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학교 문화, 학생의 내포, 원인 및 대책
현대 사회 문명의 수준 향상, 특히 중국 개혁개방이 심화되면서 대중매체의 보급과 각종 오락 형태의 출현으로 현대학교 교육은 전례 없는 충격에 직면해 교육의 난이도가 커지고 있다. 사제충돌, 캠퍼스 폭력, 무단 결석, 거학, 갱단파, 고의적 파괴, 이기적인 냉막, 과음, 우상 숭배는 캠퍼스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대량의 교육 사실로 볼 때 중학생 교육은 조화와 일치한 면도 있고, 이견과 갈등의 면도 있다.
문화가 사회 발전에 비길 데 없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 문화는 학생과 학교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학교는 주류 문화를 전파하는 주요 장소입니다. 둘째, 학교의 모든 문화적 요소가 사람의 마음에 작용하여 자유의 도예, 교육, 풍부함, 승화를 얻을 수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존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사람의 창의력을 유발하고, 사람의 생명의식, 정의감, 도덕관을 깨우며, 점차 인간의 가치관과 신앙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교 문화는 이런' 각성' 의 책임을 맡았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에게 학교는' 천국' 이 아니다. 학교가 주류 문화에 부합하고 좋은 성과와 반응을 보이려고 할수록 이들 학생들의 불만과 저촉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학교 행동에 저항하는 이런 현상에 직면하여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이 학생들의 행동을 탈선으로 보고 심리상담, 심리상담, 심지어 생리진단과 치료로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학생들의 내면 세계는 마치 큰 블랙박스와 같다. 개방이 적절하지 않으면, 교육이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여도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경고, 기억, 제명 등 행정 수단을 통해서만 학생을 처벌할 경우, 반학교 문화의 진정한 원인을 찾지 못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중학교에서 흔히' 탈선행위' 로 여겨지는 학생들을 주목하고 중학생 반문화의 원인을 탐구하고 중학생 반학교 문화를 통합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는 것은 학교와 학생 충돌의 원인을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의 부적절한 문화체제와 교육가치의 개혁에도 큰 의미가 있다.
첫째, 반 학교 문화의 의미와 표현
반학교 문화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반문화' 를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관한 문제이다. 반문화' 라는 단어를 언급하면, 사람들은 당연히 1960 년대의 히피문화, 예를 들면 록 음악, 마약, 성변태, 낙태, 누드벤 등, 그리고 뉴욕 센트럴파크, 샌프란시스코 금문공원, 뉴욕 교외의 우드스탁 (Woodstock) 의 히피족 카니발, 그리고' 정치적 정확성' 을 떠올린다. 문자 그대로 엄격하게 이해한다면,' 반문화' 운동은 1960 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반전, 반주류 문화를 특징으로 한 가치관, 문화, 생활방식 [1] 을 가리킨다.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에 대해 우리 학자 정금주는 "반학교 문화는 학교의 주류 문화와 반대되는 문화로, 그것이 장려하는 가치기준과 행동규범이 학교의 주도가치규범에 어긋난다" 고 생각한다. 국내 학자들은 대부분' 반학교 문화' 를' 탈선행위' 의 한 유형으로 보고 교육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많이 해석한다. 예를 들어,' 사제충돌' 에 대해 교육적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사제 관계가 본질적으로 교수와 학습의 관계라고 생각하는데, 교사의 교수법이 적절하고 교육예술을 중시하면 사제 충돌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리학적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학생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교사들이 개성에 항상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즉, 개성을 사랑하고, 친절하고, 공정하고, 박학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반면 냉막, 괴이함, 무책임, 학식이 얕은 선생님은 학생들과 쉽게 충돌할 수 있다 [2].
유 선생은 "문화적 사고의 가장 뚜렷한 장점은 전체 시공간을 더 잘 파악하는 것" [3] 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교육 현상을 관찰하는 시야를 깨고 문화의 개념으로 학교 교육을 이해할 때, 우리는 더 넓은 맥락에서 진실을 밝혀낼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국내에서 학생들의' 탈선 행위' 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진정으로 문화적 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는 연구가 매우 적다. 교육사회학, 교육철학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반문화행위에 대한 해석에서 학생들의 반문화의 내재적 가치와 행동특징을 탐구하는 것은 더 적다. 이 방면의 연구는 국내에서도 여전히 맹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서방 반주류 문화의 창시자 로자크는 반주류 문화가 기존 문화와의 철저한 결렬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중학생 반학교 문화의 표상으로 볼 때,' 반학교 문화는 본질적으로 캠퍼스 문화에서 기본 가치관의 이화' 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현재 중학생들의 반학교 문화를 분석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5]. 정통 학교 문화와의 대립에서 중국 중학생들의 반학교 문화는 교사를 모욕하고 권위에 도전하고 교칙을 위반하고,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고, 인터넷 중독, 과음 도박, 기이한 옷차림, 이상한 헤어스타일, 심지어 싸움까지 하고 있다. 외적 표상에 따르면 학생의 반학교 문화는 대략 다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극단적인 반항형: 이런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학교 관리와 교육에 직설적이고 명확한 방식으로 대항한다. 예를 들면 수업은 선생님과 직접 충돌하고, 선생님의 지시를 받아들이지 않으며, 심지어 교사를 해고하고, 상방하고, 공공물을 파괴하고, 학교를 고소할 것을 요구한다. 그들은 다른 학생들에게 경멸적인 태도를 보이며, 그들을' 위노한 사람'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일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으며, 비공식 집단에서의 영향력이 강하고 파괴력이 크다.
양의 순종, 음침한 불복종: 이 학생들은 표면적으로 학교의 문화를 인정하고 학교의 규범을 준수하지만, 실제로는 학교의 교육 목표를 진정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학교의 주류 문화에 동조하는 경우도 있고, 학교를 반대하는 편에 서 있는 경우도 있고, 특정 행사에서는 치열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학교명언)
소외 회피: 학교의' 무단결석족' 은 이런 부류에 속한다. 그들이 수업을 빼먹는 것은 그들이 싫어하는 과목이나 그들이 싫어하는 선생님의 수업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에게 무단결석은 더 이상 큰 잘못이 아니라 매우 패션적이고 자극적인 행동이다. 그들은 온종일 선생님을 만나고 싶지 않고, 여기저기 선생님이나 노동, 단체활동을 피한다.
냉막 소극형: 이런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싫어하지 않고 공부에만 목표가 없다. 학교에 오는 유일한 목적은 학교 환경의 보호 하에 부모와 사회의 압력을 피하고 아무것도 관심이 없는 것이다. 그들은 사랑과 열정이 부족하여 모든 사람의 선행이' 인위적' 이거나 다른 목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오만형: 이런 학생들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신의 선생님을 업신여기고 오만하고 오만하다. 그들은 단지 재미를 위해 학교에 왔다. 술을 마시고 도박을 하고 가수와 함께 소녀를 쫓는 것은' 유성가든' 의 F4 와 같다. 그들은 온라인 게임에 지나치게 빠져 가상 세계에서 경험을 찾는다.
위의 다섯 가지 유형은 학교의 주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의심, 비판, 배신, 배척이 학교의 핵심 가치의 소외라는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방 연구자들은' 반문화의 주요 목표는 경제적 권리를 얻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문화적 도전을 구성한다' 고 제안하지 않고 학교의 핵심 가치관을 자신의 가치관으로 대체했다. 그러나 수집한 정보로 볼 때 중국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는 우성, 다양성, 격렬화, 장기화, 젊음의 추세를 보이고 있다. [6]
둘째, 중학생 반학교 문화의 귀인
인터뷰와 조사를 통해 (학생의' 주체성' 을 중시하기 위해, 학생들이 학교 문화에 저항하는 깊은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현지 3 개 중학교를 연구 기지로 삼아 학생들이 학교에 저항하는 태도, 유형, 표현 형식을 이해한다. 한편, 학교 보이콧에 대한 학생들의 해석에서 학생들이 학교 문화에 저항하는 진짜 원인을 탐구하기도 한다. 참여식 관찰 (우리는 관찰자와 함께 생활하고 공부하고, 근거리 접촉과 직접 체험에서 그들의 언행을 경청하고 관찰한다. 전체 연구 과정에서 우리는 모두 같은 신분으로 교육 장면에 참여하고 관찰하며, 직접 체험을 통해 우리의 연구 과제를 탐구하고 구성한다. ) 연구에 따르면 반학교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는 사회문화적 요인과 가정교육 요소, 학생 개체 요소, 교육 자체 요인이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 사회 문화적 요인
1, 사회 변화로 인해 가치 재평가가 발생합니다. 현재 중국은 세계 사회 교육 대변화의 시대에 처해 있다. 사회 전환기의 각종 갈등, 대립 및 그 자체의 독특한 불확실성이 각종 문화 형태를 낳고 있다. 문화는 발전 문제와 변화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양자가 서로 얽혀 있어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고 갈등이 더욱 두드러진다. 사회 변화기 특유의 모호성과 분산성은 미래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예측 능력을 감소시켰다. 세계관 형성의 관건인 중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일정한 주류 가치관이 혼동되고 재평가되고, 가치는 혼란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2. 사회 계층화는 이익 분배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중국의 기존 사회계층은 뚜렷한 분화, 빈부 격차, 교육 불균형, 이익 분배가 고르지 않아 어느 정도 문화상황에 영향을 미쳤다. 같은 학생들이 다른 교육 자원을 즐깁니다. 부자는 특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계급은 종종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는지, 입학할 때 누리는 다양한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다. 이익 분배가 고르지 않은 가운데, 일부 학생들의' 자아' 는 보장되지 않고 존엄성감을 잃었다. 학생들의 반 학교 문화 정서도 덩달아 나타났다.
3. 문화 다양성은 정신착란을 일으킨다. 현대 사회에서 다문화주의는 일부 연구자들이 말한 바와 같이 다양한 하위 문화와 주류 문화의 대립과 갈등으로 가득 차 있지는 않지만, 사회의 모든 측면을 구현하고 침투한다. 문화의' 굳은 얼음' 이 깨지고, 사회구조가 크게 변하고, 문화다원의 국면이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다양성에서 비교적 일관된 가치 규범을 유지하는 방법은 학교 교육의 난제로 떠올랐다. 도덕적 이상주의 색채가 희미해지고 세속화 성향이 날로 강화되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사회 변화와 사회 문제에 직면하여 학생들의 정신 차원이 혼란스러워져 도덕적 진공감이 형성되었다.
4. 대중매체는 전통관념의 단절로 이어졌다. 대중매체의 발전은 대중문화와 예술의 거리를 좁히고 청소년의 성장을 위해 비교적 자유롭고 느슨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그 번영은 인문정신을 가치 목표로 하는 엘리트 문화와 공식 의식을 반영하는 주류 문화에 맹렬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중매체는 사건의' 진실' 을 드러내거나 과장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뒤의 나쁜 영향, 특히 마음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중학생은 간과한다. 그들은 사건의 표면만 볼 뿐 사물을 깊이 이해할 수는 없다. 가치관과 인생관은 혼동하기 쉬우며, 그들의 판단을 오도하여 당대 청소년의 발전 방향을 잃게 한다. 특히 대중 매체에서 점점 더 두드러진 폭력단과 포르노 도박은 학생들의 사상과 행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중학생들의 전통적인 이상을 깨고 그들의 마음을 오염시켰다. 미국 학자 Paik 과 Comstock 은 대량의 사실과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해 대중멀티미디어가 제공하는 폭력과 포르노가 청년 학생의 나쁜 행위의 주범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7]
영웅주의는 맹목적인 모험으로 이어집니다. 우리는 종종 번화가의 광고판에서' 투쟁을 숭상하고, 모험을 장려하고, 실패를 관용한다' 는 표어를 본다. 이 구호들은 처음에 사람들이 스스로 창업하도록 장려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에서는 싸움의 목적이 옳든 그르든, 위험을 무릅쓰면' 영웅' 이라는 이름으로 대중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심지어 대중 숭배의 우상이 될 수 있다. 머리가 간단하고 열정이 넘치며 과감한 중학생들은 모두 그 영향을 받아 통제되지 않고, 자유롭고, 무모하고, 맹목적으로 모험하는 인격적 특징을 형성했다.
(b) 가족 교육 요인
1, 가정의 불화나 부모의 이혼은 아이들에게 소속감이 부족하게 하여 갱단을 결성하기 쉽다. 사회 개방도와 문명교육 수준이 높아지면서 이혼율의 상승으로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소속감이 결핍되고 있다. 가정 불화, 본연의 결핍으로 인해 아이들은 또래 집단에서 즐거움을 찾기를 더 갈망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올바른 지도가 없는 비공식 집단은 갱단을 형성하기 쉽고, 개인은 폭압적이고 의심스러운 성격을 형성하기 쉬우며, 학교 주류 문화에 반항하는 회원이 된다.
2. 가정 교육의 부적절함은 세대차를 초래하여 역역적 성격을 형성한다. 학생 가정교육에는 지나치게 엄하고 독재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방임과 사랑의 교육도 있다. 두 가지 교육의 결과, 아이를 괴팍하게 하거나, 제멋대로 하거나, 원한을 품게 한다. 오만함, 갈등, 반항의 도전은 무법으로 이어진다. 또한 조사 결과 점점 더 많은 가난한 학생과 부잣집 자녀들이 반학교 문화군에 일정 수의 구성원을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가난한 학생이 반학교 문화가 되는 비율은 일반 가정의 학생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다.
3. 학교에 대한 부모의 부정적인 태도는 중학생들이 학교 문화를 보이콧하도록 독려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선생님의 비판이나 처벌을 받는 것에 대해 학부모의 태도는 각기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수수방관하고, 학생들의 잘못을 비난하고, 다른 사람들은 수수방관하며, 학교의 실직을 비난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학부모는 학생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학부모는 학교의 주류 문화와의 게임이 더 쉽다.
(3) 학생의 개인적 요인
1, 심신 발전의 불균형. 중학생은 급속한 신체 성장 단계에 있으며, 심리적 성숙도는 신체 성장의 발걸음을 따라가지 못하여 심신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적응하지 못하게 한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머릿속에 이미 형성된 사상적 또는 심리적 요인이 사회행동규칙에 대한 이해를 방해하여 이러한 요구를 자신의 요구로 바꿀 수 없게 하는 것이 이른바 의미장애 [8] 라고 한다. 의미장애의 출현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정서적으로 감정이 강하고, 불안정하고, 폭력적이며, 충동적이고, 사후의 나쁜 결과를 무시하여 주류 문화와 어울리지 않는 인격적 특징을 형성한다.
2. 마이그레이션. 학교 문화에 반대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학업 성적이 좋지 않은 집단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들은 공부할 때 숙제에서 만족스러운 성적을 얻지 못했고, 선생님과 학우들의 감사와 박수를 받지 못하여, 다른 분야로 옮겨가 발전하여 잃어버린 후의 만족감을 찾아야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청소년의 의지력이 약하다. 그들이 명확한 목표와 방향이 부족할 때, 자신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쉽게 표류하고, 맹목적으로 대중을 따르게 된다. 그들은' 형제 숭배' 를 결성하여 서로 격려하여 교칙을 위반했다. 또한 중학교 단계에서 자의식 향상, 활동 범위 확대, 각종 성인 특징의 출현으로 교사, 부모 등 성인처럼 동등한 독립생활권을 얻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들은 선생님과 학부모의 권위를 의심하고 심지어 반항하기 시작했다.
법적 인식이 부족합니다. 조사 통계에 따르면 학교의 법제교육은 종종 형식으로 흐르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이 실제로 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률 수업은' 주요 수업' 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에서 중시하지 않고, 당연히 학생들에게도 중시되지 않는다. 또한, 법률 수업은' 사정 수업' 의 일환으로 중학교 수업에 들어간다. 전공 선생님이 없으면 학생들은 이 수업이 매우 무미건조하고 작용이 크게 할인된다고 생각한다. 많은 학생들, 특히 학교 규율을 지키지 않고 학교와 경쟁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법을 어기는 경우가 많다. "격정범죄" 와 "게임범죄" 는 청소년 범죄에서 높은 지위에 있다.
(d) 교육 자체의 요인
1, 학교 평가 시스템의 모순. 현재 진학률을 추구하는 것은 학교에서 여전히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업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학교가 추구하는 가치 규범은 종종 형식적인 가치 규범과 목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어쩔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생의 학업 부담의 집행자와 제조자로서 학생의 반대가 되기 쉽다. 학교의 문화 형식은 본질에서 벗어나고, 교육평가는' 일원화' 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만족을 초래하고, 성적으로 자신의 우열을 판단한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성적이 좋지 않은 일부 학생들은 종종 학교의 변두리 집단이 되어 오랫동안 사랑이 부족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교 주류 문화와는 다른 길을 걷게 된다.
교육 내용은 사회적 현실에서 벗어납니다. 교재가 사회현실에서 벗어나는 것은 현재 중학생들이 학교 문화에 반대하는 또 다른 요인이다. 왜냐하면 중학생들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배운 지식의 필요성과 현실성을 이해할 수 없고, 좌절감을 일으키기 쉽고, 부정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여 각종 위법행위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직접적으로 충돌하여 반학교 문화를 드러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갈등과 대립으로 이어지기 쉽다. 중국교육보 9 월 1999, 1 발표' 오늘 학교의 사제관계는 어떻습니까? 신시기 초중고교생 관계에 대한 한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걱정거리가 있을 때 누구와 가장 이야기하고 싶다" 고 답했을 때 담임 선생님이나 어떤 선생님과 가장 이야기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4.8% 에 불과했다. 12.2% 는 아빠나 엄마에게 가장 말하고 싶어 했고, 67% 는 자신의 좋은 동창과 가장 이야기하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선생님은 학생들과 절친한 친구를 사귀는 질문에 6 1.3% 는 모든 학생과 친구를 사귀고 싶다고 답했고, 5.3% 는 소수의 학생과만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고 답했고, 8.6% 는 학생과 친구를 사귀는 문제가 없다고 답했고, 4% 는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학생이 "학습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때, 당신은 누구를 먼저 생각합니까?" 라고 답했습니다. 당시 12.3% 의 학생이 담임교사나 선생님을 찾는다고 답했고, 2.8% 의 학생이 학부모를 찾는다고 답했고, 52.5% 의 학생이 학우를 찾는다고 답했고, 7.25% 의 학생이 다른 사람을 찾는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6 1.3% 의 학생이 모든 학우와 친구를 사귀고 싶다고 답했고, 단지 4.85% 의 학생만이 자신의 감정을 선생님께 알리고 싶다고 답했다. 12.3% 는 어려움에 처했을 때 먼저 선생님을 찾고 싶었다. 이렇게 되면 교사와 학생 간에 자주 심도 있는 교류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9] 학생은 선생님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아 당연히 선생님을 존중하지 않고 선생님의 가르침에 복종하지 않는다. 학교의 주류 문화는 선생님을 통해 의식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어렵다.
4. 학교 관리에서 인문정신의 부재로 학생들의 합리적인 요구가 충족되지 않아 중학생들의 반학교 문화가 형성되었다. 지나치게 엄격한 학교 관리, 특히 반과 같은 특수한 사회집단에 대한 지나치게 조직적인 관리 모델은 중학생들이 반학교 문화를 낳는 중요한 원인이다. "학교는 군영도 군대도 아니지만, 지금은 많은 명교들이 학교와 군 조직의 차이를 혼동하고 있다. 그들은 텔레비전 신문지에 광고를 할 때, 심지어 완전히 폐쇄된 반군사화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소위 광고 구호인' 반군사화' 는 당대의 교육과학의 최소한의 상식을 거스르는 터무니없는 말이다. 그것은 실제로 교육과 발전에 반대하는 조치 [10] 이다. 이런 관리 모드에서 중학생들은 다른 많은 발전의 즐거움과 기회를 잃었고, 활력이 넘치지 않아 주류 학교 문화에 대한 반란으로 이어졌다.
5. 일부 선생님들은 자질이 높지 않아 학생 문화를 지도할 능력이 부족하다. 일부 교사들은 교수에서 전문 기술, 조직력, 예술성이 부족하여 학생들이 학교와 선생님에게 불만을 품게 한다. 중국의 교육조직은 기본적으로 관료 권위 체계에 속한다. 선생님이 학교나 지도자에게 불만이 있을 때, 선생님은 종종 법 대신 지도자 뒤에서 불평하고, 수업시간에 있는 학생들은 그들이 이야기하는 대상이 되고, 일부 과격한 말들도 학생들에게 주입된다. 도리를 모르는 중학생은 이들 선생님의 정서에 쉽게 감염되어 학교와 맞서는 힘이 된다.
셋째, 학교 문화를 겨냥해 학생들의 전략적 사고를 지도하고 조정한다
위의 분석에서 우리는 반학교 문화를 처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학생 반학교 문화의 원인" 에 대한 우리의 논술에는 실제로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한 사고도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교사가 자신의 가치를 반성하고, 자신을 충분히 인식하고, 자신의 교육과 사상 도덕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경청하고, 학생들에게 존재하는 다른 문화 현상을 발견하는데 주의를 기울이다. 문화적 관점을 형성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 행동을 분석하고 진단한다. 소외 집단에 초점을 맞추고 학교에서 그들의 지위를 높이다. 교과 과정, 학과, 교사 간의 융합을 중시하여 반학교 문화에 대한 간섭 수단을 형성하다. 학생 문화의 발전 추세를 파악하다. 교육자로서 학교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전략을 지도하고 조정할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모델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a) 강제 동화
중학생 반학교 문화는 학교의 주류 문화에 반하는 문화이며, 학교의 주류 문화에 대한 이화이다. 문화적 성격상, 그는 반문화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 유형상 하위 문화이다. 그래서 학교의 주류 문화에 비해 부정적인 파괴작용이 있다. 일부 학생들은 마음이 편협하고 이기적이며 횡포하고 탐욕스럽고 게으르며 방임하고, 안하무인이고, 무책임한 인격적 특징과 문화심리를 형성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자, 교육기관, 사회조직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 관한 중앙의 몇 가지 중요한 문제에 대한 결의안" 이 지적한 바와 같이, "청소년에 대한 사상도덕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국가 운명과 관련된 대사이다. 전당과 사회 전체가 청소년들의 사상 도덕 건설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져야 하며, 학교, 가정, 사회는 그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 。 (3) 중학생에게 해로운 모든 문화사상을 강제로 동화시키고, 캠퍼스를 정화하고, 주요 선율을 높이 들고, 숭고한 이상을 제창하고, 반문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한다.
(2) 침투성 용융
문화 융합은 강제 동화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학교 문화를 반대하는 학생들의 가치관에도 주류 문화의 침윤과 윤물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중학생들의 조연은 이미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으며, 학교는 그 발전을 내버려 둘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중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강제로 단속하면 반드시 대중에서' 지하' 로 옮겨질 것이며, 교사가 다시 교육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중학생들의 자의식, 능력 수준, 심리적 욕구, 발전 소망을 파악하고, 학생이 기뻐하는 형식으로 그 가치관의 선악을 구분하고, 장단점을 구분하고, 주류 문화의식에 침투하고, 건강한 문화적 신앙과 행동 방식을 배양해야 한다.
(3) 민주적 다원화
현대교육의 목표는 묵묵히 규칙을 준수하는 좋은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정신, 해방의식, 혁신능력을 갖춘' 차세대' 를 양성하는 것이다. "저는 책가방이 가장 무거운 사람입니다. 저는 숙제가 가장 많은 사람입니다. 매일 가장 일찍 일어나서 가장 늦게 자는 사람입니다. 저는 나입니다." 교육자로서, 우리는 우리의 교육에 부적절한 메커니즘이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공부가 힘들고, 공부가 힘들고, 학비를 내는 것이, 흑사회에 가입하여 잠을 잘 수 있는 미녀를 먹는 것이 낫다" 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 가치 지향이 빗나갔나요? 이런 의미에서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도 긍정적인 면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반문화 현상 (예: 반권위) 에 대해서는 아직 학생의 심신에 너무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면 냉정하게 관찰해 보는 것이 우리 교육개혁의 한 추세가 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관용과 다원성도 주도적인 방법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