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 먼 곳으로 몰려오자 마을 주변의 풀이 무성했다.
나는 배가 고파서 소 등에 쪼아 쪼아서 머리도 놀 수 없었다.
반초는 소가 가득하고, 송아지는 하얗고, 갈대에 읊조리다.
나뭇잎을 불어 제방을 통과하려면 서너 채찍을 동반해야 한다.
소가 풀을 뜯어도 서로 건드리지 않고, 벼슬이 목을 베다. 시 전체는 한 폭의 목우의 아름다운 그림이다. 처음 8 문장은 목장의 환경 배경, 목동의 심리활동, 소의 동태, 재미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그러나 시의 주제는 여기에 없다. 마지막 두 마디가 되어서야 독자가 시인의 의도를 알 수 있었다. 처음 여덟 문장에서 마지막 두 문장에 이르기까지 펜으로 수월하면 매우 자연스럽다. 날카로운 풍자는 가벼운 조롱 속에서 의도가 매우 뚜렷하고 깊다. 시의 언어는 질박하고 청신하며, 말처럼 또렷하여,' 정교하고 섬세하며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 는 뛰어난 솜씨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