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가 "맹교시" 를 읊어 감상을 하다

방랑곡

맹교 (당)

자모수의 정중선,

너는 옷을 입는다.

촘촘한 이음새,

나는 내가 늦을까 봐 걱정이다.

누가 부주의한지,

봄빛 세 가닥을 만들다.

[주석]

1 .. 유랑자: 유랑자, 바깥손님. 은아, 한 시의 이름.

2. 촌초: 여기서 아이를 상징합니다.

심장: 식물의 줄기를 심장이라고 합니다. "마음" 이라는 단어는 여기서 쌍관어이다.

[콘텐츠 분석]

이것은 친절하고 진실한 모성애 송가이다. 제목 아래 작가는' 무영 이상은음' 을 참고했다. 멩 교외 는 오십 살 때까지 Liyang 시안 웨이 겸손 위치 를 얻을 수 없습니다, ​​평생 초라한. 이 시는 그가 여양에 살 때 쓴 것이다.

처음 두 문장' 자모의 손에 있는 선, 그녀의 제멋대로인 소년의 몸을 위해 옷을 만든다' 는' 실' 과' 옷' 으로' 자모' 와' 유랑한 아들' 을 밀접하게 연결시켜 모자가 의지하는 혈육의 정을 썼다. 서너 마디 "그녀는 꼼꼼하게 꿰매고, 철저히 꿰매고, 지체가 그를 늦게 귀가시킬 것을 두려워한다" 며 자모가 나그네를 위해 옷을 만드는 동작과 심리에 대한 묘사를 통해 이런 혈육적인 애정을 깊어지게 했다. 어머니는 수천 바늘을 꿰매셨는데, 아들이 지체될까 봐 돌아올 수 없었다. 위대한 모성애는 일상생활의 디테일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처음 네 구절은 간단하고 수식이 없지만 자모의 이미지는 정말 감동적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촌장초만 몇 가닥의 정이 있고, 세 가닥의 봄빛을 감상한다" 며, 작가가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노래이다. 이 두 문장은 전통적인 대비법을 채택하고 있다. 딸은 풀처럼, 모성애는 봄날 햇살처럼 보인다. 만일 딸이 모성애에 어떻게 보답할까? 이미지의 대비와 은유는 자모에 대한 아들의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랑을 기탁했다.

이 시는 사람들이 느끼는 평범하고 위대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예술적으로 재현하여 수천 년 동안 수많은 독자들의 강렬한 찬사를 받았다. 청대까지, 여양에는 두 시인이' 부서가 광주리에 가득 찼고, 버스에 내가 가득 찼다' (석계생은' 내 품에 대해 써라')' 나는 항상 눈물을 많이 흘렸고, 손을 염색하고, 옷을 꿰매었다' (펑귀' 처음 방문한 어머니') 라는 시를 불렀다.

[감상]

이 유랑자의 가요는 유랑자의 감사를 통해 모성애의 위대함을 표현했다. 신

나는 모든 사람을 돌볼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나의 어머니를 창조했다. 어머니는 그들의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를 돌보는 것은 전적으로 천성에서 나온 것이고, 예약도 없고, 원망도 없는 것 같다.

방랑가의 자모는 자신의 사랑과 기대를 완전히 한 줄로 융합시켰다.

방에서 사람들은 마치 따뜻한 바람이 마음속에서 흘러나오는 것처럼 읽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는 단지 이 점을 이해하기만 하면 된다.

의경, 감사를 행동으로 옮기면 시인의 심혈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저자 정보

맹교 (75 1-8 14)

당대의 시인. 동야라는 단어. Huzhou wukang (이 절강 Deqing) 사람들. 초창기 가정 형편이 빈곤하여 두 호수와 광서를 유람했지만, 모두 만나지 못하고 한 번 시도했다. 46 세에 학문을 시작했고, 50 세는 여양 중위였다. 원과 초에 하남에서 수륙교통에 종사하여 녹로랑을 풀고 낙양에 정착했다. 위안 과 9 년, 마른 마을 (이 허난 Lingbao) 에서 사망했다. 장은 사적으로 야오진 선생과 결혼했다. 맹교는 고시를 전문적으로 쓰는데, 현재 500 여 곡이 있는데, 대부분 단편 소설과 고시 다섯 곡이다. 이들 시 중 일부는 현실을 반영해' 여원',' 감정',' 한 쪽을 죽이다',' 상춘' 등 정진의 범죄를 폭로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들의 고통에 관심을 갖고 빈부의 불균형을 싫어한다. 예를 들면' 직녀시',' 한구 사람들에게 노래하라' 와 같다. 어떤 사람은 혈육의 깊은 정을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나그네 송송, 섹스, 살구애 등이다. 여주 남단과 여충야연',' 유구와 왕외경 21 인 류계',' 석래석',' 한계',' 송군 옥상',' 애협',' 유종남산' 등 산수를 묘사한다. 벼슬길을 쓰다가 실의에 빠진 사람도 있고, 로디, 이양추길, 부상, 친구 선택 등 세태의 서늘한 풍격을 가볍게 묘사한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가난에 대해 불평하고, 자신의 낡은 병을 한탄한다. 예를 들면 가을, 감탄인생, 낡은 미움 등이다. 하지만' 외출은 장애물이다. 누가 천지를 넓힐 것인가' ('최춘량') 와 같은 시구는 인간의 어려움을 반영하고 작가의 극단적인 심경을 보여준다. 맹실시의 예술 풍격은 단순한 묘사보다 길거나, 글과 전고를 사용하지 않고, 언어는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고 평범함과 단순함을 피한다. 또는 열심히 생각하고 기적을 조각하십시오. 이 두 가지 스타일의 시는 모두 사상이 깊고 글이 참신한 좋은 작품들이 많다. 그러나 어떤 시들은 너무 딱딱하고 건조하여 자연의 정취가 부족하다. 그는 지아 섬처럼 유명해서 둘 다 고음으로 유명하다. 당대의 시인 장웨이는 자신의 시를' 외로움' 이라고 부르고, 수시는' 한국이 얇다' 고 불렀다. 나중에 논자들은 맹자와 자를 쓴 시인의 대표라고 불렀다. 오늘의 맹동야시집전은 10 권이다. 인민문학출판사는 화첸' 맹동야 시집 교정' 을 출판했다. 하정과 화두는 모두 자신의 연대기를 가지고 있다. 그는 평생 가난한 사람이었고, 그의 시는 인민의 고난과 잔혹한 세계를 묘사했다. 언어는 평범함을 끊고 얇고 괴상한 스타일을 추구한다. 지아 섬과 이름이 같고, 사람들은' 얇은 교외 섬' 이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맹교, 한월을' 한태시파' 라고 불렀는데, 주로 고대에 대한 호기심이 충만하여 쓴 고시가 많기 때문이다. 맹교의 작품은 대부분 단문 오언고어로, 언어는 조각하고 화려하지 않다. 그는 기궤와 고졸을 결합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면 한유가 이른바' 강경한 말, 적당한 말' ('학자를 추천하다') 이다. 한유의 칠언고풍이 가장 특색이 있고,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그들의 시는 힘이 넘치지만 한유의 힘은 분방하고 맹교의 힘은 내성적이다. 그는 한위 육조의 오언고시 전통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이오가 말한 바와 같이, "교외는 오언시, 한리 (릉), 수 (무), 건안제사, 남조 이후 몸을 겸할 수 있다." ("장종사 서주서"). 그래서 대력, 정원시인보다 한위의 성격에 더 가깝다. 이후 한유, 이호보다 달리, 정원시풍의 흔적을 더 많이 간직하고 있다.

그렇다고 맹교가 한위 육조의 시풍을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고대 시 예술을 배우는 동시에 자신의 뚜렷한 특색도 가지고 있다.

내용으로 볼 때 맹교의 시는 대력, 정원시대의 좁은 제재 범위를 넘어섰다. 물론, 그의 시의 주된 선율은 중하층 문인들이 가난과 어려움에 대해 분노하는 것인데, 이것은 그가 여러 차례 시도해 보고, 사업이 어렵고, 중년에 아들을 잃은 것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개인의 운명을 통해 더 넓은 사회생활을 보고 시로 이런 생활을 반영할 수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사회적 인간관계의 추악한 현상을 폭로하고 비판하고, 다른 사람들은 빈부 사이의 불평등을 예리하게 드러낸다. 예를 들어' 직녀시' 는' 고당 격종음료, 아침문요리포' 와' 서리가 벽을 뚫고, 고통은 도망갈 수 없다' 는 비교로 직녀가' 파란 실크 옷을 어떻게 짜느냐' 는 변태 현상을 묘사한다. 그가 이런 시를 쓰는 것은 흔히' 한지 민요' 에서' 한인은 나방이 되고, 그를 불태워 죽인다' 는 말과 같이, 일반적으로 인민의 고통을 묘사한 사람이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두보에 이어 맹교는 다시 한 번 시가로 사회의 빈부 갈등과 고락의 차이를 깊이 폭로했다고 말해야 한다. 또 맹교의 시는 인륜의 평범한 사랑, 이를테면 연애 중인 부부의 사랑,' 살구전쟁' 의 부자의 사랑,' 유랑한 아들' 의 모자의 사랑을 묘사한다. 이 주제들은 오랫동안 시인들에 의해 무시되었다. 그 중에서도' 유자송' 은 진지하고, 깊고, 감동적인 시입니다.

어머니는 손에 든 바느질로 장거리를 여행하는 아들을 위해 옷을 다그쳤다.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예술 수법에서 맹교의 시는 달리와 정원 시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에 없던 것이 한유의' 야오진 선생의 묘지명' 이 말한 험난한 어려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한편으로는 그가 일부러 직장을 구하고, 고심하고, 한편으로는 마음이 우울하고, 기분이 저조한 것과 관련이 있다. "야감 자석" 에서 그는 "밤에 책을 읽고 귀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고 말했다. 어찌 한가하지 않고, 마음과 적이 될 수 있겠는가. " 시를 쓰려고 노력하면, 일부러 새로운 단어 신어를 구하고, 과거시에서 보기 드문 이상한 단어와 차가운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심리적 억압, 불공평, 그래서 그는 차갑고, 차갑고, 시들고, 시든 색채와 의미를 지닌 새로운 언어를 추구함으로써, 가능한 한 내면의 슬픔과 애원을 뼈에 새기고, 마음을 감동시켰다.

늙은 벌레 철음, 짐승은 고독한 옥포 ('가을 15 곡' 의 12) 를 놀라게 한다.

병든 뼈는 아먹을 수 있고, 신 신음 소리도 쓸 수 있다. 네가 이렇게 날씬하면 서쪽과 떨어진다.

차가운 이슬의 꿈이 깨지고 찬바람이 그의 뼈를 빗고 있다. 병자가 책상 위에 인쇄되어, 장이 근심을 돌린다 (같은 책 2).

일파삼할인, 확실히 한 바퀴 돌았다. 검은 잔디 철 머리, 흰 머리 얼음 돈 ("10 개의 돌" 중 4);

눈을 힘껏 씻고, 성난 물이 나머지 난류를 놀라게 한다 (같은 책, 열 번째).

이 시들 중에서 그는' 뒤로',' 빗',' 인쇄',' 브러시' 등 관통력이 있는 동사와' 매서운 바람',' 노충',' 병골',' 철발' 을 정성껏 골랐다 맹교의 시풍은 예로부터 널리 평가되었다. 한유 (), 이오 () 가 그를 칭찬했지만, 후세 사람들은 원호 () 가 그를' 시수 ()' ('시 30 론') 라고 불렀고, 수시 () 는 그의 시를' 빈 발톱' 에 비유하여 딱딱한 껍데기를 가지고 무미건조하게 씹었다. 그러나 차분하게 말하자면, 맹교시의 언어 독창성은 부인할 수 없다. 송대 시인 허의는 "사실을 묶을 수 있는 것이 가장 어렵다" 고 말했다. 즉, 그가 강력한 언어로 객관적인 사물의 형태를 자기심리를 표현하는 능력에 찬사를 표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물론 맹교에도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유창한 시가 있었지만, 이 시들은 당시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다. ('유자송' 등 시가 후세에 널리 전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위와 같은 스타일의 시는 내용과 언어 모두에서 원몽시대 시 창작의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특징을 표현했다.

호기심과 위험한 시풍이 한유의 손에서 한층 더 발전하여 일종의 조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