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백거이는 일이 있으면 시 한 수를 쓰는 것을 좋아해서, 그의 작품 수는 당대의 다른 시인들보다 훨씬 많다. 이게 정상이 아닌가요? 그러나 사실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백거이의 시가 당대에서 1 위를 차지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송대 시인에 비해 상위 3 위도 비집고 들어갈 수 없다. 육유는 평생 9000 여 곡, 류크장 4804 곡, 양완리 4239 곡을 썼다. 수시의 작품 수는 비교적 적지만 3459 부에 이른다. 송대 시인의 창작 능력이 당대 시인보다 훨씬 우수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실 송인이 더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인쇄술이 송대에서 질적인 도약을 했다. 당대의 문인의 작품은 주로 손으로 베껴 쓰는 방식으로 보존되어 있어서, 정해진 수량은 크게 줄어들 것이다. 송대 활자 인쇄술이 보급된 후 문인의 작품은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렇다면 당대의 시인인 백거이는 왜 이렇게 많은 시를 보존하는가? 이것은 어쩔 수 없이 백거이의 선견지명에 대해 말해야 한다.
바이 주이 (Bai Jiuyi) 는 비교적 매끄러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즉, 현대어로 말하자면, 돈과 여가가 있기 때문에 문학 창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청사에서 명성을 떨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밖에 없다. 하나는 공로를 세우고, 다른 하나는 우수한 작품을 남기는 것이다. 문인으로서, 첫 번째 길은 백거이에서 너무 멀어서, 그가 만년에 생각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자신이 쓴 3 천여 편의 시를 어떻게 보존해야 하는지였다.
한동안 고심하다가 백거이는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지 말라는 비교적 안전한 보존 방법을 찾았다. 그는 일생의 작품을 전부 책으로 편집한 후, 5 부를 복사해서 각각 전국 5 개 다른 곳에 보관했다. 하나는 여산토림사에 한 부를 남겼는데, 그 이유는 그가 강주 사마를 맡았고 토림사 사람들과 잘 사귀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쑤저우 남선사에 한 부를 남겼는데, 그가 825-826 년에 쑤저우 도지사 () 를 맡았기 때문에 관성이 비교적 좋았기 때문이다. 셋째, 그는 낙양성산사에 한 부를 남겼다. 낙양에서 인생의 마지막 17 년을 보냈기 때문이다. 네 번째는 그의 조카에게 한 부를 남기는 것이다. (백거이는 아들이 없다.) 다섯 번째는 그의 손자에게 한 부를 남기는 것이다.
보험을 위해 백거이는 시 한 세트를 보관할 때마다 시 한 수를 쓴다. 시의 취지는 자신의 작품이 어디에 놓여 있는지, 겉으로는 상대방의 보관에 감사하기 위해서이며,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노백의 작품이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알려 주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 누가 이 작품들을 잃어버리더라도 모두의 침에 익사하지 않을 것이다.
이 시리즈의 세심한 정리를 통해 백거이의' 백씨 장경집' 은 마침내 효과적으로 보존되어 전세의 가작이 되었다. 한편 백거이는 당시 창작 수에서 줄곧 1 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