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일: 병이 안에 있는데 굳지 않고 모여서 흩어진다 (8).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Zibo 는 말했다: "나는 묻는 것에 관심이있다! 만약 축적이 없다면, 소장을 구하고 (9), 만약 거짓이 있다면, 보충해 주고, 약이 있으면, 음식이 있으면, 물때가 있으면 안팎을 완성할 수 있다 (10).
(1) 위아래가 순조롭게 되어 위아래가 거꾸로 되어 있다.
"상하" 는 봄에 자연을 지배하는 가스를 가리킨다. 즉 바람, 불, 불, 습기, 건조, 냉기를 가리킨다. "보양" 은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다.
-응? "통치" 는 악귀들을 없애는 것입니다. "시작" 은 원기의 본성과 일치한다. "반전" 은 가스의 성질의 반대를 의미한다. 위아래 가스를 보충하는 자는 따라' 바람, 불, 습기, 건조, 한육기가 쇠퇴 상태에 있을 때 그 자신의 부족에 대해 보충하거나 증강해야 한다는 뜻이다. 자연기후로 볼 때, 덥지 않고 더워야 한다면, 불을 피워 데워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춥지 않으면 물을 담그면 추워진다. 만약 마르지 않았다면, 말려야 한다. 젖은 것이라면 물을 주어 촉촉하게 해야 한다. 인간 질병의 치료도 마찬가지다. 뜨겁고 덥지 않은 경우, 따뜻한 마음으로 양약온을 부축해 열을 식히고 추위에 떨게 해야 하며, 냉약으로 열을 식히고 추위를 식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더위명언) 건조하지 않으면 아로마 온열제로 습기를 제거하고 건조해야 한다. 젖은 것이라면 양음약으로 촉촉하고 건조해야 한다.
-응? "주 상하의 역역" 이란 바람, 불, 습기, 건조, 추위가 높을 때 설사를 하거나 안정시키기 위해 처리해야 한다는 뜻이다. 자연기후로 볼 때, 너무 더우면 물을 길어서 시원하고 차갑게 하고, 또 불을 피워 추위를 막고 건조하게 하고, 물을 주어 촉촉하게 해야 한다. 너무 젖으면 바람에 구워집니다. 인간 질병의 치료도 마찬가지다. 열약은 한병, 한약은 열병, 윤약은 건조병, 건조약은 습병에 쓰인다. 즉, 고대인들은 생활 경험에서 기후가 제때에 보충되어야 한다는 것을 총결하였다. 기후가 강할 때 설사 현상이 나타난다. 이로부터 질병의 치료도 바람, 불, 습기, 건조, 추위가 특징이며, 이에 따라' 온한, 냉열, 보허, 설사' 의 치료 원칙과' 시치',' 반치' 의 치료법이 제정됐다. 한의학의 치료 원칙과 방법 중 일부는 기본적으로 고대인의 생활 관행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응? 약물의 속성은 분명하지만 지식을 저장해야만 이성, 법, 측의 전제하에 약물의 올바른 사용, 즉 이른바' 정약' 을 실현할 수 있다. 우선 이지적이어야 하고, 신드롬 분화의 8 대 원칙을 구분해야 한다. 내경' 은 팔강의 이름은 없지만, 팔강의 증거가 있다는 사실은 매우 세심하다. 인간과 자연의 변증적 통일의 8 가지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8 강 기반 신드롬 분화를 통해서만 질병의 부위와 성질, 즉 병인병기를 진단해 치료법을 확정해 원리와 방법에 해당하는 처방약을 취할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한열 상승과 하강에 따라 조절한다.
"어디" 는 구체적인 시간이나 구체적인 장소를 가리킨다. "한열, 즉 한열' 상승', 즉 실상과 허와 많음, 적음." "조정" 은 조정 또는 조정을 의미합니다. 이전 문장에서 볼 때, 구체적 운용에서' 위아래자를 보충하는 것, 위아래자를 다스리는 것' 의 원칙을 더욱 포지셔닝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한열 성쇠는 사흘의 기운을 표현하고, 4 일간의 가스와 관련된 계절을 조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예를 들어, 봄의 기운을 표현하고, 봄의 기운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사계절에 표현된다. 널리 보급된 인간 질병의 치료도 마찬가지다.
-응? 한열 성쇠가 마음에 나타나고, 마음을 다스리는 데 중점을 두고, 한열 성쇠가 간에 나타난다면, 간치료에 중점을 둔다. 이들은 모두' 한열 상승에 순응' 이라고 불린다.
장중경은' 김궁요략' 에서 "남편의 병은 더럽고, 공격하려 하며, 그 소득에 따라 공격한다. 목마른 사람, 돼지탕도 마찬가지다" 고 지적했다. 이른바' 소득공략' 이라는 치료 원칙은 이 글에서 논의한' 한열 상승에 따라 조절한다' 는 뜻이다.
-응? 이러한 논술은 바로 병기 분석에서 포지셔닝과 정성 분석의 이론과 문헌 근거 중 하나이다.
(3) 상하, 내외, 이렇게 하면 통과할 수 있다.
"복", 왕빙은 구토인 줄 알았다. 그는 "위에서 약을 먹으면 너무 화가 나서 약을 쓸 수 없다" 고 말했다. 시스템이 원활하지 않으면 침을 뱉어라. ""
"노을", 왕빙은 하법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체에서 약을 먹는 것은 속효약으로 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공격할 수 없다면, 빼라. 클릭합니다
-응? "내약", 왕빙은 식이요법, 약물요법으로 "내약은 의학적으로 복용할 수 있는 음식이며, 한열에 따라 조절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왕빙은 외치법의' 외치' 라고 생각하는데,' 외치' 는' 외치' 라고 말했다. " 우리는 이 몇 마디 말이 앞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는데, 통치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복용" 은 이곳의 치료법이다. "위" 는 통치이고, "아래" 는 통치이고, "내취" 는 통치이고, "외취" 는 통치이다. "너무" 는 질병입니다. 전체 문장은 상치, 하치, 내치, 외치를 의미한다. 병을 치료하는 것은 항상 발병 위치에 따라, 있는 곳마다 치료해야 하며, 남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지난 문장' 한열 상승에 따라 조정' 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응? "어디로" 는 더러운 위치에 근거하고, "끝" 은 근거이다. "한열 상승 하강" 은 바로 한열 허실이다. 표리한열 허실에 따라 음양을 조절하는 것은' 한열 성쇠에 따라 조절하는 것' 이다. 우리가 이렇게 이해한다면, 8 가지 기본 원칙과 다른 원칙의 차이가 뚜렷하다. 운신드롬 분화의 8 강은 오운육기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6, 6 양을 구분하는 것 외에 오운의 허무와 육기치천의 허를 구분하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명언)
아래위는 봄 사전의 더러운 자리를 가리킨다. 위아래 표면의 더러운 자리를 식별할 때 우리는 반드시 진위를 가려야 한다. 허황된 것은 보충할 수 있고, 약으로 먹는 맛은 보충할 수 있다. 봄 jueyin 예배 필드 가스화 부족, 토양 산 온도 보충으로; 봄철에는 음음, 실리콘이 부족하여 기고열을 보충한다. 태음 사흘의 봄기화가 부족한 자는 정기의 온기로 보충한다. 봄철에는 일조가 부족하여 기화가 부족한 자는 정기의 고충으로 보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양명 춘분천은 자신의 매운 냉성으로 메울 수 없고, 태양 춘분천은 자신의 짠한으로 메울 수 없다. 모든 약은 뿌리에서 쓰이기 때문에' 부터' 라고 부른다. 실제 사람이 쓴 것은 약과 음식의 맛으로 쓴 것이다. 봄이 기화되면 맞은편의 서늘함으로 써라. 봄철에는 음도가 적고 기화자가 많은데, 뒷면의 소금추위라고 쓰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만약 태음사일이 봄에 기화되면, 반대 산온으로 써라. 봄에는 기화가 남는 사람은 맞은편의 소금과 추위를 쓴 것이다. 양명은 봄에 기화한 사람들을 위해 대전의 고통과 따뜻함을 썼다. 봄이 하늘보다 해가 많이 증발하면 뒷면의 따뜻함으로 쓴다. 모두 반정약이라서' 반' 이라고 합니다.
위는 양이고, 아래는 음이이고, 외양은 표이고, 내부는 음이이고, 음양표이다. "취하다" 는 즉 대우, 즉 "취하다, 내취하다, 취하다" 는 것이다. 음양표를 식별한 후, 그 가스가 너무 진짜인지, 한통속이 있는 진짜인지, 또 다른 한통속이 있는 허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음과 양찬의 허실을 확인함으로써 우리는 독으로 독을 공격할 수 있다. 질병을 치료하는 모든 약물은 일정한 냄새 기질, 즉' 독' 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는 것은 "참다" 로 이어지고, "독살할 수 있는 사람" 은 악으로 독을 참는 사람이다. 실제로 쓴 사람은 아코 나이트, 세신, 대황 등 냄새가 무거운 독약을 복용할 수 있다. 정기가 부족하고, 사기가 부족한 사람은 독을 이길 힘이 없어, 독을 줄이거나, 공보겸사, 독성이 약한 약물 방법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
사악한 기역란, 음양의 기역란, 즉 기역이다. 그 병기는 공기 상충이나 함몰로 나타난다. 위와 같이 모두 불, 불 상염으로 아랫쪽의 함한함몰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수한 상측 상심, 통증의 상충, 온하측 짠열로 치료하는 것은' 병 상위, 탈측' 약 방법에 속한다. 만약 중기가 부족하면, 호흡 곤란 () 가 항문을 벗기게 되면, 중기 () 를 보충하여 상승시켜 치료해야 한다. 악한신통을 앓는 사람은 인삼과 독살산술로 치료한다. 모두' 병이 아래에 있고, 병이 위에 있다' 는 의학적 방법에 속한다. 만약 병이 중주에서 비위가 습하고 복부가 가득 차면 간 비장을 조절해야 한다. 즉, "병이 중간에 있으니 옆에서 가져간다." "
한열은 음양의 허실 속에 존재한다. 감기약으로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하면, 나는 한성이 비장양에 너무 상할까 봐, 약을 쓰지 않고 토해 내는 것을 거부한다. 감기약에 온약을 적게 넣으면, 온복하면, 즉 "추위로 열을 치료하고, 온보한다." " 만약 열약으로 한성 질환을 치료한다면, 더위가 위음까지 다쳐서 먹지 않으면 토해 내지 않을까 봐 걱정된다. 만약 열약에 감기약을 적게 넣으면, 그것을 식히게 한다. 즉, "더위로 추위를 치료하고, 차갑게 하면 된다." " 냉약으로 열병을 치료하면, 아마 충분히 차갑지 않을 것이다. 차가운 약은 감기약을 보좌하고, 추위 속에서 복용하며, "온기를 깨끗이 치료하고, 추위로 행한다" 는 뜻이다. 온약은 아마 냉병을 치료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온약에 더 적은 열약을 넣으면 열복, 즉' 온열치료 청병' 으로 복용한다.
-응? 오랜 병은 온몸에 힘이 없지만, 온몸에 힘이 없고, 새로운 병은 현실에 가득 차 있지만, 온몸에 증상이 가득하다. 따라서, 오랜 병을 막론하고, 실상과 허는 차이가 있다. 가상, Yiqi buyang 을 보완; 허증 정도에 따라 피를 보충하고 음양을 기르다. 사실 설사, 제거, 컷, 토해, 하부는 모두 실증적인 정도에 따라 진행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걸쭉한 약은 네이비독자를 위한 것이고, 묽은 약은 네이비독을 할 수 없는 자를 위한 것이다.
"예" 는 다의어입니다. 여기서' 나이' 를 읽는 것은' 나이' 와 같은 뜻이다. "마약 중독자" 는 마약 내성이 강한 사람입니다. "후약" 은 약효가 강한 약이다. "승리" 는 여기서 "에너지" 의 대명사이다. "무독성 무해한 사람", 즉 약물 내성이 약한 사람. "마른 약" 은 온화한 작용을 하는 약이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에게 약을 줄 때 환자의 체질적 특성과 약물 내성에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다. 약물에 내성이 좋은 사람은 효과가 강하거나 독성이 큰 약을 줄 수 있고, 약물에 내성이 약한 사람은 작용이 가볍거나 독성이 적은 약을 줄 수 있다. 치료와 투여에 있어서 반드시 환자의 특징에 주의해야 하고,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는 얘기다. 새로 보정된 구름은 이렇게 말한다. "갑경, 을경의 구름, 복부두께, 색깔이 어둡고 뼈가 크고 살찌는 사람이 모두 독을 이긴다. 배가 마른 것은 모두 무적이다. " 다시 말해, 몸이 강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약물에 대한 내성이 더 강하지만, 몸이 약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약물에 대한 내성이 약하다. 우리는 또한 임상에서 노인, 만성병 환자, 허약자가 약물에 대한 내성이 좋지 않아 치료에 중약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소년 환자와 신년 환자는 보통 몸이 강하고 약물에 대한 내성이 강하며, 치료할 때 중약,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약, 체질차이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며 한의사가 질병을 치료하는 귀중한 경험과 특색 중 하나이며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5) 가스 음부: 병이 위아래에 있다. 병은 아래에 있고, 병은 위에 있다. 만약 네가 병이 난다면, 그것을 복용해라.
-응? "기음자" 는 질병이 나타나는 위치가 본위와 반대되는 것을 가리킨다. 질병의 원발 부위는 몸의 윗부분에 있지만, 질병 자체는 하부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질병은 폐에 있지만 변비나 설사 또는 배뇨난으로 나타난다. 질병의 원발 부위는 아래에 있지만 질병의 증상은 위에 있다. 예를 들면 질병이 있는 대장, 대변은 통하지 않지만 구토로 나타난다. 이것들은 모두' 일제히 반대하다' 라고 불린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폐허로 인한 변비, 설사, 배뇨난과 같은 치료에서는 폐나 선폐를 보충하는 방법으로 아래에서 미병을 치료해야 한다.
"병은 위에 있고, 벗어진다." 위에서 언급한 구토가 멈추지 않으면 설사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 병이 났을 때 복용하다. 병은 중간에 있다. 옆에서 취한다. 즉, 표증으로 인한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과 같은 병은 해표법으로 치료해야 한다. 즉, 질병 치료에 대해서는' 상하, 안팎, 이그램' 과' 한열 성쇠에 따라 조율' 을 해야 하며, 먼저 병위를 고려한 다음, 그 병기를 더 분석하고, 어느 것이 주인지, 어느 것이 차인지, 어느 것이 차인지, 어느 것이 차인지를 분석해 질병을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의학의 신드롬 분화의 관건이다.
(6) 추위로 열을 식히고, 온으로 행하고, 더위로 추위를 다스리고, 차갑게 행하고, 온기를 맑게 하고, 추위로 행하고, 온기로 열을 다스린다.
이 말은 약을 먹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감기약과 열복으로, 원문에서' 추위로 열을 다스리고, 온온으로 추위를 키운다' 고 한다. 문장에서 "열" 은 열이 나는 것을 의미하고, "감기" 는 감기약을 의미하고, "따뜻한" 은 추위를 막는 옷을 가리킨다.
하나는 열약 냉복으로, 원문에서' 열로 추위를 치료한다' 라고 불린다. 문장에서 "추위" 는 한증을 의미하고, "열" 은 열약을 의미하고, "감기" 는 차가운 옷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감기약과 한복, 즉 이른바' 온기를 맑게 하고, 추위로 가는 것' 이다. " 문장 중의' 추위' 라는 단어는 온병을 의미하고,' 청' 은 감기약을 의미하고,' 추위' 는 한복을 가리킨다.
열약 열복도 있습니다. 원문에서 소위' 온열 요법' 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문장 중의' 청' 은 한증,' 온',' 온약',' 열' 을 가리키며, 위의 네 가지 열약 복용 방법을 가리킨다. 역대 필기가들은 이 네 가지 방법에 대해 모두 미병을 치료하는 원리에서 해석한 것이다. 즉, 열복한약, 냉복열약, 열복열약 등 미병을 치료하는 범주에 속한다.
정치와 반치에 대해서는 앞으로 6 부의' 정원 집대론' 과' 지진대론' 에서 상세히 논술할 것이다. 독자는 다음 장을 참고하여 여기서 생략할 수 있다.
(7) 제거하고, 자르고, 토하고, 보충하고, 설사하고, 장기적으로 같은 방법을 유지한다.
-응? "없애다" 는 것은 치료에서 약물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른바' 소화법' 이란 소산이나 청화작용이 있는 약, 처방전 또는 기타 물리적 방법을 이용하여 축적을 분산시켜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법이다. "아래에 토하다" 는 것은 치료 중 구토와 하법을 가리킨다. 이른바' 최토법' 이란 약물이나 기타 최토작용을 하는 물리적 방법을 이용하여 환자를 구토시켜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법이다. 하법' 은 내복이나 외용을 이용해 설사작용을 하는 약으로 환자에게 설사작용을 일으켜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법이다.
"설사" 는 치료 중의 보법과 설사법을 가리킨다. 이른바' 보충법' 이란 인체의 기능을 증강시키거나 인체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약이나 음식을 이용하여 인체의 체력을 증강시키거나 인체 영양을 보충하여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법이다. "장기신차이" 는 병을 앓는 시간, 즉 새로운 질병과 장기병을 가리킨다. "오랜 시간 같은 법" 즉, 새로운 질병에 관계없이 위의 제거, 구토, 보충, 설사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증이 만성적이든 한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온보설사 등 다른 치료법이 있다는 얘기다. 이는 앞서 언급한' 한열 성장 조절' 치료 원칙에 대한 추가 설명과 보완이다.
(8) 병 중에 견고하지 않고 모여서 흩어지다.
"중간" 은 몸을 의미합니다. "현실" 은 의미가 있습니다. "확고함" 은 노력이다. "모임" 은 축적이다. "흩어져" 는 분산의 의미입니다. 전체 문장은 인체의 내장이 병이 났지만, 부드럽고,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어떤 것은 만질 수 있을 때도 있지만, 흩어지거나, 만지거나, 만지지 않을 때도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원문은 이 현상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평가를 요구했다.
(9) 제품이 없으면 스스로 더러워진다.
"축적" 은 축적, 즉 증상, 종양 등과 같은 물리적 개체가 인체내에서 만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숨기기" 는 오장을 의미하며, 육부의 대응 단어이다. 음양 속성에서' 음음으로 숨기고, 장부가 양으로 숨기다' 와' 쌓이지 않은 자, 숨기려 한다' 는 두 문장이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이다. 사실, 이전 문장에서 "견고하지 않고 모이고 흩어지다" 는 것은 실질적인 것을 만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실질적인 것도 만질 수 없기 때문에, 즉' 무적' 은 음증, 허증에 속하므로, 상술한 소법이나 하법으로 치료할 수 없고, 보법으로 치료할 수밖에 없다. 장개빈은 이 구름을 알아차렸다: "그 축적은 유형적인 질병이다. 중간에 제품이 하나 있다면, 매우 착실해서 흩어지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견고하지 않고 견고하지 않고, 흩어지는 자는 알 것이 없다. 병도 쌓지 않은 자는 소장도 부족하니 병할 때는 숨기고 보충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건강명언) 바로 이런 뜻입니다. 이것도 앞서 언급한' 한열 상승 조절' 치료 원칙이 임상적으로 구체적 응용이다.
(10) 가상으로 보충할 수 있고, 약은 없앨 수 있고, 음식은 그에 따라 먹을 수 있고, 물얼룩은 제거할 수 있고, 안팎은 보충할 수 있다.
이것은 마지막 문장입니다. 마지막 문장은 "축적되지 않은 사람은 숨김을 찾는다" 고 말했다. 여기서' 허칙으로 보충하다' 는 것은 이런 상황이 허증으로 보양을 위주로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은' 시간이 모이면 흩어지는 것' 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이는 허황된 것이 사실임을 설명한다. 따라서 허실을 보충하는 기초 위에서, 역시' 약으로 없애야 한다', 즉 허위를 보충하는 기초 위에서 동시에 악을 없애야 한다. 약물 사용 외에도 "함께 먹기" 가 필요합니다. 식이 요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중시하다. 약물치료와 식이요법 외에도' 물 얼룩 만들기', 즉 물욕 등 물리 치료법에도 주의해야 한다. 내외 조화' 는 질병에 대한 종합 치료 조치를 취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치료법은 모두' 무적자, 감추기' 의 구체적인 상황에 근거하여 제기됐지만, 실제로는' 한열 상승에 따라 조율한다' 는 구체적인 내용을 지적했다. 즉, 치료 원칙상 허칙은 보충하지만 실제로는 설사한다는 것이다. 거짓은 사실로, 허기를 보충하고, 악을 없애는 것을 보좌로 삼는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치료 방면에서는 약물치료를 위주로, 식이요법을 보조로 하고, 물리치료를 보조하여 종합 치료를 한다.
허실상이 태어날 때, 허실상생을 다스려야 한다. 즉, "허실을 보태면, 실은 설사이다." "
"병이 안에 있다" 는 것은 바로 병을 포함한 것이다. 고정적인 축적이 없다면, 그것은 때때로 모이고, 때로는 사라진다. 기허와 내장의 침체 때문이다. 허기를 보충할 때는 지중지리중탕을 이용해 비장을 활성화시키거나 육군자탕을 활성화시켜 가래를 녹여야 한다. 외감질환이 있다면 계가지리중탕표 겸치나 먼저 표후안을 쓸 수 있다. 이른바' 미허미실' 은 온수욕에 맞춰 땀을 흘려 표증을 완화하고 허를 메울 수 있다. 음식이 있으면 겉과 속이 해결될 수 있다. 즉, "겉과 속이 너를 완성시킬 수 있다." "
-응? 이 섹션에서는 주로 질병의 진단과 치료의 원칙과 방법을 소개한다. 진료 원칙에서 정성과 포지셔닝의 치료 원칙, 즉 원문에서 이른바' 한열 상승에 따라 조정' 을 강조했다. 병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치료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다. 즉 원문에서 소위' 위, 아래, 하, 중, 하 병'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치료는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고 지적했다. 즉 원문에서 이른바' 독할 수 있는 자는 후약, 독할 수 없는 자는 박약' 이라고 하는 것도 병으로 인해 달라진다. 열약 열복, 감기약 냉복, 열약 냉복, 감기약 열복을 제시하다. 치료 방면에서 보법과 설사법을 강령으로 하는 다양한 치료법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인 치료법에서는 약물치료, 식이치료, 물리치료 등 종합치료법을 제시했다. 이러한 진료 원칙과 방법은 기본적으로 전술한 기화학설과 기후와 물과의 관계를 기초로 진화한 것이다. 이것은 기화 이론이 의학에서의 구체적인 응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