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청 시인 심덕잠은 "환자의 시는 문학의 투지로 가득 차 있지만 일단 바뀌면 아버지의 비장한 습관이 된다" 고 말했다. 네가 원한다면 자태가 우아하고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다. " ("고시원" 권 5) 조비의 새로운 변화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개인의 감정의 표현이다. 조조는 난세의 영웅이다. 그의 감정은 대부분 그의 역사적 숙명감과 천하를 평정하려는 야망과 관련이 있다. 조비가 더 노력하는 것은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는 예민하고 다정하여 손님들이 모두 앉아 있는 잔치에서 "희극과 슬픔, 간소멸" ("선행자") 을 깨닫게 된다. 거문고 만당, 암나방의 긴 노래, 그는' 희고 늘 고생한다' ('쑥을 꽂다') 때문에 슬퍼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화창한 날과 계곡의 자연 풍광은 그에게 "달이 가득 차면 달려가고, 중국은 더 이상 번화하지 않다" ("구름이 해를 가리는 곳") 를 가져다 주었다. 그의 명작' 잡시' 는' 고시 19 곡' 이라는 주제를 채택했다. 그러나 그의 그런' 포기도 하지 않고, 손님은 늘 사람을 두려워한다' 는 경험은 심지어 한말 나그네 본인의 고통을 능가한다. 인생의 고통에 대한 그의 체험은 동시대의 다른 시인들과 비교할 수 없다. 둘째, 문인 예술 표현 수법의 운용과 예술 풍격의 형성은 주로 언어의 중시와 예술 형식의 창조에 나타난다. 조비는 음운이 조화로운 청사 미구를 선택하여 자신의 섬세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예술 형식에서도 조비도 과감하게 혁신했다. 그는 40 여 편의 시밖에 없지만 3, 4, 5, 6, 7, 잡언이 있다. 그중 장잡곡' 쑥' 은 75 구, 360 여 자, 삼언구어 등 개폐 능력이 매우 강하다. Wang fuzhi 는 말했다: "긴 문장 길이, 스리랑카는 산의 조상입니다. 이 전통을 이끈 보사진과 이백은 악부의 수사자가 되었다. " ("선산고시 정선" 제 1 권)
조식의 시는 확실히 종룽 "시품" 이 말한 바와 같다. "등골이 매우 높고, 말은 화모가 채집하고, 정은 아원이며, 체체가 쓴 것이다." " 그는 조조의 고애와는 달리 조비의 완곡한 언약과는 달리 부형의 길이를 겸하여 문채와 풍격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당시 시의 가장 걸출한 대표가 되었다.
조식은 오언시를 대대적으로 쓴 최초의 문인이다. 그는 90 여 편의 시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60 여 곡은 오언시이다. 그의 시는' 시경' 의 우아함과' 초사' 의 그윽하고 묘함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한악부가 현실을 반영하는 필법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고시 19 곡의 따뜻하고 슬픈 경지를 보존하였다. 이 모든 것이 오언시의 창작에 응결되어 그 자신의 풍격을 형성하여 악부 민가에서 문인시로의 전환을 완성했다. 이것은 시대의 사업이지만, 조지를 통해 완성되었다.
조식은 시가의 발전에 걸출한 공헌을 하였으며, 후세 사람들은 그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다. 종룽 (zhong Rong) "시" 는 말했다: "첸 sizhi 는 또한 문장 중이다. 인륜에는 구멍이 있고, 비늘에는 용봉이 있고, 음악에는 거문고 소리가 있고, 여공도 있다. " Xie lingyun 은 말했다: "세상에는 단 하나의 돌 만 있고 Cao Zijian 은 8 개의 전투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싸워야 하고, 세상은 일전으로 나뉜다. " ("시" 권에서 인용됨) 장결 "한수시" 당이 말했다. "한추의 문, 조자건과 두자미의 시, 후세 사람들은 미치지 못한다." 조식의 오언시는 후세 시단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호응리가 지적한 바와 같이, 자건의' 새우' 는? 단편과 태충의' 영서사시' 는 그들 스스로 출판한 것이다. 여행 \ ",jingchun 의 \" 요정 \ "자신이 나왔다; 남방에는 미인 등이 있다. , 그들은 모든 작품의 조상이다; 공자애객' 등 문장, 석형그룹 시스템의 교파. 제자는 모두 육조 거자인데, 그 곳이 아니다. "("시집 "제 2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