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난족의 장례 활동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정상적으로 사망한 노인을 위한 장례식, 둘째는 비정상적으로 사망한 노인과 중년의 장례식, 셋째는 미성년자의 장례식이다. 어린. . 세 가지 방법에는 큰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번에 얇게 묻어버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세 가지 장례 방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념상 정상적인 노인은 사후에 '불멸의 가족'으로 간주되어 조상의 영적 상태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점이다. 비정상적으로 죽은 노인들이 조상 대열에 합류하려면 복잡한 ‘회개’ 절차를 거쳐야 한다. 35세 미만으로 사망한 사람은 자녀 유무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유아기에 사망한 것으로 간주되어 조상의 영적 보좌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낙상, 난산, 익사 등 비정상적인 사망으로 사망하는 사람(특히 청소년)은 '야생귀신'으로 간주된다. 입관, 장례, 장례 과정에서 처리 방식은 '불멸의 가족'과는 전혀 다르다. 장례절차가 단순하고 엉성할 뿐만 아니라, 장례를 보낼 때에도 밤에 마을 밖으로 내보내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귀신이 길을 잃도록 하여 수시로 원을 그리며 행진하기도 한다. 집에 돌아가서 문제를 일으키고 가족에게 해를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죽은 사람들의 무덤을 쓸거나 공물을 바치려면 집 밖에 쌀을 붓는 등의 "구호품"이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정상적으로 돌아가신 노인들의 장례절차가 복잡하고 웅장했다. 그러한 장례 활동에는 애도하기, 몸을 씻을 물 구입하기, 장례를 알리기, 봉쇄하기, 길을 닦기, 관을 막고 경계하기, 천 만들기(소리 내기), 굳게 붙잡기, 경의를 표하기, 장례식 보내기, 매장하기 및 "장례" 등이 포함됩니다. 그림 그리기와 운전"(소리). 그 중 애도, '천 만들기', '채색 및 운전'과 같은 몇 가지 관습은 상대적으로 특별합니다. 나머지 의식은 일반적으로 장족, 한족 및 기타 형제 집단의 장례 관습과 동일합니다.
애도보고는 2회로 나누어진다. 고인이 돌아가신 지 얼마 되지 않아 처음으로 효자(효녀)가 물가에 가서 몸을 씻고 옷을 입을 물을 사다가 흰 베옷을 입고 항아리 재를 발랐습니다. 이마와 뺨(왼쪽은 남자, 오른쪽은 여자)을 하고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운 뒤, 일행과 함께 위패를 들고 삼촌 집으로 가서 장례식을 보고했다.
이것을 애도라고 하는데, 고인의 영혼을 외삼촌 집으로 돌아가게 하고, 장례를 어떻게 치러야 할지에 대해 외삼촌과 친지들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두 번째는 삼촌이 친척들을 데리고 조카집에서 조의를 표하고(부검을 위해) 돌아온 후, 효자와 효녀가 술과 고기를 가지고 삼촌 집에 가서 장례식을 보고했다. 장례식을 치르고, 숙부나 그 대리인에게 친족과 일족을 이끌어달라고 부탁하여 제사를 주관하고 이를 거행하는데, 이때를 상례(儀式)라고 한다.
"천 만들기". 휴식 기간 동안 유족들은 하루에서 3~5일, 길게는 7일까지 도교 사제들을 초청해 단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밤 단식 전 효남녀는 '깃발'을 들고 조상의 묘소(그 옆에 고인을 기리는 위패가 있음) 앞에 무릎을 꿇고 흰 찹쌀, 채식 야채, 가금류 및 가축 모형을 바칩니다. 익힌 쌀가루로 만든 것. 도교 승려들은 악기와 함께 서사시 '배견'을 낭송하여 조상을 추모하고, 조상과 고인의 공덕을 설교하며, 미래 세대에게 효도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권고하여 구경꾼들이 전통적인 도덕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움직임을 마오난 사람들은 "천 만들기"라고 부릅니다.
"드로잉 운전". 고인을 장사한 뒤 며칠 뒤 효남선녀들은 어느 날 밤 집에 제단을 쌓고 공양을 올리고 죽은 영혼이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고인에 대한 후손의 효도를 표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