믿습니다. 단일한 것, 극단적인 것, 일방적인 것, 조화되지 않은 것이 있다면 그것 역시 숨겨져 있고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균형 있고 조화로운 것은 모두 이와 같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공자가 '생명'을 찬양한 중국 철학과 인도 철학의 서로 다른 태도가 담겨 있습니다. 이는 중국철학의 다섯번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양수명(梁書命)은 "하늘의 큰 덕은 생명이다", "생명은 이(伯)라 한다", "하늘의 말씀이 무엇인가? 사계절이 어떻게 움직이고, 만물이 어떻게 움직일 수 있는가" 등 유교의 명언을 많이 인용했다. 존재하게 된다", "중립을 이루려면 하늘의 자리는 무엇인가?", 만물은 자라고 있다."...그리고 결론을 내렸다. 그는 우주는 언제나 앞으로 성장하며, 만물이 성장하기를 원하면 그냥 성장하게 놔두어도 창조를 더하지 않으면 반드시 우주와 조화를 이루어 온 우주가 활력과 봄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생명예찬을 이용해 중국과 인도(죽음의 열반)를 구별한 후, 생명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 중국과 서양의 차이는 무엇인가? 그는 “이것이 유교의 가장 독특하고 독특한 태도이며, 이후까지도 사라지지 않고 중국인의 풍습이 되었으며, 이는 중국 문화의 독특한 색깔이다. “이것이 중국철학의 여섯 번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익을 개의치 않는 이러한 태도는 묵자와 서구의 태도와 다르다. 양수명은 두 가지 태도를 비교하면서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이익을 배려하고 그 가치를 긍정하는 것:

중간에 살 때 우리는 종종 목적과 수단을 구별합니다. 예를 들어 추위를 피하고 더위를 피하며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 것입니다. 목적 ;집을 짓는 것은 수단이다. 비유하자면 대부분이 이렇다. 이것은 우리 삶의 도구이다. 유통의 편의와 평가의 편의를 위해, 사실이라면 다른 척 한다. 그렇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고 위험한 것입니다. 인생 전체를 두 부분으로 나누는 것,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습니다. 나누어지면 집을 지을 때의 기간은 집의 수명에 대한 부속물이 되어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됩니다. 수단—— 예를 들어 주택을 음식과 호흡의 수단으로 바꾸고, 음식과 호흡을 재생산의 수단으로 바꾸는 것은 삶 전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사는 것입니다. 아무것도 아니지만, 순간순간의 삶은 또 다른 순간을 위해 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이런 잘못된 구별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똑똑하고 음욕적인 사람들은 결과적으로 삶에 대한 관심이 마르고, 삶의 의미, 목적, 가치 등을 추구하면 감정이 흔들리고 무너집니다.공자는 이런 것을 보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렇게 되지 않도록 가르칩니다. , 내가 본 것은 이것이 사실이 아니며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는 것입니다. Mozi는 항상 모든 것에 "왜"를 묻고 그의 합리적인 계산을 극도로 사용했기 때문에 애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해를 끼치고 싶어하기 때문에 짧습니다. 그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기쁨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 철저한 합리성은 직관과 취향을 완전히 죽입니다. 웃을 때나 울 때마다 '이유'와 '목적'이 있다? 이것은 직관일 뿐이다.

위의 6가지 사항은 과연 사실이다. 그러나 중국이 투쟁하는 현실에서는 당시 구국의 태도는 철학이 구국의 무기가 되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와 정반대되는 것이 서구의 산업체제와 교육체제에서 현실이 된 것이다. 중국은 중요한 요소에 있어서 '비결정적 태도'와 '비결정적 개념'이 산업체제의 원리와 교육체제의 방식에 완전히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Liang Shuming이 말한 중국 철학의 특징은 시대의 영향을 잃었지만 반면에 시대 철학이 무시한 것, 즉 풍부하고 유연한 "마음"에 대한 독특한 이해입니다. 신유학의 문화적 확신이 된 중국의 심성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