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잔잔한 기록
저자
린 (967- 1028), 단어, 북송 왕조의 유명한 시인. 달리 황선촌 (현재 봉화시 처촌 마을 황선촌) 사람. 젊었을 때 부지런히 공부하고 수백 편의 고전과 역사를 숙독하다. 책은 외롭고 자만하며, 즐겁고 담담하며, 영광과 이익을 구하지 않는다. 자라서, 나는 장화이 사이를 돌아다녔고, 후에 항주 서호에 은거했고, 고산에 집을 지었다. 나는 자주 배를 타고 서호의 절 주위를 여행하며 승려와 시인에게 돌아간다. 손님이 올 때마다 소년 방학이라고 불렀고, 임은 학을 보고 배를 타고 돌아왔다. 그림을 잘 그린다. 공업에서 부주의하고, 서예는 가냘프고, 필법은 구양문의 이건중과 같다. 시를 잘 쓰고, 스스로 쓰고, 더 이상한 문장을 많이 쓰고, 청원체를 정리하다. 그의 시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300 여 편으로 뚜렷하고 독특하다. "산원소매" 시에는 "그림자가 얕고 달빛이 향기롭다" 는 두 마디가 있어 천고의 영매절창으로 불린다. 임화정 시집의 저자.
평가
스시는 린치의 시, 책, 인품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고, 그 책에 대해 "시는 동야 (맹교) 처럼 떨리고, 책은 유대 (이건중) 처럼 가난하다" 고 제목을 붙였다. Huang tingjian 은 "fu jun 의 서예는 다른 사람들보다 낫다. 만날 때마다 치료할 약이 없고 배고프고 배부르다. " 명대 심주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옹숙이 얇고 딱딱하고, 구름은 서호록과 같습니다. 서태무육은 진평이고, 몇 줄의 영에는 빙옥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바람이 불어오는 동안 이 단어는 절대 속되다. " 。
추출
1. 겸손하고 정직해야 하고, 자율적일 수 있지만 사람을 체포해서는 안 된다. 자율이 너무 적고, 끈이 너무 적고, 너무 적다는 것은 섭세의 도가 아니다. 그래서 군자는 자신을 원망하고 소인은 사람을 원망한다.
예의와 염치가 자신을 요구하는데 쓸 수 있고, 다른 사람을 요구하는데 쓸 수 없다. 스스로 실수를 덜 할 수 있다고 요구하지만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는 어렵다. 만약 사람들과 어울리기 어렵다면, 그것은 생활방식에 맞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군자는 엄격하게 자기를 요구하고, 소인은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한다.
2. 선함에서 쉽고, 선난을 피한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만, 잘못을 저지르고 고치지 않으면 어렵다. 그리고 세상 물정에 깊이 관여하지 않고 만족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여전히 풀숲을 걷고 있는데, 가시덤불은 그들의 옷 속에 있지만, 단지 서성에 의해 좀 완화되었을 뿐이다. 이른바 가시심이란 무엇인가? 만약 그렇다면, 노력하지 않으면 원망이 풀릴 수 있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쉽지만,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좋은 명성을 피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은 쉽지만,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은 개의치 않는 것은 어렵다. 사람으로 서, 누군가가 나에 게 무례 할 때, 그것은 덤 불 및 덤 불 속에서 걷는 사람 처럼 옷에 찔린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단지 천천히 이동 하 고 신중 하 게 그 가시를 밀어 수 있습니다, 가시는 사람을 중지 하는 것을 의미 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마음속에 피곤하지 않고 원한을 풀 수 있다.
3. 하늘을 원망하고 남의 불완전을 원망하며, 자신의 불보양을 용서하다. 자만하는 자는 패하고, 자만하는 자는 어리석고, 도둑질하는 자는 해를 입는다. 말을 많이 해서 이익을 얻는 것보다 침묵이 무해하다.
남을 비난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 우정을 유지하기가 어렵고, 자신의 잘못을 자주 용서하는 사람은 영원히 고칠 수 없다. 자만하는 사람은 반드시 실패하고, 자화자찬하는 사람은 어리석고 우습다. 자포자기한 사람은 반드시 자신을 해친다. 말을 많이 하고 이득을 보는 것보다 침묵이 해를 입지 않는 것이 낫다.
4. 이름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은 몸을 해친다. 돈이 많은 사람은 나중에 손해를 볼 것이다. 선악을 갚는 자는 게으름을 피우지 않고 군자를 위해 소인을 멸하려고 한다. 천지가 이렇듯 연인은 뇌우크림처럼 만물을 창조하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지만, 소인은 다행히 고려하지 않는다. 그것의 불행을 두려워하면, 너는 복이 있고, 그 불행을 무시하면, 너는 비참하다. 전기에서 말했듯이, "화는 겹치지 않고, 복은 겹치지 않고, 사람은 호출한다."
명리를 쫓는 자는 반드시 자신을 해치고, 재물을 쌓는 자는 필연코 후세에 화를 낸다. (서양속담, 돈속담) 신의 소홀함이 아니라 신은 군자가 되어 소인을 없애야 한다. 이재복은 하늘이 사랑을 고백하는 수단으로, 뇌우크림처럼 만물을 부양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군자는 걱정과 경신을 하고 소인은 싸고 위태로운 것을 잊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군자는 불행이 오히려 행복을 가져다 줄까 봐, 소인의 부주의한 행복관은 오히려 재난을 가져온다. 이것이 바로' 좌전' 에서 말한 것이다.' 화복은 정해진 수가 없다. 모두가 호출한다.' "
5. 반드시 태어나야 하는 사람만이 입세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천하가 쉽게 죽는다. 반드시 입세해야 하는 사람은 태어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짜증이 날 것이다.
너는 타고난 넓은 가슴을 가지고 있어야 들어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각종 속세리에 얽히게 되어 자신을 빠르게 타락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는 입세에 대해 깊은 체득을 가져야 출세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허무하고 지루해져서 자신의 인생을 통제하기 어렵게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6. 군자는 최선을 다하고, 바다에는 없어서는 안 되고, 하늘에는 없어서는 안 된다. 바로 이 생명이다.
바른 길로 생활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유익하고 세상에 유익한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로 인해 세상은 그를 떠날 수 없게 되고, 하느님도 그를 떠날 수 없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사람이 정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7. 만약 네가 지금 가지 않는다면, 지금 가지 마라. 당신이 그것을 찾으면, 그것은 항상 당신 곁에 있을 것입니다.
네가 지금 멈추고 쉴 수만 있다면, 바로 멈추고 쉬어라. 만약 우리가 모든 것이 다 완성될 때까지 기다린다면, 이런 순간은 영원히 기다릴 수 없을 것이다.
8. 일이 급하면 관대하거나 자명하고, 급하면 서두르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지 않거나, 제멋대로 개조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고집에 이롭지 않다.
때때로, 당신이 절실히 이해할 수 없는 것을 만날 때, 당신은 재촉할 필요 없이 진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당사자를 화나게 하고 일의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사람들은 매우 초조해서, 네가 그들에게 준 어떤 건의도 듣지 않는다. 너는 차라리 그들을 가게 하고, 그를 설득하지 않는 것이 낫다. 아마도 그는 천천히 뉘우칠 것이고, 강제적인 수단으로 그를 강요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하면 그의 반항심을 자극할 뿐, 그를 더욱 고집스럽게 만들 뿐이다.
9. 사람들이 나를 끌어들이면 무해하고 원한도 없다. 이기는 것은 나의 복이 아니니, 사고가 날까 봐 두렵다.
다른 사람이 내 앞에서 걷는 것은 해롭지 않다. 그래야 다른 사람이 마음속에 나에 대한 원한을 쌓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내가 우월하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음이 편협한 사람들이 나를 위해 예측할 수 없는 화근을 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군자가 가난하면 일을 할 수 없고, 다른 사람에게 집착할 때는 반드시 한 마디로 일깨워 주어야 한다. 사람이 곤란할 때 한 마디 한 마디를 해서 구하는 것도 일종의 무량한 공덕이다.
착하고 고상한 사람, 그가 가난하고 물질적으로 남을 도울 힘이 없을 때, 막막하고 어리석은 사람을 만나면, 선량한 말로 일깨워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누군가가 곤경에 처했을 때, 그는 좋은 말로 그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공적과 미덕은 똑같이 헤아릴 수 없다.
1 1. 먼지, 거울, 내부 사진처럼 외부 그림자; 마법의 거품이 사라지자 성주가 자연적으로 자라는데, 석고는 원래 보물이었다.
세상에 대한 집착을 완전히 없애기만 하면 마음의 거울이 밝고 맑아진다. 겉모습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살피고, 내면에서 자신을 살피고, 저속한 사상에서 벗어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가 이 세상에 대한 환상적인 거품 같은 집착을 분산시킬 수만 있다면, 우리의 본성은 진주처럼 반짝일 것이다. 세상에서 보기 드문 사람이 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내면의 순수함을 보호하는 것이다.
12. 보통 사람들은 진리에 반하고 지혜는 하느님을 아는 것으로 변한다. 유추의 물이 파도로 몰려와, 그들은 이 물을 빼놓을 수 없다. 성현이 잘못을 깨닫고 진리로 돌아가고 신에 대한 인식이 지혜로 변하다. 예를 들어, 파도는 물처럼 평평하지만, 몸에는 파도가 없다.
보통 사람들은 진실성을 잃고, 거짓을 추구하고, 지혜를 사물에 대한 시각으로 바꾼다. 마치 물 속의 파도처럼, 이런 견해는 항상 그들의 지혜에 의해 지배된다. 마치 파도가 물을 빼놓을 수 없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인은 화려함을 간파하고, 귀진으로 돌아가고, 각종 관점을 지혜로 승화시켜, 파도가 가라앉은 맑은 물처럼, 이 무파 우물의 깊이를 체득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3. 항상 불쾌한 작은 일이 있다. 좋은 소식이다. 모든 일이 뜻대로 되면, 바로 뒤에 크게 불만을 품고 있는 사람이다. 이 점을 알면 원한을 피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늘 불쾌한 작은 일을 겪는데, 이것은 좋은 징조이며, 큰 재난이 눈앞에 닥쳐오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만사가 뜻대로 되면 장차 중대한 좌절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 이치를 이해하면, 너는 마음이 평온하고 더 이상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14. 사람을 착하게 여기지 마라, 그러나 그들이 덕이 있을 때, 나는 마음속으로 참을 수 없고, 보답할 책임이 없다. 고민이라면, 주는 것을 멈추고 미소를 짓는다.
다른 사람이 나를 저버렸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한다는 생각을 포기하지 마라. 내가 다른 사람을 도울 때, 단지 동정심 때문에, 다른 사람이 나에게 보답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 배은망덕한 사람을 만나면 신경 쓰지 말고 웃어넘기면 된다.
15. 성실한 사람의 말, 나에게 주는 것을 분명히 알고, 반드시 듣기 좋은 것은 아니다. 악한 사람의 말은 나를 다치게 하는 것을 알고, 웃으면 반드시 화를 내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우리는 좋은 일을 하는 어려움을 안다.
괜찮은 사람이 나를 위해 좋다는 것을 안다면, 그는 감사하지만 반드시 행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악인의 말은 나를 아첨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듣기 좋아서 화를 내지 않을 수도 있다. 이로써 건의를 듣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 수 있다.
16. 얼굴이 좀 더러워서 다들 웃고 있어, 난 몰라. 신고한 것은 모두 지우느라 바쁘다. 만약 네가 말한다면: 약간의 오염이 나에게 있는데, 이게 무슨 일이야? 분명히 이런 인정은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에게 말한다면, 왜 안 되니?
얼굴에 얼룩이 있어 다른 사람이 보면 스스로 웃는다. 나는 아직 모른다. 일단 누군가가 솔직하게 나에게 알려주면, 나는 즉시 손으로 닦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내 얼굴에 얼룩이 있는데, 너와 무슨 상관이 있니?" 라고 말한다면. " "이것은 인간성에 맞지 않는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자신의 결점과 잘못을 지적할 때 사람들의 태도가 왜 그렇지 않은가?
17. 문인들이 나중에 사람을 이야기하고 외부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큰 병이다. 사후에 사람을 이야기하면, 모든 호모 사피엔스는 매우 어리석다. 사무실 밖에서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쉬우며, 두 사람은 불충실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사건 발생 후 타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무실 밖에서 내부 인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학자들이 가장 자주 범하는 실수다. 사후에 다른 사람에 대해 의논하면, 종종 총명한 사람을 매우 어리석게 만들 수 있다. 외부인들은 종종 어려운 일을 쉽게 말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모두 불충성과 관용으로 인한 것이다.
18. 고서를 읽고 성현과 친구를 사귀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며 서로 동의할 수 없다. 양자의 손실은 항상 결심이 부족하고, 공부에 바람을 따르는 경향이 있고, 아첨하거나 귀를 바로잡는 경향이 있다.
고대인의 작품을 읽고 재능 있는 사람과의 교제는 가장 꺼림칙한 것으로, 경솔하게 찬성을 표할 수도 없고, 무턱대고 동의하지 않을 수도 없다. 이 두 가지 잘못을 범하는 이유는 우리 마음속에 주견이 부족하고, 공부할 때 대중의 성분을 섞어서 아첨하거나 위선적이기 때문이다.
19. 사람이 와서 반란을 일으키고, 분노는 불같다. 그들이 갑자기 자신의 잘못을 생각했을 때, 분노와 메마른 것을 느끼지 않았다. 하지만' 자성' 이라는 단어는 정말 수월하고, 신을 키우고, 값싸고, 즐거움을 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도가의 표현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사람은 다른 사람의 무지막지하고 무리할 때 종종 화를 내지만, 갑자기 자신의 잘못이라고 느끼면 화가 어느새 사라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맹자가 강조하는 자기반성은 정말 가장 좋은 사령인, 의리, 익인, 심신 즐거움을 얻는 방법이며, 결코 일반 도가의 속식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20. 사람들은 지각하고, 반복하고, 성가시게 해서는 안 된다. 남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은 현학적, 반복, 싫증을 극도로 거부한다.
사람은 일을 미루거나, 변화무쌍하거나, 시시콜콜 따져서는 안 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할 때, 특히 지연, 반복되는 변화, 사소한 번거로움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2 1. 주인은 다른 사람을 볼 수는 있지만, 감히 다른 사람을 비난할 수는 없다.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징계할 수는 있지만, 감히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용서자는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자신을 치켜세우지 않고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번역: 당신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미덕을 가질 것을 기대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네가 가지고 있지 않은 미덕을 가지라고 권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없는 것을 탓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남을 너그럽게 용서하는 사람은 자신의 심리에 따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관찰하는 것이지,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다른 사람을 평가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만족할 수 있는 것은 가난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하늘은 비천할 수 없다. 바깥은 변형될 수 있고, 하늘은 병이 나지 않는다. 욕심을 내지 않을 수 있고, 하늘은 죽지 않는다. 만날 수 있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사람은 하늘이 졸릴 수 없다. 인재가 될 수 있는 자는 독선해서는 안 된다. 세계 후손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사람은 부정될 수 없다.
항상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하느님이 그를 가난으로 전락하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신은 탐욕스럽지 않은 사람들을 비천하게 해서는 안 된다. 신은 자신의 몸을 몸 밖의 것으로 여길 수 있는 사람을 병들게 할 수 없다. 신은 생명을 탐낼 수 없는 사람들을 죽게 할 수 없다. 신은 현 상태에 안주할 수 있는 사람들을 난처하게 할 수 없다. 신은 적극적으로 인재를 장려하고 양성할 수 있는 사람들을 고립시킬 수 없다. 천하의 모든 사람과 후손의 이익을 위해 중재할 수 있는 사람은 하느님께 절망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