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에 대해 전면적인 판단을 내리다. 일방적인 관점에 기초하다
맨런 모시온
해석적 은유는 일방적인 이해나 부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임의적인 추측을 하고 전면적인 판단을 시도하는 것이다.
출처' 대열반경' 32: "이를 만지는 자는 갈대뿌리와 같고, 귀를 만지는 자는 쓰레받기와 같고, 코를 만지는 자는 공이와 같고, 발을 만지는 자는 나무 절구와 같고, 척추를 만지는 자는 침대와 같고, 배를 만지는 자는 독과 같고, 꼬리를 만지는 자는 밧줄과 같다.
구조적 주체-술어 형식.
용법은 경멸적인 것이다. 일방적인 작업 태도를 비유하다. 일반적으로 목적어 정어 종구로 쓰인다.
발음 촉각 "M" 을 읽을 수 없다.
실명을 구별하는 형태; "어색함" 이라고 쓰지 않습니다.
동의어관에서 표범을 엿보고, 우물에서 하늘을 보다.
반의어는 무엇이든 보고, 고개를 들어 관찰하고, 근심 걱정이 없다.
차별화 및 분석 ~ "튜브 엿보기 표범" 과는 다름: ~ 경멸적 의미를 포함합니다; 자기 겸손한 말을 하지 마라. 튜브 관음증 표범, 종종 자기 겸손 단어; 이것은 중립적인 관용어이다.
예 ~ 의 이야기는 주관적인 일방적인 인식으로 문제를 판단해서는 안 되고 사물의 전모를 알아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불완전한 데이터에서 결론을 도출하지 않는 영어 번역
고대 인도 불경에 따르면, 고대 인도에는 경왕이라는 작은 나라가 있었다. 그는 석가모니의 불교를 신봉하고, 매일 부처님을 경배하며 경을 읽는다. 그는 매우 독실하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종교와 요술이 많았고, 대부분의 신하들은 그 설교에 현혹되어 국가의 통치에 불리하다. 경왕은 신하들이 불문에 귀의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모습으로 그들을 유도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경왕은 그의 궁정에게 "눈먼 사람 몇 명을 찾아 도시로 오너라" 고 명령했다 사자는 재빨리 한 무리의 맹인을 소집하여 그들을 궁궐로 데리고 갔다.
사자가 궁궐에 들어가 경왕에게 보고했다. "폐하, 당신이 찾으라고 명령한 그 맹인은 이제 집 앞으로 끌려갔습니다." 경왕은 이렇게 말합니다. "내일 아침 일찍 맹인을 코끼리밭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 각자가 코끼리 몸의 한 부위만 만질 수 있게 한 다음, 즉시 그들을 궁전 앞 광장으로 데려가십시오."
다음날 아침, 경왕은 모든 신하와 수만 명의 민간인을 소집하여 황궁 앞 광장에 모였다. 사람들이 소곤소곤 속삭이는데, 왕이 무슨 중요한 일을 선포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자는 맹인을 경왕의 높은 자리로 데려갔고, 광장의 사람들은 갑자기 조용해졌다. 거울 왕은 맹인에게 물었다: "당신은 모두 코끼리를 만진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나는 코끼리를 만졌어!" 거울 왕은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여러분 각자가 코끼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말해 주세요!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장님이 먼저 일어서서 말했다. "영명한 왕에게 코끼리는 물감이 가득 든 큰 통 같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코끼리 꼬리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빗자루 같아요." 코끼리의 배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드럼 같아요." 나중에 코끼리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큰 숟가락과 같고, 큰 상아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뿔과 같다고 말하고, 코끼리 꼬리 뒤의 코끼리를 만지면 코끼리가 막대기처럼 되고, 코끼리의 귀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쓰레받기와 같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코끼리의 코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굵은 밧줄 같아요." 한 무리의 맹인들이 몇 조로 나뉘어 끊임없이 다투고, 끊임없이 논쟁하며, 자기가 옳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한다. 그들은 연이어 왕천 () 을 거울로 삼아 논쟁을 벌였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내가 말한 대로! " 이때 그 자리에 있던 신하들은 이에 대해 모두 웃기 시작했고, 경왕도 의미심장하게 사람들을 바라보며 웃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