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문 교수는 국어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문어문 시험 문제는 수능의 하이라이트이다. 늘 동창들이 묻는데, 평소에 어떻게 문어문을 잘 배워야만 수능 실점을 할 수 있습니까? 다음 몇 가지 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문어문을 잘 배울 수 있다면 수능 적중률을 높이는 것은 문제없다고 생각한다. 우선 관련 역사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이른바 문사란 집안을 가리지 않는다. 모두가 한 시대에 살고 있는데, 이 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는 당연히 그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이 사람이 사는 시대를 알아야 그의 작품의 내포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굴원은 개혁을 주장하고 초나라가 강대해지길 바라지만 초왕은 "내면은 정소매에 현혹되고 대외는 장의에게 속아 있다" 며 굴원을 소외시킨 뒤 그를 지라강 변으로 추방해 개혁의 야망을 실현할 수 없게 하고 강에 묻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개혁명언)
이 역사를 이해하면, 우리가' 이소' 를 이해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둘째, 관련 문화 상식이 있다.
중국 고대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내포가 풍부하여, 많은 내용이 역사의 발전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이름 작위, 관직 과거, 지리지식, 종법예속, 의류기물, 역법 형법, 고서주석체례 등 고금의 차이는 매우 크다.
학생들은 이 모든 내용을 익힐 필요는 없지만, 문어문 학습과 시험에서 언제든지 호출할 수 있도록 학습에서 만난 것을 축적하여 자신의 지식비축으로 활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셋째, "현대인의 마음으로 고대인의 배를 푸는 법" 을 배운다.
우리는 오늘날의 사회에 살고, 재난에 직면하여, 우리는 한마음 한뜻으로 단결할 것이다. 추함에 직면하여, 그들은 공격하고 채찍질할 것이다. 우리는 함께 노력하여 외부의 굴욕에 저항할 것이다. 사실 이런 사상 감정은 일맥상통하다.
문천상은 외욕에 직면하여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댄의 마음을 지키며 청사를 따른다" 고 썼다. 민간의 질고에 직면하여 두보는 "주문주육냄새가 나고, 길은 얼어죽는 뼈가 있다" 고 썼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대 중국어를 배울 때 고대인과 현대인의 감정을 대조하고 연상하는 데 능해야 하며, 고대인의 사상을 헤아려 보고 문어문에 반영된 정수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넷째, 교재를 잡고 문언문의 기초를 확고히 다진다.
문어문을 배우려면 반드시 교과서에 나오는 지식점을 파악해야 한다: ① 음음, 다음자, 이독자를 포함한다. ② 의미, 고금의 이의성, 단어 다의성, 품사 활용을 포함한다.
③ 문어문식은 문어문의 특수식과 복문을 포함한다. 다섯째, 문어문을 배우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해야 한다. 첫째, 전반적으로 문장 파악, 문장 주요 내용 이해 둘째, 단락의 이해를 텍스트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에 적용한다. 셋째, 구체적인 언어 환경에서는 문맥의 단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처음 세 가지 조건에 기초하여, 문장 심층적인 의미를 더 잘 이해한다.
결론적으로, 만약 네가 평상시의 학습에서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다면, 너는 수능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질 것이다. -.
문어문은 문어문으로 쓴 문장. 교육부가 2000 년 반포한 신어교재에서 고등학교 1 학년 문어문의 비중은 이미 50% 로 올랐고, 문어문의 수능 어문 시험지에서의 가중치도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확실히 우리의 공부에 큰 어려움을 가져왔다. 학생들은 어려움을 두려워한다. 사실 문어문을 잘 배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다음 두 가지 측면부터 시작한다. 첫째, 정확한 학습방법 1, 반복 연습을 한다.
송대주는 "백 번 읽으면 자신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너는 잘 읽었으니, 설명할 필요도 없고, 너도 그것의 뜻을 알고 있다. "
옛사람은 매우 총명하다. 유아가 입학할 때, 선생님은 이론을 잘 말하지 않고, 그들에게 삼자경, 사서, 오경을 몇 번이고 외우라고 하면, 문장 뜻은 자연히 이해된다. 유명한 문학평론가와 소설가 이국도 씨는 "중국의 고대 시와 산문은 무시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당시 이해하지 못했거나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먼저 외워라. 곽모로 씨도 말했다. "어릴 때 외웠던 책은 큰 빙산처럼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녹는다. 일단 녹으면 엄청난 재산이다. ""
문어문을 배우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당시를 숙독하고 300 곡을 외우지 않으면 외울 수 있다' 는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단어 축적.
문어문을 배우는 것은 외국어를 배우는 것과 같다. 어휘량이 충분하지 않아 모든 것이 공중 누각, 종이 담병, 그래서 어휘 축적은 문어문을 잘 배우는 기초이다. 단어 축적은 실사 축적과 허사 축적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상대적으로 실어는 기억하기 쉽고, 허사는 기억하기 어렵다. 문어문 허어의 의미가 추상적이고, 사용 빈도가 높고, 용법이 유연하기 때문이다. 이때 유연하고 교묘한 방법으로 기억하기 어렵지 않다.
예를 들어 구양수의' 취옹정기' 중 하나 * * 는 허사' 아이' 로 23 곳이 있는데, 그 용법을 5 가지로 요약하면 기억하기 쉽다. (1) "계심어비료" 는 평행관계를 나타낸다. (2)' 해가 뜨고, 숲이 피어난다' 는 뜻은 관계를 맡는다는 뜻이다. (3) "기타, 전자다" 는 수식관계를 나타낸다. (4)' 술에 덜 취하지만 나이가 가장 많다' 는 진보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⑤ "새는 산의 즐거움을 알고, 사람의 즐거움을 모른다" 는 것은 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3. 문법 요약.
문어문에서 학생은 잘못된 사용, 개사와 후후의 사용, 고금의 다른 의미에 현혹되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귀납법으로 분류 총결산을 해도 무방하다. 우리는 표의 통용자, 활어류, 고금의 이의, 다의어, 의문문, 판단문, 수동구, 줄임말, 변형문을 모두 표시하면 한눈에 알 수 있고 기억하기 쉽다. 둘째, 올바른 학습 태도를 수립하십시오.
1, 문어문을 사랑하고 흥미를 키워요. 어떤 학생은 우리가 오늘 문어문이 필요하지 않다고 불평했는데, 왜' 아무거나' 를 배워야 하는가? 이 견해는 매우 나쁘다: 우선, 문어문은 중국 고대 모든 문화의 운반 형식이다.
의학, 수학, 천문, 지리는 모두 문어문으로 쓰여져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문어문은 역사가 유구한 귀중한 재산이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중국 문화의 고전과 심오함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둘째, 현대 중국어의 성어와 전고는 대부분 에서 비롯된다.
2. 박사는 고대 중국어에서 무슨 뜻입니까? 박사는 고대 중국 중의 관명이다.
2000 여 년 전 전국시대부터 문헌 기록 보관, 저작 편찬, 고금 파악, 지식 전수, 인재 양성을 담당했다.
진 () 에서 한 () 에 이르기까지 의사의 직책은 주로 책을 관리하고 고문이 되는 것이다. 진시황 시대에는 70 명의 의사가 있었다.
한나라 의사는 너무 자주 벼슬을 하고, 관직 600 석, 직위가 무려 10 에 달한다. 한무제는 궁의 건의를 받아들여 오경 박사를 설립하여 고전을 전문적으로 가르쳤다.
당대에는 의사, 예를 들면 곽자, 국자감, 사문이 성립되었다. 또 다른 법학 박사, 집필 박사, 산수박사, 정법박사, 주현은 모두 교수이지 중앙교의 유생 관명이 아니다.
확장 데이터
학사, 석사, 박사 3 급 학위 제도는 중세 유럽에서 기원했으며, 현재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학위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1935 까지 당시 국가 * * * 가 학위 수여법을 공포했다. 이것은 우리나라 학위 제도의 시작이지만, 완전히 시행되지는 않았다.
1980 년 2 월,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중화인민공화국학위조례' (2004 년 8 월 개정) 를 공포하여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학사 석사 박사 3 급제에 따라 학위를 수여했다.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학사, 석사, 박사라는 이름이 모두 수입품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이름들의 최초의 발명자와 사용자들은 모두 우리 중화민족의 선현이다.
박사, 중국 고대의 한 관직은 전국 시대에 최초로 나타났다.
대사의 이름은 5 대에서 시작된다. "새로운 5 대 환관전" 에서 "좌우자는 그 친척에게 이득이 되고, 충신은 주께 이롭다" 고 말했다. 그때는 덕망이 높고 학식이 해박한 사람에 대한 존칭일 뿐, 관직도 학위도 아니었다.
학사의 명칭은 주대에 처음 나타났는데, 이는 책을 읽고 있는 귀족 자제를 가리킨다. 학자와 학식이 있는 사람에 대한 통칭이기도 하다. 이주관순' 에는' 성지가 투철하고 학사가 잘생기고 송투심' 이라는 기록이 있어 당시 책을 읽었던 문사를 가리킨다. 위진 남북조 이후 학사가 점차 관직이 되어 관장하는 것도 달라졌다. 그중 대부분은 문학, 기능류 학사직을 수여하며 품위가 높지 않다.
당송 시대에는 친학사 () 와 친학사 () 를 설치했는데, 직책은 황제를 모시고 책을 읽는 것이다. 당태종이 문학관을 설립했을 때, 방 (), 두루 () 등 18 명은 모두 학사 () 였으며, 지위가 크게 높아져 정치 의정 () 이 시작되었다. 그중 학사 한림은 제 1 학사로 황제가 신뢰하는 모사와 비서이다. 그들은 황제를 위해 칙령 초안을 작성하고 군사기밀에 참여하는 책임을 맡고 있어' 내상' 이라고 불린다. 또 한 집현당 학사가 있는데, 문학 작품관이다.
배군' 의 결과는 송대 이후 한림학사에게 수여되면 재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명나라 초년에 학사로 황제의 고문을 맡았는데, 나중에는 또 대학사로 명성이 높은 학사를 봉하였다. 명나라 성조의 영락년 동안 개각에 입각해 수리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학사에서 대학으로 승진했다. 명나라 중엽 이후, 한 대학사가 내각 장관을 하고, 칙령 초안을 작성하며, 회답장을 승인하여, 실제로 재상직을 집행했다. 청나라에는 재상이 없지만 명나라의 제도를 답습하여 대학사가 내각장관을 맡고, 사찰 파빌리온의 대학사가 재상을 맡고, 지위가 탁월하고, 직급이 단정하며 문관 중 1 위를 차지했다.
메이지 시대에 일본이 서방에서 학위제도를 도입했을 때 중국어에서 박사 석사 학사 등의 단어를 빌려 영어로 박사 석사 학사 등의 학위 칭호를 번역했다. 청말민초가 되자 국민들은 일본에서 이 번역본을 옮겼다. 이렇게 중국에서 온 박사 석사 학사의 명칭은 처음으로 발원지인 중국의 현대 학위 제도와 연계되어 있다.
학위 제도는 서구에서 시작되었고 학사 석사 박사의 이름은 중국에서 시작되었지만, 고대 중국 학사, 석사, 박사의 의미는 현대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이두 백과-의사
3. 한 편의 고문 《설득 편편》. 선생이 말했다: 배우지 못한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 중간에서 곧고, 굴레 (R-U) 는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중간에 있다.
폭풍 (P 욕) 이 있지만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할 것이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악, 이, 순의 아들, 태어날 때부터 한결같고, 길고, 다르고, 자연스럽게 가르친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것은 절개입니다.
신의 말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생명 (X-NG) 은 다르지 않고, 선은 허망한 일이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제록이다. 점점 추락하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고,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썩은 고기 성인, 나방으로 위축된 물고기 (d 욕망).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실 산, 하지만 Polygonum multiflorum 우.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졸개 장점이 없고 근골이 강건하다. 그들이 대지를 먹고 노란 땅을 마시는 것도 마음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었다. 뱀의 굴에 기탁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솔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별일 없는 그는 허허허와는 무관하다.
길을 굽히는 사람은 오지 않을 것이고, 이왕을 위해 일하는 사람은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두 눈은 볼 수 없고, 두 귀로는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부족하고 쥐는 다섯 가지 기교가 부족하다. "시" 는 말했다: "산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의 아들 7.
품격이 고결한 좋은 신사는 언제나 예의바른 사람이다. 그 기구는 서투르고 마음은 매듭을 짓는다! \ "그래서 신사 하나.
예전에는 내가 북을 쳤는데, 물고기는 흘러나와 들었다. 박아구금, 유모가 원원을 기르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고 듣지도 않고, 행은 숨기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옥은 산속에 윤택하고, 구슬은 연중에 태어나고, 벼랑은 마르지 않는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가? 아무도 못 들었어? 처음부터 악을 배우는가? 악은 도대체? 고 말했다: 그 수는 경독식에서 시작하여 경독식에서 끝난다. 그 의미는 선비로 시작하고, 성심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실력을 쌓으면 들어가고, 배우면 멈춘다.
그래서 학생의 수는 끝이 있다. 정의라면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사람 도; 포기해라,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책, 정치업무의 규율; 시인, 중간 목소리의 정지; 의식, 법률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반드시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남편은 도덕의 극단이라고 불린다. 예의의 존귀도, 즐거움의 합도, 시서의 풍요, 춘추의 미미, 천지 사이.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소인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 귀 사이, 4 인치, 발 7 피트 아름다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은 배우고, 새는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신사는 반지 같다.
먹을 것을 배우고 남에게 가까이 가다. 예악은 언급하지 않고, 시서는 깎지 않고, 봄가을은 불쾌하다.
만약 네가 신사로부터 배운다면, 너는 전 세계에서 그를 존경할 것이다. 그래서 잉크를 배우는 것도 거의 사람에 가깝다.
경을 배우는 것이 선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빠르며, 그다음은 장례이다. 너는 세상의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없고, 다음 생의 선물일 수도 없다. 앤트는 잡식도 배우고 시와 책도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세월 동안, 비열한 유가가 불가피하다. 원왕, 인의는 그 경위에 예의를 갖추었다.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두드리면 수많은 추종자들이 있을 것이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서를 예로 들어 강을 참고하고, 기장을 비추고, 원추형 밥솥에 따라 얻을 수 없다.
그래서 Longli, 무명이지만, 또한 변호사; 긴 의식 을 주지 않으면 산유, 관찰과 변론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말했는지 묻지 마세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듣지 마라.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 주워야 한다. 방법이 아니라면 피하십시오.
따라서, 예의상 왕래한 후에야 당사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말이 유창하면 언행이 일치하고 명분이 순순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색깔을 따라가면 언행을 따를 수 있다. 그래서, 말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랑 스럽습니다; 말할 것도 없고, 설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색깔면에서 보면 근심이라고 한다.
그래서 군자는 자랑스럽지 않고, 숨기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었다. 시는 말했다: "황제는 나에게 산적과 친구를 사귀는 즐거움을 주었다.
\ "이것은 또한 불린다. 백발 백중 한 방, 아직 잘 쏘지 못했다. 천리만으로는 부족하고, 좋든 나쁘든; 잘 배우지 못하는 것은 윤리와 인간성이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잘 배운 인재는 잘 배울 것이다. 한 번은 방해가 되고, 한 번은 방해가 되고, 골목을 그리는 사람도 있다. 좋은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친다. 모든 사람, 그리고 학자.
군자는 남편이 완벽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아름다움을 생각하지 못하여, 일관되게 암송하고, 철저히 생각하고, 사람을 대하고, 이를 통해 사람을 교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눈을 보고 싶지 않게 하고, 입은 말하고 싶지 않고, 마음은 걱정하고 싶지 않다.
선할 때 오색은 좋은 머리, 오음은 좋은 귀, 오미는 좋은 맛, 마음은 천하에 이롭다. 따라서 권리는 버릴 수 없고, 대중은 감동할 수 없고, 세계는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젠장, 그럼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결정해, 그리고 네가 대답해.
만약 남편이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면, 그는 바로 성인이다. 하늘은 그 빛을 보고, 땅은 그 빛을 보고, 군자는 이 모든 것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