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묵, 중국화의 영혼.
근대 대화가 황은 필묵에 대해 정확한 해석을 하여' 오필칠묵' 의 이론을 총결했다. 펜은 뼈이고 잉크는 고기라고 할 수 있다. 그들 없이는 중국화가 발붙일 수 없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중국 화가들은 필법에서 상당히 부족하여 창작할 때 종종 붓을 감히 보여주지 못하고, 왕왕 서화를 참고하여 대상을 표현한다.
오늘날 중국 화단에서는 많은 화가들이 전통 기예, 필묵 기교, 문화 수양에 능숙하지 못하여 문필이 약하고 선이 종이에 떠 있다. 이 문제가 발생한 것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필묵' 에 대해 오해를 하고 예술가의 예술 추구, 관객의 예술적 판단, 심지어 중국화 예술에 대한 판단기준이 해체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