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명절은 중국의 중요한 '연중 8대 축제' 중 하나입니다. 보통 양력으로 4월 5일경에 열리며 매우 긴 축제입니다. 청명절 8일 전과 청명절 20일 전인 10일 전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청명절은 원래 무덤을 청소하는 날이라는 뜻으로, 1935년 중화민국 정부는 춘분 15일 후인 청명절을 공휴일로 지정하여 전국 무덤 청소 축제[2]로도 불렀습니다.
연감: "춘분 후 15일이 지나면 모든 것이 맑고 밝아지는 청명, 모든 것이 맑고 밝은 시간을 가리키기 위해 딩을 가리키며, 그래서 이름이 붙여졌다"고 설명합니다. 청명이 다가오면 기온이 올라가고 봄 심기에 좋은 시기이므로 "청명 전후에 멜론과 콩을 심는 청명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
청명절의 기원은 고대에 황제와 장군들의 '무덤 청소' 의식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며, 이후 사람들이 모방하여 이날 조상을 기리고 무덤을 청소하는 것이 중국 민족의 고정 관습이 되었으며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에서 승인하여 국가 무형문화유산 제1호 목록에 포함되었다.
칭밍은 처음에는 축제의 이름에 불과했지만 나중에 조상을 기리는 축제가 되었으며 냉식 축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콜드 푸드 페스티벌은 고대 중국의 초기 축제입니다. 춘추시대에 진(晉)나라의 충성스러운 재상인 제수(齊秀)를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역사적 현실을 보면 찬 음식을 금지하는 것은 주로 고대 중국의 불을 바꾸는 관습의 잔재를 반영한 것입니다. 원시 사회에서 조상들은 불을 피우기 위해 나무를 뚫었고 불을 구하기 어려웠습니다. 계절의 변화로 인해 불을 피우는 데 사용되는 나무의 종류가 계속 바뀌는 경우가 많았죠. 따라서 새로운 불을 위해 불을 바꾸는 것은 고대인들의 삶에서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봄과 3월은 불을 바꾸는 계절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새 불이 오기 전에는 불을 피우는 것을 금해야 했습니다. 한나라에서는 이 날에 불을 피우는 것을 금했기 때문에 춘분을 금연절이라고 불렀고, 밤에는 궁궐에 촛불을 켜고 고관들의 집에 불이 번져나갔다고 합니다.
냉식제 기간의 풍습은 주로 불을 피우고 찬 음식을 금지하는 것과 무덤을 쓸어내는 의식을 포함하며, 이는 나중에 청명절의 주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나들이 가기[8]
고대 중국인들은 조상 숭배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고대에는 가족 중 누군가가 죽으면 무덤을 파서 묻지 않고 무덤만 파서 묻었습니다. 제사는 주로 조상의 사당에서 열렸습니다. 나중에 무덤을 파고 봉분을 만들고 조상 숭배를 위해 묘지를 마련할 때 물질적 지원이있었습니다. 전국 시대에는 무덤 제사의 경향이 커졌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무덤을 쓸어버리는 풍습이 더욱 널리 퍼졌습니다. 한서(漢書)에 따르면 재상이었던 연암은 베이징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정기적으로 고향에 돌아와 무덤에 참배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문인과 평민 모두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것을 고향으로 돌아가 종교를 되새기는 의식적인 축제로 여겼습니다. 청명절이 냉식절과 매우 가까웠기 때문에 사람들은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것을 청명절까지 연장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시인들의 작품은 종종 냉식과 청명절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웨이의 시에는 "청명은 찬 음식에 좋고, 봄 정원에는 꽃이 가득하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백주이도 "나무 어스름에 수탉 울고, 청명 찬 음식 울고"라는 시를 썼습니다. 민속 찬 음식과 청명절이 습관이 된 것을 고려하여 황실은 공식 문서 형태로 청명절이 다가오고 있으며, 당신은 할 수 있고 함께 찬 음식 휴가를 보낼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규정했습니다. 이 조항은 1,200여 년 전에 청명절이 국가 법정 공휴일의 색을 띠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청명절은 점차 냉식절의 부속 행사에서 냉식절을 대체하는 행사로 발전했습니다. 저녁 식탁에서 무덤을 청소하는 의식뿐만 아니라 찬 음식, 쿠주, 가을 그네 타기 등 냉식절의 원래 풍습과 활동이 모두 청명절에 이어졌습니다.
상시 축제 풍습의 통합
칭밍 축제는 나중에 또 다른 초기 축제인 상시 축제의 요소를 흡수했습니다. 상시 축제는 고대에 음력 3월 셋째 날에 열렸으며, 주요 풍습은 조깅과 강가에서 목욕하는 것으로, 음산한 겨울을 보낸 사람들의 심리적 필요를 반영합니다. 진나라의 루지가 지은 시에는 "봄의 끝자락에 날씨가 부드럽고 아름답다. 원지 롱추, 황하에서 헤엄쳐라." 마지막 축제에 대한 사람들의 어린 시절 여행을 생생하게 묘사한 시입니다.
당나라 시대부터 사람들은 청명절에 무덤을 쓸고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함께했습니다. 청명절에 시골에 가서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밝고 화창한 봄철에 정원 예에가는 것도 기분을 조절하는 방법이기도합니다. 따라서 청명절은 청소년 축제라고도 합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왕위가 그의 시에서 "매일 여행하는 젊은이는 청명절과 시에 둘 다 있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듯이 천성이 장난기 많은 아이들은 청명절에 단 한 번의 소풍으로 만족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속 발전
청명절은 고대 두 축제의 정수를 혼합하여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조상 숭배와 무덤 청소가 중심이 된 전통 축제를 형성했고, 찬 음식을 먹는 풍습과 푸른 산허리 트레킹 같은 활동을 통합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는 이전 세대의 옛 제도를 대부분 계승했으며 청명절은 여전히 봄철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축제로서 그 지위를 고집하고 발전시켰습니다. 중화민국 시대에는 무덤 청소와 트레킹의 원래 풍습 외에도 나무 심기가 청명절의 정규 항목으로 설정되었으며, 이는 실제로 나무 심기의 오랜 민속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일뿐입니다. [9]
공휴일 변경
청명절은 동짓날 겨울이 지나고 106일 후인 한봄에서 늦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열립니다. 무덤 청소 활동은 보통 청명절(아침에는 청명, 저녁에는 한식) 10일 전후에 진행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무덤 청소 활동이 한 달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무덤을 청소하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관리들은 때때로 자신의 임무를 미루기도 했습니다. 당의 서안종 황제는 명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칙령을 내렸습니다.
(개원) 24년(736년), 청명절에 4일간 휴일을 두는 것부터 시작: "음력 2월 21일에 '청명과 한식을 4일간 휴일로 한다'고 명했다."[8]. (당요회, 권82) 당나라 대리 12년(777년)의 칙령에 따르면, 당나라 관청은 "지금부터 냉식과 청명, 5일을 쉰다."라고 하여 평소와 같이 5일을 쉰다. . 진원 6년(790), 휴일이 7일로 늘어났습니다.
관리들이 평화롭게 무덤에 경의를 표할 수 있도록. 당나라에서 냉식제가 매우 성대한 국가 축제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나라 왕릉란은 「냉식」에서 "가을은 밀랍과 같아서 봄 전에 찬 음식을 먹는 것과 같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즉, 찬 음식 축제의 중요성은 연말의 중양절과 음력 설날 축제를 능가했습니다. [10]
송나라의 찬 음식 축제는 또한 7일간의 휴일을 가졌습니다. 북송시대 팡 "문창지" 권1에는 "칠십 년 된 조상당 6일, 정월 초하루, 찬 음식, 겨울 각 7일"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남송시대 첸 권 15는 송루원명의 '올해의 기타 기록'을 인용해 "청명절 이틀 전은 찬 음식 축제, 전후 3일은 찬 음식 축제, 7일은 쉬는 날"이라고 기록했습니다. 민간에서는 104일 동안 불을 피우지 않는데, 이는 큰 찬 음식이라고도 합니다. 북방 사람들은 이 날에 처음으로 제사를 지내며, '달은 죽은 사람의 길이 아니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1935년 중화민국 정부는 4월 5일을 청명절로 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2]65438 2007년 2월 7일 국무원 제198차 상무회의에서 '국가 연중 축제 및 기념일 개정에 관한 결정'을 채택하여 "청명절을 1일(음력 설날의 청명)의 휴일로 한다"고 규정했고[11] 2008년에는 3일로 변경되었으며, 2009년에는 3일로 변경되었다. [12] 2014년 청명절 연휴는 4월 5일부터 4월 7일까지입니다.
청명절의 풍습에는 트레킹, 그네 타기, 쿠주, 폴로 등이 있으며, 불을 피우고 무덤을 쓸어내는 것을 금지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그네타기[14]
버들 그네를 비롯한 여러 가지 관습적인 스포츠 활동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짓날에는 차가운 음식을 금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차가운 음식과 찬 음식이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람들은 몸을 움직이기 위해 스포츠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청명절에는 주사를 맞거나 빨래를 하는 것을 피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여성들은 걷는 것을 피합니다. 저녁이 되기 전에 대문 앞에 회색 줄을 치는데, 이는 귀신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축제는 신선한 무덤을 쓸어내리는 슬픔과 시린 눈물, 그리고 트레킹의 웃음소리가 함께 어우러지는 개성 있는 축제입니다. [1]
그네 타기
이것은 청명절의 고대 중국 풍습입니다. 그네를 탄다는 것은 가죽 줄을 당겨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네뛰기는 매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머니볼이라고 불렸지만 금기를 피하기 위해 그네로 바뀌었습니다. 고대에는 나뭇가지로 그네를 만들고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나중에 점차 두 개의 밧줄과 발판이 있는 그네로 발전했습니다. 그네 타기는 건강을 증진시킬뿐만 아니라 용기를 키우고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1]
공 차기
활은 가죽으로 만든 고무 공이며 공은 양모로 채워져 있습니다. 쿠주는 발로 공을 차고 있습니다. 고대 청명절에 인기 있는 놀이입니다. 황제가 발명했다고 전해지며 원래의 목적은 전사를 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폴로도 드래곤 보트 축제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폴로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가지고 노는 놀이로 고대에는 활쏘기라고 불렀습니다. 삼국지연의에 나오는 조조의 유명한 시에는 "주룡을 연달아 이기기 위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당나라의 장안[15]에는 넓은 경기장이 있었고, 당나라의 선종 황제와 경종 황제와 같은 황제들이 폴로를 좋아했습니다. 장회태자의 무덤에 있는 폴로 그림은 당나라에서 폴로가 번성했던 모습을 묘사한 그림으로, 20마리 이상의 말이 포니테일로 묶인 채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선수들은 숄과 장화를 신고 막대기를 들고 한 명씩 서로를 치고 있습니다. 진서』는 요나라가 용선제(龍船祭)와 중양제(中陽祭)에서 폴로 경기를 하는 등 폴로를 축제의 전통 풍습으로 삼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진나라 "이시지"는 또한 진나라 사람들이 용선 축제에서 공을 쳤다고 기록했습니다. 송나라에는 "공놀이 음악"의 댄스 팀이 있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도 폴로는 여전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문학의 갱신"기록, 명나라 황제 청주는 동쪽 정원에서 여러 번 공을 쏘는 버드나무를 쳤다. 명나라의 두루마리 기록인 '선종의 음악'에는 선종 황제가 폴로를 즐기는 장면이 있습니다. 당시 관리였던 지왕은 오후에 폴로 경기를 관람하며 "옥은 일곱 개의 보배를 새긴 황금 말과 같다"라는 시를 읊었습니다. 날아갈 때, 당신은 충격을 받고 별을 느낄 것입니다. 선동적인 페이지는 세 번의 승리가 되고 기쁨이 먼저입니다. 푸른 구름이 사원의 동쪽 끝을 관통하는 오솔길을 따라 이어집니다. "베이징의 백운사 앞에는 말을 타고 집단으로 타격을 가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도 하늘사원에서 폴로를 즐겼고, 청나라 중기까지 폴로는 사라지지 않았어요. 1965년부터 시안에서 골동품 폴로가 등장하면서 수년 동안 사라졌던 고대 스포츠가 다시 중국의 풍경으로 돌아왔습니다.
스프링 투어
스프링 투어라고도 합니다. 고대에는 탠춘, 슌춘이라고도 불렀습니다. 4월 청명, 봄이 대지로 돌아오고 자연은 어디에서나 활기찬 풍경을 선사하며 트레킹하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중국인들은 항상 청명절 트레킹 습관을 유지해 왔습니다. [1]
나무 심기
청명절에 나무 심기[15]
청명절 전후에는 봄이 밝고 아름답고 봄비가 내리고 생존율이 높은 묘목을 심고 성장이 빠릅니다. 그래서 중국은 고대부터 청명절 나무 심기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는 관습은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1]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풍습은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입는 풍습에서 유래했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입는 것에 대한 세 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전설은 농경의 창시자인 신농을 기념하는 것으로, 이후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로 발전했습니다. 이후의 전설은 모두 제갈공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진나라 문공이 신하들을 이끌고 제갈량을 추모하기 위해 산에 올라갔다가 제갈량이 살던 버드나무가 죽었다가 살아난 것을 발견하고 '청명 버드나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훗날 당태종 황제가 전염병을 막기 위한 축복의 표시로 버드나무 원을 신하에게 주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16].
연 날리기
연 날리기는 칭밍 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활동이기도 합니다. 칭밍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낮뿐만 아니라 밤에도 연을 날립니다. 밤에는 반짝이는 별처럼 작고 화려한 등불을 연 아래에 매달거나 연줄을 잡아당기는 바람에 매달아 '신의 등불'이라고 부릅니다. 옛날 사람들은 연을 푸른 하늘에 띄운 다음 줄을 잘라 바람에 날려 세상 끝까지 보내곤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질병과 재앙이 사라지고 행운이 찾아온다고 믿었죠. [1]
무덤에서 죽은 자를 기리기
청명절 기념(18)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것은 조상에게 '시간의 관조를 기리기'라고 합니다. 이 관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의 '황실 풍경'에는 "청명 3월, 남녀가 무덤에 가서 존경심을 가지고, 세단 의자에 위안바오를 걸고, 길은 모두 어색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숭배자, 애도 자, 울고, 잡초를 뽑고, 무덤에 흙을 더하고, 위안 바오를 여러 번 태우고, 종이 돈으로 무덤을 사십시오. 지폐가 보이지 않으면 외로운 무덤이 될 것입니다. 울음이 끝나면 돌아가지 말고 향나무에 가서 정원을 골라 앉아서 술에 취하십시오." 사실 무덤 청소는 진나라 이전에도 행해졌지만 청명 시대에는 반드시 청명 시대가 아니라 그 이후에 행해졌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이르러서야 대중화되었습니다. 청리통은 "섣달 그믐날, 냉식절과 첫 서리절에는 무덤을 쓸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평상복을 입고 술과 풀과 나무를 베는 도구를 준비해 한가운데에 나무를 봉하고 조정을 부수어 무덤을 쓸었기 때문에 무덤을 쓸었다고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길의 류 이름 폭우, 천 명의 아이들이 무덤을 쓸고 따라 잡습니다. 사방에 푸른 언덕에 연기와 불이 있고 조상을 위해 향을 태운다." (자오허슈이의 시)는 오늘날 청명절의 민속 풍경을 반영합니다.
청명절 제사는 직접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하지만 각 가정의 경제 상황과 기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제사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상 숭배의 주요 형태는 '번들 태우기'입니다. 소위 '꾸러미'는 '소포'라고도 하며, 효자가 시요에서 저승으로 보내는 우편 소포를 말합니다. 옛날에는 남식 가게에서 흰 종이를 붙인 큰 꾸러미인 이른바 '포장'을 판매했습니다. 하나는 목판화 버전으로, 산스크리트어 번역본의 "죽음의 진언"을 중심으로 인쇄하고 인쇄물 중간에 연화판을 인쇄하고 "상사를 두려워하는 흐린 산의 고 장푸준"과 같은 죽은 지역 번호의 이름을 적는 등 소포와 비석 모두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무늬를 인쇄하지 않은 일반 포장지입니다. 파란색 카드 가운데에 고인의 이름을 적습니다. 메인 카드로도 사용됩니다. 패킷에는 여러 종류의 돈이 들어 있습니다. [1]
버들가지 꿰기
청명절과 중국에는 버드나무를 심는 민속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의 기원은 세 가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진 천문학회 이사 자오즈헝은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은 청명과 버드나무[15]
농경의 창시자인 셴농이 사람들에게 농작물을 심는 법을 가르친 것을 기억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사람들이 집 처마 밑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 날씨를 예보하기도 합니다.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비가 내리면 마을이 밝다'는 옛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정원을 심으면 버드나무를 심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합니다. "버드 나무는 살아있는 토양에 삽입되어 어디에 살아야 할 곳에 삽입되어 매년 어디에 삽입되어 어디에서나 나무 그늘이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청명절, 7월 30일, 10월 1일을 3대 귀신 축제로 여기는 또 다른 속담이 있습니다. 청명절은 유령이 자주 출몰하고 수요가 많은 계절입니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관음보살이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담근 손에 들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버드나무 가지가 귀신과 악귀를 쫓아내는 역할을 한다고 믿어 버드나무 가지를 '귀신나무'라고 부릅니다. 북위(北魏)의 자시후(子思傑)는 『기요민수』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집에 가져다 놓으면 모든 귀신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기록했습니다. 청명절은 귀신 축제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버드나무 싹이 트는 계절에 악귀를 쫓기 위해 버드나무를 꽂고 입습니다.
또 다른 설은 지에쯔투이를 기리기 위한 풍습이라는 것입니다. 제갈량은 축제를 지키기 위해 버드나무 아래에서 몸을 불태웠고, 이는 진나라 문공과 대신들, 백성들을 슬프게 했습니다. 이듬해 진나라 문공이 직접 대신들을 이끌고 제갈량을 추모하기 위해 산에 올랐을 때, 그는 수년 전 불에 탔던 버드나무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난 것을 발견했습니다. 문공은 그 늙은 버드나무에 '청명 버드나무'라는 이름을 붙이고 버드나무 가지 몇 개를 꺾어 기념으로 머리에 얹었습니다. 그 이후로 관리들과 백성들은 그 뒤를 따라 버드나무로 만든 옷을 입었습니다.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은 것은 제갈공명을 기념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17].
버드나무를 쏘는 것은 활쏘기 기술을 연습하는 게임입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버드나무에 높이 매달린 표주박에 비둘기를 넣고 활로 표주박을 쏘면 비둘기가 날아와 날아간 비둘기의 높이로 승자를 가렸다고 합니다. [1]
닭싸움
고대에는 청명에서 닭싸움 대회가 성행했으며, 청명에서 시작된 닭싸움은 하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닭싸움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좌전(左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닭싸움이 백성들뿐만 아니라 황제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예를 들어 당 현종 황제는 닭싸움을 가장 좋아했습니다. [1]
누에꽃 축제
누에꽃 축제는 누에향의 독특한 민속 문화입니다. 과거 청명절 기간 동안 이 민속 행사는 우통, 우전, 충푸, 차우취안에서 열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차우취안의 아스바고하 사원과 칭시의 쌍둥이 사원이 가장 장관을 이루며, 차우취안 서쪽에 위치한 아스바고하 사원은 현지에서 '사원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누에신 환영, 빠른 배 흔들기, 타이가 유령, 향단 참배, 권투, 용등 놀이, 장대 나르기, 오페라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이러한 활동 중 일부는 해안에서 진행되며, 대부분은 배 위에서 진행되는 것이 수상 마을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