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스러운 작문

부끄러움을 알 때만 성장할 수 있다.

얘들아, 오늘은 내가 너희에게 준 첫 당 수업이다. 나는 우리의 현재 상황과 학우들과 함께 인간으로서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중앙 국무부' 미성년자 사상윤리 건설을 더욱 강화하고 개선하는 의견' 은 도덕적 실범, 성실성 부족, 위조, 사기 사기가 일부 분야에서 만연하고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봉건 미신, 사교, 노름독 등 사회 추악한 현상이 나타나 사회 공해가 되었다. 일부 성인의 왜곡된 가치관, 배금주의, 쾌락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의 자생, 권모사 등 부정적인 부패 현상으로 미성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인터넷 신흥 매체의 빠른 발전, 미성년자의 학습 오락을 위한 새로운 통로를 열었고, 동시에 부패한 문화 지연과 유해한 정보도 인터넷을 통해 전파되어 미성년자의 마음을 부식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외 개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사회주의 경제 건설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견문을 넓히고 시야를 넓히는 데 더욱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게 된 것을 알 수 있다. 동시에, 국제 국내 적대세력과 후계자 쟁탈에 대한 투쟁이 날로 첨예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후진타오의 총서기가' 사회주의 영욕관 확립에 관한 연설' 에서 제기한' 팔영팔치' 는 사회주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그리고 어떻게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담고 있다.

한 사람, 직장이든 생활이든, 먼저 인간으로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동서고금의 철학자들은 모두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건의를 해 주었다. 맹자는 "파렴치하고 악도 없고 비인간적이다. 클릭합니다 Xunzi 는 말했다: "사람들은 뻔뻔스럽고 자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원대' 양인전' 에서' 사람은 세 명의 성인이 있다' 고 말했는데, 그중에서도' 부끄러운 성인' 을 언급했다. 즉, 수치심이 없다면, 인격이 건전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명말 사상가는 "부끄러움을 먼저 나타내지 않는 학자는 기초가 없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지욕이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수치심이 없다면, 그는 일종의 동물과 다름없다. 마크 트웨인은 "사람은 부끄러움을 아는 유일한 동물이자 부끄러움을 알아야 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고 말했다. 지역별, 민족별, 시대마다 수치심이 사람을 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 것은 수치심이 전 인류의 공통된 이념, 공통의 목표가 되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부끄러움을 머금은 성인' 은 항상 뜻이 있는 사람이 되는 귀중한 경험이며, 슬림한 양성의 중요한 법보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청대 학자 주지봉은 젊었을 때 한 서원에서 가르쳤다. 그는' 첫 기부의 양끝' 과' 첫 번째 쥐의 양끝' 이라는 단어가 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해 학생들의 작문을 잘못 판단해 조롱을 받았다. 부끄러움을 알고, 자강을 노력하며, 문자 연구에 힘쓰고, 300 여만 자의' 어통' 을 편찬하여 중국 언어 문자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영국의 생물학자인 셰링턴은 일찍이 나쁜 습관을 길렀다. 그가 한 여자에게 청혼했을 때, 그녀는 말했다. "나는 차라리 템즈강에 뛰어들어 익사하고 너와 결혼하는 것보다 차라리 익사하겠다!" " 그의 말이 그를 깊이 찌르자 그는 갑자기 깨어나 의학과 생물학을 열심히 공부하다가 결국 1932 로 노벨 의학상을 받았다. 그래서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초이자 학습의 시작이다.

"부끄러움을 아는 성인" 의 전제는 수치심의 경계를 분명히 하고 깨어 있는 인식을 유지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처해 있다. 외래문화와 각종 외래유혹의 유입은 사람들의 생활방식, 가치취향, 관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어떤 사람들은 부끄러움과 부끄러움이 아닌 것에 대해 곤혹과 혼란을 일으켰다. 진실, 선함, 아름다움, 거짓, 추함에 대한 분별력이 부족하고, 머리가 영욕을 분간할 수 없을 때, 어떤 몽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이기심을 잃고, 의를 잊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심지어 조국을 해치고, 인민에서 벗어나는 일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다원적이고 개방적이지만, 기본 규범에는 여전히 자신의 최종선이 있다. 사람은 아무리 선택해도 인간으로서 사회 운영의 기본 규칙을 준수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올바른 영욕관을 세우고 수치심의 경계를 잘 구분해야 부끄러움이 있는 성인이 될 수 있다.

그럼, 우리 학우들에게 부끄러움은 무엇이고, 무엇이 아닌가? 학우들, 사상적으로, 우리는 * * * 제품주의의 확고한 신념을 세웠습니까? 당신은 올바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세웠습니까? 너는 공부에서 힘들고 소박한 작풍을 유지했니? 당신은 일상적인 행동 규범을 제정했습니까? 만약 너의 답이 긍정이라면, 그것은 영광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수치스러운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우들, 우리는 매일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하는데, 오늘 내가 열심히 공부했니? 나는 오늘 스스로 숙제를 끝냈습니까? 내가 오늘 쓰레기를 마구 버렸니? 내가 오늘 쌀 한 알을 낭비했니? 대낮에 교실에 켜져 있는 불을 껐나요? 기숙사에서 달리는 수도꼭지를 조였나요? ......

학우들,' 부끄러움을 알아야 성인이 될 수 있다' 는 관건은 엄격한 도덕적 자율과 사상 자성을 강화하는 데 있다. 진정으로' 사람' 이 되려면 진정으로 사랑, 존중, 자존심, 자율을 이루어야 하고, 진정으로' 예양, 정서에 순응하고, 지선, 아름다움으로 나아가고, 진정으로 단점을 반성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학생 여러분, 당신들은 조국의 미래 건설자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업의 후계자입니다. 특히 여기 계신 여러분, 지식욕이 강하고, 진취심이 강하며, 자각하는 학우 중의 선두주자입니다. 너는 학우들 사이에서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는 방면에서 모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학우들, 새로운 시대의 영욕관을 세우려면,' 팔영팔치' 를 명심하고, 자신의 실제 행동에 융합하고, 일상적인 학습생활에 융합하고, 스스로 시작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고,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인격배양을 강화하고, 녹색반을 건설하고, 조화로운 캠퍼스를 만들고, 사회의 새로운 풍조를 발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