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경학 교육의 특징.

경학은 원래 각종 학설의 정수에 대한 인식을 가리켰지만, 중국은 한대 독존유술 이후 경학에 대한 연구,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 대한 해석, 그 의미에 대한 해명을 가리킨다. 경학은 중국 고대 학술의 주체로, 경학부에서만 1773 권, 20427 권을 수록했다. 유가 경전은 풍부하고 깊은 사상과 대량의 진귀한 사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유가 사상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유교 고전은 서한에서 기원했다.

한초에는 증조부 유방이 유교 경전을 중시하지 않았다. 문경 시대부터 대량의 책을 기증하고 고서를 수집하였다. 나이 든 진 박사 등 선비, 또는 불에 탄 경서를 구두로 암송하거나 진나라에 숨어 있는 경서를 꺼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글, 전기, 해석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학파가 생겨났지만, 판본은 거의 동일했고, 나중에는 통칭하여' 김문경' 이라고 불렀다. 한경제 말년에 노공은 궁전을 짓고 공자의 집을 파괴하고 낡은 집의 벽에서 고전을 발견했다. 한무제 시절, 하간 왕유덕은 민간에서 대량의 고전 문헌을 수집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관', 모든 수입 비밀관 (공식 왕실 도서관) 이었다. 한 황제 xuandi 황제, 하노이 는 다른 여자 썩은 오래된 집 이있다, 여러 책 \ "대법관 \" 을 이겼다. 이 출토 문헌들은 모두 전국 시대의 고문으로 쓴 것이다. 현재 유행하는 오경에 비해 편수와 글자 수가 다를 뿐만 아니라 내용도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때부터 통칭하여 고문경이라고 한다. 한무제가 즉위 후 대통일의 정치국면에 적응하기 위해 중앙집권통치를 강화하고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며, 기존 박사제도를 바꾸고, 제자를 늘려 오경 박사라고 불렀다. 그 이후로 유교 일가는 독보적이다. 책이 없기 때문에, 오경, 시, 책, 의식, 이경, 춘추는 이미 일반 서적의 지위를 뛰어넘어 숭고한 법학 경전과 독서인의 필독 경전이 되었다. 한대 유생은 주로 오경을 강의하고 해석한다. 그 이후로 유교 고전이 정식으로 발표되어 선진유가사상에 대한 계승과 발전으로 볼 수 있다.

한나라 경학

한 무제는 오경에서 의사를 설정할 때 매번 몇 명의 의사인데, 밑에는 제자가 있다. 스승과 제자의 전경은 몇 개의' 사설', 즉 몇 개의 유파로 나뉜다. 양무제 때 오경 박사가 일곱 명 있었다. 무제 이후 경학이 날로 흥성하면서 박사가 점차 많아졌다. 동한광무제에 도착했을 때 이미 14 명의 박사가 확정되었다. "후한서 유림외사" 에 따르면, "그래서 오경 의사를 세우고, 각 교가법을 가르친다. 역사, 맹,, 징, 상서, 구양수, 대하후, 소하후, 사, 치, 루, 한, 리, 대, 춘추. 이 14 개 학파는 모두 김문경학에 속하며, 그들의 공식 지위는 동한 말년까지 유지되었다. 현대문학에서 유교 고전의 특징은 공자의 사상을 잠적하게 해석하고 유교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이다. 현대문학의 경학은' 춘추' 를 공자의 영원한 입법의' 경원' 으로 삼고 있으며, 그 주류는' 춘추' 의 양공 연구이다. 숫양학, 즉' 춘추숫양전' 이 서술한 정교한 의미는 주로 통일, 대, 원수, 삼통, 3 대 통일, 제도 개혁, 예치적을 포함한다. 한무제 시대에는 대통일 정치를 위한 완전한 이론 체계를 제공하는 수양학 거장 동중슈와 수양학 이론을 현실정치에 잘 적용하는 정치인이 등장했다. 대대로 또 한 세대의 경학 학자의 보급과 실천을 거쳐 숫양학을 대표하는 경학은 한대 제왕의 중시를 받아 한대 정치에서 시종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서한 후기 경학의 발전에는 두 가지 추세가 나타났다. 한편으로는 동중서가' 양공 연구' 에서 재난, 푸예, 천인 감응에 대한 해석이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 경학 논리의 발전의 결과는 점술의 범람과 통치자의 미신과 선전과 함께 경학이 점차 신학화되었다. 한편 유교 고전이 원시 유학의 색채를 더 많이 물려받았기 때문에, 그 이론에는 현실에 대한 비판이 내재되어 있어 점점 강화되고 있는 군주정체가 점점 더 용인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한 중기부터 민간 교수가 시작한 중국 고대 고전 연구가 일어났다. 중국 고대 고전 연구소가 근거로 한 고전은 일반적으로 서한 중기 이후 민간에서 발견된 고서이다. 전국시대 이전의 고서로 쓴 것이기 때문에 중국 고대 고전이라고 불린다. 중국 고전 명작의 학습과 중국 현대 명작의 학습은 서면 텍스트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고전에 대한 해석과 연구 방법의 차이이기도 하다. 현대문학의 유가 경전은 공자를' 한입법을 위한 소왕' 으로 여기고, 유교 경전은 공자가 고전 문헌의 정리와 보존자일 뿐,' 말이 없고, 믿음이 없고, 옛것을 믿는' 선생님이라고 생각한다. 현대경학은 육경이 모두 공자가 집필한 것으로, 공자 정치사상의 의뢰를 받아 많은 것이 중요한 의미를 지녔으며, 고대 경학은 육경을 고대 문화법규와 성현의 정치 격언의 기록으로 여겼다. 현대 경학은 깊은 뜻을 중시하고, 고대 경학은 경전 본의의 이해와 법규체계의 천명을 중시한다. 현대경학의 중심이 정치철학과 역사철학이라면 서한말년부터 첨예하게 맞서기 시작한 고대 경학의 중심은 사료학과 언어학이다. 경학의 흥기는 춘추시대의' 곡량전' 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한후기에 박사로 확립되었다. 왕망 통치 시기에 유신은 중국 고대 경전 학습을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신조의 박사가 되었다. 동한 시절 중국 고대 고전 연구는 박사가 되지 않은 민간 이론에 속했지만 그 영향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점차 중국 현대 고전 연구를 능가하고 압도하고 있다. 후경학의 발전이 갈수록 복잡해지기 때문에, 예를 들면' 월약길곡' 이라는 단어는 10 만 자를 해석할 수 있고, 이른바' 앞일을 잊지 않는다',' 가법' 에 얽매여 있다. 게다가 진웨이와 얽혀서 점점 경학을 포기하게 되었다. 한편, 고대 중국 고전의 학습은' 스승' 과' 가법' 의 제한을 덜 받아 더 자유롭고 간결하다. 둘째, 점술과의 관계가 적고 합리적입니다. 셋째로, 그것은 현대 유교 고전에 대한 비판을 포기하고 군주전제를 유지하는 데 더욱 우세하다. 그래서 현대경학의 오랜 투쟁에서 고대 경학이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다. 지아 퀘, 쑤 신, 마용, 푸 키안, 루 직선 등. 동한 시대의 고문경학의 대가로 제자가 많아 영향이 크다. 하지만 현대경학 연구에서 큰 성과를 거둔 것은 오직 하수뿐이다. 그의' 춘추숫양전' 은 지금까지 완전히 전해져 온 유일한 현대경학이다. 중국 고대 고전 연구의 장기 논쟁에서 양자는 점차 서로 침투하고 융합되었다. 동한 초년 (기원 79 년) 에서 열린 백호관 회의는 고대 중국어와 유가 경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전달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열린 중요한 학술회의이다. 회의 결과는 반고에 의해' 백호통덕론', 일명' 백호이통',' 백호통' 으로 기록되었다. 백호통' 은 현대문학의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유가 경전의 통일을 초보적으로 실현하였다. 동한 말년에 국학의 대가 정현이 현대 국학 고전을 전면적으로 총결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정현은 중국 고대 경전을 연구하는 것을 기초로 하지만, 그는 중국 현대 고전 연구의 장점을 흡수할 수 있다. 그의 태도는 엄밀하고, 실사구시하며, 의심의 여지가 없어 선인을 추월했다. 이때부터 정설이 흥성하기 시작한 것은 고문경학 다툼의 끝일 뿐만 아니라 한대 경학의 쇠퇴를 상징하며, 이후 현대한어경학도 함께 사라진다. 한대는 경학이 가장 번영하는 시대이며, 여야가 경학을 읽는 것은 흔한 풍조가 되었다. 한위현전' 에서 민간 속담을 인용했다.' 김옥외, 패서 중'. 한대에서' 경치옥' 은 경학과 왕조 정치의 결합의 큰 특색이자 한대 경학 번영의 큰 상징이다. 선비는 사법 관행과 서당 교육을 통해 풍속을 바꾸고 유교 고전의 사상을 일반 백성들에게 깊이 심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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