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중학교 어문수업에서는 소설 산문 등 현대 텍스트와 회화, 시와 마찬가지로 공백예술을 많이 사용한다. 만약 우리가 작품의 공백을 더 잘 활용하고, 학생들이 창조적으로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면, 학생들이 한 눈에 현대 소설과 산문의 오해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상상력 공간을 크게 넓혀 학생들의 심미적 재미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조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키워드: 현대 문학; 빈 예술 빈칸을 메우다 상상력 심미
초록: 중학교 중국어 텍스트, 소설, 산문 등 현대 문화에서는 회화, 시와 같이 공백 예술을 대량으로 사용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작품의 공백을 더 잘 활용하고, 학생들이 창조적으로 채울 수 있도록 하면, 학생들이 현대 소설에 대해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문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는 오해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상상력을 크게 제한하고, 학생들의 심미 정취를 높이며,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키워드: 현대 문화; 빈 예술 채우기; 상상력 미학적
공백은 저자가 의도적으로 혹은 무심코 작품에 상응하는 공백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 공백은 독자들에게 상상의 공간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중국화가 자주 쓰는 수법이다. 예를 들어, 하늘, 구름, 물 등을 나타 내기 위해 공백을 사용하십시오. 때로는 직접 색상을 사용하는 것보다 자기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구조가 조화롭고 대칭을 이루게 하여 구도가 너무 꽉 차서 생기는 억압감을 피할 수 있다. 그 결과, 허무와 실상이 서로 어우러져 생과 죽음, 측과 방 사이에는 광활한 천지가 펼쳐져 있으며, 흑과 백도 깊은 주제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은 종종 "여기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는 말로 그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따라서 사진, 서예, 음악, 시에서 예술을 비워 두는 것도 널리 사용되는 예술 수법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빈 예술을 평가할 때 이러한 유파, 특히 그림과 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설, 산문 등 현대글에서 빈칸 예술도 단골손님으로 알려져 있다. 소설과 산문은 시처럼 함축적 공허함과 이미지의 중첩을 추구하지 않지만, 시처럼 점프성과 상징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의미가 충실하고 고지식하다는 것이 아니라 심미의 모호성을 중시한다. 만약 과학 기술 문장 이 언어 의 유한성 과 명확성 을 더욱 중시하고, 가급적 모호성 을 피한다. 그런 다음 소설 산문의 언어는 암시성과 의향성을 매우 중시하고, 더 큰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며, 더 풍부한 내포를 포함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는 빈 예술을 위한 광활한 천지를 준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락웨이의' 나의 공중 누각' 에는' 어떤 꽃들은 유형적인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예를 들면 등나무, 장미, 나팔꽃, 크리스마스 레드가 있다' 는 말이 있다. 천지를 잇는 호는 또 다른 보이지 않는 벽이며, 또한 꽃을 둘러싸고 있다. 그 꽃들은 현란하고, 조각적이고, 빨강, 흰색, 화사하고, 떨어지는 것이다. 아마도 신이 상을 주는 모란이나 모란일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구름이나 노을이라고 부른다. " 보이지 않는 울타리' 라는 교묘한 비유 이미지는 하늘의 새로운 이름, 기이한 상상력, 풍부한 연상, 짧은 대조구를 통해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느껴지며, 마음은 넓고 즐겁고 자유로운 감정으로 가득 차 심미심리학의 높이까지 올라간다.
또한 객관적인 생활에서 구체적인 사람과 일은 종종 다면체이며, 상황과 기분에 따라 서로 다른 연결과 변화가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수준과 각도에서 해석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객관적인 생활명언) 그리고 작가가 작품의 주제 예술에 대한 인식의 확실성과 모호성도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보완적이다. 예를 들어,' 축복' 의 짧은 노동은 작가의 말을 반복했다.' 그가 언제 죽었는가',' 언제',' 언제'-어젯밤, 아니면 오늘? " 。 -나도 몰라. 만약 작가가 단기 작품을 객관적으로 표현한다면, 나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단기 작품이 여기서 어떤 성격을 표현했는지, 상림형수의 죽음에 대한 그의 태도는 어떤가? "학생들은 이것이 생활 속의 대화와 같다고 의아해한다. 제가 계속 안내하겠습니다. 왜' 때' 뒤의 대시를 반복해야 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학생들은 시계가 소리의 연장이라고 말하면서, 짧은 노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짧은 노동자들이 상림형수의 죽음에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고, 마찬가지로 냉막 무감각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 아Q 정전' 의 아Q,' 보옥연주' 의 보옥을 예로 들 수 있다. 작가는 당시의 이해에 따라 인물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묘사했을 뿐 독자들에게 많은 공백을 남겼다. 우리는 작가의 의도를 어렴풋이 느낄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다른 이해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이 소위' Kloc-0/000 명당 1000 개의 햄릿' 이 있는 이유이다.
소설 산문의 공백예술이 잘 활용된다면 교학 중의 많은 난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어색함' 은 이과 수업에 비해, 일반적으로 수학 물리 화학 등의 수업은 이미 정확한 기성지식으로 증명되었다. 자신의 느낌과 연구에만 의존한다면 학생은 철저하게 배우기가 어렵다. 선생님의 임무는 학생들이 의심에서 의혹, 미지의 것에서 알려진 것까지, 학생들이 과학적으로 공식과 정리를 유연하게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현대한어의 소설과 산문은 다르다. 학생들이 한눈에 그 글자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 같고, 흔히' 알려진 것'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학 선생님에게 어려운 문제가 생겼다. 대본에 따라 학생들에게 새로운 효과적인 지식을 제공하지 않으면' 알려진 것' 을' 알 수 없는 것' 으로 여기는 것은 냉식 투기와 다름없다. 효과가 좋지 않을 것이다 선생님 자신의 이해나 통속적인 관점에 따르면 학생의 생활경험의 한계와 감정의 지연성에 직면하는 것은 자신의 감정과 관점을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과 같고, 또한 학생의 심미 적극성과 적극성을 억제하는 것과 다름없다.
어문 교사가 어떻게' 의심' 을' 의심' 으로,' 의심' 을' 의심' 으로 바꾸고, 어떻게 학생의 인식과 이해의 맹점, 심지어 맹점을 예리하게 발견하고, 학생들을 품위와 궁리하도록 지도하고, 작품의 공백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축복' 에서 상림형수를 죽인 살인자는 누구입니까? 육사 스님을 살인자로 삼는다면 소설의 사회적 의미와 심미적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나" 는 원래 외부인인데, 왜 내가 죄책감을 느낍니까? 이렇게 쓸 필요가 없습니까? 모든 작품은 무수한 공백, 즉 무수한 의혹과 수많은 서스펜스를 남기며, 이는 학생들에게 기상천외한 플랫폼과 여러 답안에 대한 상상력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심미 정취와 수준을 크게 높인다고 할 수 있다. 주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움에 의심의 여지가 없는 자는 의심자를 가르칠 것이고, 의심자는 의심할 바 없이 가르칠 것이다. 여기까지 와야 그들은 진보할 수 있다. " 요컨대,' 의심' 에서' 의심' 까지,' 의심' 에서' 의심' 에 이르는 과정은 학생들이 국어 수준을 높이는 과정이기도 하다.
우리는 각 단락마다 무수한 공백이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데, 그럼 총으로 폭격할 수 있습니까? 물론 아닙니다. 어떻게 교수에서 빈 예술을 운용할 것인가도 예술이다. 나는 생각한다.
첫째, 빈 사용은 교육 목표를 고려해야합니다. 인교판 (2) 고등학교 필수 국어 1 단, 모두 풍경이 있는 산문으로, 그 전반적인 교육 목표는' 상상의 날개를 펴고, 몰입하고, 작가의 내면의 맥동을 느끼고, 작품에 묘사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일종의 심미 경지로 들어가는 것' 이다. 그런 다음 각 교재는 이 목표를 중심으로 설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연못달빛' 에는 앞뒤에' 나는 자유인이라고 생각한다' 는 문구가 있다. "하지만 시끌벅적한 것은 그들의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없다." 이 몇 마디와 결합해서, 나는 저자가 왜 자신을' 자유인' 이라고 강조했는가? 그는 그때 자유롭지 않다고 느꼈습니까? 만약' 자유롭지 않다' 면, 정치, 사상, 감정, 아니면 다른 것인가? 작가는 정적인 장면뿐만 아니라 매미 개구리 등' 생동감 있는' 감동적인 장면도 쓴다. 이것은 어떻게 저자의 당시의 심정을 부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학생은 문맥을 통독한 후 분석한다: 그는 낮에 자유롭지 못한 것은 주자청이 기개가 있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당시 그와 같은 대학 교수들은 장XX 계약을 많이 했고, 주지청은 반감을 느꼈지만 * * * 프로듀서의 선진성을 볼 수 없어 혼란스럽고 고민했고, 낮에도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했다. 그의 고통과 자유는 정치적이어서 학생들은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성격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소란' 을 쓰는 목적은' 조용함' 이다. 눈앞의 정적인 광경이 작가의 조화와 초연한 심경을 반영하고, 작가의 은은한 기쁨에 녹아들고, 작가가 결국 현실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을 강조하며, 매미 울음소리가 작가의 내면의 공허함과 슬픔을 드러낸다. 물론, 학생들은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문 중의 이런 언어는 가장 표현력이 있고, 퇴고와 변론의 가치가 있다. 학생들의 답은 다양하다. 하지만 모두 스스로 생각한 것이다. 이는 학생들의 상상력과 심미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며, 교학 목표를 달성하거나 달성하는 데도 무형중에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마도 나이가 들면서 학생들이 앞으로 다른 감정을 갖는 것도 정상인 것 같다.
둘째, 공백의 운용은 학생의 2 차 창작을 고려해야 한다. 공백은 빈 채우기에 대한 천지를 여는 것이고, 빈 채우기는 학생들이 2 차 창작을 하도록 독려할 수 있는 유기적인 시도이다. 일반적으로, 한 작품이 나온 후, 작가는 독자들에게 해석을 강요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완전히 독자가 스스로 읽고, 자유롭게 이해하며, 아무도 단번에 한 작품의 뜻을 읽을 수 없다. 독자의 독서 기대는 자신의 생활경력과 깨달음으로 상상력의 보완을 할 것이다. 보완된 작품은 원작이 아니라 독자의 2 차 창작이다. 독자의 다양한 해석은 작품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작품의 생명을 이어갈 것이다. 예를 들어, 제가 가부를 가르치고 있을 때,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젠장! 그러나 ... "학생들에게 당시 노 대사의 심리를 묘사할 것을 요구하다. 학생들의 묘사는 천차만별이지만 모두 자신의 이해로 학생들의 상상력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가류를 가르친 후, 나는 한 가지 숙제를 꾸몄다: 상림형수가 저승에 왔고, 처음 두 남편은 이를 위해 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결국 그들은 지옥 법정에 가서 학생들이 계속 법정 과정을 쓰고 수업시간에 교류하도록 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들은 원문을 반복해서 읽고, 인물의 심리를 헤아려 보고, 인물의 언어, 동작, 표정을 상상하며, 묘한 운치가 넘친다고 할 수 있다. 상림형수를 쓰는 것은 진정한 애상림형수다. 법관의 재판에서 상림형수를 선택했다. 모성애에서 나온 것이라며 결국 아모, 호로육과 함께 있는 것을 선택했고, 아예 봉건예교에 반항하고 상림형수와 두 남자를 저승에서 재회하며 행복하게 살았다. 그들은 상상력을 단련하고, 본문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성공의 기쁨을 누리며, 수업이 활발해졌다. 물론, 학생들이 빈 칸을 채울 수 있도록 교사는 먼저 빈 칸을 메우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고 교실 분위기와 진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셋째, 좋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빈칸을 메우기 위한 길을 열어달라고 제안했다. 공백은 작품의 객관적인 존재이지만, 공백을 제안하는 것은 선생님의 본의이다. 빈칸 채우기 사전 설정은 자연적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교육 분위기에 들어가 그들의 지식욕구와 학습 정서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숨겨진" 공백을 "두드러진" 수준으로 끌어들이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사의 희망찬 생각이다. 학생들의 공백에 대한 관심도 소홀해졌다. 구축 방법에서 수단은 다양할 수 있다. 트렌드에 따라 의문점을 설정하거나 학계에 다른 해석을 도입하거나, 학생이' 독에 끌어들인다' 는 질문을 함축적으로 하도록 하는 등 다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대옥 가부' 를 가르칠 때, 왕희봉의 언어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작가는 왜 이렇게 썼습니까? 그러나 내가 제기하기 전에, 나는 먼저 이 문제를 설계했다. "그리고 이 모양은 우리 조상의 손녀와는 달리, 실제로는 우리의 첫 친척의 손녀이다." 왕희봉이는 왜 이렇게 말합니까? 제 1 사위가 무슨 뜻이에요? 손녀와 외손녀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나는 학생들에게 봉건 황제에게 연락해서' 장자', 즉 시집가서 낳은 아들, 맏아들이 혈연에서 가장 친해 대옥의 미모를 칭찬하게 했다. 다른 영향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자모의 혈통이 좋다는 뜻이고, 자모와 함께 있는' 삼춘' (자모의 손녀) 도 좋아한다고 말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왕희봉의 성격 특성도 요약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심리를 잘 헤아려 보고, 위선적이고 매끄럽고, 입만 번지르르하고, 곳곳에서 가모의 비위를 맞추며 자부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나는 마침내 한 바퀴 돌았고, 내가 원하는 빈자리를 채웠다. 학생들은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사상과 깊은 의미를 발굴했다. 그의 호기심과 지식욕도 심미 활동의 다방면 발전을 촉진시켰다.
결론적으로, 경영 텍스트의 공백예술에 전념하고, 공백예술의 특징을 이용하고, 사고의 발산점을 선택해 훈련하면 문학 감상 수준을 높이고 심미 정취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참고 자료:
[1] 당뢰. [J] 에 대해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는 공백을 남겨 두십시오. 청두 대학 저널 2008 년 7 호
[2] 양천아. 국어 교육의 공백예술 [J] 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다. 과정 자료 교육 연구, 3 호, 20 1 1.
[3] 최 씨. 국어 교육의' 카메라 이동' 이론-국어 교육의 일부 현상 [J] 을 동시에 이야기하다. 월간 교육, 7 호, 20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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