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농담을 봐라. 친척과 관계를 끊다.

농촌 친척의 단절이 한창 상연되고 있어, 친척은 해마다 가지 않는다. 나는 농촌인으로서 80 년대 이후 이런 현상이 너무 익숙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예전에 삼촌, 이모, 여섯 숙모, 그리고 삼촌 아줌마가 있었다. 간단히 말해서, 내 가족을 제외한 많은 친척이 있다. 예전에는 매년 설을 쇨 때, 이듬해 초 2 부터 문을 나서기 시작했고 정월 13 까지 친척들이 다 가지 않았다. 그때는 설에도 재미있었다.

지금 농촌의 친척이 눈에 띄게 희미해졌다. 첫째, 그들 사이에는 유동성이 부족하다. 둘째, 이제 출산 관념이 변하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모두 한두 명의 아이를 원한다. 예를 들어, 우리 할아버지 세대는 아홉 명의 아이를 낳으라고 요구했고, 우리 할아버지는 여섯 명의 아이를 가지고 계셨는데, 우리 할아버지에게는 아직 형제가 몇 명 더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친척이 그렇게 많아서 자기도 분간할 수 없다.

지금 우리 고모와 고모부도 친척이 없고, 더 이상 이사를 하지 않고, 지금 만나는데, 일부는 아직 모른다. 한번은 우리 고모의 집을 지나가던 중, 나는 친구에게 이것이 우리 고모의 집이라고 말했고, 그리고 한 아이가 안에서 나와 오랫동안 보고 있었고, 친구들은 모두 나를 비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너는 이것이 너의 이모 집이라고 말했는데, 너를 알지도 못하고, 또 나에게 술을 사주지도 않았다. 가족 유대는 점차 희미해지고 심지어 사라진다.

나는 네 명의 이모가 있는데, 지금은 한 명밖에 남지 않았다. 설날에도 나는 아직 가고 있지만,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결국, 사촌 간의 관계는 완벽하지 못하다. 여섯 이모의 친척은 매년 걷지 않아도 돼 늙어서 걸을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올해 이모 집에 가고 내년에 이모 집에 가는 등 1 년에 한 개의 문만 있는 규칙을 정했다. 과거와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농촌에서의 사별 현상이 비교적 심각하다. 물론, 이것도 추세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친척 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모두 설날에 여행을 떠나는 것을 좋아한다. 친척이 약해지면서 많은 옛 친척이 끊어졌다.

저도 비슷해요. 적어도 나는 아직도 이렇게 많은 친척이 있다. 우리 아이 세대에서 친척은 바로 우리 형제자매와 그의 삼촌이다. 지금 농촌에는 한두 명의 아이가 있는데, 나는 돌아갈 수 없다.

이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은 모두 향수적인 것 같지만, 이것은 또한 그들이 정말로 낙오되었거나, 아니면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친척이 점점 줄어들고, 인구가 줄고, 출산율이 낮아지고, 많은 홀아비들이 아내와 결혼할 수 없다. 우리는 미래가 어떻게 될지 생각할 필요가 없다. 지금 잘 살자!

노인들은 늘 친척이 갈수록 친해지고 있다고 말한다. 기억 속에서 친척을 방문하는 것은 확실히 어른의 일 년 중 큰 일이다. 결혼식이든 명절이든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거나 일이 바쁘더라도 친척 방문을 지체하지 않는다. 친척 방문 이야기는 80 년대 이후의 어린 시절의 추억으로 가득 차 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농촌이든 도시든 친척들 간의 걸음걸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심지어' 단절' 까지 벌어지고 있다. 평일의 작은 명절은 말하지 않는다. 설 기간에도 일부 친척들은 더 이상 돌아다니지 않는다. 이 현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발전과 경제 성장은 모두 모든 사람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속담에'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르고,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간다' 는 말이 있다. 농촌의 아이들은 자라서 모두 큰 산에서 나와 대도시로 여행을 가고 싶어 한다. 점차적으로, 그들은 직업이 있고, 생계를 꾸려 나가는 곳이 있으며, 대도시에는 가족과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마도 나는 몇 년 전 고향으로 돌아갈 것이다. 점차적으로, 익숙한 얼굴들은 점점 서툴러지고, 예전의 취미도 잊어버린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는 아직도 밭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너는 오히려 수중에 있는 일을 생각하고 있다. 그는 너의 주택 대출금 상환의 압력을 이해할 수 없고, 너도 그가 말한 국가 기밀을 알고 싶지 않다. 어른이 되면 우리의 삶이 변하고, 우리도 변하고, 생활의 중심도 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자연은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을 쉽게 포기한다.

친척과 친척 사이에는 왕왕 연락이 있다. 일반적으로 3 세대 이내에 동행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이런 유대가 견고하지 않다면, 3 세대 내에 가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저는 이모가 있습니다. 그녀는 우리 엄마와 사이가 좋아서 두 집이 줄곧 왔다갔다했다. 나중에 이 아주머니가 돌아가셨고, 우리는 계속해서 그녀의 아이를 데리고 여기저기 돌아다녔다. 그러나 양측 모두 조금 다른 것 같다. 비록 현재 방학은 여전히 왔다갔다하고 있지만, 이전과 느낌이 다르다. 그들이 사는 곳이 비교적 멀기 때문에, 젊은 세대는 나이 차이가 비교적 커서, 공부 작업 등 일에는 거의 교집합이 없어, 이런 친척 방문도 점점 부담이 되고 있다. 결국 모두들 몇 개의 큰 명절에만 모여서 산책을 하기로 동의했다.

여러분 모두 이런 느낌이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고향에 돌아가 친척을 방문하는 것은 종종 한 노인이 너를 매우 걱정하게 하기 때문이다. 이 노인은 일단 사망하면, 기본적으로 동력을 잃었다.

모두의 생활은 갈수록 좋아지고, 자신의 시간은 갈수록 줄어든다. 농촌이나 대도시에 살든 젊은 세대의 생활 리듬은 이전보다 훨씬 빠르다.

농촌 청년들이 외출하여 아르바이트를 하면, 멍하니 있으면 일 년 내내, 평일에는 친척 사이에 아무런 기척이 없다. 설을 쇨 때는 돌아오기 어려워, 절친들 몇 명을 골라서 이곳저곳을 돌아다닐 수밖에 없다. 내가 예전처럼 모든 친척을 돌아다닌다면 경제적으로 안 될 뿐만 아니라 시간도 많이 걸릴 것이다. 농촌에서 친척을 방문하는 것도 매우 신경을 쓰는 날이다. 설 명절을 맞아 밖에서 일 년 동안 일했는데, 정말 이 일에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 그 결과, 그다지 친하지 않은 일부 사람들은 서로 묵계를 맺고 더 이상 걷지 않았다.

베이징에서 일하는 제 친구를 예로 들어보죠. 설을 쇨 때, 그는 단지 10 여 일의 휴가일 뿐, 길에서 이틀을 낭비해야 한다. 내가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나의 부모, 친척, 친구, 학우들은 모두 나를 돌봐야 한다. 아내 쪽에는 부모, 친척, 친구, 학우, 똑같이 빼놓을 수 없다. 솔직히, 방관자로서, 나는 그를 위해 매우 피곤하다고 느꼈고, 그는 심지어 명절을 맞이할 엄두도 내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나중에 그는 그다지 친하지 않은 친척과 친구들과 함께 산책하는 것을 줄일 수 밖에 없었다.

이 요소는 객관적이고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물욕이 횡포하는 세상에서 우리는 초심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내가 최선을 다해도, 나는 예전의 감정을 찾는 것을 기억하지만, 상대방이 이미 너의 존재를 잊었다는 것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같은 마을이라도 친척 간 경제 격차가 크면 분가를 자동으로 선택하게 된다. 결국 사람은 절대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마지막으로, 나는 그것이 냉막 나 냉막 중 어느 것이 돈 지향을 창조했는지 모른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돈명언) 심사숙고한 끝에 우리는 생활 앞에서 많은 것을 얻었고, 많은 것을 잃었고, 어떤 것은 우리가 주동적으로 선택한 것이고, 어떤 것은 무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이렇게 많이 말했는데, 여기는 농촌이다. 대도시에서도 사람들의 걷기는 더 이상 감각에 의존하지 않는다. 차가운 철근 콘크리트, 폐쇄된 공간은 우리에게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가장 원시적인 신뢰를 박탈한다.

비록 보고 싶지는 않지만, 나는 이런 친족들 사이의' 단절' 이 계속 상연될까 봐 두렵다.

나는 농촌에서 자랐고 집에는 친척이 많다. 우리 세대는 외동딸로, 부모님은 세상에 형제자매가 많다.

아버지는 세 형제 두 자매이고 아버지는 둘째이다. 우리 엄마는 오빠, 언니 세 명, 둘째입니다. 이들은 단지 형제자매일 뿐, 삼촌의 형제자매도 있어서 더 많다.

내 가족의 상황에 따르면, 나는 농촌 친척들이 단절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할머니는 재작년에 돌아가 9 1 세까지 사셨다. 예전에는 휴일마다 아버지와 그의 세 형제가 외할머니 댁에 놀러갔고, 외삼촌도 거의 70 이 다 되어 가고, 그도 외할머니 댁에 나들이를 갔다. 그들의 집은 매년 사람을 보내 우리 할머니를 방문한다.

이런 오랜 친척들은 사실 모두 우리 할머니가 유지하고 있다. 우리 할머니가 없을 때 이런 친척은 이사를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집과 고모집은 예전에는 관계가 아주 좋아서 자주 걸었다. 몇 년 전, 고향의 집은 철거되어 재건되었다. 집을 짓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부모님이 너무 바빠서 이모가 매일 와서 한 달 정도 일했다.

우리 부모님도 감사하십니다. 그 후로 우리 큰고모네 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옥수수, 밀, 다른 일을 수확하든, 그들이 그렇게 말한다면, 우리 부모님은 자신의 일을 내려놓고 도와주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결국 이틀 후 형수네 집에 갔을 때 외삼촌이 평온하고 침묵하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 아버지는 말이 많지 않아서 일하느라 바쁘다.

나는 줄곧 그 작은 집을 짓고 있었지만, 외삼촌은 줄곧 침착하고 아랑곳하지 않았다. 우리 아버지는 여전히 너무 걱정하셔서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으셨다. 그해 설날에 친척을 찾아갔는데, 우리 아버지는 외삼촌이 우리 집에 주신 물건이 외삼촌 댁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같은 술을 보냈지만 비싸고 싸다. 나는 삼촌에게 우유와 과일 한 박스를 더 주었다. 그는 비밀리에 삼촌에게 주었고 아버지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우리 아버지는 성실한 사람이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설을 쇠고 천천히 가지 않으신다.

표면적으로 보면 농촌의 친척들은 점점 멀어지고 있고, 심지어 일부 친척들은 모두 자신의 일로 바쁘고, 장사를 하고, 돈을 벌고, 외출하고, 돌볼 시간이 없고, 매년 주위를 돌아다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농촌 친족 간의' 단절' 이 상연되고 있어 사회경제의 빠른 발전과 가족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한 쪽에서 반영해 혈연 관계를 유대로 하는' 혈연 관계' 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첫째,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진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가정이 경제 독립으로 나아가고, 독립적으로 일하며, 한때 서로 관심을 가졌던 친족에 대한 의존도를 잃었다.

경제가 독립적이고 독립적으로 일한다는 것은 우리가 더 많은 친척이 서로 도울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즘 아이들은 공무원 시험을 봐야 하고, 아이 취업은 공개 선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 문명과 진보는 또한 친척들에게 관계를 끌도록 요구하는 것을 쓸모 없게 만들었다.

둘째, 인터넷과 생활방식, 이를테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휴대전화 빨간 봉투, 인터넷으로 세배를 하는 등 사랑하는 사람 간의 왕래를 크게 대신한다.

농촌 신세대 젊은이들에게 유행하는 온라인 세배, 온라인 세뱃돈, 온라인 동영상 인사, 이전에 왔다갔다 해야 했던 많은 친척들이 손가락질만 하면 쉽게 대체된다. 친족 간의 인정왕래가 어떻게 갈수록 적어질 수 있습니까?

셋째, 수십 년간 가족계획 정책을 시행한 것도 농촌 가족 구조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외동 자녀 (부부) 의 형제자매와 동생의 수가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 수천 년 동안 형성된 방대한 친족제도가 큰 걸음으로 해체되기 시작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친척 수의 객관적 감소와 경제 독립, 생활방식 독립, 종합요인의 중첩 효과는 농촌' 단절' 현상의 중요한 원인이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내가 70 이 된 후, 나도 내 친척의 현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나는 아버지로부터 할아버지에게 형제가 다섯 명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당시 사회와 가정적 요인 때문에 두 할아버지만이 우리 할아버지와 결혼했고, 한 할아버지와 다섯 할아버지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고, 네 할아버지는 출가하여 항아리에 묻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우리 할아버지는 딸 세 명, 아들 두 명, 뒤에는 우리 고모, 고모부, 둘째 고모, 고모, 그리고 우리 아버지를 낳으셨다. 우리 고모가 내 사촌 동생을 낳았을 때 난산으로 죽었기 때문에 여기에 또 특별한 관계가 있다. 마침 외삼촌이 외숙모와 이혼했는데, 외할아버지는 이 외숙모를 외삼촌에게 시집가기로 결정하셨다.

우리 아빠와 삼촌은 모두 2 1 살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 아버지가 태어나기도 전에 삼촌이 이미 결혼했습니다. 그래서 제 사촌과 아버지는 같은 해에 태어났습니다. 동갑내기인 숙조카가 형제라고 합니다. 나의 아버지와 나의 사촌 형은 정말 형제 같다. 그들은 함께 출근하고 함께 술을 마셨지만, 200 1 년, 나의 57 세 사촌 형은 교통사고로 우리를 떠났다.

60 ~ 70 년대는 베이비붐이기 때문에 우리 대가족도 예외는 아니다. 삼촌 집 삼자 이녀, 이모 집 일녀, 이모 집 양아들 일녀, 이모 집 삼자 일녀, 우리 집 삼녀 일아들. 그때 중국의 인구는 정말 비약적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나는 종종 우리 세대가 늙었고, 중국 인구가 절반 이상 늙었고, 우리 세대가 없어지면 중국 인구가 줄었다고 또래에게 말한다.

우리 쪽의 예의에 따르면 부모님의 친척은 일반적으로 의무적이지만 사촌 동생은 알아볼 수 없고 사촌 동생도 일반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은 사회가 달라졌다. 집에서 일을 하는 한 며칠을 아는 친구 동료들은 모두 개인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는데, 더구나 시간이 있을 때 함께 모여 먹고 마시는 동창 친구들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따라서 친척은 더 이상 교제적 의미의 친척이 아니라, 더욱 친구 같다. 잘 치면 많이 치고, 잘 못 치면 적게 친다. 많은 친척들이 의도적으로 소외된 것이 아니라 시간과 공간의 여러 가지 이유로 위를 보기 어렵지만, 정말 위를 보면 마음이 흐뭇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지금의 냉막 이야기는 대부분 생활 리듬 때문이다. 보통 가정이라 출근해서 돈을 벌고 집에 가서 아이를 교육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그들 중 몇몇은 그들의 친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들의 부모도 신경 쓰지 않는다.

우리 집을 예로 들어 봅시다. 형제 자매 네 명, 아래에 여섯 명의 아이가 있다. 현재 공부, 일, 일은 모두 한 곳에 있지 않다. 한 달 동안 아이를 만날 수 있으면 좋겠다. 보통 설날에만 그들은 함께 모인다. 하지만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그들은 결코 연락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정말 한 가족이고, 서로 사랑하는 가족이기 때문이다. 우리 네 사람처럼 불필요한 의식은 없지만 한 눈빛으로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나의 결론은 우정과 본연의 애정이 모두 경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네 마음속에는 내가 있고, 내 마음에도 당연히 네가 있어, 언제 어디서나.

농촌에서는 새해에 단친 풍습이 있을 것이다. 매년 친척들이 서로 움직이지 않는다. 왜요

이 문제는 설날 단친 풍습의 흥기 탓이 아니라 오늘날의 농촌 탓으로 돌려야 한다. 농사가 바쁘거나 (주말이 없다) 아르바이트를 나가거나, 서로 움직이는 시간이 많지 않아, 걸을 때 교장이 집에 없기 때문에, 요즘 사람들은 설날에 농사일로 바쁘지 않고, 일하는 사람도 자주 집에 돌아가 친척과 친척들을 움직이게 하고, 서로 인사하고, 축복한다.

왜 지금 이 원래 건립된 혈연관계를 쉽게 깨뜨릴 수 있을까?

1, 거주지 변동으로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도 있고, 도시에 사는 사람도 있고, 교통이 불편합니다 (특히 설날 기간). 어떤 사람은 외출하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재작업 날짜는 초엿새 전이다. 부근 몇 곳이 이사 온 후 먼 집으로 이사할 시간이 없었다. 친척이 별로 친해지지 않아서 대부분 현대통신으로 인사하고 인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몇 년이 지나면 연락이 끊길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척들, 친척들, 친척들, 친척들, 친척들, 친척들)

2, 몇 년 후, 두 빈부 가정에 간격이 생겼고, 심리적으로 상대방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거나, 어떤 이익에서는 밝고 어두운 충돌이 있었다. 평소에는 만나지만 설날 이후 한쪽이 사귀고 싶지 않은 한 천천히 만날 기회가 많지 않아 교류의 가능성을 끊거나 갈등하는 친척이 계속 소통하기가 어렵고 차세대의 교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서로의 생활은 역동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지금은 사회 전체가 고속으로 돌아가고 있으며, 이전 세대, 2 세대, 3 세대보다 더 많다. 더 빨리 올 수도 있고, 설날에만 친척 관계를 끊는 것도 아니다. 회전하는 우산에 빗방울이 있어서 언제 떨어지는지, 혹은 회전하는 힘에 의해 차였는지 알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아마 모두 경제 문제 때문인 것 같아요. 우리 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해 봐. 재작년 말에 우리 할아버지는 식도암에 걸렸는데, 나이가 들어서 수술을 할 수 없어서 한 달 동안 퇴원하셨다. 그의 건강 상태는 매우 좋다. 당시 우리 엄마와 자매들은 각각 3000 원을 받았다. 우리 엄마가 돈을 주셨을 때 고모부는 우리 엄마에게 할아버지와 둘째 아저씨에게 말하지 말라고 했다. 몇 명의 여학생이 돈을 받아야 했다. 우리 엄마도 왜 그런지 몰라서 나중에 할아버지한테서 받았어요.

병원에 가는 것부터 퇴원까지 모두 얼마의 돈을 썼는데, 큰외삼촌과 사외숙모만 알고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몰랐지만, 모든 돈이 나의 둘째 외삼촌이 돌렸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래서 우리 엄마와 자매들의 9 천 원은 큰외삼촌과 사외숙모가 유용했고, 퇴원 후 의료보험 환급도 유용했고, 둘째 외삼촌이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알 수 없었다.

돈은 많지 않지만 성질이 나쁘다. 나의 외삼촌은 우리 외할아버지의 돈을 유용해서 병을 고치는데, 줄곧 언급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나는 외할아버지와 나의 둘째 외삼촌이 화를 낼까 봐 두려웠기 때문이다. 우리 엄마는 수천 원을 가지고 우리 할아버지를 화나게 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너는 이런 친척이 여기저기 돌아다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니?

윤우는 농촌 친척 간의' 단절' 현상이 다소 과장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친척 간에 끊임없이 소외되고, 걸음걸이가 점점 줄어드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요? 윤우는 주로 다섯 가지 원인으로 꼽았다.

첫째, 거리가 멀어서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친척들이 일반적으로 한 마을이나 한 마을에 살았는데, 450 킬로미터 이상 사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당시에는 교통이 불편하고 차도 적었지만, 가깝기 때문에 일 년에 몇 번씩 서로 돌아다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통명언)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친척들은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하러 나갔는데, 어떤 것은 남방에 있고, 어떤 것은 북방에 있고, 거리는 모두 수천 킬로미터나 수천 킬로미터이다. 연내에 집에 돌아가 설을 쇠더라도 친척 간에 시간 때문에 서로 걷기가 어렵다.

둘째, 빈부 격차가 커지면서 친족 간의 왕래와 교류에 영향을 미쳤다. 요 몇 년 동안 많은 농촌 젊은이들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창업을 하며, 자신의 기량으로 돈을 벌고, 많은 돈을 벌었다. 물론 상당수는 일년 내내 힘든 일을 해서 생활비를 벌 뿐이다. 이 경우, 친척들 사이에 불평등이 생겨 상호 심리적 영향을 미쳤다. 부유한 친척들은 돈이 없는 친척을 업신여기고, 돈이 없는 친척들은 돈이 있는 친척을 보면 열등감을 느낀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친척 간의 교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셋째, 정보화 시대에는 인터넷이 발전하여 친족 간의 상호 교류를 대신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전화가 거의 없었는데, 핸드폰은 말할 것도 없었다. 친척 사이에 무슨 일이 있으면 종종 만남을 통해 소통하고 해결한다. 하지만 지금은 정보가 발달하여 휴대폰 통화나 동영상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필연적으로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상호 작용을 줄일 것이다.

넷째, 요즘 사람들은 이익과 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이전에 친척을 갔을 때, 8 원 10 을 써서 과일 간식을 좀 사면 친척을 갈 수 있다. 지금 친척집에 가 봐야겠어요. 수백 원, 심지어 천 원이 없어서 친척집에 가기가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친척들은 "뒷걸음질 치며" 돌아다닐 수밖에 없다.

다섯째, 많은 커플이 서로를 친척으로 인정하지 않는 것도 친척 간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우리 직장에서는 많은 젊은 부부들이 친척과 불화를 말하지 않고, 심지어 상대방의 부모와 갈등을 빚기도 하며, 상대방의 부모 집에 놀러 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부부간 친척이 여러 가지 이유로 적게 가는 것도 하나의 현상이다.

이것은 좀 무거운 주제인데, 농촌 도시와 상관없이 가족 유대의 상실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나 자신을 예로 들면, 나는 깊이 체득한다. 우리 할아버지는 오빠 세 명, 언니 두 명이 있는데, 우리 할아버지는 일찍 돌아가셨고, 오빠 언니 두 명, 고모와 아버지 (우리 아버지는 당시 겨우 두 살이었다) 를 남겨 두셨다. 우리 할아버지는 아들이 하나밖에 없고, 우리 할아버지는 아이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삼촌의 집과 친형제처럼 친하다. 우리 할머니는 재혼을 하고 아들을 하나 더 낳으셨는데, 바로 우리 외삼촌이다. 그녀는 그녀와 함께 양아들을 입양했는데, 우리는 매우 친밀하다. 하지만 우리 세대에서는 할아버지의 손자손녀들이 모두 시내에 살고 있어서, 집에 갈 때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는 한 평소에 만나기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우리는 네 형제 자매이기 때문에 우리는 매우 친밀하다. 그리고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는 우리 엄마가 결혼하기 전에 돌아가셨고, 언니 두 명과 오빠 한 명이 혼자 살았습니다. 우리 외삼촌은 천리 밖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러 가셨고, 여섯 살이 넘었을 때 현지에서 결혼하셨다. 설을 쇨 때 집에 가서 두 언니를 찾아뵙는 것 외에 편지만 왕래했다. 나중에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셔서 월경이 적었다. 우리 큰아버지가 월경이 돌아가셨을 때, 사촌 열 명은 이미 거의 단절되었다. 내 손에는 아들이 여덟 명의 사촌 남매가 있는데, 지금 할아버지는 아직 계시고, 설에는 함께 모일 수 있어 평소에 연락이 매우 적다. 할아버지가 안 계시니 우리는 늙어서 살림이 적다. 나는 우리 사촌들 사이에 근심과 슬픔이 있을까봐 두렵다, 다음 세대는 말할 것도 없다.

가족, 천천히 우리의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간다.

농촌이든 도시든 매년 가족 이별이 상연된다.

찬장 안에 해골이 하나 있다. 모두가 문 앞에 쌓인 눈을 청소하지만, 아무도 다른 사람이 서리를 내리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노친은 연로하고 허약하여 왕래를 원하지 않는다. 중년 및 젊은 친척들은 일, 학습, 훈련, 일, 돈 버는 일, 집 구입, 자동차 구입, 결혼, 집안일, 사교, 노령, 육아, 서로 교류하는 시간이 매우 적다. 아이와 소년 친척들은 수업과 학원으로 바빠서 시간이 촉박할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지도도 없고, 서로 사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심지어 어떤 친척들도 각종 갈등, 오해, 상해, 겨자 발생, 간극이 깊어져 어쩔 수 없이 써버리고, 천천히 쌍방이 자연스럽게 단절한다.

어떤 부유하고 세력이 있는 친척들은 오만하고 오만하며, 돈이 없는 친척을 업신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돈도 없고 권리도 없는 친척들은 너무 자랑스러워서 돈과 권력을 가진 친척들에게 아부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어떤 부유하고 강력한 친척들은 매우 날뛰다. 돈도 없고 권리도 없는 친척들이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 어떤 친척, 닭견의 목소리는 서로 듣고,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친척이 단교하는 것은 흔한 일인데, 그것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