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정어: "리브는 고신의 불, 광채가 찬란하고, 새벽이 덕을 비추고, 천하를 비추기 때문에' 융해' 라고 부른다. 사기? 추 가족: "중리는 불 속에 사는 큰 공적이며, 그것은 세상에 융화될 수 있다. 황제를 주영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고대에' 축융' 이라는 단어에 대한 해석이다. 갑골문 글리프의' 제자' 는 한 사람이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과 같다. 본의는 무당을 가리킨다. 제사를 지낼 때 복을 주재하는 사람이며, 사람에 대한 일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자" 는 형성자로, 성음을 절약하고 벌레를 피한다. 위는 일종의 오래된 요리기구이다. "융화" 라는 글자의 본의는 취기가 상승하는 것으로, 장기적이고, 밝고, 통달하고, 순환되고, 분명하고, 번영하고, 화목하고, 편안하고, 따뜻하고, 훈훈하다는 의미로 이어졌다. 그래서' 축융' 이라는 단어는 부뚜막 옆에서 불을 쓰고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 바로 불을 관장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현대에서는 불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간단한 기술이지만, 고대에는 불을 사용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진안대지만 유적지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1 기 문화 (지금으로부터 약 8000 년) 의 4 개 유적지에서 사오토, 도기, 최초의 채도기 제품이 출토돼 당시 사람들이 이미 불을 사용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화 2 기 (지금으로부터 6000 년 전 양사오 초기) 156 건물 유적지에는 원형, 바가지 모양의 조리로와 불씨를 보존하는 화로가 있다. 이는 중국 선민들이 오래전부터 인공화, 보화, 불을 사용하는 기술을 익혔지만, 초기 주택은 식물과 건축 자재를 빼놓을 수 없어 화재가 발생하면 피해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초기 중국 선민들은 실내에서 불을 쓰는 습관이 없었다. 불의 본질을 더 잘 이해하고, 더욱 포괄적인 화술 기교를 익혀야만, 그들은 감히 방에서 불을 쓸 수 있다. 화기술을 개발하고 개선하는 것은 축융 부족의 전통이다.
대지만 f30 1 은 정사각형에 가까운 반지혈식 건물 유적으로, 양사오 초기 반경사형에 속하며, 선조들이 불을 채취하고, 불을 사용하고, 불을 보존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 집에서는 돌도끼, 칼, 뼈 콘, 도자기 섬유, 굵은 붉은 도기 항아리 모래, 가는 붉은 도기 항아리, 병, 그릇, 컵, 그리고 50 여 점의 페인트 도기, 뼈 칼, 뼈 바늘, 뼈 파일, 조개, 짐승 뼈 등이 출토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설명했다 탄소 14 로 측정한 결과, 지금으로부터 6000 여 년 전이다. 돌칼, 골침, 껍데기 모두 천공이 있어 드릴 기술이 이미 장악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돌도끼, 뼈 콘, 뼈 칼, 도자기 파일, 뼈 바늘 등은 이러한 도구들이 나무를 뚫고 불을 잡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건설현장의 문은 서북을 향하고, 입구는 서벽 한가운데 열려 있다. 입구 근처에 지름이1..12m 인 둥근 아궁이가 있습니다. 입구 근처에는 직경 0.3m 의 통풍구를 열고 아궁이로 통하는 구멍이 하나 있는데, 통풍구 맞은편 다른 벽에 지름 0.25m, 깊이 0.3 1m 의 토굴이 하나 열려 있고, 모래를 담은 굵은 붉은 도기통이 내장되어 있어 불을 저장하는데 쓰인다. 출입구는 세 개의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어 구덩이의 양쪽을 중심으로 방으로 직접 들어갈 수 있다. 이렇게 구덩이를 설치하는 역할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야생 동물 침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당시 주위는 모두 원시림이었고, 야생 동물 출몰은 사람에 대한 위협이 컸다. 저녁에는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고 야생 동물 출몰한다. 집 앞에 이르면 큰불을 보면 놀라 달아난다. 둘째, 출입구 환기, 구덩이에 통풍구가 있어 불이 쉽게 타 오를 뿐만 아니라 왕성하다. 셋째, 입구에 불이 있어 겨울에 찬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방 안은 온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매우 따뜻하다. 아궁이 구덩이가 상당히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당시 주택 건축의 중요한 구성 요소였다. 그것으로 집은 사람들의 따뜻한 집이 되었다. 이렇게 복잡한 주방 구덩이 시설의 개발은 하루만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영의 사적이 널리 전해지는 이유일 것이다. 다시 말해서, 주영의 공헌은 그가 마침내 사람들의 집에 불을 들여와 집을 따뜻한 집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산해경" 황다 "북경": "북서해 밖에서는 적수 북쪽에 장웨이가 있다. 뱀의 얼굴은 빨갛고 똑딱거리는 눈은 말을 타고 있는 신이 있다. 그것의 눈빛은 우울하고, 눈빛은 밝고, 먹지도 않고, 자지도 않고, 비바람이 오려고 하니, 사람을 난처하게 한다. 구음촉입니다. 촛불이라는 뜻입니다. " 굴원의' 다문' 에서' 촛불용이 좋은 날이 없으면 어떡하지?' 문장. 이 이야기는 주융이 인류가 방에서 불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반영한 것일 수 있다. "촛불" 자는 "소원" 해음, "용" 의 발음은 "융화" 와 비슷하다. 촛불용은' 축융' 의 해음어 또는 동명사로 볼 수 있다. 라그의 관점에서 볼 때, 촛불용의 형상은 어둠 속에서 불이 난 집이다. 고대에는 인구가 적어 사람들의 집들이 모두 분산되어 있었다. 어둠이 내리자 인간 거주지는 어둠 속에 완전히 숨겨져 있었고, 반짝이는 불길이 번쩍이는 문만 행인을 쳐다보았고, 뒤에는 끝없는 밤이 길쭉한 대오처럼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미지를 확대하기만 하면 시각이 밝은 촛불로 변한다.
일반적으로 신농이 되기 전에 사람들은 어획을 채집하는 생활을 하며 계절의 변화에 따라 자주 이주하여 음식을 얻어야 한다. 원시 농업이 어느 정도 발전하여 식량 생산량이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적인 수요를 만족시켜야 인류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고, 주택의 중요성이 점차 드러나야 사람들이 주택 조건을 더욱 개선할 수 있다. 방안에 불이 없는 것은 진짜 집이 아니다. 주융의 부족은 불의 기술을 발전시켜 결국 불을 집 안으로 들여와 조상을 위한 따뜻한 집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주융이 화기술을 발전시킨 오랜 역사는 잊혀져서는 안 된다. 이는 주융 가문이 일부 전설에 의해' 황삼' 중 하나로 정해진 이유일 수 있다. 남악 사절 중 축융봉의 높이. 융봉이 부용, 보라색 덮개, 천주, 상광, 하연, 부용 등의 산봉우리보다 높이 솟아 있기를 기원합니다. 신편' 남악지' 에 따르면 축융봉 고도 1289.8m 은 북위 27 도 18 분 6, 동경 165438 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화신 축융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인간이 나무를 뚫고 불을 채취한 후에는 불을 구할 수 없고 불을 사용할 수 없다. 그들이 화재에 접근함에 따라 주영은 불을 관리하고 사용하는 전문가가 되었다. 그는 항산에 살고 죽은 후에 항산에 묻혔다. 인류에 대한 그의 큰 공헌을 기념하기 위해 항산의 최고봉은 축융봉으로 명명되었다. 옛말에 "소원" 은 오래 지속되고, "합" 은 밝으며, 그를 영원히 빛나게 한다.
주용봉 정상에는 주용전이 있는데, 본명은 옛 성황전으로, 명나라 만년 (1573- 1620) 이 신사로 세워졌다. 이 건물은 나중에 재건되었고, 집 뒤의 바위에 돌난간이 있어 북산의 파노라마를 볼 수 있었다.
축융사 서쪽에 플랫폼이 하나 있습니다. 달밤, 밝은 달이 하늘을 날고, 경치가 유난히 밝다. 관광객들은 무대에 서서 달빛을 감상하는데, 평지보다 다른 장면이 있다. 달이 서쪽에서 떨어지더라도, 여기에는 여전히 그것의 잔광이 있다. 명대 손응호시에서 묘사한 바와 같이, "인간의 영광은 이미 다 떨어졌고, 이곳은 빛이 낮지 않다." " 너는 그 아름다운 경치를 상상할 수 있다.
축융봉 부근에는 절이 많고, 남쪽에는 상봉사가 있는데, 수나라 이전에는 광천관이라고 불렸는데, 도교가 활동하는 곳이다. 양디 대업년 (605-6 18) 에 상봉사를 바꾸라는 명령을 받았다. 상봉사 앞에는 남천문이 있다. 상봉사 뒤의 산에는 관일대가 있는데, 지금은 기상역이 있다. 태양 천문대 옆에는' 관일의 근원' 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비석이 있다. 가을은 높고 상쾌한데, 특히 비가 온 후 처음 개면 관광객들은' 붉은 해가 황금 공을 굴리는 것' 의 경이로움을 볼 수 있다.
모성은 주조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축융 후, 화신. 성고서',' 원과 성씨 편찬',' 풍속통' 에 따르면 모 (고성은 산둥 라이우 동 20 리) 국가가 주로 주융 후예로 전해져 춘추말년에 멸망한 뒤 국명으로 전해졌다.
축융은 고대에 화재를 담당했던 관원으로, 처음에는 전욱의 증손자 이중이 맡았다. 축융 () 은 일명 화정 () 이라 불리며, 이에 대한 큰 공헌과 세상을 녹일 수 있는 능력으로 제호 () 에 의해 축융 () 으로 봉쇄되었다. 이 씨가 이렇게 무거운 * * * 노동자 가족은 * * * 노동자 가족이 살해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황제는 그의 동생 오회에게 그의 왕위를 계승하라고 명령한 후, 그는 호정으로 돌아와 축융이 되었다. 오혜생의 아들 노충이 이 직위를 물려받았다. 나중에 주융은 관직에서 부락명으로 바뀌었다. 나중에 또 다른 사람이 모국을 건립했는데, 바로 주인데, 모국은 춘추 말기에 멸망하였다. 망국 후 자손은 나라를 씨로 삼았다. 주영의 게시물이 받은 공격으로 이후 모씨는 대부분 주영로 중 모씨의 시조를 존중했다. 축융도 남해의 신이기 때문에, 그는 당연히 그를 위해 역을 선택하여 남해를 관리해야 한다. 이곳은 적어도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남해 입해구에 가깝고 근처에 항구가 있어 상선이 제사를 들락날락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둘째, 근처에 일정한 인구가 있어서, 자주 절에 가서 참배하고, 경리할 수 있다. 푸위진 (현 묘두마을) 은 남해 해안의 주강구에 위치해 있으며 광저우시에서 약 80 마일 떨어져 있다. 주강 북쪽 해안에서 부서강 (주강의 한 부분) 을 마주하고, 동쪽은 사자양과 연결되어 있고, 하연호문은 광저우를 등지고 있다. 고대에 광주를 드나드는 해상 교통의 요로로, 바다로 나가면 남해 각국에 도달할 수 있다. 부계진의 지리적 위치는 매우 우월하여 "바다에서 겨우 백보, 항상 풍랑이 있고, 해안은 사고의 심연에 가깝다" 는 별명이 있다. 이곳은 해신묘를 건설하기에 이상적인 곳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여기에 남해 신전을 건설하여 주융이 거처를 갖게 하였다. 그러나 축융은 두 가지 역할, 즉 남악축융봉이 있고, 형양이 진궁이고, 남강사가 그를 위해 궁을 남겨두는 역할을 한다. 실제로 남해 신전의 건립은 남북조 이래 광저우의 상대적 안정, 급속한 경제 발전, 해상 교통 무역이 잦은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시 서북의 실크로드를 제외하고 중국과 서역 다른 나라의 교류가 급속히 발전했다. 많은 해외 상인과 승려들이 배를 타고 중국에 왔고, 중국 선박도 곽범으로 출국했다. 바다의 변화무쌍함 때문에 포세이돈 보호를 기원하는 소망도 나날이 커지고 있다. 수문제는 14 년 동안 남해 신전을 짓는 편지를 썼는데, 당시 민중과 정부의 수요에 적응했다고 할 수 있다.
두문
석방앗간을 지나면 바로 대문의 뜰이다. 정원의 동서 양쪽에는 각각 청석시계 한 쌍과 돌사자 한 쌍이 있어 고찰의 위엄과 비범한 기풍을 보여준다.
머리 문 양쪽에는 천리안과 귀가 있고, 어두컴컴한 문 양쪽에는 초당과 위지공의 칠문 신상이 그려져 있다. 이 네 신은 밤낮으로 신전을 지키는데, 그 충성은 천년일일이라고 할 수 있다. 문 위에는' 남해 신전' 의 편액이 있다. 좌우 대련은 이렇게 썼다. "백랑이 일었을 때, 파도가 천산을 쳐서 끊어지고, 뇌풍을 호흡한다. 먹구름이 흩어진 후, 구름 싹이 바다 품에서 불어와 별과 달을 호흡하고 있다. " 원래 대련은 청대 림각으로 만들어졌으며, 현재 광동성의 저명한 서예가 육유광 199 1 재 인쇄되고 있다. 이 대련은 남해 신의 무한한 힘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두문 동쪽에 한유비정이 있어 남해 신전이 보존한 최초의 비문이다. 당헌종원과 12 년 (8 17), 원과 14 년 (8 19 한유는 1000 자의' 남해 신광리 왕묘비' 를 기쁘게 썼다.
한유비 높이 2.47m, 폭1.13m, 한유 집필, 진공적 집필. 한유비각은 남해 신전의 기원과 발전, 당대의 제해 풍습, 당시의 해상무역을 연구하는 데 큰 참고가치가 있다.
두문의 서쪽은 북송 시대의 개보비정이다. 4 년차 (9 17), 반인미는 군대를 거느리고 남한을 멸망시켜 영남을 평정하였다. 개보 6 년 (9 19), 북송은 광저우에 남박회사를 설립하여 대외무역을 관리하고 남해 신전을 수리하기 위해 자금을 배정하여 해상 교통과 거래의 원활한 흐름을 보장하기를 희망했다. 개보비정은 주로 이 시기의 조상 숭배와 역사 사건을 기술하였다.
이문
남해 신전의 두 번째 입구를 의식의 문이라고 한다. 중문은 지위가 높은 귀족만 출입할 수 있고, 다른 지위가 낮거나 일반인은 옆문만 갈 수 있다. 이문 입구에는 또 한 쌍의 돌북이 있는데, 돌북발에는 새, 꽃사슴, 벌, 원숭이 네 종의 동물이 석두 조각되어 있다. 그것의 해음어는' 작풍루후' 를 의미하며, 여기에 와서 남해신을 숭배하는 모든 사람이 승진하여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의문 위에' 성덕선전' 이라고 새겨진 현판이 하나 있다. 대련은 "진해의 신 쉬옹, 사납의 사찰이 크게 바라본다" 는 것이다.
의문원에서 제 4 진전의 동서 양쪽에 당 송 원 명 청대 비문 45 점이 진열되어 있는 복도가 있다. 절내에는 두문의 한유비와 송대의 개보비 외에도 명대 홍무 청대 강희 등 유명한 고적 등이 있다. 남해 신전의 이 고시와 석각들은 중국 고대 서예 예술과 신전의 역사적 연원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에 따라 남해 신전은' 남방비림' 이라고도 불린다.
당나라 때 구폴로국이 중국에 조공을 바쳤다고 전해진다. 돌아오는 길은 광저우를 거쳐 남해 신전까지, 절에 가서 남해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절에 고대 폴로국에서 가져온 폴로 나무 씨앗 두 그루를 심었다. 사내의 아름다운 풍경에 미련을 두고 돌아오는 것을 잊고 귀선을 놓쳤다. 그 사람은 망강에서 눈물을 흘리며 왼손으로 이마 앞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배가 돌아오길 바라며 바닷가에 서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희망명언) 조공 대사는 해상 실크로드에서 온 우호적인 사자로 여겨진다. 그는 후장될 것이고, 생전에 왼손으로 높이 든 조각상은 남해묘에 모시고 중국 옷을 입는다면, 그는 큰 기쁨이라 불리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송고종 사오싱 기간 동안 그는 대서의 조력자라고 불렸다. 그는 토박이 폴로 출신이기 때문에 절에 폴로 나무 한 그루를 심었고, 매일 폴로국의 배가 그를 데리러 돌아오기를 바라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흔히' 귀신이 폴로를 본다' 라고 불리며, 묘는' 폴로 사원' 이라고 부른다. 명대 한산선사는 대계에 관한 시를 한 수 썼는데, 매우 이미지가 적절하다. 시 윤:
나는 내가 흐름에 직면하는 것이 얼마나 불쌍한지, 한 사람이 서쪽으로 멀리 항해하는 것은 공허한 얼굴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면 고국으로 돌아가는 마음이 있고, 날개도 없이 바람을 향해 날아간다.
종 드럼 왕 음식 걱정, 옷 쓴 못생긴 넥타이.
미련이 없어도 비가 자연스럽게 온다.
대서사공의 신분에 대하여 예로부터 많은 고증이 있었다. 당나라 시대. 광저우의 해외 무역은 줄곧 번영하여 많은 외국인들이 중국에 와서 장사를 한다. 보로수, 보로사, 대계사에 대한 위의 전설은 당송 이후 광저우 대외무역 번영, 중외 우호 교류가 잦은 역사적 사실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의식 파빌리온
의문을 나서자 그는 제 3 의정에 들어갔다. 예락각은 고대 관원들이 남해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이것은 목조 건축물로, 단처마 산꼭대기, 폭 3 칸, 깊이 3 칸이다.
세 번째 입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정원 서쪽의 강희어비정이다. 비석에' 만리백승' 이라는 네 개의 금빛 큰 글자가 분방하다. 햇빛에 반짝반짝 빛나다. 청강희 42 년 (1703) 황제가 쓴 것으로 현판을 만든 뒤 남해 신전으로 전담자가 보내 비석을 전문적으로 세웠다.
화원의 동쪽은 명홍무 황제 기념비이다. 비석은 홍무 3 년 (1370) 에 세워졌으며, 명태조 주원장에서 영감을 받아 이부의 애인 왕옥이 쓴 것이다. 복잡하기 때문에 주원장은 남해 신전 이전의 모든 칭호를 취소하고 남해신을' 남해신' 으로 이름을 바꿨다.
이 두 기념비 앞에는 오래된 목면나무 한 그루가 각종되어 있는데, 이미 200 ~ 300 년의 역사가 있다고 한다. 옛날 남해 신전은 울창했고 목면나무만 있으면 10 여 그루가 있었다. 영남의 유명한 시인 굴대균은' 광둥 신어' 라는 책에서 남해 신전의 목면나무를' 10 피트 산호' 에 비유한 적이 있다. 물론 후세 사람들이 보충한 두 그루가 있다. 재배 역사가 유구하여 모두 광저우의 고목과 명목으로 등재되었다.
관객 홀
정자 뒤에는 남해 신전에서 가장 높고 중요한 건물이 있다.
본전은 남해 신전의 네 번째 입구이다. 그것은 명대 목조 유리 와시 산꼭대기 건축물을 모방한 것이다. 지붕에는 녹색 유리 기와가 깔려 있다. 가운데에는 유리 기와등성이 있고, 쌍봉비, 물고기 거꾸로 매달림 등의 무늬가 장식되어 있다. 상반부에는 두 개의 흑룡 모양이 있는데, 그들의 몸은 휘어져 이륙하여 질주하며, 그 속에서 진주를 쟁탈한다. 쌍봉은 아름다움을, 전어는 자유를, 흑룡은 힘을, 보주는 지혜를 대표한다고 한다.
주영, 높이가 3.8 미터인 남해신은 홀 중앙에 배치되었다. 그는 머리에 왕관을 쓰고, 용포를 입고, 손에 옥비녀를 들고 있다. 그는 몸매가 풍만하지만 표정이 매우 굳어서 자상한 왕이다.
본당 좌우에는 각각 여섯 명의 후작의 조각상이 있다. 이 여섯 사람은 남해신의 해양 관리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해서 다신교의 도관에서 한 자리를 얻었다. 각각 대서가 혜후를 위해, 두사가 혜후를 위해, 카오 장군이 혜후를 위해, 일부 사신이 준후를 위해, 태자 일랑이 보조로, 태자 지로가 짱 영후를 위해 있다.
대전의 동쪽에는 유명한 동한 동고와 명대의 철종이 있다. 구리 드럼 지름138cm 높이 71.4cm 두께 0.4-0.6cm. 광서와 상해에 버금가는 큰 구리 드럼으로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큰 구리 드럼 중 3 위를 차지했습니다. 동한 주조, 북면은 태양망문 중간에 있다. 북측에는 원래 여섯 마리의 구리 개구리가 박혀 있었는데, 왠지 이미 분리되었다. 드럼에는 둥근 사각형 구멍, 돈 패턴, 모아레 등이 있다. 동고는 고대 월인의 중요한 제사그릇으로 권력과 지위를 대표한다. 이 드럼은 신의 생일을 축하하는 데 쓰일 뿐만 아니라, 마정해를 죽이는 역할도 했다고 한다.
주융 조각상 뒤에는 벽이 하나 있고, 용이 호탕한 바다 위를 걷고 있다. 양쪽에 대련이 있다: "천 배는 물과 함께 홍성에 간다; 부박만리수 진룡. "
소릉궁
다섯 번째 입구는 소령궁, 후전이라고도 하며 남해신 부인의 거실입니다. 남해심 부인은 송대에서' 명순부인' 으로 봉쇄되었다. 그녀는 이전에 순덕양잠 여자였다가 나중에 신이 되어 남해신에게 배급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남해신과 같은 마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상속인' 기능도 있어 부녀자의 보호신이다.
유리관
남해 신전의 서쪽에 작은 산이 하나 있는데, 옛날에는 장추라고 불렸다. 약 10 미터 높이의 산에 작은 정자가 하나 있다. 당송 () 때는 삼면이 물을 둘러싸고, "앞이 바다에 임해 끝이 없다." 정자에 서 있는 사람들 중에는 물론 바다를 감상하고 바다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다.
관련 사료에 따르면 옛날에는 이 산의 계단이 *** 108 이었는데 지금은 72 계단밖에 남지 않았다. 동쪽에는 사자양이 있고, 연파는 아득하다. 어둠이 내리자 붉은 구름이 나타났고, 푸른 바닷물이 갑자기 금빛으로 뒤덮였다. 붉은 해가 바다에서 천천히 솟아오를 때, 그것의 절반은 여전히 바다에 가라앉아 망설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장관이다. 이것은 역사상 송원시대 양성팔경 중 하나인' 복희욕일' 이다. 당시 많은 문인 묵객들이 모두 남해 신전에 놀러 가서 황혼 무렵 이곳에서 배를 젓는 것을 좋아했던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들은 다음날 새벽에 고정에 올라 일출을 보았다!
북송 소성초년 (1094), 대문호 소동파는 영남으로 유배되어 광저우에서 남해신을 경배했다. 그는 일광욕정에 올라 바다의 장려함, 태양의 휘황찬란함, 천지의 광활함, 사찰의 고풍스러움에 경탄했다. 그는' 남해 일광욕정' 이라는 시를 다정하게 썼다.' 검기가 긴 밤을 꽂고 밝은 빛이 황만을 소멸한다. 앉아서 계곡에 떠 있는 금빛 후광을 보니 먼 전당영설산이 생각난다. 처량하고 징그럽고 세수가 더 짜증난다. 갑자기 새가 움직이기 시작했고 행인들이 녹색 산봉우리로 날아갔다. "
시는 정자가 쓴 것이고 정자도 시의 영향을 받는다. 친절한 사람은 소동파가 부른 시를 비석에 새겨 기념으로 남긴다. 비정에서는 정자를 목욕정이라고도 한다. 명성이 멀리 퍼지자 많은 문인 묵객들이' 바다 속 목욕일' (이 사고는 폴로묘라고 불리기 때문에' 폴로목욕일' 이라고도 불림) 을 보러 와서 소동파와 멀리서 호응하는 시구를 많이 남겼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명대 진헌장의' 욕일정' 과 소동포의' 운' 이다. 시는 이렇게 쓰여 있다. "그믐달은 빛을 비추지 않고, 어선은 만 앞으로 세었다. 어제는 텅 비었고, 녹색전시는 끝이 없었다. 그림자는 결국 애도해야 하고, 음의 현이는 용안을 바칠 수 있다. 누가 태양을 들고 산골로 흩어질 수 있겠는가. "
후세 사람들은 또한 진헌장의 시를 기념비에 새겼다. 지금 두 개의 비석이 정자에 공존하고 있다.
남해 신전은 서한 이후 해상 실크로드의 광저우 역사를 목격한 노인과 같다. 이 절은 정말 광저우의 대외 교통과 대외 무역 번영의 축소판이다. 그것은 중국의 종교, 고대 건축, 서예, 조각, 각종 문학 예술을 융합하여 높은 역사적 가치와 관광 가치를 가지고 있다.
광저우 시 정부는 이미 남해 신전 발전의 총체적 계획을 제정하여 곧 실시할 것이다. 전체 계획은 44 만 평방미터를 차지하여' 고부거리' 를 회복할 것이다. 바다가 파도가 없는 돌방앗간 앞에서 고대 부두와 해경을 회복하여 주강으로 통하는 수로를 열 것이다. 남해 해상 실크로드 박물관도 건립될 예정이다. 완공되면 관광객들은 이곳에서 바다 실크로드의 장관을 거닐며 오래된 사랑을 상상할 수 있다. 중국의 경항대운하는 정강과 주강을 잇는 영수로로 이미 알려져 있다. 그러나 남동 연해에는 복시 강에 고대 운하가 하나 있는데, 아마 아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이다.
고대에 주강에는 바다처럼 광활한 수면이 있었다. 따라서 광저우 사람들은 종종 강을 건너는 나룻배를 바다를 건너라고 부르고, 강을 따라 있는 제방을 해피 (변) 라고 부른다. 광저우 동부 남해 신전 앞에 위치한 주강구는 더욱 바다라고 불린다. 이곳의 해상에는 큰 폭풍이 있었다. 악천후, 흰 파도, 파도가 세차게 불면 장면이 무섭다. 동강과 주강 사이를 항해하는 작은 배는 바람과 파도가 잔잔한 날에만 안전하다. 선박이 주강구수역을 거치지 않고 동강여와 주강 사이를 왕래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대에서는 사찰에서 멀지 않은 황보발전소 동쪽에 고복수 운하를 팠다. 운하폭 10 여장, 가지성 밖, 이삭동련에서 동강횡역까지, 동강, 전체 길이 10 여 킬로미터. 고부위 운하는 황목만과 동강을 연결해 주강에서 동강까지의 항로를 단축시켰다. 100 톤 이하의 작은 배는 주강의 파도에 시달리지 않고 하루 종일 양강 사이를 왕복할 수 있다. 운하를 파낸 후, 큰 배는 모두 이 항로를 선택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운하 항로는 매우 시끌벅적하여 여러 해 동안 시들지 않았다. 운하의 기능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으며 광저우 해상 실크로드의 아름다운 에피소드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