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들은 왜 그렇게 '야생적'인가요?

만화계에서든 미술계에서든 '괴짜'라고 불릴 수 있는 랴오빙 형제는 자신의 성장 경험에 대해 "미술계에서 나는 '야생동물'이다. 집이 가난해서 대학에 갈 돈도 없고, 만화 전문 교육도 받은 적 없다”

겉보기에 랴오빙 형제는 학업 외적인 배경에 대해 차분하다. 운이 좀 따라야 하지만 황몽천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빙 형제는 실제로 그 미술 학교 학생들을 부러워했습니다. 쓰촨 북부 수이닝과 쓰촨 동부 징커우 필드에서 그는 종종 일종의 흙 도화지를 사용하여 수채화 스케치와 쌀을 그렸습니다. 선화용 종이 잉크 '스타일 풍경'을 '수업 만들기'라는 분위기로 그렸습니다.

중국의 많은 유명 만화가들은 전문 미술 학교에 다니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해 Liao Bing 형제는 아직 대학 예비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의 선생님 중 한 분은 일본에서 회화를 공부하고 돌아온 Mr. Hu Gentian이었습니다. 이른바 '야생동물'은 선배들의 가르침에서 벗어나 독학한 천재들이 아니라, 바로 학교 선생님들에 의해 배양된 재능들임을 알 수 있다.

저자는 또한 소위 독학하고 상대적으로 성공한 많은 예술가(만화가 포함)를 조사한 결과 그들의 학습 과정이 소위 학업 수업에서 예술가의 학습 과정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랴오빙 형제처럼 그들도 모두 학업 수업의 기준에 따라 스스로를 요구하고 발전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학습 내용과 시간과 공간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선배들과의 교류에 있어서는 어떤 인연으로 인해 전공생들을 소홀히 하지도 않았고, 그들 중 상당수는 특정 선배들의 절친한 친구이거나 제자들이었습니다.

만화는 제한된 재료와 기법이 특징인 그림 유형이 아니며, 재료와 기법이 매우 단순하므로 독학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간단한 인쇄물의 도움으로 학습자는 일반 만화 작품의 기술적 내용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유형의 그림의 경우 원본 그림과 시연을 보지 않고 시작하기가 어렵습니다. 더욱이 만화는 현대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는 회화 유형이기 때문에 전공 학생들이 기술적인 정보를 소유하는데 있어서 많은 이점을 갖지 못한다. 문학적, 사상적, 사회적 요인과 결합하여 학업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전혀 이점이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많은 만화가 "야생"에서 나오는 이유입니다.

——주송경(Zhu Songqing)의 "예술과 관련된 요병 형제"에서 발췌

저는 실제로 미술을 공부한 적이 없습니다. 이제 석고상을 그려달라고 하면 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낮은 수준 - 큰 물체를 정확하게 잡을 수 있지만 다른 물체는 잡을 수 없습니다.

만화는 유화, 수채화, 중국화, 판화 등 전통미술과 많이 다르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결국 만화의 본질은 예술이 아니라 문학, 즉 스토리텔링에 있는 것이다.

독자들이 내 연재물을 좋아하고, 단행본도 잘 팔리는 근본적인 이유는 내가 그림을 잘 그린 게 아니라, 내가 쓰는 이야기가 꽤 좋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림에 있어서는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나를 능가할 수 있지만 나의 그림 실력은 평균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는 유명 만화가가 사실상 '만화작가+만화가'임을 보여준다. 작가가 먼저고, 화가가 그 다음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2위'를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저는 여전히 그림의 수준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만화 작가가 되려면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야 합니까? 이 질문은 대답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식 미술 학교에는 일반적으로 만화 전공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정규 미술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대부분 만화에 관심이 없거나, 만화를 업신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이 받은 정식 미술교육이 실제로 그들의 상상력을 제한하고 좋은 만화를 그리는 것을 방해했을 가능성이 더 크다. 만화에는 석고상을 그리는 것만으로는 발휘할 수 없는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전문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만화를 그릴 때 반드시 불리한 것은 아닙니다. 전문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은 미술에 대한 탄탄한 기초를 갖고 있고 회화에 있어서 엄격하며 일반적으로 회화 기술의 대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정규 교육의 제약 중 일부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만화 '아샤'의 작가 마오샤오러

미술 전공이 아니라고 해서 일본 만화가 데즈카처럼 미술 기초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오사무, 우메츠 카즈오, 후지코·F·후지오 등은 미술 전공은 아니지만 여전히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술을 전공했다고 해서 반드시 만화를 잘 그릴 수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화 모델링은 회화 모델링의 또 다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그리는 것'의 문제가 아니라 창의성과 발상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창의력이 없으면 그림이 아무리 좋아도 그림일 뿐, '만화'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몇몇 만화회사에서 만화가로 활동한 분들을 많이 알고 있는데, 그림 실력은 매우 뛰어난데, 몇 년이 지나서 그들이 만화가가 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들이 만화가가 될 수 없는 유일한 이유는 만화 구상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만화가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과거에는 흑백 원고를 그려서 웹 용지에 붙여 넣을 수도 있었습니다. 색상, 컴퓨터 색상 및 디자인도 필요합니다. 만화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에는 전문적인 배경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도 많고, 그들의 장점은 주로 전반적인 품질에 반영됩니다.

——베이징 만화가 웨이커

저는 미술을 전공했고, 전문적인 훈련이 여전히 일정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만화를 읽을 때 장단점을 구별하기가 더 쉽습니다. 또는 특정 단계에서 그림 스타일을 변경하여 진행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