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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완성도 높은 어부의 이미지는 '장자', '추자'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선행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장자 어부』와 『초자 어부』의 저자는 아마도 전국시대 초족이자 장자와 굴원의 후손이었을 것이므로 그들의 혈통에는 초문화적 요인이 침투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뿌리깊은. 학문적 견해와 삶의 원칙은 다르지만 그들이 만들어낸 어부의 이미지는 동일하다.
'장자' 속 어부의 가상 유도 대상은 공자이고, '초자·어부'의 가상 유도 대상은 굴원 자신이다. 이러한 가상의 주체-대상 대화 작성 방식은 『장자』와 『초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법이며, 당시 유즈기의 『시통·잡주』에서도 유행했던 문체였다. 국대 이하의 시인은 모두 문학가이고, 모두 거짓이다. "주인과 손님, 거짓 등장과 대답"은 이러한 현상을 잘 보여준다.
<장자> 속 어부와 <추자> 속 어부의 정체성은 의심할 바 없이 은둔자다. 둘 다 가상의 유도 대상이 세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비판하며 도교의 이념적 성향을 보여준다. 사마천(Sima Qian)의 『사기: 노자한비전』에는 장자가 “공자의 추종자들을 비방하고 노자의 기술을 설명하기 위해 “어부”, “도적의 발”, “가방”을 지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확실한 진실. 『장자』는 주로 어부가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통해 공자가 자신의 본성을 위태롭게 하고 도에서 벗어나 있다고 비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몸을 구하지 않고 몸을 가꾸기 위해 애쓰는 것입니다." 의를 위협하는 것입니다. 무호는 멀리 있습니다! 분열은 도에 근거합니다." 공자는 종종 선인들로부터 비난과 설득을 받았습니다. 장자·호만사' 등의 장에서 공자는 채를 방문했을 때 장주를 만났다. , 지에종, 초광계유, 하백장인 등은 모두 어부처럼 공자의 세계관과 은둔자로서의 고집을 비판하고 노력했다. 공자를 설득하여 세상을 떠나 산과 숲에 은둔하여 살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공자(孔子)의 “위에 군자와 신하가 없고 아래에 신하와 집사가 없으나 예악을 잘 꾸미고 인간관계를 선택하는 일에 능하였다”는 공자의 행위는 어부로부터 문제가 된다고 비난받았고, 그에게 따르라는 경고를 받았다. “신을 잘 가꾸고 조심하라.” 진실을 지키고 사람에게 보답해야만 “아무 상관이 없다.” 이렇게 어부는 여전히 공자가 회개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여 말했다. "그림자와 사악한 흔적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떠날 것이다. "그는 점점 더 빠르게 걸어가지만, 그의 그림자는 결코 그를 떠나지 않는다. 그는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여 계속 빠르게 걷는다." 마지막으로, "죽음에 의해 죽는다"는 작은 우화. 최선의 노력"을 깨달았습니다. 『추자: 어부』는 굴원에게 “사물에 정체하지 말고, 세상과 함께 움직일 수 있다”는 도교적 개념에 따라 성자와 같이 되라는 어부의 충고를 주로 묘사하고 있다. 이유는 "세상 모든 것이 혼탁한데 나만 명료하다. 모두가 취했는데 나만 깨어 있다"고 말하며 잔혹한 유배로 인한 내면의 큰 고통을 무시하고 굴원에게 물었다. 세상이 온통 진흙투성인데 왜 진흙을 치우고 파도를 일으키지 않느냐? 왜 깊이 생각하고 몸을 맡기느냐?” 그는 굴원이 그것을 따르도록 최선을 다해 설득했다. 먼지"는 세상의 모든 불필요한 문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자'와 '추자'에서 삶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어부의 역할이 완전 적극적이다. 『장자 어부』의 첫 장에는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대장 숲을 거닐며 살구 제단 위에 쉬고 있었다. 제자들은 책을 읽고 있었고, 공자는 현을 부르고, 현을 타고, 수금을 연주하고 있었다”고 묘사되어 있다. ." 그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어부는 배를 버리고 초대받지도 않고 해변으로 왔습니다. 노래가 끝나면 공자가 와서 조언을 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제자들을 초대했습니다. "Chu Ci"의 어부는 굴원을 설득하기 위해 강가에서 기다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초췌하고 수척해 보이는" 굴원이 절망에 빠져 강가를 헤매고 있을 때, 어부는 솔선하여 나서서 물었다: "당신의 아들은 삼로의 의사가 아니오? 그 사람은 왜 그런 사람입니까?" 이게?" 그리고 그는 그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두 어부들의 결말은 거의 같다. "장자"에서는 어부가 "배를 치고 갈대 사이로 떠났다"고, "추자"에서는 어부가 "웃었다". 그는 웃으며 한숨을 쉬며 떠났다." 그러나 두 사람을 대하는 이들의 태도는 전혀 달랐다. 공자는 어부를 현명한 성자로 여기고 매우 존경했다. 그리고 감히 그것을 타고 갔습니다." 그의 의도는 자로에게 교훈을 주는 것이었습니다: "고대의 도가 있는 곳에는 성인들이 그것을 존경합니다. 오늘날 나는 어부의 도가 거기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그는 어부를 도의 상징으로 여겼습니다.
사가 천황의 시를 포함해 후대에 창작된 『어부』의 시는 문장 사용법이나 예술적 개념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장즈허의 『서성산 전선』을 넘지 못한다. 장즈허(張志河)가 5편의 시와 <어부>에 표현한 어부의 이미지는 모두 어부의 여유로운 삶과 평화롭고 행복한 마음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래: "칭차오 호수에 달이 가득하고 바링 어부가 끊임없이 노래한다. 낚싯대, 갈래배, 바람과 파도에 행복하다." 칭차오 호수 위에 밝은 달이 빛나고 아래로, 고기잡이 노래의 파도가 앞뒤로 울려 퍼지고, 바람과 파도에 "낚시 수레와 대머리 배"를 흔들고 있는 "발링 어부"는 신보다 더 행복했습니다. 송나라의 시인 주자지가 이것을 부러워한 것은 당연하다. “장지화라는 신은 평생 어부일 뿐이고 달에 취하여 뱃노래를 부르며 바다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강과 호수.” [4] 장즈허(張志河)의 『어부의 자』에서 “어부는 작가가 자신이라고 부르는 것이며, 어부의 삶은 작가의 삶, 혹은 작가가 추구하는 동경과 추구의 자화상임을 알 수 있다. 이 생애는 Zhou Zizhi의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부는 Zhang Zhihe의 화신으로 간주되므로 어부는 작가이고 작가는시 작품이 만든 어부의 이미지입니다. 당나라와 송나라의. 이 특징은 특히 이쉰(Li Xun)의 "어부(Fisher Father's Ci)"에서 뚜렷이 드러납니다.
리쉰이 묘사하는 어부는 산과 숲에 은거하며 정부에 협력하지 않는 문인이다. 이 시대의 문인의 생활 조건과 삶을 보십시오. 예로부터 중국의 문인, 특히 시 창작자들은 책과 글이 뗄래야 뗄 수 없을 만큼 술과 인연을 맺어 왔다. 술이 없으면 시는 매력이 없는 것 같다. "아름다움이 없으면 꽃과 달도 헛되다"는 것과 같다. 문인이 시와 술을 버리면 이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잃는 것과 같으니 산과 강이 색을 잃고 꽃과 달이 쓸모없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문인의 화신인 어부 형상의 구체적인 생활태도는 아름다운 산과 강 속에서 책을 읽고 술을 마시고 낚시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Li Xun의 "The Fisherman's Poems": "물은 10마일 이상 Hengmen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는 책을 읽기 위해 배로 돌아갔습니다. "명예와 부의 빛, Xuanxu의 찬탄", 어부는 물고기를 위해서만 한다는 말이 있다." 어부가 물고기를 위해서 하지 않는다면 물고기를 위해서 할 것이다. 그는 순수한 어부가 될 수 없는데 왜 자신을 어부라고 부르는가? 진정한 목표는 직함과 급여를 가볍게 여기고 현서를 존경하며 공식적인 경력에서 벗어나 산과 숲으로 은거하고 산과 강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그의 다른 두 시 『어부시』는 이를 더욱 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푸른 산을 바라보다 장작문을 바라보며 웃으며 달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겁에 질린 갈매기들이 물에 튀고, 그림자들이 연못 위의 버드나무 가지에 침입했다. 8월 첸탕의 파도."[6] 나는 배를 타고 낚시를 하고, 달을 마시고, 책을 읽고, 강과 호수로 탈출했다. 풍경은 인간의 삶의 세월을 기억하지 않는다. 작가 자신의 삶을 반영한다. 어쨌든 이 땅의 신처럼 여유로운 어부의 이미지와 폭풍우 속에서 살아가는 실제 어부의 모습을 연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청나라 장초(張趙)는 “산과 숲에 은거하는 즐거움을 누리면서도 그 즐거움을 모르는 자는 어부와 나무꾼, 농부와 정원사, 황황인”이라고 말했다. , 승려, 도교인들은 비록 유명한 산과 강에 있지만 삶에 어려움을 겪고 삶을 위해 달리는 데 지쳤을 수도 있고, 깨달음을 구하고 불멸자가 되기 위해 열심히 수행하여 여유와 우아함을 거의 갖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름답고 아름다운 풍경을 즐기기 위해.
당송시에서 창작된 어부의 이미지는 대부분 산과 숲 속에서 은거하는 삶을 갈망하는 모습을 담고 있으며, 산과 강의 정서를 삶의 즐거움 중 하나로 여긴다. 술잔은 깊고 빛과 그림자는 덧없으며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데에는 관심이 없다.”[8] 시간은 짧고 인생은 짧다. 시인은 쾌적한 자연 풍경을 마주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권력, 명예, 재산의 분쟁. 차분하고 여유로우며 일종의 자기 만족을 이루는 것이 당송 시대 어부 이미지의 주류였으며,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하는 반면, 세상의 교육과 교육은 저류화되어 밀려났다. 보조 위치로. 오히려 어부를 설득하기 위해 나선 것은 서민들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을 은둔자가 되도록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다시 현실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장지화(張志貞)가 은둔 생활을 한 후 당나라 수종이 그에게 노예를 한 명씩 주었고, 노예의 이름을 유퉁(八塘)이라 하고, 하녀를 대나무로 감싼 센차(竹淸)라고 불렀다.
형 장송령(張松陵)은 동생이 방탕하여 집에 돌아갈 생각을 하지 못할까 봐 악주 동궈(洞州) 동궈(洞州)에 집을 지었다. 징잉화(景應河)는 그를 위해 18편의 어부의 노래를 지었다. 마음을 바꾸십시오. 그 중 하나는 "He Da" "Di Zhihe Fisherman 's Song"이었습니다. "즐거움은 폭풍이고 낚시는 여가이며 초가집의 소나무 길은 올라갔습니다. 태호와 동정산 물에는 강한 바람과 파도가 일어나 반드시 되돌아가야 합니다. "[10] 의미는 매우 분명합니다. Zhang Zhihe는 "소란을 즐기기 위해 불멸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라고 Zhang Songling은 그에게 "소란을 즐기고 여가를 위해 물고기를 잡으십시오"라고 조언했습니다. 이는 주요 사건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됩니다. 인생에서 Zhang Zhihe는 "기울어지는 바람과 이슬비 속에서 돌아올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Zhang Songling은 그에게 "폭풍이 몰아치고 돌아와야 했다"고 말했고 그는 오랫동안 밖에 머물 수 없었습니다. 장송령의 사건은 "선종재위 때 현진자의 초상화를 그리고 강과 호수를 방문했으나 구할 수 없어 그의 노래와 시를 모으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하늘": "서사이산에는 백로가 날아가고, 복숭아꽃과 흐르는 물은 쏘가리를 살찌게 합니다." 황실은 여전히 Xuan Zhenzi를 찾고 있지만 현재 거기에는 더 많은 시가 있습니다. 녹색 대나무 모자, 녹색 야자나무 비옷, 비스듬한 바람과 이슬비는 돌아올 필요가 없습니다. 인간세계는 파도가 없는 곳이고, 하루 열두시에 폭풍우가 친다. "[11] Huang Tingjian은 Zhang Zhihe를 설득하여 조정으로 돌아가도록 했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에 소란이 있을 수 없고 호수에 오랫동안 머무르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송나라의 고종 황제 조구(Zhao Gou)는 한때 어부 시절 장즈허(Zhang Zhihe)가 쓴 황팅젠(Huang Tingjian)의 15편의 시를 보기 위해 콰이지(Quaiji)에 갔는데, 그 극에는 같은 운율이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15개의 시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웨이양에 봄이 오면 꽃이 많이 피어나고 봄이 오면 돌아오면 계절은 평화로워진다." 그러니 새벽 안개 속을 달려가 창에서 파도를 일으키고 함께 집으로 돌아가면 어떨까. “장즈허를 다시 공직에 복귀시키겠다는 장송링, 황팅젠의 뜻과 같은 뜻이다.
둘째, 사전에 만들어진 어부 이미지의 연령대 진나라 문학은 상대적으로 확실하고 일반적으로 그는 노인이다. 반면 당송시에서 묘사된 어부 이미지의 나이는 상대적으로 모호하다. 배에서 내리는 어부이며 남자다운 눈썹을 가지고 있다." 고백을 하기 위해, 소매로 놀림을 받기 위해, 평원을 넘어 땅에서 멈추기 위해..." 중에서 "남자와 그의 눈썹은 눈썹을 만든다." 자백'을 보면 50세가 넘은 노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가:어부'에는 어부가 언급되어 있다. 그의 외모는 명확하게 묘사되지 않지만 왕이는 '어부'의 저자가 이렇게 말했다. Qu Yuan이 썼습니다. 굴원은 상강(極江) 사이에 유배되어 슬픔에 잠긴 채 한숨을 쉬더니 모습이 바뀌었다. 어부는 세상을 피해 강가에서 고기를 잡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Chuanze 지역에서 굴원을 만났을 때 이상한 것에 대해 질문하고 그에 따라 대답했습니다. "[12] 선행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굴원이 향강으로 유배된 시기는 청향왕 이후 13년이었다. 이때 굴원은 약 50세였다. 굴원은 한때 삼로관을 지냈고, 그는 유배되었지만 평범한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감히 굴원을 훈계한 어부는 적어도 굴원보다 나이가 많았을 것입니다. , "Chu Ci Zhijie"의 어부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은 "Chu Di"입니다. 어부, 낚시하는 노인. "[13] 『오월춘추』 제3권에 기록된 강을 건너는 어부 오자서의 이름에 따르면, 어부도 노인이어야 했다. 어부가 오자서를 강 건너편으로 데리고 왔을 때 자자는 이렇게 말했다. "시아버지의 성을 알려주세요." 조인(趙仁)은 고대에 노인에게 붙여진 존칭이다. 《논어(論論)》에는 "자로가 이곳에 온 뒤 장인을 만나 지팡이로 꽃봉오리를 잡았다"고 적혀 있다. "여기 장인은 틀림없이 노인이요, 은거하는 노인이로다. 공자를 비웃은 뒤 길 잃은 자로를 집으로 데려가 닭을 잡아 요리하고 따뜻하게 대접하고 심지어 법을 가르치기까지 하였느니라." 이미 손님을 동행할 수 있는 두 아들이 있으니 이 사람은 '초가'와 '오자서강도강'에 나오는 어부의 나이를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유종원의 "외로운 배와 야자껍데기 비옷 남자"라는 문장만이 짐작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점에 있어서는 별다른 관련 묘사가 없으며, 또한 당송시의 어부들은 대부분 자칭이다. , 어부의 나이를 비교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너무 복잡해서 별도의 글이 필요하다.
셋째, 사전에 만들어진 어부의 이미지. 진나라 문학은 그의 구체적인 낚시 방법을 설명하지 않는 반면, 당송의 시는 그의 구체적인 낚시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장즈허(Zhang Zhihe)의 "어부의 노래(The Song of the Fisherman)"에서는 " Feixi Bay, 어부의 코트는 서쪽에서 동쪽입니다. "Booting",시 "The Fisherman": "8 월 9 일 갈대 꽃이 날고 Nanxi의 노인이 낚시를 마치고 돌아 왔습니다. ...그러나 나는 낚싯대를 길로 가져가서 비스듬한 빛 속에서 학털을 빗었습니다. "구양경의 《어부》: "먼지를 치우고 어선에 올라 덧없는 명예와 치욕을 피하라. 족쇄도 걱정도 없습니다. 배 안에 불멸의 존재가 있다고 믿으세요.
허닝의 『어부의 노래』에는 “연기가 강하고, 해가 늦고, 향기가 무궁화를 낚싯줄로 끌어당긴다” 등이 있다. 이 시에 묘사된 어부는 모두 낚시꾼이다. 왜 그랬을까? 당송 시대의 문인들이 그물을 던지거나 다른 보다 실용적인 어업 방법 대신에 어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아마도 두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미학적 고려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 어업 단지가 문인의 정신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당송시대의 어부의 모습은 대부분 작가의 자화상이다. 장자가 초나라의 왕을 섬기기보다 포강에서 고기잡이를 하려는 것처럼, 푸수이에서의 고기잡이는 장자의 태도일 뿐 어부들에게 바람은 맑고 해가 난다. 산과 강이 따뜻하며, 얇은 외투를 입고 비를 맞으며 노를 저으며 선율적인 낚시 노래를 부르며 여유롭고 자유로운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이런 미인은 강한 바람과 파도 속에서 그물을 치거나 맨발로 고기를 잡는 것과 같다. 닭이 바람과 파도에 맞서 싸우는 것을 막을 힘이 없다면, 사람들에게 보여질 것은 아마도 우아함보다는 부끄러움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사실이 아닙니다. 또한 송시에서 어부의 모습은 대부분 어부로 등장한다는 미학적 규칙이 있는데, 당시와 송시에서 묘사되는 어부의 이미지는 고대부터 은둔사상이 있어 은거를 주장한 것이다. 성공 후, 『장자·고심』은 다음과 같이 썼다. “제제는 한가로운 곳이고, 낚시하는 곳이며, 할 일이 없는 곳이다. 이곳은 강과 바다에 있는 사람들,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세상에서 숨고 여유가 있는 자." 특히 진한(秦汉) 이후 봉건 사회에서 군주의 권력은 유례없이 강화되었고, 문인과 관료들은 관직의 위험성과 관직의 어려움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여전히 전쟁이 심하여 언제라도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었다. 마음의 평안과 생명 보존을 위한 최고의 피난처. 당송시대에는 불교와 선 사상의 영향을 받아 은둔의 경향이 더욱 강해졌으나, 이 시기에는 사람들의 은둔 목적도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관직을 추구할 생각은 없고 진심으로 은둔 생활을 하고 있지만, '산 속의 재상'이 되어 '남쪽의 지름길'을 꿈꾸는 사람들도 있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論)』에서 공자는 “은둔생활은 은둔생활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뜻을 이루고 의를 행하여 그 길을 이루려니와 나는 그의 말을 들었으나 본 적이 없다. 사람. "공자의 말씀이 너무 편파적일 수도 있지만 은둔이 이론상 쉽지만 실천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나라의 진경원(陳智源)도 같은 심정을 표현했다. 그는 『장자·서무귀』에 주석을 달고 있었다고 한다. 그때: "후대에는 산과 숲에서 인재를 키우는 사람들이 바위의 높이를 이용하여 관직에 성공했기 때문에 숨길 것이 없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을 떠나 고기를 잡는' 어부는 평생 낚시를 하고 싶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울퉁불퉁하고 뒷차는 태공만 실을 수 있다." [15] 장태공은 위수로 낚시를 한 이후로 주나라 문왕이 직접 큰 물고기를 잡았고 차를 몰고 궁궐로 돌아온 후 곧은 갈고리로 낚시를 했다. 따라서 많은 은둔자들이 부러워하고 추구하는 최고의 목표가 됩니다. 따라서 "낚시할 때 미끼를 놓지 않는" 사람이 장즈허이든, 웨이수이강 기슭에서 어부가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이든, 백거이와 다른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낚기는 사람을 위한 것이지 고기잡이를 위한 것이 아니다"(16)는 당송대 문인들의 물낚시는 이해할 수 없는 콤플렉스이자 그들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진 희망이 되었다. 개방성과 평온함의 문화적 의미
고립의 문화적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