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족의 전통도덕은 개인윤리, 가정윤리, 민족윤리, 심지어 우주윤리까지 포함하여 오랜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점차적으로 다듬어지고 구축되어 온 상당히 성숙되고 완전한 도덕 가치 체계입니다. . 이 시스템은 인간의 도덕적 삶의 법칙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이자 요약입니다. 전통미덕은 전통도덕규범체계의 중심이고, 고대 중국 도덕문명의 본질이며, 중국 민족정신의 핵심이다.
전통적 도덕은 인간의 도덕적 삶의 장기적인 실천에서 비롯된다. 부족들이 함께 살았던 고대 중국 사회에서 사람들이 가장 흔히 접하는 윤리적 관계는 혈연이었다. "키스" - 가족과 부족을 사랑하는 것은 항상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적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요순(堯順) 시대에 '오종교(五宗)'가 생겨났다고 하는데, 즉 '아버지의 의, 어머니의 친절, 형제와 친구, 형제의 공경, 아들의 효'라는 개념이다. 효(孝)'를 실천하여 백성을 교육하였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윤리학자들은 '효와 자비'와 같은 인간 윤리에 대해 상세한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공자는 지(智)와 인(仁)과 용기를 도덕 규범으로 삼았다. 이를 바탕으로 예(禮), 효(孝), 형제(孝), 충(忠), 용서(容容), 공경(敬), 관용(容容), 신의(信), 감수(感感), 지혜(智), 온화(善), 자비(善), 검약(寂忍), 양보(誠容), 성실(誠實), 공경(敬敬), 인자(仁), 굳건함(忍)의 세 가지 덕목을 제시하였다. , 정직, 극기 및 절제". 미덕. 이러한 미덕 중에서 '인(仁)'이 최고의 원칙이다. 맹자는 공자를 계승하여 처음으로 도덕의 계열을 제시했는데, "효, 우애, 충성, 신의"가 기본 도덕이며 "인, 정의, 예, 지혜"가 주요 도덕 원칙입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다섯 가지 기본 생활 규범, 즉 왕에 대한 인과 신에 대한 충성, 아버지에 대한 효도, 형제에 대한 친절, 형제에 대한 존경, 남편과 아버지에 대한 순종, 신뢰입니다. 친구들에게.
유교 외에도 다른 학파에서도 유사한 도덕적 명제를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묵자는 '세상의 이로움을 증진하고 해로움을 제거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보편적 사랑'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세상'을 도덕적 원칙으로 삼아 '보편적 사랑'이 이로움, 충성, 효, 형제애의 미덕을 지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노자는 본래의 '효와 자비'로의 회귀를 요구했다. 그는 "인과 의를 버리면 백성은 효와 자비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내가 간직하고 지키는 세 가지 보물이 있습니다. 첫째는 친절함, 둘째는 검소함, 셋째는 검소함입니다. 당신은 친절하기 때문에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검소하면 넓어질 수 있고, 감히 세계 1위가 되지 않으면 강해질 수 있다." 관중은 '4차원7행'을 제안했다. 4차원은 예의, 정의, 7대 요소는 효(孝), 선(善), 공경(敬), 충(忠), 충(忠)이다. 중심, 올바름, 단정함, 호리호리함, 경제적, 순결함, 조화로움.
중국의 도덕률 체계가 발전하면서 도덕률 항목도 많이 있었고, 가치체계도 다방면적이고 매우 복잡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는 ”는 항상 주체이며 중국 전통 윤리의 발전 과정 전반에 걸쳐 실행됩니다. 그 네 가지 가운데 '인(仁)'이 핵심이고, 그 밖의 모든 덕목은 '인(仁)'의 확장이자 구현이다. 그리스의 '네 가지 미덕'인 이성, 정의, 절제는 대조를 이루며 서로 다른 민족 정신을 구현합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은 이러한 도덕규범을 현실사회에서 구현한 것이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인(仁), 효(孝), 겸손과 예의, 정직과 보답의 지식, 충성과 애국심, 극기와 공직에의 헌신, 수양과 독립, 이익을 바라보는 중국의 전통미 정의, 근면, 검소하고 깨끗한 정부, 성실과 관용, 용기와 인내를 생각하는 것'을 현 학자들이 생각하는 10가지 덕목으로 요약한다.
인(仁), 사랑(愛), 효(孝), 형제애는 중화민족의 전통미덕 중 가장 특징적인 부분이다. '인(仁)'은 중화민족의 도덕정신의 상징이고,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의 중요한 원천이며, 일종의 온전한 미덕이자 변함없는 미덕이라고 할 수 있다. '인(仁)'의 핵심은 타인에 대한 사랑이고, 그 뿌리는 효(孝)입니다. 아버지는 친절하고 아들은 효자이며, 형제, 친구, 형제는 공경하는 것이며, 친절은 부모를 사랑하는 것이고, 형제애는 모두 친척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키스" 방식이라고 합니다. 가족에서 사회로 확장하면 소위 '충성과 용서'가 있습니다. 충성과 용서는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남에게 하지 마세요. 이처럼 인(仁)과 사랑, 효와 형제애의 덕은 친족을 사랑하는 것에서 남의 친족을 사랑하는 것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에서 사랑받지 못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으로, 심지어 사람과 모든 생물에게까지 미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중국인들은 '우리는 모두 사해의 형제', '만물은 나의 동반자', '늙은이는 남과 같고 젊다'라는 세계에 대한 폭넓은 정서와 사랑을 형성해 왔다. 사람들은 남들만큼 젊다.” 중화민족의 사회풍습은 중화민족의 대가족을 강한 인간적 감동과 삶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 차게 하였으며, 이로써 중국 사회의 안정과 민족 단결에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가.
'의례'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매우 두드러지는 정신이다.
도덕적 수양과 문명의 상징인 공손함, 예절, 예의는 중화민족의 전통적인 예의미덕을 구현한 것입니다. "에티켓"은 상사에 대한 존경, 형제 및 친구에 대한 체념에서 비롯된 존경과 체념의 마음에 뿌리를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티켓에는 겸손이 포함됩니다. 겸손은 겸손과 겸손을 의미합니다. "현대성은 해를 끼치지만 겸손은 이익을 가져옵니다." 겸손은 또한 명예와 이익에 직면하여 겸손하고 논쟁의 여지가 없는 전통적인 미덕 중 하나입니다. 대인관계에서의 상호존중. 그리고 조화는 타인을 대할 때의 친절함, 대인관계의 조화, 가치지향의 조화로 반영됩니다. 예절, 겸허, 화합은 모두 중화민족의 아름다운 정서를 반영하며, 겸손과 친절은 중국인들이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중요한 덕목이 되었습니다.
성실함은 삶의 기본 원칙이다. 성실, 곧 진실은 천도의 본성이요, 도덕의 근본이다. 순자는 “마음을 닦는 데는 성실보다 더 큰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정직함, 남을 진심으로 대하는 것, 대의에 충실하는 것 등 중화민족의 많은 미덕이 이와 관련되어 있다. 신뢰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와 함께 5대 상임위원 중 하나로 꼽힌다. 약속을 지키고 신의를 지키는 것은 대인관계에서나 국사에서나 중국 인민이 가장 인정하는 가치기준이다. Zhuge Liang은 Meng Huo를 일곱 번이나 사로잡았고 그 목록은 계속 이어졌습니다. 갚을 줄 아는 것은 지식으로 은혜를 갚는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부모의 양육에, 연장자에게 지원에, 친구에게 지식과 지원에, 국가에 양육에 보답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오랜 역사문화 축적 속에서 지식과 보복은 중국인민의 도덕적 양심의 중요한 부분으로 되었습니다. 한 방울의 친절은 샘으로 갚아야 하며, 이는 세속 생활에서 인정받는 미덕이 되었습니다.
충성애국심은 중국인민의 애국심이자 고상한 품격이자 일종의 위대한 정의이자 민족완결이다. 실천에 옮길 때 우리는 의식적으로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해야 합니다. 특히 나라와 민족이 위급한 상황에 있을 때에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것을 서슴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 역사상 유명한 애국자와 민족 영웅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추 나라를 돌보고"밀라에 빠져 "비천한 지위에도 불구하고 감히 나라를 걱정하지 않은"굴원; ; "충성으로 나라를 위해 봉사했다"는 문천상(文泉祖)은 관대하게 세상을 떠났다. "충성을 남기고 역사를 반영한다"는 것은 모두 중국 인민의 강한 애국 정신을 구현하는 감동적인 애국 이야기이다.
극기와 공익의 정신은 본질적으로 공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개인의 이익을 사회의 공익보다 우선시하는 정신이다. 이러한 정신의 지도하에 중국인민은 줄곧 '위대한 대중과 세계를 대중으로'를 그들의 가치이상으로 여겨 왔으며, 이 신념은 송나라와 고나라의 사람들에 의해 더욱 풍성해지고 계승되었습니다. 명나라 말기의 안무는 이를 '세상의 걱정을 최우선으로 삼는다'고 했으며,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누려라', '세상의 흥망은 사람마다 책임이 있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이를 예리하게 요약하고 극기와 공공 봉사에 대한 전통 사상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세계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중화 민족의 고귀함을 충분히 구현했습니다.
자립심과 자립심을 기르고, 독립성과 자기수양, 자기초월을 강조하여 인간관계와 전반적인 질서를 유지하고, 도덕적 자아를 구축하는 것이 기본정신이다. 너 자신을 위해." 공자는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모든 것을 남에게서 구한다”고 했고, “수양”은 유교에서 세상에서 자신의 가치를 깨닫는 근본이라고 말했다. 황제부터 서민까지, 모든 것이 수양을 바탕으로 한다.”라고 하여 고독주의, 성찰, 자기 소송, 존경 옹호, 의리 모으기,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혼자 있을 때 조심하라'인데, 이는 '심연에 직면하거나 얇은 위를 걷는 것처럼 자신에게 엄격하고 조심하고 두려워하라'는 뜻이다. 얼음." 수양독립의 전통은 중화민족의 도덕실천에 대한 자각과 주도성을 배양하였고 고상한 자질과 확고한 성실성을 지닌 많은 신사들을 배출하였습니다.
이로움을 보고 의로움을 생각하고, 의를 이익보다 우선시하고, 의로 이익을 통제하는 것은 전통 의리관의 기본 내용이자 합리적인 핵심이며 중화민족의 중요한 전통 미덕입니다. . 의를 인간의 근본특성이자 가치지향으로 삼는 것은 중국 도덕정신의 핵심이며, "의를 갖고 태어나는 것", "의는 생명의 근본이다"라는 인생관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중국인을 승화시키는 것이다. 국가는 "인이 되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고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 이러한 도덕정신은 고상한 이상을 지닌 사람들이 국가의 대업을 위해 주저 없이 헌신하도록 격려하는 중요한 정신적 힘이며, 또한 중화민족의 고상한 도덕적 인격을 훌륭하게 구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근면과 절약도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다. 중국인민은 줄곧 노동을 통해 자립하고 자립해왔으며 검소와 사치를 금하여 미덕을 배양하여 노동을 사랑하고 열심히 일하며 단순함을 이루는 우수한 자질을 형성하였다. 이 자질은 우리나라에서 대대로 이어져 국가적 미덕이 되었습니다. 고대의 현자들은 또한 우리에게 "절약하여 성실함을 유지하라"는 교훈을 가르쳤습니다.
청렴이란 첫째, 깨끗한 몸과 깔끔한 옷차림으로 공무원이 깨끗하고 자급자족할 것을 요구합니다. 둘째, 이는 정치인이 공정하게 행동하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고, 정직하고, 공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기적인 이익을 편애하지 않는 것이 바로 '성실'이며, 공직자들이 정의롭게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 즉 '정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맹자는 그들을 '정직한 사람들'이라고 불렀다.
장기농업 생산방식에서 형성되는 정직하고 정직한 성격은 일종의 소박한 성격이자 실용주의적 정신이다. 이러한 단순하고 실용적인 가치 지향은 중화민족의 관대한 미덕을 형성했습니다. “국토는 넓고 군자는 모든 것을 친절하게 운반한다.” 이는 군자의 마음이 땅만큼 넓어서 모든 것을 운반하고 자랄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관대함 덕분에 중국인은 대인관계에서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화문화의 실용주의와 포용성은 중화민족의 대가족이 열심히 일하고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게 하여 끊임없는 민족의 역사와 지칠 줄 모르는 활력을 형성하게 됩니다.
용기와 인내는 중화민족이 도덕적 실천 측면에서 지닌 미덕이자 미덕, 즉 도덕적 의지의 미덕이다. 공자는 '지(智), 인(仁), 용기'를 세 가지 덕으로 삼았다. 맹자는 이익의 득실에 흔들리지 않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용감한'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용기의 표현이다. 인내는 다양한 상황에서 도덕 원칙을 준수하려는 인내를 포함하여 고난 속에서도 인내하는 인내입니다. “학자는 덕이 될 수 없다”, “부는 부도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포기할 수 없다”는 이 모든 것은 인내, 용기, 인내에 기초합니다. 용기와 행동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지식과 행동이 결합될 때에만 사람은 거룩해지고 자비로워질 수 있습니다. 인격 완성과 사회 진보의 초점은 지식과 말이 아니라 행동에 있습니다.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며 행동보다 말을 부끄러워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인내와 끈기의 미덕이 강인하고 유망하며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을 형성한 것입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미덕은 사람과 자신, 사람과 타인, 사람과 사회라는 세 가지 측면을 포괄하며, 고대 중국 도덕문명의 본질로서 중국 발전에 큰 역할을 한다. 사회. 전통적 미덕의 실천 속에서 고상한 민족정신이 점차 형성되고, 가치관에서는 중화민족의 도덕적 인격의 본질과 정신이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전통미덕은 민족생존과 발전의 뿌리일 뿐만 아니라 현대중국의 도덕문명건설은 전통미덕에서 기본정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