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의 정신적 철학과 계몽사조에 영향을 받은 당현조는 극적 활동을 통해 봉건 윤리와 문화 독재에 맞서 싸우려는 내면의 감정을 썼다. 그는 참된 자아와 자기 만족을 강조하고, 천리와 민첩함을 주장하고, 젊음의 소중함을 주장하고, 봉건 윤리의 함정을 깨뜨릴 것을 주장했습니다.
'모란정'은 '사랑'에 대한 찬가이다. 그가 찬양하는 '사랑'과 '꿈의 사랑'은 윤리사회에 대한 결정적인 저항이다. 두리니앙의 삶과 죽음에 대한 감정적 추구는 '모란정'의 주제이자 영혼이 '사랑'이라는 단어임을 말해줍니다.
'모란정'이 두리니앙과 그것이 나타내는 '감정'에 대해 구체적인 대립을 마련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작가가 이성에 저항하기 위해 감정을 사용한다는 주제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사랑에 대한 갈망, 봄의 자연미에 대한 애착, 생명에 대한 생각은 윤리사회 전체를 고발하고 대결한다. 요컨대 두리니앙 자신의 사랑 추구와 이성에 대한 저항을 통해 당현조의 참된 자아와 자기 만족을 강조하고, 천비와 민첩함을 옹호하고, 젊음의 가치를 부르며, '완전한 정서'를 주창하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봉건 윤리의 함정을 깨뜨립니다.
두리니앙은 개성의 해방과 자유를 추구하며 열정적인 사랑을 갈망하지만 봉건적 가부장제와 봉건윤리의 억압을 받으며 자신의 오랜 염원을 이루지 못한 채 죽은 뒤에야 깨닫게 된다. 그녀의 오랜 소원. 이것은 비극의 일면이고, 비록 당선조가 몽환적인 스타일을 사용하여 두리니앙을 꿈에서 죽게 한 다음 사랑으로 태어나게 했지만, 실제로는 호호가 '인간의 욕망'이라는 슬로건이 여전히 존재했다. , 이는 당시 사회의 슬픔과 작가의 무력함 때문만은 아니다. 그러나 Du Liniang은 마침내 죽음에서 돌아왔고, 많은 위험을 겪은 끝에 마침내 Liu Mengmei와 결혼했습니다. 결말은 언제나처럼 해피엔딩이지만, 이 드라마의 가장 큰 빛은 인간의 욕망에 대한 긍정, 개인의 감정과 자유에 직면한 점, 그리고 '자연의 원리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에 대한 무자비한 공격과 그에 대한 저항에 있다. 봉건 윤리는 인간 본성의 광채를 보여주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