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가어를 구하다. 안후이의 번역.

이것만 찾았어요.

공자 가족 이야기 안회와 안유학

양조명

새로운 지하 자료는 종종 학술적 진보에 예상치 못한 추진 작용을 하는데, 우리가 연자 연구에 대한 깊은 흥미도 신간이가 제공한 학술 정보에 의해 유발된다.

후베이 곽점 초묘죽간정리는 20 세기 말 국내외 학술계를 놀라게 한 대사이다. 이 문헌들은 학자들의 보편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은 이 자료들을 이용하여 중국의 초기 학술사를 진지하게 회고하기 시작했다. 한편, 상하이박물관이 홍콩에서 구매한 1200 죽간인 또 다른 수의 대나무 간간이 출판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보물들은 80 여 종의 고서를 포함한다고 하는데, 연대는 곽점 죽간과 맞먹는다. 물론 그녀는 학술 연구에 매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관련 소개에서, 우리는 상파죽간 중 한 가지 안원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어떤 학자들은 상파죽간이 "안자의 학문을 다시 볼 수 있다" [1] 라고 말한다.

상해엑스포 죽간비밀에 대한 추측과 함께, 우리는 안회치학의 목적을 생각한다. 이른바' 하늘을 다시 본다' 는 것은 연자의 연구가 한때 무명에 잠겼다는 뜻이다. 한비자현학' 은 유교가 공자에 이어 8 개로 나뉘어' 안씨유학' 을 포함한다고 묘사했다. 안씨 유학' 은 무슨 뜻인가요? "연의 유교" 는 안후이의 유교 학파입니까? 이에 대해 학계의 의견이 분분하여 의견이 매우 일치하지 않는다. \ "역사 기록 zhongni 전기 \" 에 따르면, yanhui 는 공자보다 서른 살 어리며 공자의 가장 자랑스러운 제자이다. 불행하게도, 연의 후이 공자 전에 죽었다. 전세 고서 중 안회와 관련된 자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많은 관련 기록은 의문고학풍으로 인해' 믿을 만한' 자료에서 제외되었다. 안후이의 학술 사상은 더욱 애매모호하다.

그렇다면, 안회님의 공부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기존 데이터가 몇 가지 단서를 드러낼 수 있습니까? 이로써 우리는 공자의 가족 이야기를 떠올렸는데, 안회도 그 중 하나였다. 상보죽간상에는' 안연' 이라는 명칭 외에' 루즈' 라는 단락이 있다. 이 판' 공자가어' 의 안환이 루즈에게 한눈에 반하는 것은 우연의 일치일지도 모르지만,' 공자가어' 의 안회를 자세히 살펴보고 그것이 제공하는 학술 정보를 진지하게 생각해 보자.

공자가족이야기' 라는 책에 대한 사람들의 재관심은 지하에서 출토된 문헌의 시사 덕분이다. 오랫동안 왕숙이 위조한 작품으로 여겨졌던 이 작품은 여전히 의심받는 운명을 피하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관련 자료와 문헌집을 편집할 때 여전히 공자 가족 이야기를' 풍속통의',' 중륜' 등의 책 뒤에 놓거나' 위진 남북조 학자사기' 에 등재하는 등 이 책의 가치에 대한 인식과 이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안후이 () 양 () 쌍고적 () 한 무덤에서 출토된 간구 () 는 허베이 () 정주 팔각랑 한묘 () 에서 출토된' 유언 ()' 이라는 저작은 모두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으로, 본질적으로 공자의 가문언언과 매우 비슷하다. 특히 정주 팔각랑의 죽간이와' 논어' 를 더하면' 사기' 가 묘사한 가족언어와' 논어' 의 밀접한 관계를 보면 이학근 씨는 정주 죽간중 이른바 유가어도 가족언어의 원형에 속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왕숙이 가전을 위조했는지의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즉 왕숙의 위조에 반대하는 관점도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청대 이래 많은 연구자들도 이 책의 가치를 보았다. 그들은' 공자 가족 이야기' 의 여러 방면이 다른 관련 고서보다 현저히 뛰어나며, 역사적 사실과 문자 오류를 바로잡고, 다른 고서의 누락을 보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의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가족언어로 이 점을 지적한 후, 사람들은 그 책의 신뢰성에 더 깊이 들어가지 못했다. 공자의 가어로 돌아간' 위서' 이론으로, 그녀는 단지' 고대 도피서의 일부 단편을 보존한 것' 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선서, 위조서, 위조서, 위조서, 위조서)

실제 상황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필자는' 유림외사' 의' 지식정지' 장을 연구해' 유림외사' 라는 책의 관련 기록이나 그 책의 내부 증거로 볼 때 이 책은 진실되고 믿을 만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작가는 오늘 우리의 공자 연구에 있어서' 공자 가족 이야기' 라는 책의 가치가' 논어' 라는 책 아래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3] 사실 학계에는 이미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이 있다. 곽의씨는 공자와 공자자 총의 가전 이야기가 모두' 논어' 에 속한다고 지적하며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충실히 기록한 공자의 말이다. [4] 듀비밍 씨는 곽의의 관점을 지지한다.' 공자가전' 을 경솔하게 부정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공자자콩' 과' 공자가어' 가 모두 공자와 무관한 문자라고 단정할 수 있다. [5]

안회 연구에 대해 안회는 우리에게 학술적인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는 상하이 박간중 이른바' 안자 연구' 의 구체적인 특징을 알 수 없고, 안원의 내용도 알 수 없지만, 우리가' 가담' 의 안회에 대한 연구는 상해 박간중의 안원 연구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안자 연구' 나' 안사학' 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논어》와는 달리 《논어》와 《맹자》등 고서와 마찬가지로 모두 첫 문장부터 글을 주제로 하고 있다. 논어' 에는 공자 제자의 이름을 딴 책 제목 (예: 안연,,,,,,,,,,,,,,,,,,,,,,,,,,, 가정 언어가 다르다. 책 속의 모든 문장 한 편마다 하나의 중심 내용이 있는데, 제목은 바로 이런 내용의 총결산이다. 안환은 안환의 전부다. 우리는 제인에서 공자가 있는 제자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으로 추정한다. 예를 들면 안원,,,,,,,,,,,,,,,,,,,,,, 등. , 옥가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그들 중 안연은 옥가의 안회와 같아야 합니다. 주로 안회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회' 는' 가어' 에서 14 절로 일관적이지는 않지만, 각기 다른 측면에서 안회의 개성과 사상을 반영한다.

안후이의 내용으로 볼 때, 대략 몇 가지 방면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안회는 총명하기 때문에, 그는 이것으로부터 어떤 일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안후이의 총명함은 공자의 인정을 받았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예가 있습니다.

첫째, 안회는 동야의 말이 도망칠 것이라고 예언했다. 히가시노 비, 루 yanhui 들어 본 적이 있는지 물었다. 안회는 자신이 수비에 능하다고 생각하지만,' 말이 앞발을 잃는다' 고 생각한다. 딩 공 은 yanhui 명예 훼손 이라고 들었다. 며칠 후, 누군가가 히가시노 에게 말했을 때, bizhi 의 말은 도망 쳤다, dinggong 는 yanhui 에게 전화를 걸어 왜 선지자를 모르는지 자세히 물었다. 안회는 좋은 통치자가' 영원히 마력을 다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마치 좋은 정치가가' 결코 민력을 다하지 않는다' 는 것과 같다. 그는 "지치지 않는 사람은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 고 말했다. " 아들은 말했다: "남편 yanhui 이유. 클릭합니다

둘째, 안회는' 소리' 로' 우는 소리가 슬프다' 는 이유를 추론했다. Yan hui 는 공자 옆에 봉사하고 누군가 우는 소리를 들었다. 그는 우는 것은 죽은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생명과 이별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왜, 안회설이 새소리에서 추론되었다고 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산을 둘러싸고 있는 새는 네 명의 아이를 낳았고, 날개는 이미 형성되어 전 세계에 흩어질 것이다. 그들의 어머니는 애절한 목소리로 그들을 보내줄 것이다. 이것과 비슷해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공자가 사람들에게 묻자, 정말 우는 사람이 되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집이 가난해서 아들을 팔아 장례를 치르고 아들과 결정을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들은 말했다: "huiyi 좋은 분별 소리. 클릭합니다

안후이의 사적은 공자의 많은 사례와 비슷한 점이 있는데, 예를 들면 공자의' 노묘지재',' 코끼리 지비',' 사개' 가 있다. 한편, 안회와 공자처럼 지식면이 넓고 사물에 대한 이해가 깊다. 논형 지행' 은 안회 등' 성자의 재능' 이 있고, 맹자는 하자 등은' 성인의 융해가 있다', 안회 등은' 구체적이고 함축적이다' 고 말했다. "화이난자 영수" 는 심지어 안회까지 "공자의 통학" 이라고 말한다. 안회중의 이 기록들은 이러한 주장을 증명할 수 있다. 한편' 공자가전' 을 설명하는 저자도 안회적 사적을 공자를 기록한 사적으로 여긴다.

둘째, 안회는 공자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했다. 이 문제는 내용은 비교적 짧지만 비중은 작지 않다. 다음과 같은 6 가지를 포함한다.

1, 완벽한 인격은 어떤 미덕을 가져야 하는가-'성인여행';

2. 장문충과 장무충은 누가 더 지혜로운가-"장문충과 장무충은 지혜가 있다";

3. 군자는 어떤 품격을 가져야 하는가-'안회에게 군자에게 묻는다';

4. 소인의 방법은 어떤 행동인가-'안회가 소인에게 묻는다';

5. 소인과 군자의 비슷한 말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소인의 말은 군자의 말과 같아서 들을 수 없다";

친구와 어울리는 법-"친구가되는 법".

앞서 언급한 안회와 공자의 내용은' 논어' 등 책에 나오는' 인',' 효',' 군자' 등 공자제자가 공자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내용과 똑같다. 그 서술 형식도 완전히 일치한다. 논어' 등 책에 보존된 자료는 언제든지 공자의 제자 노트, 안회가 공자에게 한 충고, 안후이의 기록에서도 나왔고, 이후 공자의 이후 연구에 의해 공자의 가어로 정리됐다.

셋째로, 다른 네 명은 안회의 논평이나 안회와 다른 사람의 토론으로, 모두 처사와 관련이 있으며, 안회의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1, 인자한 사람,' 입력' 자는 지혜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용서' 자는 인덕을 얻을 수 있다

2. 사람은 신중해야지, 자신의 실력이 독일보다 강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3. "군자는 그 악을 공격하고, 그 악을 공격하지 않는다." 즉, 사람은 자신을 반성해야지, 다른 사람의 잘못을 나무라거나 논평해서는 안 된다.

의식적으로 에티켓 시스템을 준수하고 미덕을 고수하십시오. "무례하게 다른 사람의 예의를 바라보고, 덕이 없으면 다른 사람의 덕을 바라본다" 고 해서는 안 된다.

안회는 수양을 중시하고, 선량하고 정직하며,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덕행이 뛰어나다. 공자든 그의 동창이든, 모두들 안후이의 원대한 포부와 뛰어난 덕행에 경의를 표한다. 공자는 여러 차례 안회학을 칭찬하며 그를 성인이라고 불렀다. 자공은 자신이 "돌이킬 수 없다" [6] 고 말했고, "나는 할 말이 없다" [7], "나는 재능이 없다" [8] 라고 말했다.

공자가전' 의 기록에서 안후이는 당연히 공자 제자 중 덕재와 덕재를 겸비하고 추앙받는 핵심 인물이다. 예를 들어, 「제자들의 여행」 (travel) 에서 자공은 이렇게 평가했다. "한 남편은 밤새워 잠을 자지 않고 풍자하고 예배하는 의식을 할 수 있으며,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그의 말이 세밀하다고 할 수 있다. 얼굴회도 가는 길이다. " 공자는 6 서에서 "군자의 길은 네 가지가 있다. 행의보다 강하고, 간언보다 약하며, 서두르고 너그럽고, 몸을 잘 다스린다" 고 말했다. 도의를 고수하려면 확고하고, 충고를 받아들이고, 복종해야 하고, 관직을 경계해야 하며, 슬림함은 신중해야 한다. 이것은 실제로 yanhui 의 일관된 스타일입니다. 공자도 "답장이 모씨보다 더 덕스럽다" 며 "안회하는 성실함이 자신을 능가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안회중의 기록과 일치한다.

제자 중에서 공자의 안회에 대한 사랑과 신뢰가 가장 두드러진다. 안후이의 인의는 동문인 많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공자의 제자들을 더욱 긴밀하게 단결시켰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나 자신으로부터 되찾았고, 나의 제자가 나의 친척을 축복한다" [9] 라고 말한 것이다. 공자가 얼굴을 더 좋아하는 것은 그의 선량함과 성실함을 믿었기 때문이다. 첸, 채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공자는 제자들과 안회를 이야기하면서 안회가련하다고 생각하고, 종을 바꾸지 않았다. "나는 그것이 오랫동안 돌아 왔다고 믿는다." "내 편지가 돌아왔다. 오늘은 머물지 않는다."

우리는 공자 가족 이야기의 기록에 연락해서 안후이의 정치적 포부와 이상과 신념을 볼 수 있다. "지사" 는 공자와 그의 제자가 "농표지" 를 기록한다. 토론에서, 루즈와 자공은 무술을 가지고 있는데, 전자는 위력을 발휘해야 하고, 후자는 이치에 따라 쟁취해야 한다. Yanhui 다른, 그는 말했다:

기꺼이 명나라 왕 보좌, 시 오교, 예락으로 인도하여 성벽을 수리하지 않고, 도랑 연못을 가로지르지 않고, 칼창을 농기구로 주조하고, 소와 말을 제자리에 놓아두고, 집을 떠나지도 않고, 천 년 동안 전쟁을 겪지 않게 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루즈는 그의 용기와 무관하며, 주는 것은 그의 논점과 무관하다.

안후이의 지향에 대하여 공자는 진심으로 감탄했다. "미야, 선하구나!" " 여기에 기재된 것은' 한시전' 에 기재된 안후이의' 경산속보' 와' 용산속보' 와 비슷하다. 이러한 기록들을 보면 안회가 갈망하는 것은 도덕적 성행, 군신의 단결, 가문이 네 벽밖에 없는 안정되고 조화로운 사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런 사회에서는 모두 인의를 말하고, 규칙을 말하고, 참호 수비 전장도 없고, 전쟁의 근심도 없다.

안환의 이상은 당시에는 실현하기 어려웠지만, 그는 여전히 그것을 위해 분투하고 싶어 하는 것이지, 표류하는 것이 아니라, 우매한 세계와 함께 더럽혀지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자도 마찬가지다. 공자는' 재어' 장에서 "군자는 박학하고 지혜가 풍부하지만 시대에 맞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고 말했다. 너 왜 혼자 있니? 란지는 숲 속에서 태어났는데, 아무도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향이 없었기 때문이다. 군자는 덕을 고치고, 가난을 위해 가르침을 바꾸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안회는 공자가 가장 신뢰하는 제자로서 당연히 공자를 이해하고 공자의 높은 비전과 원대한 포부를 이해한다. 그래서 Yan hui 는 공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표명, 그는 말했다:

대사의 길은 위대하여 세상은 용납할 수 없다. 비록 대사가 밀고 있지만, 천하는 쓰지 않고, 나라의 추함도 있다. ...... 신사를 만나러 가는 것이 아니다.

공자도 진심으로 안회라는 말에 찬성했다. "그래, 연의 아들! 네가 돈을 더 벌면 내가 널 죽일거야. 클릭합니다

안회는 명성조의 보좌를 할 의향이 있다. 그의 치국방략은 당연히 인의도덕의 교육이다.' 지혜사' 에서 언급한 오교를 적용하여 예악을 지도하는 것이다. 이는' 안회' 에서 육정 문제에 대한 답변에도 나타난다. 그는 고대의' 정치'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옛날의 순제는 사람을 만드는 데 능숙하고 조복은 말을 만드는 데 능하다" 고 말했다. 순순히 인력은 부족하지 않고, 대추는 부유하고 마력은 가난하지 않다. 그러므로 순은 순순하지 않고, 조류부는 순순하지 않다. "

결론적으로' 안귀화' 에서 드러난 안회도덕사상은 안회사상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서' 안귀화' 의 다른 문장, 심지어' 안귀화' 를 제외한 다른 재료와 상호 증명할 수 있어 안회사상 연구에 중요한 가치가 있다.

학자들은' 엄한 유학' 에 대해 토론했다. 사실' 한비자현학' 의 서술에서 볼 수 있듯이' 안씨유학' 은 다른 학파와 마찬가지로 공자가 죽은 후 유학의 내부 분열의 산물이다. 유교 8 가와 묵가 3 곳을 묘사한 후 한비자현학은 이어 "공자와 묵가 이후 유가는 8 로, 묵가는 3 으로 나뉜다" 고 덧붙였다. 오히려 선택이 달라서 모두 진공묵가라고 자칭한다. 공묵은 부활할 수 없다. 누가 세계 연구를 할 것인가? 클릭합니다 유묵의 분화는 대립과 다른 취사 때문이며, 둘 사이에 갈등이 있어 "모두 진공묵가라고 자칭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칭' 참' 이라고 하면 다른 사람은 진짜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이장기' 는 불가능하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서로 공격해야 한다. 그래서 한비가 말한 8 대 종실은' 안씨 유학자',' 공자가 죽은 뒤 정통을 쟁취하는 투쟁에서 공자진전이라고 주장하는 8 대 실력파 가족' [10] 이라고 한다.

한비자의 서술에 따르면' 안가학' 은' 안가학' 과 자사에 이어 등장한 것으로 당시 현실에 부합한다. 공자의 제자들 중에서 장자는 다른 제자들과 잘 지내지 못해서 누군가 그를 원망했다. 하위 로비: "내 친구 장야능은 어렵지만 그는 착하지 않다" [11]; Zengzi 는 말했다: "교만한 사람도 자비를 베풀기 어렵다. 클릭합니다 [12] 따라서 장자의 유학은 우선 유학에서 분열되었다. 그런 다음 자사는 공자 적손의 장점을 이용하여 스스로 유가로 자립하여 공자 학파를 주재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공자의' 문제노트' 에 따르면 공자 본인은' 세상 사람들이 그 직업을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며' 공자의 가르침을 듣고 싶어한다' 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Zengzi 는 zisi 가 "자랑스러운 마음" 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공 이순신 (Gong Yi) 에 따르면, Zisi 는 종종 주인의 말을 사용했기 때문에 Lumugong 은 Zisi 에게 "Zishu 는 주인의 말을 기록하거나 Zisi 의 말을 생각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자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의 제자 중 안회이는 결국 가장 걸출한 것으로 공자의 칭찬을 받았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은 얼굴을 들어 자사와 대질했다. 사실 안회를 제외하고는 공자 제자 중 아무도 이런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없었다. 안씨 유학' 은 아마도 이런 상황에서 나타난 것 같다.

공자 가운데 여덟 명의 엄성 학생이 시험을 볼 수 있다. 일부 연구자들은' 안씨유학' 중의' 안' 이 반드시 안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의 이전 분석은 자명하다. 또 누가' 안씨 유학자' 가 추앙하는 안회를 포기할 수 있을까?

"안씨유학" 은 유가도통의 산물이므로, 그들은 안회가 존공에 기여한 공헌을 강조하고 공자학설이 안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공자의' 사과' 에서 안회는' 덕과' 에서 1 위를 차지했다. 그는 도덕으로 유명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의 이론은 인의도덕의 주제에서 멀어지지 않을 것이다.

곽모로 씨는 안회사상이' 분명히 피세 성향이 있다' 고 말했고, 유교 8 파에 대한 그의 비판은' 10 비판서' 로 수입되었다. 그는' 장자' 에서' 심재' 와' 좌망증' 에 관한 두 구절이 모두' 안씨유학' 의 전기라고 생각하며' 장자' 에 의해' 중중' 으로 간주된다고 생각한다. 그는 증자, 자사, 맹자도 엄격하게 금욕을 하는 경향이 있고,' 안씨의 유' 가 재계망물을 가지고 있다는 뜻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시 공안은 정말' 금식망각' 같은 말을 하지 않았는데, 아마도 이런 경향이 있어서' 안씨 유학' 에 의해 과장된 것 같다. 우리는 안회에는 이런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안씨 유학' 이 현학을 중시한다는 뜻은 아니다. 이것이 바로 안회가 말한 공자와 그의 제자인' 농표지' 이다. 안후이는 "명왕주보" 를 기원하며 "조선시전" 볼륨 7 "소국 주보" 가 됐다. 그가 묘사한 치국 목표 가운데 그곳의 세계는 그야말로 세상과 단절되어 거의 도원이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그가 세상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지만, 이것은 그의 사상의 주류가 될 수 없다. 공자와 그 제자의' 야' 는 사실상 숭고한 사상 경지의 구현이며, 안회라는 이른바' 피세 경향' 은 사실상 임종 사상의 확장 [13] 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공자의 집 말' 안회중에 기재된 안회십여 가지 사적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모두 정관인, 군자 소인, 친구 등 현실 문제에 관한 것이다. 공안국' 공자가어순' 에 따르면 가어는 공자가 죽은 후 공자제자가 편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당시' 변론학파' 는' 대사의 본의도'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다. 이 책의 글은 비록 "흩날리다", "귀찮아 하고 싶지 않다" 지만, 결국 모두 "72 지악" 이 서술한 것이다. " 공자 가족 이야기의 조직과 편성은 공자 제자의 공자 치학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안환이 공자에게 죽기 전에' 가화' 에는 안회를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문장 한 편이 있어 이 영화는 안환의 학술적 주제를 크게 반영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 두비명: "곽점 초간의인문정신", 우한 대학 중국문화연구소 편집장: "곽점 초간국제세미나 논문집", 후베이 인민출판사, 2000 년.

[2] 이설근:' 잃어버린 문명' 337-340 면, 상하이 문예출판사, 1997.

[3] 양조명: "

[4] 곽이: "곽점 죽간과 중국 선진학술사상" 360-364 쪽, 상하이 교육출판사, 200 1 년.

[5] 함께 참고 [1].

[6] "논어 공야장".

[7] "다이 병".

[8] \ "설문 경원 심씨. \".

[9] \ "역사 기록 zhongni 제자 전기. \".

[10] 오룡휘:' 원시 유학고증', 108 면,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6.

[1 1][ 12] 논어 장.

[13] 장종순:' 안자의 의지와 도덕', 나성열 편집장:' 안자 연구', 인민일보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