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을 연구한 고대인은 누구인가

동한시대 정현(鄭玄)이 지은 『주(周)』, 『이룬』은 '주(周)'가 '주보(周寶)'를 의미한다고 믿으며, 이는 모든 것을 준비하고 다시 시작한다는 뜻이다. 공영달(孔燕大)의 당나라 『역변서』에서는 '주(周)'가 기양의 지명을 가리키며 주(周)나라의 이름이라고 믿었다. 어떤 사람들은 『역서』가 주나라에서 유행했기 때문에 『역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역서』가 『주나라 문왕』의 기록을 바탕으로 썼다고 믿습니다. 『역사기록』에는 “문왕이 구속되어 역서를 행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논어", "장자", "주오전"과 같은 여러 이전 문서에서는 "주역"이라는 이름이 "주예"에만 처음 등장했습니다. , "Zhouyi"》 시대, 학자들은 여전히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문헌에 있어서는 나중에 '주'를 덧붙여야 한다. 『주예』의 체계를 보면 『삼의』의 이름에는 왕조 명칭이 없기 때문에 『주예』의 『주』는 『주보』와 다른 두 점술서로 해석되는데, 비교적 일관적이다. 그러나 하왕조에 '연산'이 있었는지, 상나라에 '귀장'이 있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두 권의 책은 아마도 『고대사 축적론』에서도 언급되는 현상일 것이다. 따라서 '역서' 또는 '역서'가 원래 '이'로 불렸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확실합니다. 『주역』의 발상지는 현재 세계유산도시가 된 안양시라고 한다. 유리시는 안양시에서 남쪽으로 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이과체계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음양의 성질과 상태를 포함하는 음양개념이다. 음양의 위상을 무시하고 그 속성만 논한다면 양요(-)와 음요(--)를 이용해 음양을 나타낼 수 있다. 위의 음양선을 아래에서 위로 세 번 겹쳐서 "건, 곤, 진, 순, 칸, 리, 건, 두"의 8가지 기본 육각형을 형성하는데, 이를 바징육각형이라고 합니다. 8개의 고전 헥사그램을 쌍으로 겹쳐서 6가지 레벨의 헥사그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64개의 헥사그램은 각각 특정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양의 상태를 다시 생각해보면, 음양의 개념은 다시 네 가지 상황, 즉 "고음, 고양, 소음, 소양"("태음, 태양, 소음, 소양"이라고도 함)으로 나뉜다. "X ,O,--,-"를 사용할 수 있으며, 4개의 기호는 각각을 나타냅니다. 64개의 서로 다른 헥사그램의 각 위치에는 4개의 음양 상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체 Yi 헥사그램 시스템에는 4096개의 서로 다른 헥사그램이 있습니다. 음양의 성질이 같은 헥사그램을 합치면 주 헥사그램과 헥사그램 명칭이 동일한 64개의 하위 체계가 형성되는데, 이를 일종의 헥사그램 체계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주역』 해설문의 내용은 64육사체계 중 일부 이육각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설명과 이에 상응하는 인사의 행운과 불운에 대한 판단(점술이라 함)에 대한 설명이다. ). 각 헥사그램 시스템의 첫 번째 내용은 해당 천징 헥사그램에 대한 해석이고, 다음 6개 내용(건쿤 헥사그램 시스템에는 7개가 있음)은 해당 선 이동 헥사그램을 순서대로 배열한 해석입니다. 진·한대 이후의 이학은 모두 이에 대해 잘못 이해하거나 막연하게 이해하고 있었다. 점술과 역서는 갑골점술에서 유래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도 은나라와 상나라 말기에 주(周)나라의 문왕(文王)이 육십사육사(六十十八八) 시리즈의 육각형을 썼을 것입니다. 이후 춘추시대에 공자의 제자들은 공자의 주역 발견을 이어받아 『주역』을 썼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들을 괴롭혔을 때 이시는 그것을 의서로 등록하고 살아남았다. 팔괘를 이용하여 『주역』의 정보를 예측하는 방법의 발명은 우리 민족의 물질주의적 세계관이 참으로 반영된 것이며, 그들은 사회를 조화롭게 이해하고 실천하며 사회를 변혁하고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그러므로 Yi Gua와 "Book of Changes"는 대량의 정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역경"은 수천 년의 우여곡절을 거쳐 중국 문화의 뿌리가 되었습니다. 이다오는 음양의 상호반응, 강함과 부드러움의 조화를 강조하며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덕행을 옹호한다. 5천년 문명의 역사 속에서 중화민족이 수많은 재난을 이겨내고 수많은 난관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쇠퇴에서 회복하여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도정신시대와 밀접하게 연관된 일상생활의 어려운 문제들을 파악하기 위해 우상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팔도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정보를 예측하여 자연과 인간사에 대한 행운과 불운의 관련 정보를 예측하고 모든 일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모든 위험에 대비하십시오. . 《역서》는 고대인들이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국사를 결정하며, 현재의 현상을 반영하고, 하늘과 땅을 측량하고, 인사를 하는 데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고대인들이 과학적 방법을 터득하기 전에 의지했던 수단일 뿐, 진정한 과학은 아닙니다. 일부 이해는 과학과 일치하지만, 이는 이러한 이해가 우연히 과학적으로 합리적이기는 하지만 과학적이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화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순신 연구의 원리 탐구가 아직까지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론적 연구는 정체되어 있고, 사고는 혼란스럽고, 실천적 적용은 신비주의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상의 상황은 이학의 학문적 위상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중국 이학의 건전한 발전을 방해하며 이학의 진정한 가치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역서』는 중국 문화를 가장 잘 구현한 고전으로, 세상 만물은 발전하고 변화하며, 변화의 기본 요소는 음(-)과 양(-)이라고 믿습니다. “일음일양을 도(道)라고 한다.” 세상 만물의 무수한 형태와 변화는 음양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주역』의 연구대상은 천지인삼재인데, 그 근본이 사람이다. 세 달란트는 각각 음과 양을 갖고 있으므로 주역의 여섯 줄은 육십사각형을 이룬다. 『석과』와 같이, “하늘을 세우는 도를 음양이라 하고, 땅을 세우는 도를 유순함이라 하고, 사람을 세우는 도를 인의라 부르느니라. 세 달란트가 합쳐져 ​​둘이 되고, 그래서 『의』의 여섯 그림은 육각형으로 나뉘고, 음은 양으로 나누어 단단함과 부드러움이 번갈아 사용되므로 『의』의 여섯 글자는 “건은 순양(純陽), 곤(坤)”을 이룬다. 건곤은 음양의 총칭이며, 공자가 『서자』에서 말한 음양의 근원이기도 하다. 악', '세상의 변화는 악으로 ​​인한 것'이다. "Yi Wei Qian Chi Du"는 "Qian과 Kun은 음양의 기초이자 모든 것의 조상입니다. "Tongxing 버전의 "Zhou Yi"의 순서는 "Xu Gua"의 순서를 기반으로합니다. 두 개의 헥사그램 Qian과 Kun이 향합니다. 서자(Xici)의 첫 구절은 이렇습니다. “하늘은 우고 땅은 아래이며 우주가 정해져 있고, 천하고 높은 것이 확립되고, 높고 낮은 자리가 정해져 있으며, 움직임과 고요함은 변함이 없고, 『한자』는 우주의 육각형의 덕목을 구체적으로 논하고, 건곤의 덕목을 인본주의 도덕의 범주까지 확장한 전기이다. 이는 Qian과 Kun이 Zhouyi의 가장 중요한 두 개의 육각형이자 Zhouyi의 음양 철학의 기초임을 보여줍니다. "Yi"에 대한 설명 1. Yi는 상형 문자인 도마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Xu Shen의 "Shuowen Jiezi"에서 유래되었으며 도마뱀은 일반적으로 "카멜레온"으로 알려진 색상을 변경할 수 있으므로 "yi"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마뱀의 확장된 의미입니다. 2. 서주(西周)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서주(西周)의 의례와 음악체계의 변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예절은 차분함의 예절을 말하며, 이순신은 우아한 음악을 의미하는데 이는 모두 지배층이 인민을 통제하고 가부장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자 도구이다. "역서"는 서주 왕조의 종과 북의 "교향곡"의 틀과 규정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종과 식사의 울림은 서주 왕조의 하층 사회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3. 해와 달은 음양을 상징하는 이(夷)이다. 4. 일출이 쉽습니다. Chen Guying은 이 의미가 "Qian"의 원래 의미라고 믿습니다. 5. 이(Yi)는 점술의 이름이다. 6. 변화와 변화의 의미는 세상의 모든 것이 끊임없이 변한다는 뜻이므로 『변화의 책』은 사람들에게 변화에 직면하도록 가르치는 책이다. 7. 거래, 즉 음이 사라지고 양이 증가하고 양이 증가하고 음이 사라지는 상호 변화입니다. 일반적인 태극권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대로. 8. '의'는 '도', 즉 영원한 진리입니다. 시간과 공간이 변해도 영원한 도는 변함이 없습니다. "Xici Zhuan": "인생은 Yi라고 불립니다." (영원한 생명이란 '우주 속에서 계속되는 생명을 창조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날마다 새로워지고 새로워지는 생명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이다.) 『주리』의 『태부』의 기록에는 설명에 따르면 "삼의(Three Yis)"도 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삼의(Three Yis)"는 세 왕조의 점술서인 "연산(Lianshan)", "귀장(Guizang)", "주이(Zhouyi)"를 의미합니다. 『연산』은 하(夏)나라의 점서이고, 『귀장』은 은상(殷商)나라의 점서이며, 『주(周)』는 주(周)나라의 점서라고 한다. Zheng Xuan의 동부 한 왕조 작품 "Yi Lun"은 "Yi"라는 이름이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Yi"는 하나를 의미하고 "Change"는 2를 의미하며 "Yi"는 3을 의미합니다." Yi: "단순" 그리고 "창이" 그리고 "일정". 즉, 우주의 사물의 존재는 1) 자연을 따르며 편안함과 단순함의 두 가지 특성을 보여줍니다. 2) 항상 변화합니다. 『시경』에 “해는 달을 향하여 움직인다” 혹은 “달이 해가 뜨는 것과 같이 일정하다”고 하였듯이, 해와 달의 움직임은 일종의 비인위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이는 간단하지만 위치와 모양은 수시로 변경됩니다. 그러나 항상 동쪽에서 나오고 서쪽으로 떨어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주역』의 '경'은 고전 작품을 가리킨다. 유교에서는 '역서', '시서', '시서', '예서', '춘추'를 '오경'으로 본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은 원래 이 책을 기리기 위해 추가된 제목이었습니다. 원래 "오경"은 "이", "시", "서", "리" 및 "봄과 가을"로만 불렸습니다. . [이 단락 편집] 주요 출처 "Simplified Tao Te Ching"에서 Zhou는 철저함과 완벽함을 의미하고 Yi는 결과 없는 움직임과 변화를 의미합니다. Taihao Fuxi는 간단한 다이어그램을 만들 때 간단한 기호(현재 팔괘 다이어그램의 음양 기호)를 원, 즉 주에 배열하여 Zhou와 Yi가 단순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임을 명확히 했습니다.

역서의 "주"라는 글자는 주나라에서 물려받은 것이 아니지만, 주나라나 주 성은 "간체 도덕경"에서 완벽한 "주" 글자를 물려받았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Zhouyi의 Zhou 문자는 단순화된 문자 단순을 대체했습니다. 자연 만물의 변화는 이순신의 근본적인 현상이다. 끈기는 실패 없이 끝이 없다. 이는 이순신이 사물의 변화이며, 모든 사물의 변화에는 일정한 결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이순신의 이미지이다. "Jian Zhi Zhou"와 "Zhi Zhi Yi"는 Zhou가 Jian이고 Yi가 Zhou임을 보여줍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배열하면 '건저우이(Jian Zhouyi)'가 됩니다. 『수천가지 결과의 결과를 구하고 수천가지 생각의 현상을 이해한다』는 『간단한 도표』가 판단과 추론을 위한 탐지 도구임을 보여준다. [이 단락 편집] 기원 "역서"의 완성에 대해 "Han Shu Yi Wen Zh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역서는 심오하며 사람들은 세 성인을 업데이트했으며 세계는 세 가지 고대 시대를 경험했습니다. ." 이 이론은 한 유교자들에 의해 가장 잘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Zhouyi Qianzhedu"는 "Xi는 황제의 정책을 지지한 사람이고, Wen은 육각형의 혜택을 받은 사람이며, Kong Ye는 유명해진 사람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세 성자"와 "세 고대인"의 이론은 고대에 신화적인 짐승 "용마"가 하늘에 닿는 등이 마법의 문양으로 덮여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천문을 바라보고 지리학을 공부하여 중세에 팔괘를 만들었고, 기창은 주나라 때 유력에 갇혀서 음양천리, 인간관계, 팔괘를 깨달았다. 도형을 64개 육각형으로 만들어 육각형과 선을 만들었는데, 즉 '문왕이 억류되어 '주역'을 행함'이라는 뜻인데, 고대 말기 공자는 '주역'을 좋아하여 천하가 멸망한 것을 한탄하였다. 의식과 음악으로 인해 그는 "변화의 책"의 10개 장을 썼습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육각형을 강조하는 사람들에 대해 많은 의구심이 있었는데, 한 사람인 왕필은 복희가 팔괘를 그린 후에 육십사자로 바꾸었다고 믿었고, 다른 사람인 정현(鄭玄)은 육각형을 믿었다. 신농 가문은 육각형을 강조했다. 세 번째 사람인 손생(Sun Sheng)은 하우(Xia Yu)가 육각형을 강조했다고 믿었다. 구양이 『이통자문』을 편찬한 것은 북송 왕조가 되어서야 『이전』의 일곱 부분에 모순이 있으며 공자가 이 책을 직접 쓴 것이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 그 목적은 행운과 불운을 나타내는 단어로 끝나는 것입니다. 나머지 단어는 약간 다르지만 주요 목적은 여러 학교에서 왔다고 합니다. 과거에 다른 사람들이 베껴 쓴 것인데, 경전의 해석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만약 한 사람이 썼다고 한다면 그것은 큰 오류입니다. . 삼"). 후대에서는 청나라 야오계형이 지은 『역장총론』과 강유위의 『신학외경』이 모두 『역장』이 공자가 쓴 것이 아니라고 믿는 경향이 점차 나타났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Qian Xuantong씨, Feng Youlan씨, Gu Jiegang씨, Gao Heng씨, Guo Moruo씨와 같은 유명한 학자들은 모두 "Yizhuan"이 공자가 쓴 것이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계강은 『역전』이 춘추전국시대에 쓰여졌다고 추론했는데, 오직 진징팡만이 『역서』가 공자가 썼다고 주장했다. 오늘날까지도 창사 마왕퇴묘에서 발견된 '비단문자'에는 '이전'의 저자나 관련 작가가 대략 공자임을 간접적으로 입증하는 기록이 많이 남아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주의가 필요하다. 맹목적으로 고대인을 의심하는 사람들. 한편, 『변화의 서』라는 책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 "zhou"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는 항상 두 가지 해석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주나라"이고 다른 하나는 "주포"입니다. 전자의 의미는 주역이 서주(西周)나라의 책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Zhou Li"가 "Taibu Zhang의 세 가지 Yi 방법을 "Lianshan"이라고하고 하나는 "Guizang"이고 다른 하나는 "Zhouyi"라고 말합니다. 이 이론은 "Lianshan"이 Shen Nong의 방법이라고 믿습니다.筮书 시대에는 신농을 "연산", "귀장"은 황제 시대의 筮书, 황제도 "귀장"이라고 불렀습니다. 서주(西周)나라 때 이 책은 "주(周)"라는 단어를 붙여서 "주(周)"라고 이름 지었다. 후자는 정현(鄭玄)의 『역서』에서 따온 것으로, '연산'은 향산에서 솟아오르는 구름을 말하며 끝없이 이어져 있다. 이다오의 모든 일에 대비하라." 그러므로 『주역』의 '주'라는 말은 '주보'를 뜻한다. ``Yi''의 의미에 대한 주요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i'의 전서는 "(오른쪽 그림 1 참조) 소인서: Yi"이며, "Shuowen"은 다음과 같이 가르칩니다. "Yi, Lizi Yi, Ji Ting, "Shou Gong"도 픽토그램입니다. "Yi"는 도마뱀을 의미하며 "변화"를 의미합니다. 2. "Shuowen"은 또한 음양을 상징하는 "해와 달은 변하기 쉽다"는 비서의 말을 인용했습니다. 3. 『주이천치두』는 “이(伯)라는 말에는 소위 쉬움, 변화의 변화, 변화의 어려움이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불변성. 4. 은유 유적 갑골문에 나오는 "Yi"라는 단어는 "(그림 2 참조)"로, 이는 일출 시 음양이 교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변화"에 중점을 둡니다. Oracle Bone Inscriptions: Yi "역서"는 고대 문서에서 종종 "역서"로 언급됩니다. 서한 왕조 초기에는 "고전"서적 중 하나로 꼽혔으며 세계는 정중하게 불렸습니다. 그것은 "변화의 책"입니다. '이'는 '이'의 주요 의미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으며, 많은 이론이 있지만 뉴스를 바꾸는 원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