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모사에서 창작으로의 전환 단계 (4 급, 5 급, 6 급 포함).
고급: 7, 8, 9 학년을 포함한 창의적인 단계.
첫째, 초선 (1~3)
구체적인 요구 사항:
레벨 1 및 1- 선택 또는 복제 (블록):
① 점화는 기본적으로 정확하다. ② 글리프 구조가 비교적 평평하다. ③ 오자가 없다.
2,2-선택 또는 복사 (블록 문자):
① 점화가 정확하다. ② 글리프 구조 직선 대칭. ③ 구도가 합리적이다. (4) 오자가 없다.
3,3-선택 또는 복사 (블록 문자):
(1) 점채펜은 가볍고 무겁다. ② 합리적인 구조 레이아웃. (3) 작품의 내용과 서명위치 사이의 관계를 초보적으로 조율할 수 있어 전체 배치가 비교적 통일되고 완전하다. (4) 작품을 모사하여 서첩이 표현한 특징에 따라 정확한 표현을 요구하다.
둘째, 중급 (4 급 ~ 6 급)
주로 학습자의 중국 경필 서예 방면의 실용 기교를 고찰하다.
해서체 훈련을 기초로 모사를 통해 해서체로 점차 행서의 펜과 구조훈련으로 옮겨가고, 행서와 해서체 두 가지 실용적인 서체를 익히고, 획이 아름답고, 구조가 합리적이며, 레이아웃과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서예의 기초를 장악하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
1, 4 급-명제 ① 다양한 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② 구조가 합리적이고 점화의 확장과 회피는 품종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③ 글과 공간의 관계는 적절하게 처리해야 하고, 레이아웃은 비문의 크기와 위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전체 배치가 완전히 통일되다.
2, 5 급-명제 1 점화는 비교적 매끄럽고 뚜렷한 실패는 없다. (2) 구조가 비교적 단정하고 안정적이며 활발하며 밀도가 다르다. (3) 규정제도의 가로와 세로쓰기는 질서 정연하게 쓸 수 있고, 1 차 및 2 차 구분이 뚜렷하며, 머리글과 본문이 조화를 이루며, 명백한 실수가 없다.
3, 6 급-명제 1 점화선이 밝고 선명하며 펜으로 정확하다. (2) 구조는 서예의 법칙에 따라 서체의 모양이 아름답고 풍부한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작문은 허실의 결합에 주의해야 하며, 제목과 본문의 배치는 합리적이고 통일되고 완전해야 한다.
고급 (7~9 학년)
주로 학습자의 중국 경필 서예 창작 수준을 고찰하다.
역대 고전 서예 작품을 모사하여 한자의 구조와 구성을 중점적으로 훈련하다. 획이 정확하고, 획이 자연스럽고, 구조가 정교하고, 법도가 적당하며, 구도가 조화를 이루고, 배치가 교묘하며, 한자와 서예의 기본 상식과 관련 지식을 동시에 습득해야 한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
1, 7 학년-명제 ① 문장 부호는 창력이 강하고, 문필은 활발해야 하며, 서예 기본기를 간략하게 기술해야 한다. (2) 구조가 교묘하여 동적 과정에서 균형을 찾아 밀도와 밀도의 관계를 잘 처리한다. (3) 구도가 어긋나고, 주차가 적절하며, 허실이 서로 생생하다. 서명의 크기 비율과 도장의 위치를 최대한 활용하여 작품의 배치를 조정할 수 있다. (해서체 한 장, 다른 글 한 장)
2, 8 급-이 수준의 구체적인 기준은 앞의 몇 등급에서 언급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부 기준을 적절히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작품은 전체적으로 자신의 스타일과 창작감이 강해야 하며, 작품은 아름다운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3, 9 급-명제 1 각종 서체의 쓰기 법칙을 파악할 수 있다. ② 점화는 또렷하고, 펜으로 정확하고, 선이 강렬하며, 일정한 감정적 색채가 있다. ③ 구조적으로 합리적이고, 생기발랄하며, 상당히 개인적인 풍격을 지녔다. ④ 구도는 문자부터 제사, 인쇄시계까지 조화롭고 완전하며 강한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⑤ 오자, 탈자, 번잡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 (참고: 이탤릭체 1 건, 다른 이탤릭체 2 건, 그 중 행서는 1 건으로 가로로 써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확장 데이터:
경필 서예는 경필 서예 예술과 실용 경필 서예로 나뉜다. 전자는 주로 예술성을 강조하고 후자는 주로 실용성을 강조한다. 경필서예의 예술성은 주로 선과 구조의 변화를 통해 서예예술에 대한 필기자의 이해와 느낌을 표현하는 것으로, 아름다움, 정, 재미, 의경, 개성 등을 추구한다. 실용적인 경필 서예, 즉 일상적인 글쓰기는 주로 실용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글쓰기와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관건은 글을 빨리 규범화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용적인 경필 서예는 행서를 위주로 한다.
경필 서예의 특징은 주로 붓글씨와 비교된다. 첫째, 딱딱한 펜촉의 소재가 비교적 단단하기 때문에, 그 선의 변화는 부드러운 펜이 없다. 붓의 변화는 크다. 둘째, 자주 쓰는 경필은 주로 만년필이고, 선은 붓보다 훨씬 가늘기 때문에 글씨체도 훨씬 작고, 붓의 작은 글자보다도 작기 때문이다. 셋째, 펜의 소재 때문에 붓보다 하드펜을 더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행서를 기초로, 일상 업무, 학습, 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초서의 필기법을 차용하다. 만년필을 위주로 실용적인 경필 서예는 주로 실용성을 강조하지만 예술성을 더욱 강조한다. 실용적인 경필 서예는 잘 쓸 수 있고 쉽게 식별할 수 있다. 관건은 빨리 쓰고 규범적으로 쓰는 것이다. 행서의 특징은 쓰기 좋고, 빨리 쓸 수 있고, 규범적인 행서도 쉽게 식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실용적인 경필 서예는 주로 행서를 위주로 한다.
해서체를 먼저 연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여기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해서체와 행서는 유사점이 있지만 큰 차이도 있다. 해서서에는 해서체의 필기규범이 있고, 행서에는 행서의 필기규범이 있어 혼동해서는 안 된다. 해서체를 빨리 쓰는 것이 행서라고 생각해서는 안 되고, 행서를 빨리 쓰면 초서가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은 늘 해서체를 서 있는 것과 비유하고 행서를 걷는 것과 비유한다. 자연초서는 달리는 것이고, 먼저 서 있는 법을 배우고, 걷는 법을 배웁니다. 이 설법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고, 글쓰기의 기본기를 연마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이 기본기를 간과하는 데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획에 대한 통제력, 다른 하나는 각종 서예 스타일에 대한 이해와 획의 특징에 대한 파악 능력이다.
따라서 한자의 기본 획을 파악한 상태에서 직접 실용쓰기를 목적으로 행서를 연습할 수 있다. 행서를 연습할 때, 필기능력도 훈련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해서체와 행서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깔끔하게 쓴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지만, 일단 행서를 쓰면 난장판이 되어 빨리 쓰면' 귀신자' 가 된다. 이는 그들이 서로 다른 극본의 기준에 따라 쓰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역사상 많은 서예가들이 해서체, 행서, 초서를 잘하는 이유이다.
참고 자료:
Baidu 백과 사전: 하드 펜 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