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칸의 오두막, 십리 봄바람, 창문에서 산의 그윽한 대나무를 내려다보는 것은 얼마나 우아한 일인가. 이렇게 즐길 수 있는 사람 자신도 모르는 게 너무 아쉽다. 무지하고, 가슴에 잉크가 없는 사람들은 이런 처지이고, 어디가 즐거운지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노력한 사람이 갑자기 십여 일의 여가시간을 가졌을 때만 장작문을 닫고 오솔길을 쓸고 그윽한 난초, 씁쓸한 차, 때론 맑은 바람이 담장 오솔길을 적시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력명언) 얄미운 일상은 없고, 절친한 친구들을 만나도 이렇게 얻기 어려운 한가한 나날을 한탄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래서 나는 난초, 대나무, 석두,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위로하기 위해 그린 것이지, 즐기는 사람을 탐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원문:
초가집 세 칸, 십리 봄바람, 창내란, 창밖 대나무. 얼마나 우아하고 즐거운 사람인가. 무지하고, 먹먹도 없고, 자신의 행복이 어디에 있는지 영원히 알 수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그러나, 힘들고, 가난과 병환이 섞인 사람은 갑자기 열흘 동안 한가한 정취를 가졌고, 땔감을 끄고, 대나무 길을 쓸고, 향란에서 쓴 차를 마시며, 때로는 가벼운 비바람이 내리고, 푸른 울타리 오솔길을 촉촉하게 적시고, 속객이 오지 않고, 좋은 친구가 오는 것도 보기 드문 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내가 파랑, 대나무, 돌을 그릴 때마다 천하의 노동자들을 위로하는 데 쓰이는 것이지, 천하인민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니다.
작가: 정섭' 김추전의 그림 2'
작품 소개:
주화
대나무를 그리는 것이 종이창 분말 벽에서 햇빛과 달빛을 보는 것보다 낫다고 한다. 일찍이 "나는 대나무가 탈속적이고, 서예는 선이 있고, 대나무는 선이 있고, 서예는 짙고, 대나무는 짙고, 서예는 밀도가 있고, 대나무는 밀도가 있다" 고 썼다. 그는 대나무를 잘 썼고, 심지어' 죽석 사이' 라는 시를 썼고, 대나무의' 무와 다결 사이' 로 그의 오만함을 표현했다
청죽석을 잘 그린다
그는 생김새가 청수하고, 작풍이 억척스러워, "사시에 감사하지 않는 난초, 백절끊임없는 대나무, 천고에 쓰러지지 않는 돌, 만세의 변하지 않는 사람" 이라고 자칭한다. 장세청의' 화란시' 는 "판교가 난처럼 그려지고, 보구아가 완곡하게, 판교가 난처럼 쓰여지고, 미엽꽃이 만발하여 완곡하게 쓰여진다" 고 말했다. 이 말에서 그의 작품에서' 책' 과' 그림' 의 관계는 정말 정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