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필 서예 7 급 서예 지식 대전

경필 서예 지식, 분필 쓰기 기교, 5 자 전술, 열심히 파악해야 할 세 가지 요소.

텍스트/성장의 새로운 시각

분필자는 경필서예에 속하며, 만년필과 붓글씨의 특징을 겸하고 있다. 분필자를 잘 쓰려면 선택, 그립, 회전, 운송, 연습의 다섯 가지 관건을 파악해야 한다.

분필서예와 만년필 서예는 같다. 선 (선), 구조, 구도의 세 가지 기본적이고 중요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니, 반드시 잘 이해하고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먼저 단어를 선택합니다.

선택은 경도가 적당한 자격을 갖춘 분필을 선택하는 것이다. 분필, 석고 등의 원료로 만든 것은 굵고 가는 원통으로 지름이 약 1 cm, 길이 15 cm 입니다. 색상에 따라 흰색과 컬러 두 가지가 있습니다. 소재별로 먼지와 먼지 없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분필의 종류에 따라 경도와 입자 미세도가 다릅니다.

컬러 분필은 염색한 후 질감이 비교적 부드러워서, 글을 쓸 때 힘을 적당히 써야 하고, 손가락에서 펜촉까지의 거리는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부러지기 쉬우며, 쓰기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먼지가 묻은 흰색 분필은 경도가 적당하여 쓰기가 쉽다. 보관 시간이 다르거나 습하고 건조한 곳으로 인해 분필은 딱딱하고 부드러워져서 쓰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먼지가 없는 분필 알갱이는 작고 경도가 적당하여 쓰기에 적합하다.

분필은 단단하고, 두께가 다르고, 획이 자연스러운 획을 쓰기가 어렵고, 삐걱거리는 소리, 귀에 거슬리는 소리, 힘들고, 좋은 효과를 내기 어렵다. 분필질은 부드럽고 부러지기 쉬우며, 쓴 획은 허황되고, 글자는 골력이 부족하고, 색깔이 밝지 않아 흐릿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분필이 비교적 단단하다면, 습한 곳에 잠시 두어 촉촉하게 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분필, 분필, 분필, 분필, 분필, 분필, 분필) 분필이 너무 부드럽다면 건조한 통풍에 말려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먼지 없는 분필을 선택해야 한다. 병사들이 전쟁터에서 싸우는 것처럼, 무기가 잘 쓰이고, 전투력이 몇 배로 향상되어 결과도 아름답다.

동시에, 서로 다른 칠판은 분필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보통 나무, 철제, 시멘트로 만든 칠판은 표면이 매끄럽고, 글을 쓸 때는 부드러운 분필을 사용해야 한다. 무광택 유리와 거친 칠판은 매끄럽지 않고 반사되어 각종 분필자를 쓰기에 적합하다.

둘째, 비결.

가지고 있으면 바로 써라. 분필의 그립 자세와 펜, 붓은 다르다. 이를' 삼지법' 이라고 합니다.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는 분필 끝을 1.5cm 에 제어하고, 엄지손가락, 중지는 분필을 잡고, 검지는 펜촉에 기대어 분필 쓰기의 운행 궤적을 제어합니다.

분필자를 쓸 때는 보통 서서 칠판에 쓴다.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첫째, 몸은 칠판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오른팔은 들어 올리고, 오른팔은 120 도 정도로 약간 구부려, 쓰기 높이는 헤드업 (hud-up) 에 적합하다. 둘째, 펜은 칠판과 30 ~ 45 도 각도를 유지해야 하고, 펜의 세 손가락은 적당히 조여져 최대한의 유연성을 유지해야 한다. 붓을 들 때는 "손바닥 중 허허" 해야 한다. 즉, 글을 쓸 때는 손가락이 튼튼해야 하고, 손바닥은 텅 비어 있어야 하며, 빈 손바닥은 계란형이어야 한다. 손목과 팔꿈치를 칠판에 기대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필기범위를 제한하고 필기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올바른 쓰기 자세를 유지하고, 자세를 바로잡고, 똑바로 서고, 어깨 균형을 맞추고, 등을 곧게 펴고, 자연스럽게 쓰기 방향을 따라 좌우와 위아래 동작을 하거나, 허리를 굽히고, 웅크리고, 고개를 들고,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첫째, 긴장을 풀고 긴장하지 말고 너무 힘을 주지 마세요. 분필글씨를 쓰는 것이 힘들고, 너무 긴장하거나, 너무 힘을 주면, 획이 뻣뻣해 보이고, 글씨를 많이 쓸 수 없고, 팔도 아프다.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하체가 불안정하면 글쓰기에 영향을 주고 글씨체가 자연스럽게 단정하다.

둘째, 왼손과 오른팔의 균형에 주의하고 왼손을 등 뒤나 바지 주머니에 넣지 마세요.

셋째, 오른쪽 팔이 항상 쓰기 위치를 향하도록 언제든지 두 발을 움직입니다. 쓸 수 없는 위치에 이르러서야 움직인다면, 쓴 것이 수준임을 보증하기 어렵다. 동시에 팔이 너무 곧으면 글씨가 약해 쓰기 효과를 내기가 어렵다.

셋째, 글자를 바꾸다.

회전은 만년필을 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분필 머리는 원통형이다. 글을 쓰는 동안 펜촉은 칠판과의 마찰로 인해 평평해져서 모서리가 생기게 된다. 이때, 글씨체의 획 두께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당신이 쓰고 싶은 글꼴의 획 모양 특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분필의 붓끝을 계속 돌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붓을 돌리는 것은 분필로 쓰는 기본기이자 가장 습득해야 할 기능 중 하나이다. 한 가지 간단한 이해는 펜촉을 계속 회전시켜 회전 펜, 중필, 경필,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펜촉과 칠판의 마찰이 원하는 쓰기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분필에는 펜 가장자리가 없고, 펜의 옆면에 닿아 칠판을 만져서 갈아낸 것이다. 그래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붓을 돌리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분필을 계속 뒤집고, 분필 머리의 주변이 칠판 표면과 끊임없이 접촉하고 마모되고, 모서리가 닳고, 새로운 모서리가 생기고, 새로 나타난 모서리로 글을 써야 선의 유창함과 두께 변화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물론, 획을 두껍게 하려면 반드시 무거운 펜을 사용해야 한다. 즉, 글씨를 쓸 때 천천히 힘을 써야 한다. 그러나 중필과 경필은 함께 사용해야 하고, 펜으로 자연스러워야지, 무겁고 가벼워서는 안 된다. 만년필은 더 가볍고 빨라야 한다. 때때로 필요에 따라 순서 펜을 사용해야 한다. 즉, 펜이 좀 가벼워지고, 펜이 점점 무거워진다.

넷째, 글자의 운.

행운은 분필을 달리는 필기궤적이다. (서양속담, 행운속담) 글꼴의 획은 조금, 가로, 세로, 삐뚤어짐, 누르기, 접기, 갈고리, 들기 등이 있다. 분필이 마찰된 가장자리와 단면을 통과하면 두께가 다른 획을 써서 획을 꺼낼 수 있다.

1. 작문 기교의 요령을 터득하다. 운필은 글씨체와 획의 쓰기 법칙에 따라 분필의 운행 궤적, 운행 리듬, 운행력을 조절하는 것이다.

첫째, 컬렉션은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필을 시작할 때 방원, 완벽함, 청결함, 펜 멈춤, 펜 접힘, 접힘, 복귀 등이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힘은 합리적으로 통제되어야합니다.

바오 첸 시 (Bao Chen Shi) 는 "펜 시작 (Ben start) 으로, 진입자에게 피크가 없으며, 역진입자에게는 잉크가 없다" 고 말했다.

둘째, 속도가 적당하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붓을 쓰는 데는 힘이 적당해야 하고, 펜으로 안정되고 힘이 있어야 하며, 펜으로 자연스럽게 유창해야 하며, 펜으로 과감하게 아예 해야 한다.

셋째, 방원 일을 합리화하고, 강건하고, 부드럽고, 구제해야 한다. 펜의 평면, 측면, 모서리를 합리적으로 사용하여 방원 가로, 세로, 직필법에 따라 선 두께, 길이, 비율을 알맞게 합니다.

넷째, 메아리 일관성, 조화, 미묘함. 획 사이의 전환 과정에서 힘, 낙점, 연필의 전환과 일관성을 유지하여 질서 정연하고 조화롭게 반응해야 한다.

2. 앞을 배우고 잘 이용한다. 분필로 점,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계획 등의 획을 적는다.

첫째, 펜을 떨어 뜨릴 때, 획의 특성에 따라, 약간 뾰족한 모서리를 취하고, 평면 또는 측면으로 쓰고, 정면으로 돌아 가야합니다. "왕" 삼횡, "진" 4 점 등을 쓰는 것과 같습니다.

둘째, 펜을 수집하고 시작할 때는 미리 펜을 들 준비를 해야 한다. 분필이 적당한 곳으로 움직이면 평면 또는 측면으로 펜을 접고 펜을 들어 올립니다. 예를 들어, "중간", "큰" 등으로 세로로 쓰여 있습니다.

그는 글쓰기에 능하고, 모서리를 이용하여 정면으로 돌아오는 데 능하다. 그는 분필로 모조송, 해서체, 예서, 전서 등의 서체를 쓰거나 광고, 예술자를 쓸 수 있다.

"삼매서예": "한 글자를 쓰면 쓸 때 반드시 마음을 가라앉혀야 한다. 각 그림 사이에 세 번 붓을 써야 하지만, 이것은 율법 책이다. "

분필자의 서체는 네모난 글자에 속하며, 서체 자체는 가로와 세로를 중시하고, 크기는 일치한다. 한 글자도 가로로 세로로 늘어서 서체가 일치해야 한다. 보통 선생님은 교실 칠판에 10 cm 이상의 크기로 글을 쓰셔서 뒷줄 학생들이 볼 수 있게 합니다.

3. 획 쓰기 기술을 익히다. 필을 시작할 때 플런지, 반진, 진진 세 가지가 있다. 먼저 가로지르려고 하고, 먼저 세로로 하고 싶다. 펜을 들 때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 띠, 언급, 누르기, 회전, 접기. 부드럽고 자연스러우며 힘을 고르게 해야 한다. 펜을 수집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양육과 수집. 너는 리듬을 쓰고 리듬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쓰기 방법에서 몇 가지 기술을 따라야 합니다.

하나는 중점이다. 백필을 시작하고, 점차 누르고, 마지막으로 펜을 닫고, 앞으로 돌아가야 한다.

둘째, 수평 방향, 펜을 눌러서 시작하고, 펜을 숨기는 경향이 있고, 측면이나 평면으로 오른쪽으로 쓰고, 끝나면 다시 눌러 펜을 접는다.

셋째, 세로줄, 펜을 눌러서 펜을 써야 한다. 이렇게 하면 펜을 숨기는 경향이 있다. 그런 다음 평면으로 아래로 쓰고, 바늘 끝은 수직으로 펜을 접고, 바늘 끝은 수직으로 펜을 접고, 앞면으로 돌아옵니다.

네 번째는 붓을 쓰는 것입니다. 즉, 펜부터 펜을 누르면서 펜을 숨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측면이나 평면으로 왼쪽으로 치우고 펜을 들어 조금씩 그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펜명언)

다섯 번째는 누르는 것입니다. 즉, 펜을 누르는 방식으로 펜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펜을 숨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후, 펜은 평면으로 오른쪽 아래까지 우여곡절, 마지막으로 펜을 들어야 한다.

여섯째, 고르려면 펜으로 시작해야 하고, 펜을 숨기는 경향이 있고, 측면이나 평면으로 오른쪽 위로 펜을 골라야 한다.

일곱째, 접으면 펜부터 펜을 눌러야 펜을 쉽게 숨길 수 있다. 그런 다음 측면이나 평면으로 펜을 접은 곳에 쓰고, 펜을 눌러서 쓰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돌아가 펜을 접는다.

여덟 번째는 갈고리로, 가로고리처럼 접어서 펜에 따라 펜을 올리고 접은 후 펜을 비스듬히 들어 올려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펜명언) 갈고리는 세로로, 이렇게 펜을 눌러서 펜을 들고, 세로가 끝나면 펜을 돌려주고, 펜을 들고 왼쪽으로 간다. 호 후크, 가상 펜, 숨겨진 펜 잠재력, 백 곡, 그리고 펜 에 펜 을 돌려, 동종 요법 펜 아웃 을 들었다.

글을 쓰는 과정에서 모든 획을 명확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고, 부차적인 획은 숨기거나 빠뜨릴 수 있다. 은필은 그 필기속도가 빨라서 펜을 쓸 때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뜻" 이면 충분하지만, 획은 반드시 제자리에 있어야 한다.

다섯째, 단어를 연습합니다.

연습은 자신에게 맞는 서체를 선택하고, 모사하고, 획서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서체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파악하는 것이다.

초보자는 잘 그린 논자격 안에 글을 써야 하고, 해서체와 예서 연습을 선택해야지, 전서, 행서, 초서 연습에 적합하지 않다. 해서체와 예서의 쓰기 기교는 익히기 쉽고, 더 빨리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글씨를 연습할 때 기초를 다지고 능력을 빠르게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를 파악해야 한다.

먼저 펜을 잡는 자세를 파악하고 분필의 특성을 익히고 글꼴의 획과 획의 방향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서첩 내용에 따라 먼저 획을 연습한 다음 부수 조합을 연습하여 쓰기 요점을 이해한다. 전면적으로 반복해서 쓰고, 일거수일투족을 들고, 사용하기 위해 연습을 하다.

셋째, 전체 글자를 연습하고, 단일 글꼴의 프레임 구조, 획의 길이, 획 사이의 거리와 호응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습할 때, 잠시 쓰고, 한 걸음 물러서고, 비교를 관찰하고, 연구를 분석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끊임없이 향상한다.

"펜으로 행서를 장악하고 잘 조작할 수 있는 열쇠는 좌절과 압박의 기교에 있다. 행서필은 곧을 수는 없지만 쏟아진다. 행서는 어디에나 있고, 그림의 모든 점에는 세 회전이 있고, 일파일획, 삼접일당으로, 펜은 모두 회전한다. " (민상덕)

네 번째는 연습 어구로 단어와 단어 사이의 레이아웃 특징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이다. 기복이 있으니 용봉태는 안 된다. 펜을 자연과 연결시키려면 뱀을 그리지 마라. 만년필은 비록 부러졌지만 본색을 잃지 않았다.

다섯 번째는 시 한 수를 연습하고 한 글자의 공간 배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분필자, 가로세로 열을 주의해서, 텅스텐이 모래를 섞지 않도록 해라.

구양문의' 교학전술': 모든 획은 둥글고, 힘은 중요하며, 사상은 조용해야 한다. 단어 상황 을 판단 할 때, 사방 준비, 사방 준비; 장단합, 두께 절충; 마음이 정확하고 밀도가 정확하다. 가장 바쁘지 않고 바쁜 것은 상실이다. 시간을 지체해서는 안 되고, 늦으면 바보가 된다. 마르지 않고, 마르면 마르고, 뚱뚱하지 않고, 뚱뚱하면 탁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천천히 걷는 것을 조심하고 자연스럽게 몸을 준비하는 것이다.

초보자가 아닌 펜과 붓의 필기기초가 있다면 글씨, 붓, 붓을 잡는 기교만 익히면 되고, 자신의 취미에 따라 글씨체 연습을 하면 된다.

여섯째, 서예의 세 가지 요소.

분필로 정확하고, 선명하고, 매끄럽고, 아름답게 손으로 쓰다. 5 자 공식을 익히는 것 외에도 서예 3 요소의 선 (선), 구조, 구도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인식이 있어 정수를 꿰뚫어 볼 수 있다.

1. 선 (선) 은 칠판에 남겨진 모든 흔적입니다. 같은 획의 수준이 다른 사람은 쓴 얼굴과 닮지 않은 얼굴을 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글을 쓸 때는 손가락력과 손목력으로 글씨를 쓰는 법을 배우고 잘 익혀야 하며, 쓰기 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적당히 힘을 써야 하며, 쓰기 속도와 힘에 따라 점과 그림의 크기와 두께가 결정된다. 글을 쓰는 동안 제때에 분필을 돌려 펜을 둥글게 하고, 선을 고르게 하고, 두께가 같은 획을 일관되게 한다.

2. 구조란 획을 정확하고 교묘하게 조직하여 각 한자의 모든 획을 규칙에 따라 합리적으로 배열하여 심미 요구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분필자의 구조미에 이르려면 외형이 단정하고, 비율이 합리적이며, 상하가 느슨하고, 안쪽이 팽팽하고, 안팎이 느슨하고, 왼쪽이 우왕좌왕하며, 호응하고, 중심이 안정적이어야 한다.

첫째, 전체적인 외관은 정사각형이어야 하고, 개별 획은 너무 많이 벗어나서는 안 된다. 둘째, 단일 단어의 획과 조합자의 구조 사이에는 비율이 합리적이어야 하고, 길이, 폭, 크기가 적당해야 한다. 셋째, 중요하지만 짜지 않고, 느슨하고 비어 있지 않고, 느슨하고 적당하며, 아름답고 대범하다. 넷째, 안쪽과 바깥쪽을 꼭 조여야 하고, 획을 중심으로 모아야 하며, 꽃처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분포해 안쪽이 팽팽하게 뻗어 있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다섯째, 좌측과 우측을 수용하고, 변화를 창조하고, 일정한 분화를 형성해야 한다. 6. 획은 호응하고, 획의 위치, 길이, 두께를 합리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일곱째, 중심이 안정되어야 하고, 꾸준한 글자를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 무게 중심을 간격띄우기하지 말고, 머리가 무겁고 발이 가벼워서 대비가 너무 크다.

3. 구도는 편장 배치 방법을 말한다. 한 폭의 서예 작품이 전체적인 미감에 도달하는 기교와 방법이라도. 글자와 줄 사이의 조화, 호응, 일관성, 밀도, 반사에 초점을 맞추고 흑백분포, 서체 크기, 자거리, 기자 등을 활용해 합리적이고 교묘한 레이아웃으로 조화되고 아름다운 예술작품을 형성한다.

결론.

분필자를 잘 쓰는 핵심은 붓놀림과 붓을 잘 익히는 기교, 필봉을 배우고 잘 쓰는 것이다. 이는 필봉의 사용과 비슷하며, 예쁘고 일치하는 글자를 쓰는 중요한 기초이기도 하다.

서예는 일종의 미육활동으로, 사람의 필기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의 이해와 관찰능력을 증강시킬 뿐만 아니라, 사람의 상상력과 심미능력을 증강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