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융양보배' 는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미덕을 나타내는 이야기이다.

문단 홍강

한무제 (기원전 156-87 년) 는 기원전 179- 104 년 대유동중서 (기원전179-104 년) 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인, 의식, 지혜, 편지" 는 유교 사상의 핵심이다. 언행의 지도, 사람이 일을 하는 원칙, 윤리도덕의 건설에서 모두 이 다섯 글자의 구속을 벗어나지 못했다. 우리의 가치 체계의 구축은 이 다섯 글자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공융은 가장 큰 배를 포기했다

동중서 300 여 년 후 또 다른 대학자 공융 (153-2008) 이 탄생해 많은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문학에는' 건안 칠자' 라는 명예가 있어 시사가부에 능하다. 정치적으로 그는 여러 차례 한무제에게 인정을 주장하고 비인간적인 고문을 폐지하는 등 이후의 형벌 개혁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만년에 북해에 친척으로 가서 이 작은 곳을 질서 정연하게 관리해 뛰어난 관리 재능을 발휘했다.

유학의 원조인 공자의 제 20 대 손공융은 어려서부터 유학을 배우는 습관을 길러 왔으며, 솔선수범하여 실제 행동으로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며 자신이 마음속으로 유학을 사랑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공융양보배' 의 이야기는 공융이 실제 행동으로 유가정신을 전파하는 전형적인 사건이다. 이 이야기는 줄곧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누워 여러 세대를 교육했다.

공융은 가장 큰 배를 포기했다

공융이 네 살 때 가을, 아버지 공주의 친구가 그의 집에 손님으로 찾아와 직접 만든 배를 가지고 공가족에게 시식했다고 한다. 아버지는 공융에게 그의 형제자매와 배를 나누라고 말했다. 공융은 먼저 가장 작은 배를 자기 소유로 차지한 다음 나머지 배를 형제자매 사이의 순서에 따라 나누었다.

아버지는 놀라서 공융에게 왜 이렇게 했는지 물었다.

공융은 "나는 나이가 어려서 작은 배를 먹어야 하고, 큰 배는 형과 누나에게 먹여야 한다" 고 말했다.

아버지는 또 물었다: 나의 형과 언니는 모두 너보다 작지만, 왜 그들의 배가 너의 배보다 크니?

공융이 대답했다: 동생들은 모두 나보다 어려서, 나는 그들을 내버려 두었다.

공융의 대답과 실천은 회의장 일부 사람들의 칭찬을 받았다. 사람들은 공융이 젊지만 매우 철이 들어서 앞으로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칭찬한다.

건안 기즈

20 여 년 후 공융은 확실히 사업을 이루어 역사상 유명한 인물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일이 있은 후' 공융이장' 의 이야기는 대대로 전해진다. 예양,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전통 미덕을 과시하고, 유교 정신을 반영하는 전형이 되다. 이 이야기가 전달하는 가치관은 이미 중화민족의 가장 기본적인 공공풍습 중 하나가 되어 교육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어려서부터 선생님은 한 사람이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려면, 어른을 공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도리를 알아야 한다. 공융처럼, 입이 달고, 말을 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을 총애를 받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 때가 되면 다른 사람이 너에게 관심을 갖고 싶지 않고, 너를 사랑하고 싶지 않아 미안해.

만약 우리가' 공융양보배' 라는 이야기가 전달하는 가치관을 더 깊이 검토한다면, 우리는 타협적인 태도로 모든 것을 공평하게 하는 것이 적당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것이' 중용의 길' 이며, 그 핵심은 어디에나 있는 지혜를 반영하는 것이다.

건안 칠자 조각상

공융이 이렇게 하는 것은, 그의 초심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렇게 한 결과, 그의 형제자매가 그에게 무한한 호감을 갖게 될 것이며, 앞으로 그가 더 많은 이득을 얻고 곳곳에서 지지를 받을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역사는 한 사람의 성공 여부가 그가 중용의 도를 발휘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자연에 순응하다. 막대기로 머리를 때리다. 때때로 인생에는 있을 것이고, 생활에는 강요할 필요가 없다. 전체 손실, 겸손 혜택; 모든 것은 사전에 세워지고, 예견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사람은 백 가지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사람은 천 가지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천명은 곧 자연이고, 진솔한 것은 도리이고, 수양은 곧 가르치는 것이다 ...

이러한 유명한 격언 경구는' 중용의 길' 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며, 언제나 겸손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하며, 무슨 일을 하든 한 수를 남겨야 한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진퇴할 수 있고, 능숙하고, 능숙하며, 사람을 상대하는 최고 경지이다.

공융

우리의 문화적 배경에서 공융은 배를 일종의 인생 지혜를 전달하게 했는데, 이것은 농경문명 아래에서 수태된 문화형태이며,' 중용의 길' 에 부합한다. 겸손, 보유, 자각, 자성은 그것의 본질이다.

서양인은 우리의 문화적 배경과 관념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들의 문화 형태는' 해양문명' 에서 잉태되고, 진취정신과 자유정신을 숭상하고, 인문사상을 발양하고, 개성해방을 제창하며,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이 그들의 문화적 핵심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서양인의 눈에는' 공융양보배' 의 이야기에 대해 완전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공융양보배' 는 보통 부정적인 교재로 학생들을 교육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의 한 심리학 교수는 학생들에게 심리교육을 할 때 이 이야기의 증거를 들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했다.

공자가 노인을 방문하다.

많은 학생들은' 공융양보배' 가 반가운 결과를 얻었지만, 그 방법은 질서 정연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원칙이 없어, 그들의 진실한 개성을 말살하고, 그들의 진실한 심리적 호소를 숨기고 있다고 생각한다. 공융의 방법은 더욱 과시하고, 아버지의 비위를 맞추고, 허영심을 만족시키는 방식과 같다.

학생들은 공융과 같은 4 살 아이든 성인이든 이기주의라는 사상이 태어날 때부터 이기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다고 한층 더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아이의 가치관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지만, 공융은 이렇게 세상 물정과 이해심이 있어 주류 가치관에 전혀 맞지 않는다.

하나의 이야기는 완전히 문화적 차이로 인한 두 가지 전혀 다른 관점을 얻을 수 있다. 서양인의 관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에게 문제를 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공자

용감하게 자신을 과시하고, 개성을 과시하고, 예약없이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실력으로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고, 사회규칙의 인정을 받는 것이 서양인의 일관된 기준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려서부터 겸손하고 예의 바른 사상을 주입받았고, 인간의 암묵적 관념은 어느 정도' 물경쟁천선택, 적자생존' 의 사회규칙에 묻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래서 선전이 아니라, 손을 댈 때 내놓는 자신감이다.

결국, 겸허한 예의는 일종의 미덕으로서, 단지 유교 문화권에 머무르며, 그것을 세계적인 보편적 가치로 만들고, 아직 갈 길이 멀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겸손명언) 만약 우리의 종합 국력이 끊임없이 성장하고, 문화적 영향력이 부단히 강화되고, 시간이 지나면 우리 민족은 세계이고, 우리의 문화 이념은 완전히 세계 조류를 이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