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원문:
가난도 성장하지도 못했고, 구타도 유치한 적도 없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예로부터 영웅은 연옥에서 나와, 여태껏 부자가 된 적이 없다.
누가 술에 취해 꿈을 꾸고 죽으면, 누구든 화를 내고, 토마파크는 바로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천리산 강은 명성을 떨치고 만세에 전해지고 있다.
가난도 성장하지도 못했고, 구타도 유치한 적도 없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가난하지 않으면 어렵고, 섭세하지 않으면 순진하다.
예로부터 영웅은 연옥에서 나와, 여태껏 부자가 된 적이 없다.
3. 증광현문 소개:
증광성현 (고어집)
강화된 지혜. 고대에는 현문 () 이라고 불렸고, 고금 () 은 현문 () 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명대가 편찬한 아동 계몽서지이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필자는 어떤 책도 본 적이 없고, 청동치년 동안 유생주 교정만 본 적이 있다.
확장 데이터
증광현문은 겉으로는 어수선해 보이지만, 책 전체를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감정이 금전에 오염되었다. "시내에 아무도 너에게 가난하다고 묻지 않고, 산간 지방에 돈이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우정은 기만적일 뿐이다. "술과 고기가 있는 형제가 많은데, 비상시에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명예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지 않는다. 그러나 술자리에서 술을 보면 먼저 부를 권할 것이다."
법과 정의는 돈에 의해 조작된다. "관아 팔자가 열리고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성은 이익에 의해 왜곡되었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 물정은 사람들의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들은 그 얼굴을 알고 그 마음을 모른다."
선과 악은 구별하기 어렵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증광현문은 사회의 여러 방면의 암흑현상을 높이 요약하여 독자 앞에 차갑게 전시했다.
증광헌문' 의 문장은 대부분 경사, 시사가부, 희곡 소설, 학자 잡기 등의 하위 세트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사상과 관념은 모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가와 도가 고전에서 유래했다. 넓은 의미에서, 아속공유상의 대중판' 고전' 이다.
설명하지 않고 읽을 수도 있고, 증광현문을 읽음으로써 경서의 사상과 삶의 지혜를 이해할 수도 있다. "증광현문" 은 속담의 선집이다.
바이두 백과-증광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