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전후의 취사 산업의 변화

지난 2 년 동안 전염병이 계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한 가지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중국에는 6543.8+04 억 인구가 있다. 도리에 따르면, 방대한 인구가 가져온 소비는 장사를 어렵게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각 업종의 사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주로 세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럼 이 세 가지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전염병의 영향은

지난해부터 우리나라는 2020 년과 비슷한 대규모 전염병은 없었지만 전국 여러 곳에서 산발적인 전염병이 발생했다. 일단 전염병이 발발하면 각지에서 긴급 전염병 예방·통제 조치를 취할 것이다. 많은 전염병 예방·통제 조치 중 오프라인 폐쇄점은 기본적으로 가장 흔하다. 일단 가게를 닫으면, 오프라인 매장에는 손실이 매우 심하다.

오프라인 매장은 고액의 임대료를 지불하는 것 외에 직원 임금도 지급해야 한다. 신선을 대표하는 업종의 경우 채소, 과일 등 제품의 유통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폐점 시간이 길고 냉동고가 없다면 이들 오프라인 매장도 상품 손실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다. 여러 비용을 합친 상황에서 실체점은 무엇으로 이윤을 얻습니까?

외식업을 예로 들다. 우리나라 외식업의 주체가 중소기업으로 자금 인력 물력의 제약을 받아 중소기업은 체인 경영 시장 집중도 등에서 대기업과 일정한 차이가 있다. 그러나 한 업종의 중소기업 비율이 너무 높으면 시장의 집중도가 낮아지고 업계의 규모 효과도 크지 않다.

외식시장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오늘날 중소기업은 고객 유동성, 점성 부족, 온라인 플랫폼 사용 불량, 현금 흐름 긴장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이고 있다. 중국 외식 연보' 결과에 따르면 100 대 외식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7% 에 불과하며 외식시장의 주요 구성은 여전히 중소기업으로 표준화와 시장 집중도가 여전히 향상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염병이 계속되면서 대형 체인업체들의 우세는 이때 두드러진다. 이들은 좋은 브랜드 이미지, 방대한 규모, 충분한 자금을 통해 위기관리에서 엄청난 자구력과 완강한 생명력을 선보였다. 반면 소형 외식업체들의 자구력은 약간 부족하다.

전염병 초기에 대부분의 소규모 외식업체들은 전염병으로 인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었지만, 일부 브랜드 외식업체들은 전염병 발전 추세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영 모델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기존 자원을 최대한 발휘하여 항역지원을 제공하고, 손실을 최소화하는 한편,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었다.

중소식업 융자 능력 방면에서 대형 체인업체들은 중소기업보다 은행 대출과 사회적 지원을 더 쉽게 받을 수 있다. 전염병의 지속적인 발전 단계에서 일부 자금 흐름이 긴장되거나 사슬이 끊긴 소형 식음료 업체들이 잇달아 문을 닫았고, 일부 대형 체인업체들은 이 기회를 빌어 융자를 확대했다. 산업자본이 과도하게 분산되는 형태로 소규모 기업 위주의 외식업계는 위험방지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

둘째, 전염병으로 국민 수입이 감소했다.

경제학의 관련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람들의 현재 수입 외에 사람들의 미래 예상 수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폭발하기 2 년 전, 쇼핑몰에서 수백 원짜리 옷 한 벌을 보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생각없이 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때 모두가 자신의 기대수익을 잘 보고 있지만, 전염병이 계속되면서 지난해 이후 원자재 비용이 계속 상승하면서 기업 이윤이 심각하게 압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중소기업들이 파산하거나 감원을 통해 자구한다. 지난해에도 한때 외부에서 고임금 산업으로 여겨졌던 인터넷 회사들도 감원 조류에 빠졌다.

이때 사람들은 미래의 예상 수입에 대해 보편적으로 비관적이어서, 돈이 있어도 마음대로 소비하지 못하게 한다. 오히려 은행에 돈을 저축해 미래 가정의 불확실성을 막아 사람들이 감히 소비할 수 없을 때 중국의 소비시장을 침체에 빠뜨릴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장사를 하면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습니까?

셋째, 전자 상거래 산업의 영향

사실 전자상이 실체업에 미치는 영향은 작년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다. 실체에 장기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전염병이 발발한 지난 2 년 동안 생방송 전자업체들의 급부상으로 많은 오프라인 매장의 생존 공간이 걱정스러웠다. 전자 상거래가 실체에 미치는 영향은 가격 영향, 거래 시공간의 영향, 비용 영향 등 다양하다.

예를 들어 설날이 다가오자 집집마다 설맞이 물건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같은 설화, 당신이 있는 지역의 판매가격은 200 위안이고, 물건이 많은 판매가격은 120 원입니다. 이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구매하기로 선택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이것은 또한 고객의 심각한 손실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손실은 실체점의 주인이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채널에 비해 오프라인 매장은 가격을 낮추기 어렵다.

그 이유는 오프라인 매장 비용 중 임대료와 인건비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심지어 많은 실체 사장들도 자기가 집주인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다고 농담을 했다. 원가가 비교적 높은 상황에서 실체 사장은 상품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이윤을 얻을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결손이다. 그러나 오프라인 매장의 사업도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단기간에도 이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다.

요약:

위의 분석을 보면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지만. 그러나 방대한 인구가 가져오는 소비력은 한계가 있다. 특히 최근 2 년 동안 전염병의 영향으로 국민들은 미래의 예상 수입에 대해 보편적으로 비관적으로 소비 시장이 심각하게 퇴화하고 있다. 분명히, 이 상황은 단기간에 잘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