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백자와 산수화는 중국 예술문명사에서 두 가지 찬란한 예술이다. 청화백자의 기원에 대해서는 학계마다 서로 다른 정의가 있지만, 원대 청화백자가 상대적으로 성숙한 하유색 범주로 발전했다는 점에는 이의가 없습니다. 청화백자와 산수화는 서로 배우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으며 마침내 명청 시대에 진정한 결합을 이루었습니다.
명나라 시대는 중국 도자기 산업의 또 다른 전성기였으며 청화백자 생산이 정점에 이르렀다. 장인정신과 그릇의 종류가 더욱 완성도 높은 단계로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스타일도 다채롭습니다. 원나라 연극의 출현과 번영은 인물 이야기를 예술 창작의 중요한 원천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림 테마도 도자기 장식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명나라 도자기의 산수화 요소는 인물화 장식에서 처음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물 이야기의 배경으로 도자기에 풍경이 많이 등장하지만 분포가 단편적이어서 '산보다 사람이 위대하다'는 경우가 많다. 붓놀림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여전히 장인 정신의 문양의 윤곽과 채우기일 뿐이며, 아직 문인 산수화의 붓칠과 예술적 개념을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청백 소풍 꽃병
명나라 충진 시대의 '청백 소풍 꽃병'은 전환기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의의는 한편으로는 여전히 인물이 주요 묘사 대상이지만, 산과 바위의 묘사가 더욱 구체적이고 세밀해졌으며, 바위, 고목, 흐르는 물과 같은 요소들의 결합이 이미 사용 가능. 한편, 산수화의 결합된 구도는 아직 회화의 성숙 수준에 이르지 못하였지만, 산과 바위의 묘사는 철선의 굴곡을 이용하여 산의 윤곽을 그리는 등 명암과 단차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산과 바위를 다양한 수준의 색상으로 염색합니다. 산과 바위의 질감을 이런 종류의 펜과 잉크로 표현한 것은 분명히 인간의 노력을 통해 달성된 것입니다. 구름, 이끼, 꽃, 나무 등 같은 시대의 다른 장식 요소를 관찰하면 표현도 이전의 양식화된 패턴과 다르며 회화의 자연스러운 유연성과 펜 및 잉크 관심이 있습니다.
순치시대에는 정권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명나라 말기의 양식을 이어가며 이러한 경향을 받아들였다. 청나라 순치시대의 이 표준 그릇은 청자 산수화의 경향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시기에는 지배적인 신체와 성숙한 구도를 갖춘 파노라마 산수가 속속 등장했는데, 주제 면에서도 명대 말기의 희극 인물의 이야기 배경에서 완전한 의미의 산수화로 전환되었다. 성숙한 산수 표현이 돋보이는 이 청화백자는 그림이 그림을 모델로 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며, 화가 자신도 산수화의 대가이다.
산수화의 붓과 먹선은 도자기에 완전히 표현되어 있습니다. 폭포의 윤곽은 못 머리와 쥐 꼬리로 그려져 있으며, 가까운 산은 모두 염색되고 먼 산은 적절하게 혼합됩니다. ; 콸콸 흐르는 구름은 적당한 양의 공허함과 단단함을 가지고 있으며, 그릇 전체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조화로운 문인의 맛을 보여줍니다. 또한 여백에 공식 문자 비문과 불규칙 인장이 있으며, 이 유물과 문인과의 관계는 연대순 비문 "귀사 가을 날은 서초 서원으로 기록됩니다"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도자기에 명문과 인장이 많이 등장했고, 순치시대 초기에는 대부분 공식 문자로 쓰여졌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결합한 장식은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대부분의 이미지는 텍스트의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는 테마 장식입니다. 청나라 유물에 등장하는 그림과 글의 결합에는 시 속의 그림, 그림 속의 시가 교묘하게 배열된 경우도 많았다.
기존 유물과 자료로 볼 때 당시에는 전형적인 문인 산수화를 주제로 한 청화백자가 많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명나라 말기에는 정치적 혼란이 있었고 공식 가마는 오랫동안 쇠퇴 상태에 있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처음으로 정권이 수립된 청나라 초기에는 관요가 여전히 정지된 상태였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산수화 도자기의 대부분은 개인 가마에서 나온 것이며, 도자기에 산수화를 그리는 것도 개인 가마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강희시대에는 풍경이라는 주제가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는 관가마와 개인가마가 모두 크게 부활하였다. 태아의 흙은 깨끗하게 씻겨지고, 품질이 좋고 섬세한 흰색 태아는 상대적으로 희박한 산수화를 그리는 데 탁월한 매체가 됩니다. 풍경은 병, 펜홀더 등 우아한 오브제뿐만 아니라 접시, 그릇, 잡화 등 생활용품까지 확대되어 모두 풍경 속에 등장한다. 산과 바위를 표현하는 기법은 더욱 완성도가 높고, 모따기 기법도 다양합니다.
강희시대 초기에는 '도끼로 자른' 도자기그림이 많았고, 강희시대 후기에는 '대마초'와 '소머리'도 성숙하게 도자기화에 사용되었고, 상대적으로 개방된 공간에는 기러기 떼가 줄지어 돌아오고 별의 이미지가 하늘에 나타나는 등 세부적인 내용이 새로워졌습니다.
청화 산수화 사각 꽃병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과거 왕조의 산수화에서는 별 문양이 극히 드물다는 점이다. 강희시대에는 이런 일월별을 열성적으로 그린 것 같은데, 이는 청자의 연대측정에 있어서 참고할 만한 요소이다. 게다가 이 기간의 제목은 빈도와 단어 수 모두에서 전례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시와 가사 외에도 산문과 부도 풍경을 반영하는 일종의 우아한 장식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 박물관이 수집한 '청백 산수화병'은 병 양쪽에 산수화가 그려져 있는데, 수시와 그의 친구들이 호수에서 보트를 타고 절벽에서 적벽을 바라보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나머지 2면은 적벽의 앞면과 뒷면의 시로, 강희제 시대에 적벽을 주제로 한 시가 매우 흔했습니다.
이런 그림과 문자를 이용한 장식 방식은 큰 정사각형이나 다각형의 그릇에 주로 나타나며, 일부는 봉헌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병이나 펜꽂이 등 조각된 기구의 배 부분은 대개 파노라마 산수화로 그려지고, 목 부분은 국화, 대나무, 기하학적 문양 등 단순한 문양으로 장식된다. 접시나 접시 등 둥근 그릇에는 주 산수가 접시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가장자리에는 기하학적인 문양으로 장식하기도 하며, 일부는 지역의 돌을 가장자리로 장식하거나 이중선과 단순한 질감만 그려 넣기도 한다. 가장자리와 바닥에 각각. 기술과 예술적 개념이 모두 성숙해졌으며 전체 도자기 그림 스타일이 동시대 그림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Xu Zhiheng의 "Yinliuzhai Talks about Porcelain"은 당시 도자기 장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Hua Qiuyue와 같았고 오래된 비늘은 얼룩으로 덮여있었습니다. Yong과 Qian 왕조의 도자기 범주는 Kangxi 왕조를 기반으로 더욱 발전했습니다. 파스텔은 우아한 스타일과 화려한 색상으로 상류층이 사용하는 주류 도자기로 자리 잡았습니다.
발전된 유채는 다채롭고 투쟁적인 색상으로 당시 도자기 산업의 특징이되었으며, 장식은 유채 표현에 더 적합한 꽃 무늬로 돌아 왔습니다. 우아하고 우아한 스타일은 밝고 화려한 다색 유약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법랑 풍경 그릇
특히 법랑에 대한 성숙한 숙달로 재료를 그리는 방법은 물이나 풀을 섞는 전통적인 방법과 다르지만 색상을 적용합니다. 색의 물성부터 소재까지 유추하면 느린 드로잉이 가능해진다. 이는 당시 식기 장식 양식이 섬세하고 정교하며 복잡하기 위한 기술적 조건 중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꽃과 새, 단색 산수화의 결합은 건륭기의 법랑화나 다색화에서 여전히 볼 수 있지만, 대면적 파노라마 산수화는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산수화 중 잘려진 부분만 다각적으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다. - 측면 봉헌. 이러한 장식 스타일의 조합은 국가의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부와 부를 스타일로 추구하는 왕실 계급의 경향을 반영하는 동시에 우아하고 아름다운 그림의 문인적 복합체를 제쳐두기가 어렵습니다. 파란색과 흰색 외에도 고궁 박물관에서 수집한 옹정 스타일의 "법랑 산수 그릇"과 같은 새로운 색상을 사용하여 풍경을 표현합니다.
청나라 궁궐 기록에 따르면 이 그릇은 옹정 10년에 궁중 화가 조문우(周文保)가 그린 것으로 당시 옹정제의 칭찬을 받아 국은 12냥을 받았다고 한다. 도자기산수화는 민요에서 유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이 광범위하고 왕실에서도 깊은 사랑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색상 재료와 레이아웃을 수정한 후 산수 도자기는 궁궐의 왕실 물품이 되었고 고위 인사들의 거주지에서 소중히 여겨졌습니다.
청화백자 산수화의 부흥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색재료의 개선과 기술의 숙달
파란색과 흰색 색상 재료의 대부분은 원래 수입된 원료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철분 함량이 높고 망간 함량이 낮기 때문에 일종의 결정체입니다. 도자기가 소성된 후에 생성되는 반점과 확산 효과. 이는 라이스페이퍼에 먹물을 묻힌 효과와 유사하지만, 색이 매우 무작위적이고 마스터하기가 어렵습니다. 펜과 먹에 중점을 둔 인물화나 풍경화를 더 세밀하게 그리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명나라 말기에는 국내 원료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강희 시대에는 국내 절강 재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망간 함량이 높고 철 함량이 낮으며 성능이 안정적입니다. 더 천천히 그려집니다.
이를 통해 장인은 흐르는 물의 양식화된 패턴의 한계를 없애고 파노라마 풍경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수분법'은 명나라 시대에 정립되어 청나라 강희시대에 청화백자의 장식에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강희청화백자가 알려져 있다. "Kangqing Five Colors"로. "수분법"은 그림의 요구 사항에 따라 안료와 물을 비율에 맞게 혼합하여 파란색과 흰색 장식이 서로 다른 색상 수준을 생성하는 것으로, 이는 중국 전통 그림 "잉크를 다섯 가지 색상으로 나눕니다"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써 과거 왕조의 청백색 평면 장식을 돌파했다.
물분리 기법은 산과 바위를 표현하기 위해 채색과 염색, 다양한 채핑 방법을 교묘하게 결합하여 장면의 공간적 계층과 입체성을 완벽하게 형상화합니다. 전통회화의 현실이 생생하게 반영되어 있다. 먼 산이든 물가든, 뿌연 구름과 안개든, 드문드문 숲과 울창한 덩굴이든, 그림의 기법은 종이 위의 풍경 못지않다.
2. 장식 스타일의 자체 개발 규칙
수백 년의 개발 과정에서 청화백자 장식은 정교함, 복잡함, 섬세함의 궁극적인 수준에 도달했으며, 대신 맑고 우아한 풍경이 그림에 녹아들어 새로운 장식적 스타일이 된다. 문인들의 산수가 추구하는 미학적 지향성, 강렬하고 다양한 붓놀림, 색채의 신선함과 우아함, 예술적 개념의 깊이와 폭, 그림의 독특함 등은 과거의 낡은 장식 양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민요는 정형화된 양식의 제약을 가장 먼저 깨고 화조화, 인물화, 산수화를 자유자재로 그린 수많은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명청시대에는 회화의 영향으로 도자기 장식에 주제적 이미지가 점차 번성하게 되었고, 장인적 특성을 지닌 테두리 장식은 점차 약화되어 한정된 장식공간을 메인으로 남겨두게 되었다. 이 장식기법은 충진시대의 청화백자 작품에 많이 나타나며 가장 독특한 장식 구성 중 하나가 되었다.
전통적인 장식 패턴은 자연적 현실을 기반으로 하고 시각적 효과의 성능에 중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제가 없는 장식 패턴은 다른 예술 범주의 본질을 흡수해야 하는 정형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형식적인 의미와 인본주의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닌 주제가 시의적절하게 추가되었습니다.
3. 생산, 사용, 수집 집단의 형성
명말, 청초 정치권력의 변화로 관요는 여러 차례 불을 끄고, 민간은 가마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았습니다. 또한 관가마 출신의 일부 고급 도예가들이 민간 가마로 유입되면서 민요자기의 품질과 양식도 그에 맞춰 향상되어야 했고 이는 관가마의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쳤다.
명대 관요의 도자기 산업은 오랫동안 내시들에 의해 통제되었고 그들의 미적 지향은 전체 도자기 스타일에 필연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청나라 특히 강희 19년 이후에는 조정에서 관리를 파견하여 관요의 건설과 관리를 감독하게 하였는데, 그중에는 그림에 소질이 있고 그림에 정통한 감독들이 많이 참여하였다. 도자기의 스타일 디자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도자기 샘플. 예를 들어, 강희(康熙) 시대 형벌부장이었던 유원(劉源)은 많은 도자기 문양을 그렸습니다. "청나라 역사 원고"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 장시성 경덕진에서 황실 가마가 열렸고 수백 개의 도자기 샘플이 생산되었습니다. 그들은 고대와 현대 스타일을 통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모든 것을 준비했습니다. 그들은 특히 인물, 풍경, 꽃과 새를 그리는 데 능숙했습니다." 페인팅된 도자기 샘플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전체 도자기 스타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민요 화가들도 단경을 배우기 위해 경쟁했고 회화 기술에서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일부 학자와 궁정 화가들은 파란색과 흰색 장식 예술 창작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타오야'는 "공용 가마 도구가 왕과 윤을 닮을 뿐만 아니라 일반 승객과 물품도 모두 성숙의 파도와 함께 신과 인간으로 변신한다"고 기록했다.
명청시대의 자본경제는 문화분야 전체로 확산되었고, 문인계층도 시장분야에 참여하게 되었고 관료, 사업가, 문인계층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져 수많은 위인이 탄생하게 되었다. 강력한 자산, 우아한 취향, 광범위한 사회적 접촉을 갖춘 수집가입니다. 고급 도자기의 수집과 사용은 왕실에서 더 큰 사회 수준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개인 가마에서 고품질의 도자기를 주문하여 굽는 풍습은 관리, 부유한 사업가, 문인 사이에서 꽤 인기가 있었고, 수집에 대한 관심은 필연적으로 도자기 예술, 예술 및 공예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 그림, 민속 예술 및 문학의 조합. 당시 민요 소유자들의 문화 소양도 이전 세대에 비해 크게 향상되어 만들고, 사용하고, 수집하는 문화 집단을 형성하였다. 이는 당시의 문학비문을 보면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Dayazhai", "Tingyutang"과 같은 다양한 홀 이름이 있으며 "Qingwan", "Yawan"과 같은 단어도 도자기에 나타납니다.
이런 청화백자는 문인의 산수화와 서문, 인장을 교묘하게 배치하여 탄생한 도자기 중 걸작이라 할 수 있다.
한숨 돌릴만한 것은 도자기 산수화는 이후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다는 점이다. 부귀영화의 주류적 미적 지향을 거쳐 문인산수화 경향이 다시 등장한 것은 청나라 말기와 민국초기에 이르러서였다. 그 선구자는 당시 신안 회화 학교의 성문과 그의 아들들과 문인 화가 그룹이었습니다. 특히 성먼(Cheng Men)과 그의 아들은 원나라 화가 황공왕(Huang Gongwang)의 연홍빛 산수화 기법을 사용하여 도자기에 "연홍빛 채색화"를 그렸습니다. 이후 '주산팔우'는 연한 진홍색을 이어받아 민국에서 가장 독특한 '도자기 문인화'를 형성했다. 물론 일부 연구에서는 "도자기에 문인화"를 만든 것이 전적으로 Cheng Men과 그의 아들들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분명히 편견입니다. 명청시대 청화백자에 피어난 광채는 도자기 역사 전체에서 일시적인 빛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후의 도자기 장식 양식에 끼친 영향은 지울 수 없다.