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복강은 칼검에 낯설지 않다. 그의 아버지는 선양칼공장의 열처리와 단조 전문가였다. 젊었을 때 그는 아버지와 노동자들이 각종 고온 공구를 다른 액체에 넣어 담금질을 하는 것을 보고 제강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하게 했다. 그러나 그의 부모는 공구와 절단 공구를 연구하고 만들었지만, 그들은 결코 그들의 취미를 수집하지 않았다. 학교에 다닐 때 황복강은 많은 소년들처럼 무협 소설의 열광자였다. 영화에서 이소룡, 자삼랑, 김용, 구룡이 쓴 인물이 그의 기묘한 상상력에 영감을 주었다. 그때 그는 칼의 역사와 일화에 관한 책을 즐겨 보고 군보에 가서 실물을 보기 시작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이때 칼에 대한 그의 이해는 "상당히 신비로워서 실물에 대해 아무런 느낌이 없다" 고 한다. 한편으로는 당시 검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다. 이것은 관제품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돈이 없었다. 몇 년 후, 그는 프랑스의 한 친구의 성에서 손님으로 일했고, 주인은 그가 소장하고 있는 아라비아 신월도와 다른 검을 보여 주었다. 역사적 순서로 배열된 전투대형은 황복강을 뒤흔들었고, 그는 이것이 일종의 소장품이자 문화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가 처음으로 소장을 산 것은 7 월 4 일 1998 이었다. 당시 그는 아버지와 시애틀에 있는 한 골동품 가게에 가서 독일 소린겐 칼을 699 달러에 사는 것에 대해 상의했다. 그는 이미 가격에 대해 얘기했지만, 그의 아버지 세대는 비용과 품질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데 익숙해져 있어서 칼이 이 값어치가 없어 실용적이지 않다고 느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자리에서 논쟁을 벌였고, 그의 아버지는 화가 나서 돌아섰고, 황복강은 다 써버렸다. 나는 어쩔 수 없이 혼자 칼을 가지고 길을 따라 집으로 돌아갔다. 정오부터 나는 시애틀 벨뷰로를 따라 몇 시간 동안 걸었다. 집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황혼이어서 가족들은 서둘러 경찰에 신고했다. 그의 부모는 그의 소장품에 찬성하지 않았지만, 골동품 사업에 종사하는 언니와 형부는 형이 산 검에 관심이 많았다. 다음날, 그의 형부는 그의 신용 카드로 돈을 빌려 그에게 검을 한 무더기 샀다. 다행히도 황복강은 곧 이것도 수익성 있는 사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또 그 물건들을 팔아서 돈을 벌었고, 곧 형부의 돈을 갚았다.
그 이후로 그와 그의 가족은 검의 길을 걸었다. 그는 자신이 처음 만든 공예검을 좋아했고, 외형이 아름답고, 솜씨가 정교하며, 나중에는 서양검과 일본검을 좋아했지만, 1 년 후 또 중국 검을 사랑하게 된 것은 모체 문화에 대한 친화력과 수집상의 영리함과' 경쟁심' 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고백했다. "외국 칼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박물관과 개인 소장품이 체계적이다.
그 당시 외국 골동품 가게에서 유행했던 서양과 일본 칼은 중국 골동품 칼이 모두 저렴했지만 국내에서는 더욱 평범하지 않았다. 녹슬어 보이는 이런 물건들을 수집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연구 저작도 매우 적다. 황복강은 "이것은 좋은 일이다. 아무도 그들을 오도하지 않았고, 도자기를 그리는 방문좌도도 그렇게 많지 않았다" 고 말했다. 물론 지금은 검선 가짜가 비교적 많다. 7 ~ 8 년 전, 그가 산서에 갔을 때, 한 농민은 종종 녹슨 출토 보검 한 묶음을 들고 손으로 고를 필요가 없었다. 그는 단지 발로 한 무더기를 꺼내서 원한다고 말했다. 평균적으로 각각 몇십 위안밖에 안 된다. 지금 그곳에 가서 물건을 사는 사람들에 따르면 농민들이 제시한 제시가격은 소푸비 경매점의 제시가격과 비슷하며, 왕왕 수만 혹은 수십만 원이라고 한다.
"검재" 에서 "중국의 검" 까지
황복강은 여가 시간을 모두 소장에 투입했다. 가장 열광할 때, 그는 전국의 문화재 상점과 골동품 (고물) 시장을 두루 돌아다녔고, 한 달에 수백 자루의 칼을 취급하고, 한때 전 세계를 날아다니는 방식으로 소장 작전을 벌였다. 그는 약 일주일 동안 광저우에서 출발하여 미국, 독일, 말레이시아, 홍콩, 광저우를 두루 돌아다니며 페르시아 다마스쿠스 장칼 한 자루와 그가 오랫동안 마음에 두고 있던 중국 고검 한 자루를 포함하여 9 개의 고검을 사왔다. 그는 강력한 정보망을 형성하여 24 시간 이내에 세계 각 대형 골동품 시장의 중국 보검 거래를 알 수 있다. 오늘날, 그들의 집에서 소장하고 있는 중국 철강 골동품 무기는 수량이나 종류에 상관없이 세계 어느 나라 박물관이나 개인 소장품과 견줄 만하다. 게다가, 그는 베이징 고궁박물원 외에 가장 많은 수의 청대 어검도 있다.
소장품이 많아지면서 그의 마음가짐도' 호기심' 에서 더 심도 있는 토론과 탐구로 바뀌었다. 1999 년 그는 중국 고대 병기를 주요 토론 대상으로 하는' 칼뽑기 세계포럼' 을 창설했다. 일본 만화' 건달 검심' 의 주인공' 화검 스튜디오' 에 미련을 두고 많은 검애호가들을 끌어들여 이름을 얻었다. 여기서 그는 더 많은 지음을 찾았고, 이는 그가 세계 최초의 시스템을 편찬하여 중국 검의 저작' 중국의 검' 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집부터 책 쓰기에 이르기까지 그는 농담으로' 상량산' 이라고 불렀다. 소장할 때, 그는 일본, 유럽, 미국이 일본 칼, 서양칼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완비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중국 칼, 특히 한대 이후의 강검에 대해서는 해외에서도 거의 알아차리지 못했고, 국내 연구도 매우 적었다. 중국의 여러 국립박물관에서는 한대 이전과 청대 이후의 강검을 제외하고는 다른 왕조의 대표적인 소장품을 거의 찾을 수 없다. 그래서 그는 중국 칼의 정수를 전면적으로 소개하는 책을 써서 보급하기로 결심하고, 수집가와 연구자들에게 기본적인 지침을 제공하겠다고 결심했다. 책에서 그는 자신과 세계 각 주요 박물관의 소장품을 예로 들어 강철 검의 형태, 종류, 진화 발전, 재료, 제조 및 장식 공예를 상세히 논술한 것은 그가 10 년 동안 소장한 총결산이다.
세계 각지를 여행할 때 그는 항상 현지 박물관에 가서 무기 전시회를 본다. 런던의 대영박물관,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파리의 프랑스 군사박물관, 리즈의 왕실 병기국, 오사카, 천야사, 나라 정창에는 모두 중국의 진귀한 무기의 전시가 있다. 그가 느낀 것은 이 소장품들이 모두 좋은 연구를 거쳤다는 것이다. 대조적으로, 수량과 종류면에서 재료, 설명, 심지어 가구와 유지 보수조차도 만족스럽지 못하다. 예를 들어 심양과 베이징의 고궁박물원에는 청대 어검도 있지만 대부분 대외적으로 개방되지 않는다. 작은 부분만 전시하고, 정보는 너무 간단하다.
명칼을 사랑하고 잔검을 더 좋아하다.
이렇게 인상적인 황제 세이버 소장품이 있지만 황복강이 가장 좋아하는 소장품은 선비 기질이 가득한 수검' 백운' 이다.
2004 년 그는 베이징 유리 공장의 골동품 가게에서 이 외관이 거의 완벽한 수철검을 보고 2 만원을 들여 사서 그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이 되었다. 이 칼은 어깨를 평평하게 하고, 칼날이 좁고 등골이 두껍고, 혈구에는 은구름이 있어, 따라서 이름은 흰 구름이다. 그는 고전시를 매우 좋아해서, 늘' 순식간에 지나간다' 는 전고를 떠올려 수많은 적막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또한 결이 거친 명대 보검을 좋아하고, 손으로 검의 흐르는 물과 두루마리 무늬를 느끼기를 좋아한다. 유감스럽게도, 고검이 전해 내려오는 검들은 대부분 녹이 슬어서, 일부 골동품 상인들은 심지어 소장가들까지 기계 연마나 화학 처리를 하여 보기 좋게 한다. 칼은 빛을 발할 때, 종종 무늬를 면목으로 변하게 한다. 황복강은 기계 연마에 가장 반대한다. "원대 이전에는 칼이 너무 길고 녹이 너무 두껍기 때문에 연마를 피하려면 약간의 표면 처리만 하면 부식이 계속 침투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명청고날이 너무 깊지 않으면 조건적인 날이 녹을 수 있다. " 때때로 그는 손가락, 눈, 귀로 점차 스며드는 미감을 느끼며 녹슬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것을 만들어 내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단지 그가 소장한 것이 너무 많아서, 많은 것을 자세히 본 적이 없고, 대부분의 칼은 지금까지 연마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지금 연마 공예가 아직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는 차라리 더 기다릴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칼을 수집하는 그는 외관의 완전성뿐만 아니라 검의 소재, 공예, 역사적 가치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상징하기도 한다. "칼자루도 없는 녹슬어도 실현될 수 있다. 사실 한대 이후 칼은 전쟁터에서 점차 벗어나 살인의 무기와 신분의 상징에서 인, 의전, 이성, 지혜, 성실의 상징으로 승화되었다.
그가 보기에 인도, 이슬람검, 말레이검, 일본 산성검, 서양검과 함께' 세계 5 대 명검' 이라고 부르는 중국 검이 가장 신사적인 스타일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칼은 대부분 부드러운 칼, 부드러움, 인성, 이익이다. 페르시아 군도의 위험은 없고, 말의 달리기 속도를 이용하여 먼저 은신한다. 일본 칼처럼 날뛰지도 않고 양손으로 칼을 쥐고 온 힘을 다해 죽였다. 중국의 칼은 한 손에 검을 쥐고, 하늘하늘하고 무형이며, 부드럽고 강건하다. 고수가 싸우고, 검첨은 치명적인 부위가 아니라 급소를 가리킨다. 한 검이 상대방의 손목을 부러뜨리고, 무기를 쏘면, 즉 손을 떼고, 칼을 칼집에 넣고, 사람을 죽이지 않는다. "
양주의 지적재산권 보호 변호사로서 환락은원수의 피비린내 나는 낭만은 법조문에 의해 해소되었지만, 적어도 그의 어린 시절 무협몽은 이미 절반을 이루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