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된 인생관은 무엇인가?

인생이 직면해야 할 세 가지 모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모순된 통일체로서 곳곳에 모순이 가득하다. 모순은 어디에나 있고, 모순은 언제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생활은 일련의 모순에 직면해 있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세 가지이다.

첫째, 이상과 현실의 모순. 사람은 천성적으로 아름다운 이상을 가지고 있다. 모든 것이 순조롭고, 행복하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고, 부처의 비호를 받고, 조상의 보살핌을 받고, 사업이 성공하고, 큰 성과를 거두기를 바란다. 역시 상업계이고, 돈이 있다. 물론 모든 사람의 이상 상태는 크게 다를 수 있다. 북송 () 장재 () 의 이상 () 은 마음을 천지로 세우고, 생명을 인민으로 세우고, 앞차의 감감 () 을 세우고, 만세 태평 () 이다! 그의 이상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들조차도 단순한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생활이 안정되고,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하고, 자녀와 손자가 가득하고, 조상을 공경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러나 이것은 사람들의 아름다운 이상일 뿐, 현실 세계는 도전과 변수로 가득 차 있다. 하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풍운이 있다는 말이 있다. 때로는 홍수가 있고, 때로는 몇 년 동안 심각한 가뭄이 있다. 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은 때때로 우리의 소망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사회가 복잡하고 경쟁이 치열하며 현실은 때때로 잔인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일류 명문대에 들어가고 싶지만 수능 성적이 이런 대학에 진학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해 이상적인 대학에 들어갈 수 없다. 우리는 진공 속에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반드시 현실 속에 살아야 한다. 이상은 단지 아름다운 비전일 뿐, 때로는 현실과 큰 차이가 있다. 이렇게 하면 우리 마음속에 갈등이 생길 수 있다. 사람의 일생 동안 이상과 현실의 모순을 자주 만난다. 이 경우, 반드시 제때에 마음가짐을 조절해야지, 모순에 좌우되어서는 안 되며, 일시적인 좌절에 맞아 쓰러져서도 안 된다. 용감하게 현실을 직시하고 더 현실적인 인생 목표를 다시 세워야 한다.

둘째, 가정과 사업의 갈등. 사람들은 보통 가정과 사업을 물고기와 곰 손바닥에 비유하는데, 둘 다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물고기와 곰발의 이야기는 한 사냥꾼이 큰 곰 한 마리가 강에 서 있는 것을 보고 손에 큰 물고기 한 마리를 들고 있는 것을 본 것이다. 사냥꾼은 모순적이다. 만약 그가 곰을 쏘면, 그는 곰의 발을 얻을 수 있지만, 곰의 손바닥에 있는 물고기는 강에 떨어져 도망칠 것이다. 창업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가정과 사업도 한 쌍의 갈등이다. 한 사람의 시간과 정력은 고정된 숫자이고 고정된 자원이기 때문이다. 만약 한 사람이 주요 정력과 시간을 사업에 쏟는다면, 그의 가족에 대한 보살핌은 반드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가족을 돌볼 충분한 시간과 정력이 없다. 세계에서 사업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 대한 조사가 있었다. 이 사람들은 보통 대기업의 임원이다. 생활 중에 또 어떤 부족함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의 대답은 동일하다. 가족에게 미안함을 느끼고, 평소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이 없고, 천륜의 즐거움을 누릴 기회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네, 창업을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은 사업에 전심전력으로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하루 종일 밖에서 뛰어다니고, 일부는 일년 내내 타지에서 분투한다. 그들이 얻은 것은 사업상의 성공이었지만, 동시에 일부 가족 유대도 잃었다. 이것이 바로 인생의 모순이다. 이 모순은 줄곧 존재한다. 그래서 사회에서 성공한 남자는 가정을 돌보지 않고 가정을 돌보는 남자는 한 푼의 가치도 없다는 말이 있다. 정말 그래요? 반드시 중요한 것은 개인의 처리 예술, 1 도의 문제를 보는 것이다. 나의 건의는 양자를 병행하고, 종합균형을 이루고, 극단으로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사업의 성공은 결국 가정을 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사업을 위해 가정을 소홀히 하는 것은 수지가 맞지 않는다. 물론 편안한 보금자리에 틀어박혀 적극적으로 분투하지 않는 것도 큰 남자의 태도가 아니다.

셋째, 인정과 법리의 모순. 사람은 초목이 아니니, 누가 무정할 수 있겠는가. 이 말은 모두 다 알고 있다. 책에 의하면 사람은 모두 세속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나도 조금 알고 있을 뿐이다. 나는 지금까지 칠정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나는 사람이 적어도 세 가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안다: 본연의 애정, 우정, 사랑. 사랑은 사람의 일종의 심리적 감정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정도를 반영한 것이다. 사랑은 한 도일 뿐 규칙은 없다. 사회질서는 규칙에 의해 구속된다. 이 규칙은 법이고, 법은 이성에 기초한다. 법리는 인류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규칙이다. 하지만 친족이나 친구가 규정을 어길 때, 어떻게 이런 갈등을 처리하고, 어떻게 본연의 애정, 우정, 법리의 저울에 자신의 저울추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권력자 앞에 놓인 큰 문제이자 한 사람의 시비곡직과 지혜를 검증하는 시금석이다. 소송을 하지 않아도, 어떤 경우에는, 우리는 여전히 정서와 이성의 갈등을 만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 세대가 어른들의 명백한 불합리함을 만나는 것은 큰 모순이다. 지적하지 않고, 당신에게 의미가 없고, 당신을 다치게 합니다. 불효의 혐의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감정을 상하게 하기 어렵다.

사람은 어떤 높이에서도 각종 갈등이나 단결을 만날 수 있다. 돈, 지위, 업적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지 마라. 설령 해결할 수 있다 해도 현재의 불단결을 해결했을 뿐, 그러면 새로운 갈등이 생길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은 각종 불단결 때문에 현재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너는 큰 경지가 필요하다. 둘째, 사람의 일생은 각종 갈등을 해결하는 데 성공과 행복을 얻는다.

간단히 말해서, 인생은 이 일련의 모순을 어떻게 정확하게 처리하느냐 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