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에는 노예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가 젊었을 때, 그의 부모와 형제는 모두 죽었다. 노예는 형수와 조카를 부양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 나중에 그는 벼슬을 했다. 당시 위명제는 서로 치켜세우는 선거 방식에 특히 불만을 품고 중서랑을 선택했다.
위명제는 "이 선발은 육옥이 추천해야 한다" 고 명령했다. 사람을 뽑을 때 명성만 보지 마라. 명성을 얻는 것은 땅에 빵을 그리는 것과 같지만, 실제로는 먹을 수 없다! " 나중에는'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라는 성어가 진화했다.
지식 확장:
그림의 떡은 허기를 채우고, 중국 성어는 그림의 떡을 그려 배를 채우고 배고픔을 덜어준다는 뜻이다. 환상으로 자신을 위로하는 은유; 이익이 없는 허명을 비유하기도 한다. 예: "그는 착실한 사람이고,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는 것은 그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이 성어는' 삼국지 위정 노유천전' 에서 나왔다. "한 번의 선거에서 아름다운 이름을 그림 같은 떡으로 만들지 말고 침을 뱉지 마라."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는 것은 헛수고와 공론의 대명사이고, 반의어는 명실상부하다.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와 또 다른 성어' 망매 갈증' 은 의미가 비슷할 뿐만 아니라 글자 그대로 깔끔하다. 심지어 우연의 일치도 있다.' 망매갈증' 의 이야기는 조조조에서 나온 것이고,' 화빵으로 허기를 채우다' 라는 말은 조조의 손자 조예로부터 나온 것이다.
조예는 삼국 시대 위국의 두 번째 왕이다. 그는 루예라는 가장 가까운 신하가 있다. 후한서 루예전' 에 따르면 조예가 적당한 사람을 찾아' 중서랑' 을 만들려고 하면 노우가 추천하게 하고, 허명한 사람을 절대 추천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이름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고, 떡을 그림처럼 하지 말고, 침을 뱉지 말라고 당부했다.
조예의 이 말에서'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라는 성어가 생겨났다. 당대의 이상은은 사랑시에서' 화빙' 이라는 단어를 인용했다.
그는 "관직은 화빵처럼 얼굴에 지방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송대 수시의' 이왕서 발록' 도 이 말을 인용했다. "그림의 땅이 반드시 같지는 않아, 치인의 탐욕을 불러일으킨다." "통광록" 에도 "그림의 떡은 허기를 채울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와' 망매가 갈증을 풀다' 는 것은 공허하고 허황된 것으로, 모두 환상으로 자신을 위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