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시' 청명상하도' 의 프로듀서와 창작자는 허난성의 민가 채집을 거쳐 베이징 고궁박물원 전 부원장 양신, 중국 무용사가 왕크펜 등을 포함한 전문학자들과 광범위하게 상담했다. 2 년여의 송대 역사와 춤에 대한 고증과 기획을 거쳐 그들은 자의적인 수법을 통해 강 양안의 북송 생활을 묘사한 순간을 18 장으로 구성된 무용시로 만들었다.
송대에 이르러 춤은 궁정에서 민간으로 표류하여 민간 무용을 번영하는 시기로 발전시켰다. 무용시' 청명상하도' 는 중국 전통문화를 선보이며 생생한 그림을 소재로 중원지구의 풍부한 무용문화를 표현 소재로 흡수했다. 예를 들면 버들개지, 그 중에서도 여자 발이 춤을 추고, 무용수의 리듬은 바람에 흔들리는 버드나무와 같다. 춘교' 는 민간 무용' 나귀 달리기' 로 화권 속의 나귀 말방을 재현했다. 전통 희곡 중' 사화퍼레이드' 와' 채찍으로 승마' 를 포함한 다양한 전통무용이 100 편의 희곡에 어우러져 베이징 예기 오락, 100 편의 희곡 저글링의 시끌벅적한 광경을 보여준다. 또한' 래프팅',' 어등',' 추격어',' 검은 모자를 쓰고 깃털을 꽂는다',' 시소를 밟다',' 나리로 분장하다',' 난쟁이를 걷다' 등이 있다. 변화무쌍한 중원 무용은 현대의 예술적 질감을 더해 전통 민간 무용을 더욱 활기차게 하고, 심사숙고한 뒤 무용수의 발걸음에 따라 눈부신 번화한 세계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